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6장 -[가난하지만 넉넉한 삶을 살아라]
山林之士 淸苦而逸趣自饒 農野之夫 鄙略而天眞渾具
산림지사 청고이일취자요 농야지부 비략이천진흔구
若一失身市井駔會 不若轉死溝壑 神骨猶淸
약일실신시정장회 불약전사구학 신골유청
산림에 은거하는 선비는
청아하고 빈곤하나
고상한 취미가 있어
스스로 넉넉하고
농사짓는 사람은
꾸밈이 없고 속되지만
천진한 본성을
온전히 다 지니고 있다.
실수하여 한 번
시장의 가간꾼으로 전락하면
이것은 구렁에 굴러
떨어져 죽을지언정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만 못하다.
[해설]
산림에 묻혀
청고한 생활을 하는 은사나
천진스런 농부가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시장 거간꾼으로 전락하면 그것은
죽는 것만 못하다.
그럴 바에는
골짜기에 굴러 떨어져
몸과 마음을 깨끗이
보존하는 것이 낫다.
물질적으로 가난하거나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더라도
남과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겼던 것이
우리의 전통이다.
물질의 풍요와
육신의 안위를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요즘 세태에 한 번 뒤돌아보고
반성할 일이다.
인간의 고상하고
소박한 천성을 버리면서까지
추구해야 할 가치들이
과연 무엇이란 말인가!
저자 홍자성이 살아가던 때는
사농공상의 계급사회였다.
산속에서 운둔하는 은사는
그 취미가 고상하며
흙을 일구어 생계를 유지해 나가는
거짓을 모르는 농부는
천진난만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그러기에 사(士) 계급 다음에
농사짓는 사람을 꼽았던 것인데
장사꾼은 거짓말로
불로소득하면서
때로는 매점매석도
서슴치 않는다 하여
네 계급 중에서 제일 아래로 꼽았다.
오늘날의 상업
무역 등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