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이제 초등학생인데...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했습니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는 늦게 한글을 가르쳤다 생각이 들긴 하지만 욕심이 없어인지 한글을 깨우치는데 너무 더뎠습니다. 본인이 이걸 왜 해야하는지 모르는 것 같고, 집중하는 시간도 겨우겨우 어르고 달래서 공부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니 잔소리만 늘어나고 화내고 달래고 또 화내고 달래고를 수없이 반복하고 있습니다.
공부습관을 도대체 어떻게 잡아줘야 할까요? 의욕적이지 못한 아이의 모습을 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억지로 시키다가 공부에 대한 의욕이 사라질까봐 그래 1년은 다 그만두고 열심히 놀아보자 싶습니다. 그래도 괜찮을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학습에 의욕이 없는 아동의 경우 학습 시작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놓고 지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공부량에 맞게 시간을 정해놓고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은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이때 동기는 외재적인 동기와 내재적인 동기가 있을 수 있는데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아동 스스로 학습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능력에 맞게 성취할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면 아동이 보다 지속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은 각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학습 스타일이 다릅니다. 혼자 조용히 공부를 해야 잘 되는 아이도 있고, 아이들과 서로 이야기하면서 이해해야 학습 능률이 오르는 아이도 있습니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도 아이들의 생활패턴에 따라 다릅니다. 우선 아이의 학습 스타일을 파악해서 어느 공간에서 아이 학습이 잘되는지, 언제 집중을 잘하는지, 어느 정도가 집중시간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학습의 흥미가 아예 없다면 게임식으로 학습 지도를 해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원리를 익혀보고, 함께 문제 풀어보기 등으로 부모는 내가 학습 감시자, 평가자가 아니라 함께 하는 조력자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전문가에게 학습지도 방법을 배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 학습동기 및 실천력 부여, 2)시간관리 및 전략습득, 3)기억전략습득, 4)학습조직화 전략습득 등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학습동기 및 실천력 부여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것, 나의 10년후의 모습, 나를 나타내는 그림 그리기와 같은 주제로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세요.
2) 시간관리 및 전략습득
오늘 하루 내가 한 일이나 할 일들에 대해 적어보고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가장 급하고 중요한 일에는 빨간색 표시(급함O , 중요O), 급하지만 중요하지는 않은 일에는 주황색(급함O, 중요X) ,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에는 노란색(급함X, 중요O),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는 초록색(급함X, 중요X) 으로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계획표를 작성하여 일의 우선순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해야 할 일을 배치했을 때, 1,2,3,4 영역에서 순서대로 일의 우선순위가 됨을 깨닫게 해주세요.
3) 기억전략습득
아이와 함께 시장에 가보세요. 시장에서 다양한 물건들을 살펴보고 집에 와 시장에서 볼 수 있었던 것들을 나열해보도록 해보세요. 그리고 기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낱말의 관계를 생각하여 보다 상위 유목을 정해 묶어 외우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설명해주세요.
4) 학습조직화 전략습득
학습 조직화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바로 마인드맵을 직접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꿈에 대한 마인드맵을 그려보세요. 꿈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로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법
학습 결손은 창의성이 요구되는 부분보다 지적 활동이 요구되는 영역이 관련이 크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발달 단계와 학년에 맞는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유아기
유아기는 자신의 일을 스스로 주도하려는 성향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5,6세가 넘어가면서 또래 사이에서 대화를 주도하고, 놀이 규칙을 정해서 규칙대로 노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스스로 달성하는 자율성이 반복되다보면 주도적으로 일을 하려는 마음이 길러집니다.
자율성과 주도성 기르기
1) Mission Complete!
유아기 시기에는 스스로 조절하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해야합니다. 주도적인 경험을 통해 완전한 독립체로 성장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사소한 생활 습관이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예를 들어, 옷 고르기, 신발 신기, 유치원 가방 챙기기 등을 이어 학습에서도 책상에 10분 앉아 있기, 잠자리 들기 전에 책 읽기 등 스스로 무언가 해내는 기쁨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이 때 주의할 점은 너무 어려운 경험으로 실패에 대한 좌절감을 맛보지 않도록 양육자는 곁에서 난이도를 잘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2) 기다려주세요!
아이의 자기주장이 강해지기 시작합니다. 곁에서 보기에 맞는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양육자와의 충돌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때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의지를 꺾지 말아주세요. 무조건 안된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아이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먼저 충분히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듣기 다음에 말하기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생각과 다른 나의 생각을 전달해주세요.
우리 OO이는 이렇게 생각했구나~ 엄마는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생각했단다!
우리 OO이처럼 생각할 수도 있겠다.
아이와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아이는 자신이 부모에게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3) 매체 활용
이제 아이들의 디지털 노출은 막을 수 없습니다. 디지털을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인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아이들은 온라인 사용을 배제한 삶의 모습을 상상하기가 어렵습니다. 신인류의 탄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고민해야할 부분은 현명한 디지털 학습 활용법입니다. 온라인 상에 제공되고는 교육 컨텐츠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아이의 학습 흥미를 고려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번 알아봅시다.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 주도 온라인학습
1) 규칙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초등학교 저학년은 규칙을 이해하고 규칙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시간표에 맞춰 학습을 진행하고, 공동의 규칙을 지키며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죠. 공부 습관을 들일 때는 매일 정해진 분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이 무렵 아이들은 공부하는 동안 부모가 다른 일을 하면 십중팔구 딴짓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이 옆에서 지켜보며 아이가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습관이 형성되는 초기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노력도, 아이의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학습 습관 길들이기
저학년에게 온라인 학습 콘텐츠는 흥미를 돋우는 동시에 주의집중이 흐트러질 수 있기도 합니다. 온라인 콘텐츠가 제공하는 보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되 자녀가 온라인 학습과 책이나 대면 수업 등의 오프라인 학습 사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 주도 온라인학습
1) 맞춤별 학습평가
아무리 좋은 학습 방법이라도 아이 성향에 맞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버릴 수 있습니다. 맞춤별 학습 진행을 위해서는 객관적인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진단평가가 필요합니다. 진단결과를 토대로 수준에 맞는 강의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의 출발점입니다.
2) 계획표 스스로 짜보기
학습 습관이 형성되었습니다. 이제는 공부하는 목적을 생각해보고 내가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 어떻게 채우면 좋을지 스스로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익숙해진 온라인 학습환경 속에서 게임이나 유투브 등 학습 외 오락에 빠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결정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이 단계에서는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찬찬히 밟아가면서 공부 주도권이 자녀에게 넘어가고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이가 계획을 세울 때는 학습시간 중심 계획보다 학습량을 기준으로 정하도록 도와주세요. 온라인 학습의 경우 강의를 틀어놓고 시간만 때울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학습량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존중
아이가 스스로 계획을 세워가는 과정에서 양육자의 개입이 지나치게 된다면 아이는 의욕을 잃게 됩니다. 아이를 신뢰하지 않는 말과 행동은 아이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겠죠. 이는 학습 의욕 저하와 무기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보기에 어설픈 계획일지라도 아이의 주도성을 존중해주세요. 수정이 필요하다면, 아이의 계획 이유를 물어보세요. 모두 아이 나름대로의 생각과 고민이 담겨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부모가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들을 방치할 경우에는 부모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거부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이지만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가 관심 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시간을 내어주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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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출처
1)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Association,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향상을 위한 학습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김영미 인제대학교 리버럴아츠칼리지 교수, 2021
2) 엄마는 생각쟁이, <학습격차, 온라인 자기주도학습력을 높이자>, 유경숙 교육 전문가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