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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생각] KTX 호남선 문제 (광주역, 목포역)
프리s 추천 0 조회 953 07.10.12 10:06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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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10.12 11:41

    첫댓글 임곡전에 선로를 입체교차(복선)해서 광주선으로 연결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잘하면 선로 하나 더 놓일 공간도 있는 듯 하고.)

  • 작성자 07.10.12 12:26

    장성에서 바로 동림동 부근으로 빼는 방안도 있지만 역시 첨단지구를 지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비용을 광주에서 다 부담해야 하는데 광주가 그럴 능력이 있느냐이죠!

  • 07.10.12 13:04

    제 생각에는 광신대교 부근에서부터 하남산단 호남선 근처까지 지하로 뚫어서 임곡역 전에 입체교차 시키고 광주역은 현재보다 KTX를 증편하여 KTX를 위주로 비즈니스 수요를 담당하고(목포행 KTX 1-2편 광주행으로..) 현재 광주역 착/발 무궁화, 새마을은 목포역까지 연장해서 호남선 일반열차 출발/도착을 목포역으로 단일화하고 광주권 일반열차 승객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송정리역을 이용하게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작성자 07.10.12 13:56

    제 생각도 그게 좋지만 문제는 목포사람들이 그걸 용인해줄까 문제입니다. 솔직히 인구 많지 않으면 KTX로 오히려 손해입니다. 다른 기차편수가 줄어드니 말이져. 새마을호는 모두 목포로 돌리고 KTX 목포행은 반을 광주로 옮기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무궁화도도 일부를 목포로 옮기고요!

  • 07.10.12 14:58

    호남선이 고전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노선에 문제가 있어서입니다.전주를 비껴가고,광주도 외곽을 지나가는 지금 노선은 한마디로 엉망입니다.제 개인의 생각으로는 67년 기존호남선의 복선화대신에 대전-전주-광주(시가지관통노선)-목포의 신선을 까는 공사를 했어야합니다.고속철이 광주시가지를 관통할 수 있다면 큰 효과를 낼 것이나,공사비와 민원이 문제이겠지요.

  • 작성자 07.10.12 15:28

    정부에서 한때 상무역을 새로 만들어 고속철도역으로 하는 방안도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시가지를 지나게 되어 민원이 많이 나올까 폐지했었죠. 호남선은 정말 답이 없네요!

  • 07.10.12 17:14

    호남선은 경부선처럼 '거점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더구나 경부선, 전라선 등과 맞물려서 꽤나 비효율적이죠.

  • 07.10.12 22:01

    개인적으로는 KTX는 송정리로 통합시키고(즉 모든 KTX를 목포행으로 전환) 대신 기존 광주선(송정리-광주) 구간을 경전철(노면경전철 급)로 바꾸어 연계 수송하는 것을 생각해왔습니다. 송정리에서 KTX와 접속시키구요. (이 광주선 경전철은 광주의 추가 도시철도 계획과 연계)다만 이 경우, 광주선의 25000V 전기시설이나, 광주역의 거창한 시설은 과다투자가 되겠지요.

  • 07.10.12 22:50

    가장 좋은 방안이긴 한데 누가 환승해서 송정리까지 KTX를 타러갈까가 의문입니다 지하철빼고는 기타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편리성면에선 광주역이 송정리역에 비해 압도적인데 말이죠

  • 작성자 07.10.13 15:01

    광주는 어떤 방법으로 해결책을 내놓으면 다른 문제점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네요. 이건 정말 어려운 무제인듯....

  • 07.10.13 20:00

    그럼.... 광주~송정리 환승전용 중간 무정차 열차 만들면 어떨까요? 송정리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맞은편에 있는 열차를 타서 2분도 안 되는 시간에 환승끝내고 각 각 열차 출발  ↑서울 방향 KTX 선로 [폼]↑광주방향 환승전용 열차[폼]↓송정리 방향 KTX 선로

  • 07.10.14 17:26

    철도동호회 회원님들이 강력하게 주장하시는 1~2량짜리 동차 편성이 나오지 않는다면 힘들다고 봅니다.

  • 07.10.14 00:47

    만약에 신선이 송정리를 지난다면, 오히려 송정리를 경유한 후 광주로 들어가는 열차조차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차피 나주-무안-목포 가는 수요가 광주 가는 수요에 비할 바가 아니고, 혹은 (신형차량이 도입되면) 복합열차로 준비할 수도 있으므로, 이 쪽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봅니다. 이 경우 최소한 송정리까지는 호남선 거의 전열차가 정차하므로 편익은 커지겠지요.

  • 07.10.14 17:27

    제가 보기에도 KTX-2가 나오면 복합열차를 운용하는 게 제일 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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