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미추홀구 채용박람회 ‘취업을 부탁해! AI 취업지원 솔루션’이 9일 열렸다. 박람회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주안부평지사가 주최하고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보훈지청 제대군인지원센터 등 기관들의 협업으로 13시부터 17시까지 미추홀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채용박람회에는 (주)존앤존, 유니포트(주), 대양기업 주식회사 등 16개 업체가 현장면접에 참여했다. 한성운수와 (주)유니에스 등 34개 업체 또한 박람회에 간접참여(이력서 접수 대행)해 채용의 기회를 넓혔다. 채용관 운영은 1:1 현장 면접, 이력서 접수대행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회장 내에는 AI 이력서 및 자기소개소 컨설팅, 이력서 사진 촬영, 참여자 실업급여 상담 및 사업홍보 등의 부스가 설치되었다. 면접이나 이력서 사진 촬영을 위한 메이크업 부스와 개인에게 맞는 색을 찾아 면접시 호감도를 높여 주는 퍼스널컬러 부스도 설치되어 취업 희망자들을 도왔다. 특히 최신 디지털 기술 AI를 활용한 상담과 목소리 트레이닝이 인천 최초로 도입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취업 희망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훈련을 통한 자격증 취득(참여수당)과 인턴제도(일경험) 프로그램 또한 운영되었다.
2023년 상반기 미추홀구 박람회장은 이전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AI 관련 기술을 적절히 활용, 취업 희망자들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획 및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