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주팔자 외에 이어서 4
한다.
10. 여명이 신강하고 사주가 탁하면 남편을 업신여기거나 부모에 불효하고 시비를 일으키거나 성품이 난폭할 수 있다. 그러나 여명이 신강이라도 격국이 청하면 좋은 것이니 일률적으로 나쁘다고 볼 수는 없다.
(註 여기서 여명이 신강이면 좋지 않다는 뜻은 봉건시대에 해당하는 논리이긴 하지만 현대에도 역시 통용되는 기본원리라 할 것이다.
아무리 남녀평등의 시대라고 하여도 남자는 자기가 다스리는 것(재성)으로 처를 삼고, 여명은 자기를 다스리는 것(관성)으로 남편을 삼는 기본원리는 바뀌지 않는 것이다. 즉, 음양의 기본이치가 그런 것이다.)
11. 辰이 있는데 戌이 없으면 고독하고, 늙어서 적막하다.
12. 칠살이 왕성하고 신약하면 반드시 고독하고 빈한한 여자이다.
13. 日時에 양인이면 본래 흉신으로 夫星에 불리하고 본인에게도 불리하다.
14. 사주에 목욕지가 많으면 합충을 꺼리는 바, 목욕지와 도화가 합충되면 일생이 바쁘니 기생이 아니면 매파(혼인을 중매하는 사람 또는 포주)이다.
15. 인수가 태왕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16. 정관, 천을귀인, 재성, 상관이 모두 합을 꺼린다.
17. 여명이 재관이 다 손상되면 傷夫하고 剋子하여 빈 방을 지킨다.
18. 천을귀인이 한 곳에만 있으면 좋으나 여러 곳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첩이나 시녀, 무당의 부류이다.
19. 고란살(孤鸞殺)이란 갑인, 병오, 임자, 신해일이니 남편이 없이 독수공방이니 여자는 과부이고 남자는 홀아비가 된다.
時中에 형충을 대동하면 여자는 남자의 후사를 이을 수 없으니 여기에 일시에 공망이 되면 고독하고 극부할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20. 여명이 일지상관이면 욕설을 좋아하고, 조석으로 口舌이 그치지 않고 종신토록 외롭다.
21. 사주에 천월이덕이 있으면 산액産厄이나 혈광血光의 근심이 없고 또한 음란하지 않다. 여명은 신약한 것이 좋으니 성품이 순수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능히 부모를 잘 모시고 남편을 도울 것이다.
병약(病弱)
1. 여명이 지나치게 신약하여도 질병이 있다.
2. 진술이 다 있으면 질병으로 고생한다.
3. 여명이 효신과 식신을 만나면 불길하니 난산하고 병약하다.
4. 상관견관(傷官見官)은 몸과 마음이 피로할 것이며 비록 傷夫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병환이 있을 것이다.
5. 年上傷官을 크게 꺼리니 산액(産厄)이 있거나 그로 인한 질병이 있으며 아니면 수명을 손상한다.
6. 도식(倒食,偏印)을 거듭 만나면 복을 감하고, 이 때 고신살을 범하면 더욱 그렇다.
음천(淫賤)
1. 여명이 상관이 있고 합이 많으면 천하고 음행이 있다.
상관을 제압하지 않으면 비구니가 되거나 良婦가 될 수 없다.
2. 사주 내 재성이 太多하고 관성이 태왕하여도 正夫와 偏夫가 많으며 多淫하다.
3. 자오묘유가 모두 있으면 남자를 만나 달아난다.
4. 진술축미가 모두 있으면 여명이 크게 꺼린다.
5. 식신이 태왕하면 荒淫하다.
6. 寅申이 있어도 음탕하고 巳亥가 있어도 마음이 不定하다.
7. 비겁이 도화이면 크게 불량하다.
8. 인신사해가 모두 있으면 외롭고 음란하다.
9. 금신격, 귀록격, 정란차격은 여명에서 가장 꺼린다.
10. 역마와 함지(도화)가 함께 하면 多淫하니 破家할 우려가 있어 이를 방비해야 한다.
11. 辰戌이 모두 있으면 음란파가하고 상부극자한다.
12. 칠살이 도화이면 음란하다.
13. 상관이 도화가 되면 기녀의 명조이다. 혹 자식을 극한다.
14. 정관이 많고 합이 있으며 상관과 도화살을 겸하면 창기의 명조이다.
15. 양간여명은 식신이 많으면 창녀가 될 수 있고, 음간여명은 식신상관이 많으면 기녀가 될 수 있다.
식신상관이 제압된다면 무방하다.
16. 관살혼잡되고 천을귀인이 많으면 기생, 가수, 무용가가 된다.
17. 일지를 충하면 거동이 경박하고, 도화살이 많으면 음행으로 인한 치욕이 많다.
18. 곤랑도화(滾浪桃花,상관에 도화가 있는 것)은 창기의 부류이다.
통변원론(通變原論) - 질병론(疾病論)
V. 질병론(疾病論)
1. 평생 병이 적은 것은 일주가 고강하기 때문이다.
2. 庚寅일에 丙火를 만나면 土가 왕성해야 위험이 없다.
3. 乙巳일에 辛金을 만나고 신약하면 禍厄이 있다.
4. 金이 약한데 火焰地를 만나면 血疾無疑라.
5. 土가 허한데 木旺地를 만나면 비장위장(脾胃)이 상한다.
6. 근골동통(筋骨疼痛,신경통)은 대개 木이 金에 의해 손상된 때문이다.
7. 눈이 어두운 것은 火가 水의 극을 당했기 때문이다.
8. 下元冷疾은 水가 火에 의해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五行과 健康
질병이란 精神氣血의 주체가 손상됨이 있는 것인바, 안으로는 장부(臟腑)요, 밖으로는 지체(肢體,팔다리 등)이다. 팔자간지와 오행생극의 이치로 판단하니 손상됨이 重한 자(약하거나 파극 된 오행)로써 주로 판단한다.
천간이 내부에 소속한 것은 甲은 간(肝), 乙은 담(膽,쓸개), 丙은 소장(小腸), 丁은 심장(心臟), 戊는 위(胃), 己는 비장(脾臟), 庚은 대장(大腸), 辛은 폐(肺), 壬은 방광(膀胱), 癸는 신장(腎臟). 천간이 外支에 소속한 것은 甲은 頭(머리), 乙은 項(목), 丙은 肩(어깨), 丁은 心(가슴), 戊는 脇(옆구리), 己는 腹(배), 庚은 臍(배꼽), 辛은 股(넙적다리), 壬은 脛(정강이), 癸는 足(발)이다. 子는 산증(疝症, 고환등의 이상으로 허리와 아랫배가 아픈 병, 복부신경통)이요, 丑은 위장, 寅은 어깨나 사지, 卯는 눈과 손, 辰은 등과 가슴, 巳는 얼굴과 치아, 午는 심장과 복부, 未는 비장과 흉부, 申은 해수병(기침, 기관지계통질환), 酉는 간과 폐, 戌은 등과 폐, 亥는 머리와 간이다.
간은 신장(콩팥)의 싹이요, 신장은 간의 주인이다.
신장은 눈에 통하고, 쓸개는 魂을 암장하고 있고, 간은 魄을 암장한다.
신장은 精을 암장하고, 심장은 神을 암장하며 비장은 氣를 암장한다.
목명(木命, 木日干)이 庚辛申酉가 많으면 간,쓸개에 병이 생기는데 놀라고 겁내며, 폐결핵이나 피를 토하거나,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하다.
가래천식, 각기(脚氣, 다리가 붓는 병)이다. 중풍, 반신불수, 눈이 돌아가거나 근육,뼈의동통(신경통), 피부건조증이나 눈병이 생긴다.
머리카락과 수염이 빠지고, 손발을 다치기도 한다.
여명은 낙태하거나 혈기가 조화롭지 못하며 소아는 경기를 일으키거나 밤에 울고 보채거나 기침병이 있다. 경에 이르기를 "근골동통(신경통)은 木이 金의 剋傷을 받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화명(火命)이 水를 보고 亥子의 왕지에 임하면 소장과 심장의 병을 앓는다. 안으로는 급만성의 경풍(驚風,놀람증)가 있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프다. 소리치고 발광하기도 한다. 밖으로는 눈이 어둡고 실명하기도 하며 부스럼, 고름, 종기 등 피부병이 있고, 소아는 홍역과 마마를 앓는다.
부녀는 피가 건조하여 피땀이 난다. 안색이 붉다. 경에 이르기를 "눈이 어두운 것은 대개 火가 水의 剋을 만났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토명(土命)이 木을 보고 寅卯의 왕지에 임하면 비장, 위장이 손상을 입는다. 안으로는 목이 메어 음식이 막히고 배가 더부룩하고 설사와, 황종(黃腫,위장의 종양)가 생긴다. 따라서 음식을 먹을 수 없어 토하니 비장이 상한다.
밖으로는 왼손이나 입이나 배에 질환이 있고,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다.
소아는 감병(위가 나빠져 몸이 야위고 헛배부른 병)이 있다. 자주 체한다.
안면마비가 되거나 얼굴이 누렇다. 경에 이르기를 "토가 허하고 목이 왕성한 때에는 비장이 상하는 것이 定論이다."라고 했다. 금명(金命)이 火를 보고 巳午의 왕지에 임하면 대장과 폐에 손상이 있다. 해수(기침), 천식(숨을 헐떡거림)이 있고 대장의 이상과 치질이 생긴다.
정신병(도깨비에 홀려 정신을 잃고 겁이 많은 증세)을 앓기도 한다.
밖으로는 피부가 마르고 두풍(두풍)으로 코가 붉고 악창종기가 생긴다.
경에 이르기를 "金이 약하고 화염지에 임하면 혈질(血疾)이다"라고 했다.
수명(水命)이 土를 보고 토왕절에 임하면 방광과 신장에 병을 얻는다. 안으로는 유정(遺精, 밤에 잘 때 정액이 저절로 흘러나감)이 있고 귀녀(鬼女)와 동침하는 꿈을 꾸기도 한다. 정기가 빠져나가니 귀가 먹거나 상한(傷寒 급성 열병), 감기등에 걸린다. 밖으로는 치통과 산증이 있고 복부신경통, 허리통증, 설사복통, 임질 등에 걸린다. 여인은 낙태하거나 냉대하등이 있다. 水는 寒을 주로 하니 안색이 붉고 검다. 경에 이르기를 "下元冷疾은 水가 土의 剋傷을 만났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여환註 위 글은 일간을 위주로 말하였으나 오행을 통틀어 적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목일간이라고 하여 어찌 간담에만 질병이 생기겠는가? 심장이나 위장, 폐에도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사주팔자를 놓고 태왕 한 오행이 무엇인지, 이 태왕한 오행으로부터 剋傷을 받고 있는 약한 오행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적천수 질병론
1. 사주가 조열(燥熱)하고 水나 습토(濕土)가 전혀 없으면 생기(生氣)가 없으니 담(痰)병, 열병(熱病)이요 설령 운로에서 水가 온다고 하여도 화를 제압하지 못하여 흉하다.
2. 金이 용신인데 허약무기(虛弱無氣)하고 水가 없거나 있어도 忌神으로 화하였고 木火의 극을 받으면 폐가 약한데 운로가 火地로 가면 水氣도 고갈될 것이니 폐병(肺病), 담(痰)으로 흉하다.
3. 사주에 木이 태과(太過)한데 水가 약하면 목다수삼(木多水渗)으로 水氣가 木으로 설기되어 고갈되며 더구나 金이 없거나 있어도 旺木의 극을 받으면 그 기세를 거스를 수 없으므로 운로에서 목화운으로 가야 한다. 만약 태왕한 목화를 거슬러 금수운이 오면 목화가 더욱 날뛰니 병고로 신음하게 된다.
4. 만약 기신(忌神)이 지지에 깊이 암장되어 있고 힘이 있으며 용신은 허약하다면 이를 제거하기가 어려우니 흉하다.
① 土用神인데 木忌神이 지지암장 되었다면,
예컨대 亥水중 甲木이라면 비장병, 위장병.
② 金用神인데 火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寅木중 丙火라면 대장병,폐병,해수.
③ 水用神인데 土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巳火중 戊土라면 신장병, 방광병이다.
④ 木用神인데 金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丑土중 庚金이라면 간장병, 風病.
⑤ 火用神인데 水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申金중 壬水라면 심장병, 소장병.
5. 土가 태왕하여 木으로 소토(疎土)하지 못할 때에는 脾胃가 너무 有餘하니 병이 된다.
① 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고 위장은 찬 것을 싫어한다.
② 사주에 습토濕土가 많다면 봄, 겨울에 발병한다.
③ 사주에 조토燥土가 많다면 그 병은 여름,가을에 발병한다.
④ 사주에조토燥土가 부족하다면 그병은 봄,겨울에 발병한다.
⑤ 사주에 습토濕土가 부족하다면 그 병은 여름, 가을에 발병한다.
6. 기신이 천간에 노출되어 있고 지지에 뿌리가 없어 허(虛)하면 운로에서 쉽게 제화할 수 있으므로 병이 비교적 가볍다.
운로에서 희신운이 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기신 운에서는 흉하다.
7. 사주가 木火로 틀을 짰는데 金이 없고 水가 미약하다면 오히려 水가 병이 되니 水運이 오면 혈병(血病, 혈액순환관련질병)이 된다.
8. 土가 조열하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한다.
또 습토라도 水의 극을 받고 있으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한다. 반드시 습토라야 火를 설기하고 金을 생할 수 있다.
토가 화의 생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肺)가 손상되며, 水가 손상되면 혈액순환에 관련된 병이 생긴다.
9. 천간론(天干論)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예컨대 木은 火가 왕성하면 불에 타버린다.
이때는 木에 관련된 질병 즉 風,痰의 질병입니다.
木火가 왕성하면 水가 火의 극을 받을 것이니 혈액순환질병과 신장병, 痰병이요, 또 火와 마른 토(燥土)가 왕성하여 조열하다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와 관련된 질병 즉, 기침, 해수, 가래 등이 생길 것이고 피부 가려움증(피부는 金)이 생길 것이고 습(濕)하다면 종기, 부스럼 등이 생길 것이다.
水가 많으면 마른 기침이다.
10. 火가 치열할 때 金氣가 역행하여 위로 올라오면 간(肝)과 신장도 피해를 입고 혈액순환에도 장애가 되어 독(毒)을 이루어 우울증이 생긴다.
水木이 태왕하여 土가 극을 받아 허약하면 비장, 위장이 해를 받으니 소화불량, 위장장애 등이 생긴다.
性情과 健康
사람의 성정은 인체의 장부와 관련이 있어서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장부에도 영향을 미쳐서 건강상태가 달라질 수 있다.
사람의 감정이 도를 넘지 않고 절제되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감정이 도를 넘어 절제되지 못하면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木(간,담) - 怒 (분노)
火(심,소장) - 喜 (기쁨)
土(비,위) - 憂思 (근심걱정)
金(폐,대장) - 悲 (슬픔,비관)
水(신,방광) - 恐驚 (놀람, 두려움)
설명하자면 목이 태과하거나 불급하면 화를 잘 내고, 화가 태과불급하면 잘 웃고 감정기복이 심하며, 토가 태과불급하면 근심걱정이 많고, 금이 태과불급하면 비관적이고, 수가 태과불급이면 잘 놀란다.
1. 화를 많이 내는 사람
木氣가 자주 발하니 土氣(비장, 위장)가 극을 받아 소화불량이나 식체(食滯)가 된다. 소화불량이면 충분한 영양이 섭취되지 못하니 영양의 불균형이 된다. 또 土가 극을 받으면 金을 생하지 못하니 金(폐, 대장)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런 습관이 지속되면 폐가 약화되거나 변비 등 대장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더구나 화가 나서 피우는 담배는 더욱 폐를 망가지게 한다.
2. 지나치게 웃고 기뻐하는 사람
火氣가 자주 발하니 열이 오르고 심장에 압박이 가해진다.
심장활동이 왕성해지면 폐가 극을 받으니 천식 등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습관이 지속되면 폐가 극을 받아 약화되고 폐가 약화되면 신장이 생을 못 받으니 신장역시 약화된다. 심장이 무리한 활동을 하면 간도 약화된다.
담배를 피우면 폐가 더욱 나빠진다.
3. 생각이 많고 항상 근심걱정을 하는 사람
土氣가 자주 발하니 신장이 직접적으로 극을 받는다.
편안한 잠을 자지 못하고 휴식시간에도 끊임없는 근심걱정을 하니 신장의 精氣가 소모되어 신장이 약화되며 신장이 약화되면 간장도 생을 못 받으니 약화되어 피가 탁해진다. 간이 약해지니 항상 피로하고 안색이 초췌하고 눈이 침침하다. 여기에 술을 많이 마시면 간장이 더욱 나빠진다.
4. 자주 슬퍼하고 비관하는 사람
金氣가 자주 발하니 간장이 극을 받는다.
간장이 약화되면 심장이 생을 못 받으니 심장도 약화된다.
여기에 술을 많이 마시면 간장이 더욱 나빠진다. 혈관에 노폐물(칼슘등)이 쌓이면 간장이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간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심장의 혈관이 이상이 생기고 심혈관과 관련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5. 자주 놀라고 두려워하는 사람
水氣가 자주 발하니 심장이 위축된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몸의 열이 저하되니 비장위장이 영향을 받아 소화불량, 위궤양 등이 생길 수 있다. 과식을 하거나 한밤중에 야식을 하는 사람은 위장이 더욱 부담을 받아 약화된다. 오랫동안 가슴앓이를 하면서 자주 놀라는 사람은 심장발작을 일으켜 심장 마비가 올 수도 있다.
격에 따른 직업 구분
<상관격 직업>
* 영리함 또는 유창한 화술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는 모두 소질이 있고 양호하다.
* 格이 높고 청하면 변호사나 판검사로 법조계에 유망하며, 교수직이나 언론직 출판 작가 등에 몸담을 수 도 있다.
* 傷官生財格이 되면서 官星이 잘 조화를 이루면 경제부처 관리로서도 명성을 얻을 수 있다. 특수한 기술을 지녔거나 특수한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 格이 낮고 탁하면 서비스업이나 유흥업으로 의 식 주 관련 업무에 소질이 있으며, 대체로 연예계 예술 기예 교육 구류술업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소질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 치밀함이 요구되는 설계사 회계사 세무사 참모 기획실 등의 업무에도 잘 맞다. * 남들보다 튀는 성격이어서 특이한 취미도 있으며, 골동품을 애장하거나 직업으로 갖는 경우도 있으며, 고물상 계통의 직업을 갖는 사람도 있다.
* 傷官格의 사람은 자신이 새집을 짓거나 새집을 사서 들어가면 잘 안되지만 재개발이나 망한 가게, 헌 집, 경매 매물 등을 구입하면 흥하고 잘되는 경우가 많다.
* 傷官이 生財하면 사업가 쪽에 소질이 있고. 印星을 쓰면 교육 학자 쪽으로 발전하며, 둘 다 없는 사람은 예술 예능 쪽에 소질이 있다.
* 傷官格인 남성이 偏官을 剋하면 경찰이나 무관이 될 수 있다.
* 傷官格에 財星과 印星이 조화를 이루면 高官이 될 수 있다.
* 身旺하고 傷官이 강한데 충분한 制化가 없으면, 종교인이나 예술인 독신생활이 좋다.
* 傷官格에 羊刃과 傷官이 있어 조화를 이루면 군인으로서도 크게 출세할 수 있다.
* 傷官格에 官星이 미약하거나 空亡과 同柱한 가운데 日과 時가 相沖하고 있으면 무자팔자이거나 독수공방 아니면 식모 마담 기생이 될 팔자다.
* 傷官格은 직업 변화가 많으며, 남의 지배를 싫어하는 까닭에 자영업이나 자유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차라리 그 것이 낫다.
<식신격 직업>
* 食神格은 예술 및 의식주에 관련되는 업무나 사업이면 모두 소질이 있고 양호하다.
* 食神格은 사람을 끄는 매력도 있고 인간관계도 좋으니, 이는 財의 源神이고 財를 만드는 재주도 있다고 보기에 사업가나 경영 직에도 소질이 있겠다.
* 食神格은 뛰어난 머리와 총명함으로 교육, 경제, 식품영양, 농림, 어업 등에 관한 학문 분야에서 종사함도 가능하다.
* 제조업이나 판매업에도 남다른 소질을 가지고 있다.
* 食神이 正財를 보면 금융관계 기관이나 기업체의 경리부서에서 근무함이 좋고, 기술과 관계되는 자영사업이나 봉급생활을 하면 좋다.
* 食神이 偏財를 보면 대체로 위와 비슷한 면을 보이나, 좀더 크고 활동적인 분야인 무역이나 항공회사의 경리 등 스케일이 큰 직업을 가지게 된다.
* 食神이 財星과 함께 있으면서 身旺한 명조는, 여러 사람의 信望과 사랑으로 성공하게 되고, 특히 음식장사나 식품사업을 하면 좋고, 음식솜씨가 아주 뛰어난 사람이다.
* 食神格에 官殺이 있으면 구류술업이나 비생산적인 업무에 자질이 있다.
* 女命에 食神이 태과하거나 旺하면 色情이 깊어 자칫 화류계로 나갈 가능성이 높다.
<정재격 직업>
* 正財格의 사람은 偏財와 다르게 임기응변을 잘못하며 융통성 또한 적다.
총명하고 信義도 있으며 성실하지만, 요령과 수단이 좋지 않아 이점만 잘 상기해서 직업을 추리하면 무리가 없겠다.
正財는 정당한 대가 이윤을 받는 업이나 직업이 좋다.
* 투기성이 있는 직업이나 사업에는 소질이 없으며, 특히 명식에 比劫이 많을 경우에는 대단히 위험하다.
* 나름대로 格의 상태를 보아 안전한 자유업은 할 수 있으니, 약사, 의사, 이발사와 같은 직업에 몸담을 수 있다.
* 꼼꼼하고 빈틈없는 일 처리와 정직한 性格으로서 직접 돈과 직결되는 업무에도 용이하니 금융업에 종사하는 것은 좋다.
* 사채놀이나 증권투자와 같이 투기성이 짙은 관련업은 좋지 않으며, 正財의 특성으로 봐 도 투기 보다는 안전한 투자 쪽이 유리하다.
* 食傷生財格이 구성된 命은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업무에도 소질이 있다.
* 正財格이 잘 구성된 사람은 기업의 경영자와 같은 실업가로서도 성공할 수 있다.
* 평범한 직장 샐러리맨으로 적합한 타입이다.
<편재격 직업>
* 자신의 돈보다는 남의 돈을 더 많이 활용할 줄 알고, 財를 운용하며 이득도 챙기는 전형 적인 사업가 체질이라 하겠다.
* 사업가 자질이 충분하기에 무역업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적게는 외판원으로도 소질이 많아 대성할 수 있다.
* 통신관계, 교통관계의 생산 및 판매업도 좋다.
* 활동적이고 많이 돌아다니면서 하는 판매업 내지는 영업직이 좋다.
* 偏財와 官星이 적당하면 금융계통의 관리직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 부동산 사채놀이 증권투자 밀수등과 같은 투기성이 매우 강한 업무에 종사할 가능성도 높다.
* 命과 運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신흥재벌로서 일약 명성을 얻게 된다.
* 命과 運이 좋지 못한 사람은 社會惡을 조장하는 마약 절도 사기 매춘 도박 등으로 떼돈을 벌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 命造에 比劫이 많으면, 比劫을 다스려주는 五行에 해당하는 사업이 아닌 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는 봉급생활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 身弱하고 偏財가 旺하면 身强해지는 조건의 사업이 아닌 한 실패하게 된다. * 그밖에 의약업, 정치, 세무관리, 역술인 등 偏財格의 사람은 여러 방면에서 소질을 발휘한다.
<편관격 직업>
* 偏官格에 制化가 부족하면 직위가 낮은 경찰, 검찰계통, 군인 등의 무관계통이 알맞다. * 偏官格이 制化가 적의하고 印綬를 보면 법관, 국회의원 등의 고위직도 가능하다.
* 偏官格이 羊刃(지지)을 보고 양호하면 검사는 부장검사로 군인은 장성급까지는 문제없다.
* 偏官格이 강하고 制化가 안되어 있으며 身弱한 사람은 강도, 깡패, 사기꾼, 소매치기 정도의 업을 갖는다.
* 偏官格이 다소 약한 듯하면서 印星이 두어 개 있으면 文人으로 출세하는 경우도 있으며, 食傷도 같이 있게 되면 연예인으로 빛을 볼 수 있다.
* 殺이 너무 약하고 印星이 있으면 춥고 배고픈 학자 일 수 있다.
* 偏官格이 양호하게 구성되면 기업체의 간부나 기술 분야에서 대성할 수 있다.
* 偏官格이 偏印을 보게 되면 비생산적인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정관격 직업>
* 正官은 크게 구분하면 文臣에 가깝다.
* 직위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하며 잘잘못을 가리고 지도하는 지도자 위치에 있을 수 있는 타입이다.
* 正官格이 有氣하지 못하면 말단 공무원이나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 正官格이 양호하게 잘 구성되면 행정계통의 고관이나 정치 실업계통 등 사회전반적인 분야에서 요직을 가질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이다.
* 財官格이 되고 명조가 양호하면 재무계통의 고위직에 이르던가 아니면 기업체의 경영자가 된다.
* 官印格이 되면서 양호한 명조를 이루면 정치가나 대학자로서 명성을 얻는데 이때 官이 더 旺하면 정치가로서, 印이 더 旺하면 대학자로서 명성을 날린다.
* 正官格이 羊刃을 보던가 自刑이 되면서 잘 구성되면 법조인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 食神 正印 正官등이 서로 상호 길작용을 하면 학계에서 이름을 떨칠 수 있다.
* 正官格의 사람은 기업체나 군 경찰 등의 분야에서 수뇌부로 올라가기 전 참모 기획실 등 을 거쳐 발돋움하는 것이 좋다.
<정인격 직업>
* 正印은 학문과 가장 인연이 깊다. 그러므로 어떤 분야든 학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을 갖게 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 正印格이 正官이나 偏官의 뿌리가 없으면 순수한 학문, 예술 기술 분야로 진출함이 양호 하다.
* 正印格이 正官의 뿌리가 있으면 대학자, 문교 계통, 학구적인 정치인, 학원장 등 남을 교육하거나 지배하고 다스리는 수뇌부에 기질을 발휘하게 된다.
* 正印格이 偏官의 뿌리가 있으면 군인, 법관, 기술 분야의 고위직 또는 경영자로 용이하다.
* 正印의 인자한 性格은 교육자, 종교인으로서 적합한 체질이다.
* 正印格이 양호하지 못할 때에는 기술 문화 교육 예술 등의 분야에서 봉급생활이 좋다.
* 正印格이 다른 곳에 偏印과 겹쳐 있으면 두 가지 업무를 보게 된다.
* 正印과 羊刃이 동주해 있고 官星이 명조에 있으면 官界로 진출하여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편인격 직업>
* 偏印은 正印과 다소 비슷한 점이 많으며 직업을 추명하는 점에서도 같은 면이 많기에 이 부분은 생략한다.
* 偏印이라도 制化가 적의하면 오히려 正印보다 나으며 특히, 財를 운용하는 면이 그래도 正印보다는 낫다.
* 偏印格은 대체로 예술, 스포츠, 전문 기술, 의학분야에서 취미와 소질을 발휘한다. * 종교나 문학, 학문, 역술, 무속인 등, 구류술업이나 비생산적인 업무에 양호하다.
* 연예인이나 요리업, 여관, 유흥업, 이발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格에 따른 직업 통변론
1), 건록격(월지 비견) - 독립사업, 공동사업, 지점, 출장소, 영업소, 국가의 록을 먹는 직업,
(2), 양인격(월지 겁재) - 건록과 비슷하며 일주가 弱하면 해당 五行 관련 직종의 봉급생활이 무난하다.
(3), 식신격(월지 식신) - 의. 식. 주에 관한 모든 사업(의류,제조,판매,식당,요정,다방,캬바레,여관,하숙,건물임대,숙박업,)
-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으면 구류술업(九流術業-의약계통, 역학계통의 비생산적인 업무에 종사)이 좋다.
- 식신격에 정재가 있으면 금융. 식료품회사 등의 봉급생활이 좋고, 편재가 있으면 기술 사업이 좋다.
- 편인, 인수, 상관 등이 섞여 있으면 배우, 탤런트,가수, 무
용가 등이 좋고, 淸하게 섞여 있으면 작가, 작곡가 등의 머리를 써서 하는 직업이 좋다.
- 기술예능 응용 기획 생산력 투기 교육 감독 디자인 등
(4), 상관격(월지 상관) - 변호사, 종교인, 교육자, 보모, 중개인 등 언변력이 필요한 직업이 좋다.
- 기술업종, 기술적인 생산. 발명가, 학자 등도 좋다.
- 상관과 일간이 모두 강하면 대정치가도 가능하다.
- 식신과 같이 연애 계통도 좋다.
다재다능을 요하는 분야는 모두 적합하다.
- 상관격이 정재나 편재를 보면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이 좋고 합이 적당히 있어 대인관계가 원만하면 경제, 재정 분야의 공무원이나 금융기관에 근무하는 것도 좋다.
- 도박 밀수 기생 설계 등
(5), 편재격(월지 편재)
- 규모가 큰 대 사업가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 무역업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적게는 외판원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 해외 시장을 목표로 뛰는 무역업, 외교업무 등이 좋다.
- 통신. 교통 등에 관계되는 판매업도 좋다.
- 부동산, 증권 사채 놀이 등 투기성이 있는 사업도 좋다.
- 명과 운이 조화를 이루면 신흥재벌로서 명성을 얻게 된다.
- 활동적으로 많이 돌아다니면서하는 사업은 모두 양호하다.
- 투기 사채업자
(6)정재격(월지 정재)
- 정재는 땀을 흘린 정당한 노력의 댓가이므로 정직, 성실, 신용을 바탕으로하는 사업이 좋다. 약사, 의사, 이발사 등이다.
- 상관생재격은 기술을 바탕으로하는 업무는 모두 양호하다.
- 비겁이 왕하여 일간이 강한데 정재격이 弱할 경우는 독립 사업은 실패의 연속이다. 금융관계업에서 봉급생활함이 좋다.
- 재관상생격은 금융기관에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격이 불량하면 금융기관의 봉급생활이 좋다.
- 성실, 신용을 필수로 하는 사업이나 직장생활은 양호하다.
- 금융기관, 기업체, 재무계통 관공서 봉급생활 등이 양호하다.
- 기업 경영의 사업도 가능하며 실업가로써도 성공한다.
사채놀이나 증권투자와 같은 투기성이 많은 것보다는 안정성이 보장되는 부동산이나 투기가 아닌 투자 쪽이 유리하다
- 사업 음식업 경제 재정 세무행정 회계사 금융업 경리 관리
(7) 편관격(월지 편관)
- 경찰, 의사, 군인, 검찰, 감독, 체육, 스턴트맨, 보디가드 등 무관 의술 체육 감찰계통의 직업이 양호하다.
- 기술 방면에도 남다른 소질이 있으므로 양호하다.
- 예술분야도 양호하다.
- 합작사업이나 업체와 기업을 다루는 방면에 능숙하다.
- 기업체, 관공서, 군. 경찰 등 고위직에 있는 사람은 대부분관성이 많다.
- 편관과 정관이 혼합되고 濁하며 태과되면 질병이 많고 단명하기 쉽다.
- 편관의 기세가 강하거나 태과 혹은 혼잡에는 무속 인이 많다.
여자가 그러하면 독신생활, 화류계, 무당 등이 되기 쉽고 결혼 후에는 남편에게 구타를 당하거나 정신적으로 고통을 안고 산다.
- 여자 명에 편관격이고 중화되지 못하면 이혼 수나 구설수가 많다.
- 직장 행정직 법관 군인 경찰 정부투자기관
- 官權이 곧 財富
(8)정관격(월지 정관)
정재와 정관의 균형이 양호하면 재무계통의 고위직에 이름,
- 인수와 정관의 균형이 조화를 이루면 정치가 등으로 명성을 얻는다.
- 식신 인수 정관 등이 상호 吉한 작용을 하면 학계에서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다.
- 기업체 등에서는 기획실, 참모 등이 양호하다.
- 군인이나 경찰직에 진출하더라도 기획 조정실이나 참모 분야에 근무하면 빨리 출세할 수 있다.
- 공무원 - 정관격에 해당 五行에 따른 직업 분류법
木의 정관(행정 기관, 사법. 총무. 기획 분야의 관리. 음식, 숙박, 접객, 모델, 화장품, 악세사리 등 관련) 火의 정관(문화 교육 예술 분야의 관리. 경찰, 검사, 사법 회계, 승려, 무속 등) 土의 정관(농림 토목 계통의 관리. 철학, 사법, 평론, 점술 의사, 세예, 보석, 디자인 등)
金의 정관(武官, 禮樂, 재정, 경제 분야의 관리. 장의, 승려, 무속, 고기판매업, 관광업, 교통법, 청부해결사 등)
水의 정관(상공업 지능적 업무, 수산업 자유업으로 진출 또는 그 계통의 관리. 유동적 사업, 어업, 외교, 외근 경비사업, 항공, 선박, 운송, 감독, 브로커, 감정사, 에어조절업 등)
(9)편인격(월지 편인)
- 의사 계통이 양호하다.
- 역술인 결혼상담소 인생 상담소 등 정신적인 고민을 덜어주는 쪽의 업무가 양호하다. 종교 역학계도 좋다.
- 기술계통 체육계통(감독.코치.선수.해설자 등)도 양호하다.
- 예술(배우,탈렌트, 가수, 무용가, 화가, 디자이너, 모델, 연주자 등)의 계통은 모두 양호하다. 물론 주위의 환경을 참작한다.
- 언론계통(기자 프로듀서 아나운서 작가 등)도 양호하다.
(10)정인격(월지 정인, 인수)
- 편인 보다는 다소 지적인 표현에 관심을 더 갖는다.
- 문화, 학술, 예술 계통은 모두 양호하다.
- 종교인도 가능하다. - 교육자(유치원 교사에서 부터 대학 교수에 이르기까지)가 매우 양호하다.
- 인수격에 정관의 도움이 있고 體와 用의 균형이 맞으면서 淸하면 대학자가 될 수 있다.
- 인수가 2~3위 이고 청하면 대부분 용모가 아름답다.
- 예술계통에 종사하는 사람은 식상과 인성이 대체로 많다.
- 교육 언론 문방구 행정 외교 번역 기획 서점, (신불원)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