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증권 건설/건자재 김기룡]
한샘 - 3Q22 Preview : 비용 확대 구간
자료 link: https://bit.ly/3eLUp0S
- 2022년 3분기, 한샘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액 4,873억원(-9.0%, YoY), 영업이익 16억원 (-92.8%, YoY)으로 낮아진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
- 3분기 리하우스 아이템 판가 인상(4%)과 원가 부담으로 작용했던 주요 원재료(PB, MDF 등) 가격 안정화는 긍정적인 반면, 1) 소파, 침대 등 TV 광고비 증가 2) 매장 리뉴얼 및 프로모션 비용 등이 3) 매출 부진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와 맞물려 영업이익 급감의 원인으로 작용할 전망
- 한샘의 성장 전략은 기존의 손익 방어가 아닌 매출 성장과 이를 통한 영업손익 회복. 3분기부터 시작된 TV 광고 대상 품목은 침대, 소파에 이어 연내 리하우스 부문까지 확대하며 인지도 상승을 통한 매출 회복 기대
- 2022년 4월, 애널리스트데이를 통해 언급한 Digital Transformation(D/T) 결과물로 2023년 1분기 런칭 예정인 디지털 플랫폼 역시 온라인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한 트래픽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 한샘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실적 추정치 변경과 B2C 업황 및 2023년 리하우스 채널 성장률을 고려한 멀티플 조정(24x → 21x, 2013~2016년 고성장기 30% 할인)을 반영해 기존 71,000원에서 58,000원으로 18% 하향 제시
- 매매거래 및 이사수요 회복의 매크로 환경 개선을 단기적으로 낙관하기 어려운만큼 올해 이어질 비용 확대를 통한 매출 회복 효과와 2023년 변화를 통한 실질적인 전사 매출 성장 및 영업이익 회복 여부가 의미있는 주가 상승의 전제 조건이 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