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뉘엘 브리예 글‧그림 | 이세진 옮김 | 이정모 감수 및 추천
발행일 : 2022년 10월 11일 | 판형 : 200*320 | 72쪽 | 값 16,000원
ISBN 979-11-91667-61-5 77470
공룡이 나타나기 전, 지구를 지배했던 생명체는?
공룡은 모두 커다란 몸집을 지녔을까?
공룡은 왜 지구에서 사라지게 되었을까?
지구 생명 탄생의 순간부터
최강자 공룡의 진화와 멸종 이야기를
한입에 꿀꺽! 삼켜 보는 시간
까마득하게 먼 옛날, 지구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어떻게 지구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게 되었을까요? 한때 지구의 땅을 누볐던 공룡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요? 잠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흥미진진한 지구 생명의 역사 속으로!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상상 지식그림책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입니다.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스위스 제네바 국립자연사박물관 PALEOZOIC 프로그램의 자문과 감수를 받아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구 환경과 중생대를 휩쓸었던 공룡들의 모습을 가능한 한 생생하게 담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님의 우리말 감수 및 추천으로 공룡과 함께하는 진화와 멸종의 기나긴 모험을 더더욱 긴밀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눈을 뗄 수 없는 공룡들의 지구 대모험!
오늘날 지구에는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도 그중 하나죠. 그렇다면 지구에 언제부터 생명이 살아 숨 쉬기 시작했을까요? 우리 주변에 있는 생물들이 먼 옛날에도 지금과 같은 모습이었을까요? 지구 최강자였던 공룡은 언제 나타나 왜 사라지게 되었을까요?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지구 생명 탄생의 순간부터 기묘한 생물들이 가득했던 고생대를 지나 공룡들의 시대라 불리는 중생대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을 한눈에 보여 줍니다. 잠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흥미진진한 지구 생명의 역사가 여러분의 눈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자연은 언제나 다양한 방향으로 가지를 뻗어나갑니다. 생명체들이 변화하는 지구 환경으로 인해 진화와 멸종을 거듭해 나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중생대에 이르러 우리가 그토록 사랑하는 공룡의 시대가 펼쳐집니다. 사실 공룡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생명체입니다. 다만 이 땅에서 발견되는 여러 공룡 화석을 통해 그 모습을 추측하고 상상할 뿐입니다. 이 책에서는 지금까지 나온 공룡들의 다양한 발견과 연구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자 했습니다. 공룡이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다큐멘터리 구성과 귀엽고 친근한 공룡 그림을 통해 누구라도 매력적인 공룡 이야기 속으로 풍덩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스위스 제네바 국립자연사박물관 PALEOZOIC 프로그램의 자문과 감수를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지구 환경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오늘날 공룡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이 계속해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생생한 지식과 정보를 책에 담고자 노력한 것입니다. 또한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님의 우리말 감수 및 추천을 통해 공룡들의 대모험 속에 숨겨진 진화와 멸종의 비밀을 풀어내며, 이야기를 다시 한번 곱씹어 보는 즐거움을 선물합니다.
공룡과 함께하는 진화와 멸종의 역사!
먼 옛날부터 지구 환경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다만 환경이 바뀔 때마다 그 환경에 가장 적합한 생명들이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있던 생물들 가운데 일부가 환경에 맞게 변화한 것이었죠. 대부분의 개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졌습니다. 이것을 멸종이라고 합니다. 아주 일부만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으면서 진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멸종과 진화는 동전의 양면처럼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46억 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지구에서 일어난 진화의 역사를 보여 줍니다. 어린이에게는 너무나 큰 숫자고 거대한 사건이죠. 하지만 작가는 절묘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바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룡을 앞에 내세운 것입니다. 전 세계 아이들이 과학으로 통하는 관문에 공룡과 별이 있으니까요. 작가는 공룡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대신 모두가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귀여운 모습으로 표현했습니다. 공룡뿐만 아니라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자연사, 진화, 멸종까지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꼽으라 한다면 ‘기후 위기’와 ‘멸종’이 있습니다. 《한입에 꿀꺽! 공룡 그림책》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룡을 통해 기후 위기와 멸종에 대한 개념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지식 그림책입니다.
- 이정모(국립과천과학관장)
★ 교과 연계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국어 1-1 7. 생각을 나타내요
국어 1-2 7. 무엇이 중요할까요
과학 4-1 2. 지층과 화석
★ 줄거리
지구에 처음 생명이 탄생한 순간부터 기묘한 생물들로 가득했던 고생대를 지나 공룡들의 시대라 불리는 중생대에 이르기까지. 46억 년 가까운 시간 동안 지구에서 일어난 진화와 멸종의 역사를 한눈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구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던 공룡들의 치열한 이야기. 생명의 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 공룡들의 시대로 뛰어들어 보아요!
| 저자 소개 |
에마뉘엘 브리예 글·그림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미술 교사입니다. 1972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나 파리국립장식미술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예쁜 공주보다 기묘하게 생긴 괴물을 즐겨 그렸으며,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데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동안 쓰고 그린 책으로 《인어의 정원》, 《선사 시대 인류의 또 다른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이세진 옮김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 프랑스 문학을 공부했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프랑스 문학을 조금 더 깊이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분야, 다양한 언어의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는 《특종 공룡이 나타났다!》, 《만약 우리 집이 지구라면》, 《난 나의 춤을 춰》, 《밤하늘을 수놓는 약속》 등이 있습니다.
이정모 감수 및 추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장, 서울시립과학관장을 거쳐 지금은 국립과천과학관장으로 일합니다. 2019년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았습니다. 《저도 과학이 어렵습니다만》을 비롯해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여러 과학 도서를 쓰고, 옮기고, 감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