- 한국산 가공육/만두류가 일부 유통채널을 통해 시장에 진출, 중미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중 -
- 프리미엄시장에 집중하되 다양성과 맛으로 현지 경쟁제품과 차별화 시 승산 있어 -
□ 상품명(HS CODE)
ㅇ (가공육)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육/설육이나 피(HS 1602)
ㅇ (만두) 속을 채운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HS 1902.20)
□ 선정 사유
ㅇ 간편식, 인스턴트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개선 및 시장 성장으로 고급 제품에 대한 구매 수요 증가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간편식, 인스턴트식품은 현대사회 속 바쁜 일상 속에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품목
ㅇ 과테말라는 인구 17백만명으로 중미에서는 가장 많아 내수시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고, 제조업 기반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 자국 자본이 내수 시장 공급뿐 아니라 역내 및 인근시장으로 활발히 수출 중.
ㅇ 특히 가공육 식품(해산물 포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2017년 시장규모는 747백만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5% 내외의 성장을 거쳐 2022년에는 10억달러 규모로 시장이 커질 것이라 분석
ㅇ 한편 가공육 : 해산물 간 판매 비중은 88% : 12%로 가공육 제품에 시장이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다양한 종류의 가금류 가공육 제품이 활발하게 출시되면서 매년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 중.
ㅇ 실제로 베스트셀러 상품은 완전 조리(100% Cocinado) 제품인데, 그 중에서도 POLLO REY사의 너겟 제품인 MEDALLONES나 튀김닭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
ㅇ 만두류는 대중화되어 있는 현지 중식당을 통해 현지인들이 쉽게 접하게 되면서 가정에서의 간식류로 서서히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며, CJ BIBIGO제품이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
ㅇ 가공 해산물류는 참치/정어리캔 등의 저장음식 또는 냉동 새우에 집중, 상품군이 단조롭고,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데다 품목 분류 상 가공식품 여부를 특정할 수 없는 한계도 노정
ㅇ 따라서 동 자료에서는 명확히 분류가 가능한 가공육(HS 1602)과 만두(HS 1902.20)를 기준으로 수출입 통계를 분석하였음.
ㅇ 2013년 이후 5년간 가공육/만두류 수입은 8.2% 성장한 가운데 만두(HS 1902.20)는 수입 규모 기준 가공육의 2.5%에 불과하나 84%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
ㅇ 한편 가공육/만두류의 수출량이 수입량을 크게 상회하는데, 매년 수출규모를 크게 늘여가고 있음을 유추해볼 때 현지 생산품의 경쟁력이 상당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
ㅇ HS 1902.20 류 수출은 실제 만두가 아닌 라비올리와 같은 인스턴트 파스타 제품으로 추정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 (1602) | 24,258.3 | 23,415.2 | 25,147.9 | 26,279.2 | 25,994.4 | 12,886.3 |
만 두 (1902.20) | 346.3 | 357.9 | 390.8 | 468.2 | 637.3 | 332.1 |
계 | 24,604.6 | 23,773.1 | 25,538.7 | 26,747.4 | 26,631.7 | 13,218.5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기준)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출 동향
(단위 : 천 달러)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 (1602) | 18,516.5 | 23,900.4 | 29,194.9 | 27,376.8 | 34,149.9 | 16,940.7 |
만 두 (1902.20) | 1,259.5 | 1,457.5 | 1,681.5 | 1,581.7 | 1,462.6 | 730.0 |
계 | 19,775.9 | 25,357.9 | 30,876.4 | 28,958.5 | 35,612.6 | 17,670.7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기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미국산의 비중이 85%로 사실상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데, 중미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가공육 파생제품 및 냉동식품류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
ㅇ 그 다음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와 같은 인근 또는 역내산 제품 수입이 많은데, 엘살바도르산 수입이 2017년 급감한 것이 두드러진 변화
ㅇ 한편 서구화된 입맛의 영향으로 대부분 수입 물량은 미주 및 유럽산에 집중되어 있고, 통계 상 한국산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미 국 | 19,176.3 | 19,198.7 | 22,580.5 | 75.1 | 71.8 | 84.8 | 17.6 |
2 | 멕시코 | 1,121.4 | 1,230.4 | 1,638.6 | 4.4 | 4.6 | 6.2 | 33.2 |
3 | 코스타리카 | 625.2 | 727.6 | 1,109.0 | 2.5 | 2.7 | 4.2 | 52.4 |
4 | 엘살바도르 | 4,256.9 | 4,956.8 | 601.3 | 16.7 | 18.5 | 2.3 | -87.9 |
5 | 스페인 | 126.7 | 349.0 | 391.9 | 0.5 | 1.3 | 1.5 | 12.3 |
6 | 이태리 | 114.2 | 140.2 | 158.0 | 0.5 | 0.5 | 0.6 | 12.7 |
7 | 칠 레 | 43.8 | 26.4 | 69.5 | 0.2 | 0.1 | 0.3 | 162.7 |
8 | 프랑스 | 21.2 | 32.3 | 30.5 | 0.1 | 0.1 | 0.1 | -5.5 |
9 | 온두라스 | 0.4 | 0.3 | 16.7 | 0.0 | 0.0 | 0.1 | 6,333.1 |
10 | 콜롬비아 | 27.7 | 56.3 | 14.5 | 0.1 | 0.2 | 0.1 | -74.3 |
29 | 한 국 | 0.2 | 0.2 | 0.0 | 0.0 | 0.0 | 0.0 | -100.0 |
계 | 25,538.6 | 26,747.4 | 26,631.7 | | | | -0.4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2017년 내림차순 정렬 기준)
ㅇ 가공육(HS 1602)만 놓고 보더라도 미국산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등 미주 및 역내국 수입이 98%를 차지
최근 3년간 상위 5개국 가공육(HS 1602)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미 국 | 18,870.7 | 18,796.7 | 22,132.8 | 75.0 | 71.5 | 85.2 | 17.8 |
2 | 멕시코 | 1,121.4 | 1,230.4 | 1,638.6 | 4.5 | 4.7 | 6.3 | 33.2 |
3 | 코스타리카 | 625.2 | 727.6 | 1,109.0 | 2.5 | 2.8 | 4.3 | 52.4 |
4 | 엘살바도르 | 4,256.9 | 4,954.2 | 601.3 | 16.9 | 18.9 | 2.3 | -87.9 |
5 | 스페인 | 126.5 | 347.3 | 391.8 | 0.5 | 1.3 | 1.5 | 12.8 |
22 | 한 국 | 0.2 | 0.2 | 0.0 | 0.0 | 0.0 | 0.0 | -100.0 |
계 | 25,147.9 | 26,279.2 | 25,994.4 | | | | -1.1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연간 10만달러 이하 생략)
ㅇ 만두류(HS 1902.20)는 파스타 제품 위주의 통계인 관계로 정확한 수입 물량 추정 불가
최근 3년간 상위 3개국 만두류(HS 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미 국 | 305.6 | 402.0 | 447.6 | 78.2 | 85.9 | 70.2 | 11.4 |
2 | 이태리 | 41.1 | 35.4 | 120.1 | 10.5 | 7.6 | 18.8 | 238.9 |
3 | 칠 레 | 43.8 | 26.4 | 69.5 | 11.2 | 5.7 | 10.9 | 162.7 |
22 | 한 국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계 | 390.8 | 468.2 | 637.3 | | | | 36.1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연간 1천달러 이하 생략)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제품으로는 대표적으로 CJ의 BIBIGO 브랜드의 MINI WANTONS 제품이 중미/카리브지역 최대 규모의 창고형 유통매장인 미국계 PRICESMART 매장을 통해 성황리 판매 중.
ㅇ 무역관 자체 조사 결과 정식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는 CJ BIBIGO 제품은 표기 상 미국산 제품이고, 기타 한국 식료품점을 통해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되는 양도 상당한 수준이나 통계에는 대부분 누락되어 있어, 아래의 통계는 실제 유통량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있음.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류(HS 1602/1902.20) 대한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1602) | 16 | 0 | 151 | 187 | 0 | 0 |
만두(1902.20) | 0 | 201 | 0 | 0 | 0 | 0 |
계 | 16 | 201 | 151 | 187 | 0 | 0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2017년 내림차순 정렬)
ㅇ 한국 식료품 상점에는 CJ브랜드를 비롯하여, 하림, 동원, 해태, 풀무원, 오뚜기, 백설 등 다양한 브랜드의 떡갈비, 동그랑땡 제품 및 만두를 구비, 교포 및 현지인 대상으로 판매 중.
□ 경쟁동향 및 경쟁기업
ㅇ BREMEN과 TOLEDO가 로컬 브랜드이자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1~2위 업체이며, 특히 BREMEN이 35%의 시장점유율로 절대 강자로 자리잡고 있는데 다양한 소비자층에 어필할 수 있는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ㅇ AVICOLA VILLALOBOS*도 POLLO REY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데, 온두라스 및 코스타리카로도 판로를 넓히고 있는 중.
* 과테말라 최대 프랜차이즈인 POLLO CAMPERO를 소유하고 있는 대기업 CORPORACION MULTI INVERSIONES의 자회사
과테말라 판매 주요 브랜드
□ 주요 업체/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업체명 | 브랜드명/주력상품 | 점유율(%) |
EMBUTIDOS BREMEN S.A. | BREMEN/가공육 | 35.1 |
EMPACADORA TOLEDO S.A. | TOLEDO/가공육 | 14.5 |
EMBUTIDOS PERRY CIA LTDA | PERRY/가공육 | 9.2 |
SIGMA ALIMENTOS GUATEMALA | FUD/냉동식품 | 6.5 |
CODICO S.A. | SARDIMAR/생선캔 | 5.2 |
AVICOLA VILLALOBOS S.A. | POLLO REY/닭가공육 | 5.2 |
FRIGRIFICOS DE GUATEMALA | PIO LINDO/닭가공육 | 2.8 |
CENTRAL DE ALIMENTOS S.A. | PACIFICO AZUL/생선캔 | 0.7 |
FRESKAMAR S.A. | FRESKAMAR/새우가공제품 | 0.4 |
PROCESADORA DE CARNE S.A. | PROCASA/가공육 | 0.1 |
기타 | 기타 | 20.4 |
자료원 : PASSPORT EUROMONIT
자료원 : EUROMONITOR, 과테말라관세청(SAT), 과테말라통계청(INE), WORLD TRADE ATLAS, 바이어/소비자 인터뷰 등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