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자기 균요 소개 및 특징 감정 방법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균요는 송나라의 5대 명요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당나라에서 시작하여 송나라에서 성행했으며 예로부터 가마에 들어가는 것은 일색이고 가마가 다채로워지며 가마가 아름다워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송나라의 균요가 먼저 구리 붉은 유약을 창조적으로 구워낸 것은 대단한 업적'이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균홍유(钧紅釉)의 창소는 새로운 미학적 경지를 성공적으로 열었고, 이는 후대의 도자기 사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송균관요는 균자요의 예술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려 균자예술의 영광을 창조하고 청사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균요는 허난성 위현에 있는 송나라의 5대 명요 중 하나로 균자기로 유명하며 세상에 널리 전해지지 않고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가산이 만 관이 되더라도 균자보다 못한 것은 없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북방 청자 계통에 속합니다. 당나라에서 설립되어 북송 말기에 번성하였으며 황금기는 북송 말기 송 휘종(즉, 1101~1125)으로 이후 역대 어느 시대에도 모조품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오색 유약으로 독특하게 화려합니다.
균요자기특징
균요 도자기는 유약 색상의 혼합으로 인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을 가진 수많은 가마 변형이 발생하며, 이는 다른 청자와 구별되는 주요 특징입니다. 균요의 유약색은 크게 파란색과 빨간색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구체적으로 월백색, 천청색, 청록색, 추이칭, 장미자색, 베고니아 레드, 카민, 밤색자색, 라일락자색 및 화염홍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파란색은 일반 청자와는 달리 다양한 농도의 파란색 유광유약입니다. 파란색이 옅은 것을 하늘색, 짙은 것을 하늘색, 하늘색보다 옅은 것을 달백색이라고 하며 모두 밝은 빛과 같은 우아한 파란색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균요 도자기의 태질은 미세하지 않고 태색이 회색을 띠기도 하며 어두운 색은 거의 갈색이지만 태골은 단단합니다. 유약 색상은 여러 번 유약을 바른 것으로 유약층이 두껍고 차분하고 촉촉하며 때때로 흐르며 유약 표면에 지렁이가 진흙 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시 궁정에서는 소량의 그릇, 접시 등 생활용품을 굽는 것 외에도 대부분 어용 도자기를 굽고 있었는데, 그릇 모양이 치밀하고 비율이 합리적이며 무게 중심이 다소 떨어지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송나라의 균요 도자기는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대기가 단정하고 유약층이 두껍고 평온하며 가마가 풍부하고 조화롭게 변하여 마치 귀부인처럼 온화하고 우아합니다.
균요는 당나라에서 시작되어 북송에서 번성하였으며 허난성 우현 고균태와 신진 일대에 위치하여 송나라를 균주라 하여 '균요' 또는 '균주요'라고도 하였으나, 고대의 한 황제가 '주익균'이라 한 후 균주는 우주로 개칭되었습니다.
균요에서 굽는 도자기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균자기가 가장 유명합니다. 균질 도자기의 태질은 섬세하고 단단하며 무거우며 주요 색상은 빨간색과 파란색이며 유약은 유약 유약이며 유약은 태색을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송나라의 5대 명가마 중 하나이지만, 이에 대한 이해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송나라의 우수한 가마조차도 몇 년 전에는 쇼핑몰의 주목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세계의 고대 도자기 경매 쇼핑몰의 강력한 주도 하에 송나라 균 도자기는 점차적으로 소슬함을 벗고 상승 여지가 큰 도자기 종자가 되었습니다.
균요 도자기는 매우 귀중하여 '가산이 만 관이 되더라도 균자 한 점만 못하다'는 말이 민간에서 많습니다. 균자무쌍, 가마무쌍, 가마무색, 가마무색, 가마무색 등등. 균자의 상업적 가치에 대해 현지 속담은 '서남산에 들어가면 칠리장거리에 77개의 가마와 불꽃이 하늘을 가리고 상인들이 세상을 돌아다니면 매일 돈을 번다'고 말합니다. 균요 도자기는 예로부터 '국가의 보물'로 알려져 있으며, 송나라의 5대 유명 가마 중 '오색 유약과 절묘한 아름다움'으로 독특합니다. 구리 산화물을 착색제로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환원 불꽃에서 가마에서 구리 변색 유약을 태우고 가지 껍질 보라색, 베고니아 레드, 라일락 보라색, 주사 빨간색, 장미 보라색, 닭 혈액 빨간색 및 기타 가마 변색 색상을 파생합니다. 유약의 유문은 구름처럼 변화무쌍하고 끝없는 경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균요 도자기는 예로부터 '국가의 보물'로 알려져 있으며, 송나라의 5대 유명 가마 중 '오색 유약과 절묘한 아름다움'으로 독특합니다. 구리 산화물을 착색제로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환원 불꽃에서 가마에서 구리 변색 유약을 태우고 가지 껍질 보라색, 베고니아 레드, 라일락 보라색, 주사 빨간색, 장미 보라색, 닭 혈액 빨간색 및 기타 가마 변색 색상을 파생합니다. 유약의 유문은 구름처럼 변화무쌍하고 끝없는 경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균요 도자기는 매우 귀중하며, 예를 들어 '가산이 만 관이 되더라도 균자 한 점만 못하다'는 말이 많습니다. 균자무쌍, 가마무쌍, 가마무색, 가마무색, 가마무색 등등. 균자의 상업적 가치에 대해 현지 속담은 '서남산에 들어가면 칠리장거리에 77개의 가마와 불꽃이 하늘을 가리고 상인들이 세상을 돌아다니면 매일 돈을 번다'고 말합니다.
균자 예술은 전통적인 화하 미학 사상을 구현합니다. 대중적인 감성과 취향을 중시하면서도 개성과 영성을 잃지 않습니다. 창작 주제는 조화롭고 모양이 단정하고 안정적이며 표현이 다양합니다.
균자기의 아름다움은 모양, 유약색, 질감, 무늬, 느낌, 음질 등에서 나타납니다.
균자의 모양은 엄격하고 안정적이며 자유로우거나 신선하고 우아하거나 단정하고 고풍스럽고 우아하거나 이미지 또는 구상, 다양한 스타일 및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균자의 자연 가마는 푸른 하늘과 같은 녹색, 베고니아, 연지, 닭 피, 장미, 주사, 불꽃과 같은 붉은 색, 가지 껍질, 포도 및 정향과 같은 보라색의 풍부한 색상 변화는 도자기 유약 장식의 미학적 가치를 극대화합니다. 가마가 변하고 변화하여 이미지가 풍부하고 뒷맛이 무궁무진한 신기한 그림을 형성했습니다.
동쪽에서 떠오르는 해, 높은 산과 안개, 협곡 폭포, 백아무금 등등. 유명인들은 '비가 그치고 하늘이 붉게 물들면 석양의 자줏빛이 감람이 된다', '협곡의 폭포 토사루, 가마가 기이한 경치로 변한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균자 유약이 형성하는 이미지와 황홀한 경치를 표현했습니다.
경매 시장에서 균요(钧窑)는 항상 사랑을 받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송나라의 진품은 매우 귀하기 때문에 예술적 가치가 높은 모조 균요 도자기 배치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예를 들어 건륭제의 모조 송나라 균요 작품도 시장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 균자의 활약으로 볼 때 균자는 원청화만큼 좋지 않고 종종 수천만 위안의 높은 가격으로 수집가의 눈에 띄지만 이 도자기 고유의 예술적 가치와 실제 생존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이 분명히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