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소리랑 민요,판소리동호인국악교실 원문보기 글쓴이: 善雲華
제2회 광진구민을 위한 正歌와 함께하는
風流 한마루 공연
시간: 2010년 11월 28일(일) 오후 2시 30분
장소: 광진문화원 공연장(지하 1층)
주관: 광진문화원 ‘선비의 노래 시조창’ 주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후원: 광진문화원, 한국정가학교, 한국정가반주단
풍류 한마루 공연의 장을 열면서 ...........................................................낭송: 이혜숙
배경음악----상령산--거문고:박헌용 단소: 예찬건
가곡은 전통적 정가(正歌)에 속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가악(歌樂)으로, 불교 음악인 범패(梵唄), 그리고 민속 성악인 판소리와 더불어 우리나라 삼대 성가(聲歌)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가(正歌)는 본래 정악(正樂)에 포함되는 가곡(歌曲) · 가사(歌詞) · 시조(時調)를 모아 일컫는 이름으로, 그 중에서도 가장 발생이 오래고 예술적으로 정제된 노래가 바로 이 가곡인 것입니다.
그러나, 정가는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그 맥을 끊길 위험에 직면하였으나, 이왕직아악부의 아악수와 아악생 들에게 금하 하규일 선가의 지도아래 가곡과 가사가 전수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해 올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가곡, 가사와 같은 정가가 궁중에서 불리던 노래라고 생각되고 있으나, 이는 엄연히 민간풍류음악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종시대의 유명한 가객 박효관, 안민영을 위시하여 청구영언을 지은 김천택과 해동가요를 지은 김수장을 비롯한 가객들은 모두 민간에서 풍류를 즐기던 중인이상의 양반계층들이었습니다. 조선(朝鮮) 영조(英祖) 때 시조가단의 중진인 김천택(金天澤) 등(等)을 중심(中心)으로 한 시단(詩壇)인 경정산가단을 비롯하여, 노인계, 승평계 등은 모두 가단의 이름들이다. 이들 가단에 소속된 가객들은 철따라 명산대천을 찾아가서 수려한 풍광을 감상하고 즐기면서 즉석에서 시조시를 짓기도 하고 이를 시조창과 가곡의 선율에 얹어 부르면서 풍류를 즐기기도 했습니다.
2010년을 맞이하여 옛 고구려의 정기가 어려 있는 이곳 광진문화원에서 그간 도외시된 정가와 민간풍류음악의 기원을 찾아 그 맥을 잇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가객들과 악사들이 모여 ‘광진구민을 위한 정가와 함께하는 풍류한마루’ 란 이름으로 우리 고유의 풍류문화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비록 생업에 쫓겨 더러 부족한 점이 있다할지라도 어여삐 봐주시고 항상 정진하는 풍류객들이 될 것을 약속드리면서 오래 오래 풍류한마루가 이어가길 기원합니다.
2010년 11월 28일 일요일 오후 3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장 예찬건
식전행사: 광진風流房을 찾아서 (2시 30분 시작)
때는 2010년 늦은가을 옛고구려의 땅 광진나루에 위치한 광진풍류방에 안주인이 주안상을 배설하여 전국의 예인/명인을 초대하여 풍류한마루의 자리가 펼쳐진다.
출연: 시조명인- 오의규, 박노용, 송서율창-유의현, 서예-채현병,
거문고-박헌용, 춤-고진문, 다도/약초차-전춘자, 주안상준비 및 광진풍류방 안주인-이미숙,
민요명인-이현택, 대금/단소-예찬건, 풍류음악-한국정가반주단일동
연주회 개최 선언 낭독 :
“ 2010년 11월 28일 오후 3시, 지금부터 ‘광진구민을 위한 정가와 함께하는 풍류한마루 공연’ 을 시작합니다!”
공연프로그램 사회 및 진행 : 이혜숙
1. 남창가곡 평조 언락 (벽사창이...)
노래: 예찬건, 고진문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 벽사창(碧紗窓)이 어른어른커늘
2장 : 임(任)만 여겨 펄떡 뛰어 나가 보니
3장 : 임은 아니 오고 명월(明月)이 만정(滿庭)한데
벽오동(碧梧桐) 젖은 잎에
봉황(鳳凰)이 와서 긴 목을 휘어다가 깃 다듬는 그림자로다.
4장 : 마초아
5장 : 밤일세만정 행여 낮일런들 남 우일번 하여라.
2. 여창가곡 평조 우락 (바람은...)
노래: 이미숙, 안희숙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바람은 지동(地動)치듯 불고
2장 : 궂인 비는 붓듯이 온다
3장 : 눈 정(情)에 거룬 임을 오늘 밤 서로 만나자 하고
판(板) 첩 쳐서 맹서(盟誓) 받았더니 이 풍우 중(風雨中)에 제 어이 오리
4장 : 진실(眞實)로
5장 : 오기곳 오량이면 연분(緣分)인가 하노라
3. 세악합주곡 “중광지곡 中 타령”
연주: 가야금-박의숙, 거문고-박헌용, 대금-김봉기, 피리-이재권,
해금-박종천, 단소-김태식, 장고-예찬건
4. 남창가곡 평조 소용이 (불아니...)
특별출연: 김종옥, 홍영표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불아니 땔지라도 절로 익는 솟과
2장 : 여무죽 아니 먹여도 크고 살져 한것는 말과
3장 : 길삼 잘허는 여기첩과 술샘는 주전자와 양부로 낳는 감은 암소
4장 : 평생에
5장 : 이 다섯가지를 두량이면 부러울것이 없어라.
5. 다같이 불러요 - 고구려의 노래 (공후인, 황조가, 안시성)
특별출연 : 광진고구려 아차산 시조합창단 (단장 예찬건 외 10명)
①箜篌引(공후인)
公無渡河 (공무도하) / 公竟渡河 (공경도하) / 墮河而死 (타하이사)/ 公將奉何 (공장봉하)- 麗玉(여옥)詩(시)
님은 물을 건느지 마오/ 님이 마침 건느시 다가/물에 빠져 돌아가시면 /님은 장차 어이하리오 竹軒(죽헌) 譯(역) ·曲(곡)
② 黃鳥歌(황조가)
翩翩黃鳥 (편편황조)/雌雄相依 (자웅상의)/念我之獨 (염아지독)/誰其與歸 (수기여귀) 琉璃(유리) 作詩(작시)
훨훨 나는 저 꾀꼬리/ 암수 서로 노니는데/ 이내 홀로 외로울서 /눌과 함께 돌아가리 竹軒(죽헌) 譯(역)·曲(곡)
③ 安市城(안시성)
새야새야 무당새야 안시성에 앉지마라 /샛바람이 부는것이 눈동자를 가릴러라 /친정사리 좋다더니 고초당초 더맵더라
비단백필 짜내다가 남의존일 하단말가 口傳謠(구전요)
“高句麗(고구려) 寶藏王(보장왕) 4년에 唐(당)나라 太宗(태종)이 三萬(삼만) 兵馬(병마)를 거느리고 安市城(안시성)에서
楊萬春(양만춘)에게 大敗(대패)한 일이 있었다. 그 무렵 唐(당)나라에서 傳(전)해온 노래라고 하나 確證(확증)은 없다.”
6. 석암제 평시조 (청산은 어찌하여...)
특별출연: 광진문화원 ‘선비의 노래 시조창(時調唱)’ 반 (이인군 외 15명)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청산은 어찌하여 만고에 푸르르며
중장: 유수는 어찌하여 주야에 긋지 아니는고
종장: 우리도 그치지 말아 만고상청 하리라 (퇴계 이황 작시)
7. 송서율창 죽서루 시 (종산 심영경 선생 작시)
특별출연: (사)대한시조협회 의정부지회 지회장 유은자 외 5명
관동에서 제일 경치가 좋은 죽서루는 누각밑에 잔잔한 옥류가 흐르고 있구나
산은 고요하고 새들은 숲속에서 지져귀는데 달을 밝고 명랑한 밤에
노래 소리가 목란주에 들려오는구나 백년전 약수와 기암들은 여전히 손님을 기다리고
문장과 유객들은 끊임없이 놀러오는구나 찬란한 죽서루의 옛모습을 생각하며 바라보니
죽서루 지붕위에 힌구름이 머물러 멍애하고 있구나!
8. 거문고 산조 거문고- 박헌용 반주 : 장고-김남헌
거문고는 신라시대의 三絃三竹(가야금 · 거문고 · 향비파 / 대금 · 중금 · 소금)중 삼현의 하나로, 예로부터 百樂之丈으로 알려져 있다. 거문고의 다양한 연주기법을 총동원한 거문고산조는 거문고 연주자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음악이며, 이 거문고는 민간 풍류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악기이다.
9. 엮음지름 ‘푸른 산중하에’(장구병창) 특별출연- 서울정가지킴이 (송파지회장 김명섭 외 15명)
초장 : 푸른 산중하에 조총대 들어 메고 설렁설렁 나려오는 저 포수야
중장 : 네 조총대로 날버러지 길짐생 길버러지 날짐생 너새 증경이 황새 촉새 장끼 가토리 노루 사슴
토끼 이리 승냥이 범 함부로 탕탕 네 조총대로 다 놓아 잡을 센정 새벽달 서리치고 지새는 밤에
동녘 동다히로 홀로 짝을 잃고 께울음으로 울음 울고 울고가는 외기러길랑 행여나 네 놓을쎄라.
종장 : 우리도 아모리 무지하여 사냥포수일망정 아니 놓삽네.
10. 남창가곡 반우반계(半羽半界) 편락(編樂) (나무도...)
노래: 이종세, 이형욱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 나무도 바히 돌도 없는 뫼에
2장 : 매게 휘좇긴 가톨의 안과
3장 : 대천(大川) 바다 한가운데 일천석(一千石) 실은 배에
노(櫓)도 잃고 닻도 끊고 용총(龍驄)도 걷고 키도 빠지고
바람 불어 물결 치고 안개 뒤섯겨 자자진 날에
갈 길은 천리만리(千里萬里) 남고 사면(四面)이 검어 어득 저뭇
천지적막(天地寂寞) 까치놀 떳는데 수적(水賊) 만난 도사공(都沙工)의 안과
4장 : 엊그제
5장 : 임 여흰 나의 안이사 엇다가 가흘하리요
11. 여창가곡 계면조 편수대엽 (모란은...)
노래: 김남헌, 전춘자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초장 :모란(牧丹)은 화중왕(花中王)이요
2장 : 향일화(向日花)는 충신(忠臣)이로다
3장 : 연화(蓮花)는 군자(君子)요, 행화(杏花) 소인(小人)이라
국화(菊花)는 은일사(隱逸士)요, 매화(梅花) 한사(寒士)로다
박꽃은 노인(老人)이요, 석죽화(石竹花)는 소년(少年)이라
규화(葵花) 무당(巫堂)이요, 해당화(海棠花)는 창녀(娼女)로다
4장 : 이 중(中)에
5장 : 이화(梨花) 시객(時客)이요
홍도(紅桃) 벽도(碧桃) 삼색도(三色桃)는 풍류랑(風流郞)인가 하노라
12. 경기민요 (창부타령) 노래: 이현택 반주: 소금- 예찬건 장고-이미숙
13. 가사 죽지사 노래: 석정숙, 박종화, 추이분 반주: 한국정가반주단
一 : 건곤(乾坤)이 불로(不老) 월장재(月長在)허니
적막강산(寂寞江山)이 금백년(今百年)이로구나
後斂(口號) : 어희요 이히요 이히야 어이히야 일심정념(一心精念)은
극락남무아미상(極樂南無阿彌像)이로구나
야루 느니나 야루나
14. 남창지름시조 (바람아 부지마라...)
특별출연 : (사)대한시조협회 성남시지회 이삼남 외 15명 반주: 대금- 예찬건
초장: 바람아 부지마라 휘여진 정자 나뭇잎이 다 떨어진다.
중장: 세월아 가지마라 녹빈홍안이 공로로다.
종장: 인생이 부득항소년이니, 그를 설워하노라.
15. 영남선비춤 춤- 고진문, 김영헌, 오균석
출연진 및 도움 주신분들:
석정숙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정경태 이수자 /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고문
홍영표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정경태 이수자 / 경제학 박사
김종옥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정경태 이수자 / (사)대한시조협회 성남시지회 사범
오의규 시조명인 및 명사범
박노용 시조명인
이삼남 (사)대한시조협회 성남시지회 지회장
김명섭 서울정가지킴이 회장 / (사)대한시조협회 송파지회 지회장
유의현 (사)대한시조협회 의정부지회 지회장
박종화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정경태 전수자 / (사)가악진흥회 충청북도 지부장
추이분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가사) 정경태 전수자
김남헌 (사)대한시조협회 인천남동지회장 / (사)대한시조협회 본부이사
이현택 시조명인
손미정 (사)예를 전하는 사람들 이사 / 여류가객
안희숙 서산정가보존회장 / 현정유치원장/ 여류가객
전춘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 유기농기능사, 약용식물관리사, 약초재배
고진문, 김영헌, 오균석 - 영남선비춤 보존회
이혜숙 숲이야기꾼 / 창경궁 궁궐길라잡이
채현병 동시조 시인 / 시조문학신문 운영자
이성렬 (사)대한시조협회 부천시지회 회원
특별출연:
서울정가지킴이, (사)대한시조협회 송파지회 지회장 김명섭 외 15명
(사)대한시조협회 성남시지회 지회장 이삼남 외 15명
광진문화원 ‘선비의 노래 시조창(時調唱)’ 반 (이인군 외 15명)
(사)대한시조협회 의정부지회 (지회장 유의현 외 5명)
광진 고구려 아차산 시조 합창단 (단장 예찬건 외 10명)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명단
예찬건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장 /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이수자
석정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수석고문 /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 이수자
이종세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수석이사, 시조명인
이미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부회장 겸 사범
노연섭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홍보이사
김정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이사
정원채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부회장
김재홍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사무장
전춘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 유기농기능사, 약용식물관리사, 약초재배
이인군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선범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정오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한붕희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신관근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최옥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정학렬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권주연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전경진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최영화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성정애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명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영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혜은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정인영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김하늘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김태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홍순미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 광진문화원 선비의 노래 시조창반 총무
김은주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장영길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정미형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양승선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한영애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성낙수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송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임연혁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오현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김상채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신푸르름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하영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정춘희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송안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박영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양승선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김태호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손점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정순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경자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이녀막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회원
한국정가반주단 단장/지도: 예찬건(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이수자)
가야금-박의숙(아동국악지도사, 수요풍류회 회원)
거문고-박헌용(우리소리여울 정악모임 거문고반장)
대금-김봉기 (前풍류회장)
피리-이재권 (송곡고등학교 교사, 온고악회 회원)
해금-박종천 (안국역장, 온고악회 회원)
단소-김태식 (정가반주단 단소팀장)
장고/노래-김남헌 (사)대한시조협회 인천남동지회장)
노래/장고 홍영표(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이수자)
노래/장고 이종세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수석이사
노래/장고 이미숙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부지회장 겸 사범
춤/노래-고진문 (최상묵, 임이조, 박경랑 선생 사사)
광진문화원 ‘선비의노래 시조창(時調唱)’ 반 : 광진문화원에서 개설중인 문화교실로 매주 금요일 12:00~13:30 (장소:지하 1층 공연장)에 수업을 하고 있으며, 품위있고 구성진 선율 그 멋진 선비의 풍류를 시조창을 배우면서 즐길 수 있는 모임입니다. (강사: 이미숙 010-3033-2144) 12월반 모집중.
광진고구려 아차산 시조 합창단 : 고구려의 옛땅인 광진구에서 아차산을 중심으로 고구려의 노래의 복원과 아울러 시조를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결성되어, 가객 예찬건의 지도로, 역사적인 의미가 깊은 고구려의 노래의 발굴, 보급하는 운동을 펼쳐가고 있는 합창단으로, 올해 발표회에서는 공후인, 황조가, 안시성의 3곡을 무대에 올립니다. (문의: 예찬건 010-4744-6003) 단원 수시 모집중.
아차산시조사랑 : 광진구에서 말년을 보내신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 예능보유자이신 석암 정경태 선생님의 전국적인 규모의 시조보급의 뜻을 받들고 아차산을 중심으로 광진구지역의 시조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가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시조사랑 모임입니다.
(사)대한시조협회 광진구지회: 2008년 설립된 광진구지회는 매년 정기적인 발표회와 전국적인 규모의 시조경창대회에 참가하며, 광진구주최 경로잔치 등에 정가봉사단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고구려노래보급운동과 아차산시조사랑 모임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고, 자체강습은 물론, 광진문화원에서 ‘선비의노래 시조창’ 강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한국정가학교: 가곡, 가사, 시조를 정가라 하고 이런 정가의 노래를 널리 알리고자 또 누구나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쉽게 정가를 보급하고자 가객 예찬건에 의해서 고안된 학교이다. 자세한 것은 다음 카페 한국정가학교 참조바랍니다.
한국정가반주단: 한국정가학교 소속의 정가(가곡, 가사, 시조 등)와 민간풍류음악을 전문적으로 연주하고자 결성된 반주단으로 매월 가객들과 함께 1~2회의 정기적인 “정가와 함께하는 풍류한마루 공연” 을 북촌한옥마을에서 시작하여 전국에 소재한 사찰과 전통한옥으로 넓혀가고 있는 악단입니다.
대중교통이용시: 강변역 도보 5분거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