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5"의 세계 [5-1]
1. 이능화(李能和)의 『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에 따르면, 기생이 잊지 못하는 5가지 유형의 남자가 있다, ① 머리 올려 준 첫날밤의 남자 ② 잘 생긴 남자 ③ 힘센 남자 ④ 돈 많은 남자 ⑤ 천하에 못생긴 남자.
2. 이탈리아 나폴리 남쪽 살레르노에 중세의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의학교가 생겼다. 살레르노에서의 의학교육 연한은 5년이었다. 해부학 교육이 인체 해부를 배제했다는 점에서 교회의 영향은 여전하였다. 대신 돼지의 해부가 연구, 교육되었는데 카포의 『돼지 해부학』은 중세 유럽 최초의 해부학 교과서이다. 학생들은 5년의 교육을 받은 뒤 선배의 감독하에 일 년 간 실습생활을 하고서 학위를 수여받았다. 그리고 나면 그들은 '의사(Doctor)'나 '선생(Magister)'이라고 불리었다. '의사'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사용된 것이 바로 살레르노에서였다.
3. 월 평균 기온이 5℃ 아하인 지역에서는 식물이 자라지 못한다.
4. 눈덩이를 굴리면, 얼마쯤 지나서 손바닥이 새빨갛게 변한다. 차가운 눈에 대한 손의 일차적 반응은 혈관 수축으로 표면으로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킨다. 약 5분 뒤에는 혈관 수축에서 혈관 확장으로 전환한다. 이 과정은 5분 간격으로 역전되는데 이 특수한 반응은 예민한 손바닥 피부가 얼어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막아 주는 메커니즘이다.
5. 1922년 샤넬은 '샤넬 NO.5'라는 향수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5는 샤넬이 행운의 숫자로 좋아했다). No.5는 당시 시판되던 향수와는 달리 짙은 꽃향기를 내지 않았지만, 여성들로부터 절대적 호응을 얻었다. 이 색다른 향수로 인해 샤넬은 1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녀는 믿어지지 않는 이 대성공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여성은 꽃이 아니다. 무엇 때문에 여성들이 꽃처럼 향기나는 것을 바라겠는가."
6.'제5열'이란 군대의 행진 대열이 보통 4열종대이므로 열외(列外), 다시 말해서 제 5열에 있는 부대를 말한다. 스페인 내란 당시, 마드리드 내부의 프랑코 호응파를 제5열이라 부른 데서 이 말이 유행되었다. 단순히 스파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내부에 있으면서 외부세력에 호응하여 그것에 정치적·군사적 원조를 주기 위해 교묘하게 위장한 집단이란 뜻이다.
7. 회교(回敎)는 평생에 최소한 한 번의 성지 순례. 하루 5회의 기도, 라마단 기간의 단식(斷食), 다른 종교를 절대 믿지 말 것, 회교가 위태로우면 목숨을 걸고 성전(聖戰)에 참여할 것 등 이상 5가지를 신자들에게 요구한다.
8. 우리 선조들은 메밀의 잎이 파랗고, 꽃이 희고, 줄기가 붉고, 열매가 검으며. 뿌리가 노랗다 하여 5색을 갖춘 5방지영물(五方之靈物)이라 하였다. 마을 부녀자들이나 처녀들이 겨울밤에 메밀묵 추렴을 곧잘 했던 것도 5방색을 갖춘 메밀을 먹으면 젖가슴, 사타구니 등의 속살이 예뻐져 아들을 잘 낳는다는 속전(俗傳)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9.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게는 낭비벽이 심한 손자가 있었다. 그 손자가 여왕에게 문안을 빙자하여 자기의 생일을 알리고 선물로 돈을 요구하는 편지를 보내왔다. 여왕은 친필로써 손자에게 사치는 죄악이며 검소한 생활이 가장 유익하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냈다. 얼마 후 손자가 회신을 보내왔다. "친애하는 할머지. 저는 할머니가 충고하신 편지를 5파운드 받고 팔았습니다."
10. 바이올린의 천재 파가니니는 단 5곡만을 작곡하였다. 그 이유는 더 이상 작곡하여도 자신의 곡을 연주할 능력 있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11. 조선시대 사람들은 5라는 숫자가 들어간 날, 즉 5일, 15일, 25일을 불길한 날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이 날에는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피하였고 심한 경우에는 제물(祭物)을 차려 고사를 지냈는데 이때는 마을 사람들이 모여 떠뜰썩하게 의식을 거행하였다. 조선인에게 있어서 이 3일은 서양의 금요일에 해당한다.
12. 중국에는 5대 명산이 있다. 그것을 5악(五岳)이라 하는데 동악 태산(泰山), 서악 화산(華山), 남악 형산(衡山), 북악 항산(恒山), 중악 숭산(崇山)을 가리킨다. 그 5악 중에서도 단연 동악인 태산이 중국의 대표적인 성산(聖山)이다.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는 우리나라의 고시조에도 있는 태산은 해발 1,545m로서 그렇게 높은 산은 아니다. 태산은 평지에 우뚝 솟아 있기 때문에 대단히 높아 보이는 것이다.
13. 성인병 예방의 대표적 지표는 콜레스테롤 검사이다. 즉, 정기적으로 폴레스테롤 검사를 받아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합리적인 검진 주기 기준이 설정되지 않았으나 우리나라 사람보다 훨씬 많은 미국인들의 경우 5년에 1번 정도 받고 있다.
14.왈츠의 왕, 요한 스트라우스는 넥타이 멋쟁이였다. 그는 언제나 최신 유행의 것을 매었고 집에서도 잘 때 이외에는 넥타이를 풀지 않았다. 또한 아무리 마음에 드는 넥타이라도 5번 이상은 매지 않았다.
15. 호암 문일평은 정치가들에 대한 평론을 시도한 적이 있는데, 그는 정치가를 논하는 표준으로 인격, 여망(與望), 경론(經論), 수완, 업적의 5가지를 들었다.
16. 달걀을 삶을 때, 노른자위가 살짝 익을 정도의 반숙은 5분 정도 걸린다.
17. 동양에서 수렴(垂簾)의 기원은 진(秦)나라 소왕(昭王)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 후 한(漢)의 여태후(呂太后), 송(宋)의 유태후(劉太后)를 꼽을 수 있는데, 그 당시 태후나 황제는 5일마다 한 차례씩 승명전(承明殿)에 임하여 국정(國政)을 처리하였다. 이때 태후의 자리는 황제의 왼쪽에 있었으며 발[簾]을 드리웠기 때문에 '수렴'이란 말이 생겼다.
첫댓글 18. 백년약속 김평환 패왕수 역시 5라는 숫자를 안고 있다. 230000이라는 숫자를 살펴보면 2와 3이 보이는데 2+3=5, 즉 동양학에서 말하는 오행,인의예지신,동서남북중,목화토금수가 그렇고 피라밋의 4변과 꼭지점 1의 합이 5라는 의미와 일치하고 있다.
五行,五色,五味,五音,五香,五氣,五志조선 시대에는 5일 장날을 정할 때 장이 서는 그지역 주산의 산세를 오행 따라 장날을 정하던 것을 일제 강점기 군,면 단위로 규모에 따라 장날을 정하게 되어 지금 장날은 그지역의 주산의 오행을 알 수없게되었습니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