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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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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의 상징
에니어그램(Enneagram)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이다. 희랍어에서 9를 뜻하는 ennear와 점, 선, 도형을 뜻하는 grammos의 합성어로, 원래 '9개의 점이 있는 도형'이라는 의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01년에 표준화를 거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가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에니어그램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미신이라는 비판이 있다. [1]
목차
1 유래와 역사
1.1 유래
1.2 현대 에니어그램의 역사
2 MBTI와의 비교
3 도형
3.1 원
3.2 삼각형
3.3 헥사드(Hexad)
4 성격유형론
4.1 힘의 중심
4.1.1 장 중심
4.1.2 가슴 중심
4.1.3 머리 중심
4.2 9가지 유형
4.2.1 1번
4.2.2 2번
4.2.3 3번
4.2.4 4번
4.2.5 5번
4.2.6 6번
4.2.7 7번
4.2.8 8번
4.2.9 9번
4.3 날개
4.3.1 각 유형별 날개의 별칭
4.4 분열과 통합
4.5 하위유형(생존본능)
4.5.1 자기보존 본능 (Self-Preservation subtypes : SP)
4.5.2 성적 본능 (Sexual subtypes : SE)
4.5.3 사회적 본능 (Social subtypes : SO)
4.6 발달 수준
5 비판
6 바깥 고리
7 주석
[편집] 유래와 역사
[편집] 유래
에니어그램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에니어그램 시스템'이라고 불리우는 고대의 지혜가 그 유래가 된다고 추정되고 있다. 에니어그램 시스템은 구전되어 온 고대 지혜와 보편적인 진리를 집대성해 놓은 것으로,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태교 등 종교의 가르침과 더불어 여러 가지 철학이 포함되어 있다.
유태교에서는 구약성경의 아브라함을 에니어그램의 창조자로 보고 있으나 정확한 근거는 없으며, 현대에는 기원전 2500년경에 바빌론 또는 중동 지방(지금의 아프가니스탄 일대)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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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현대 에니어그램의 역사
에니어그램 시스템은 피타고라스와 신플라톤학파(기원전 100년경)를 거쳐 그리스와 러시아의 동방정교회(서기 500년경), 이슬람교의 수피즘(14~15세기)으로 구전이 이어졌다. 입으로만 전해 내려오던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서구에 처음으로 소개한 것은 러시아의 신비주의자 구르지예프(Gurdjieff)이다. 그는 수피즘의 단체인 나크쉬밴디스(Naqshbandis)를 통해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소개받아 자신이 연구한 것을 1915년에서 1916년 사이에 파리에서 공개하였다. 이후 볼리비아의 이카조(Ichazo)가 1960년대에 칠레 아리카연구소에서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기반으로 9가지의 유형을 개발했고 1970년대에 나란조(Naranjo)에 의해 미국 기독교계에서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그 후 에니어그램의 신비주의적, 종교중심적인 접근법에서 벗어나기 위해 1975년 리소(Riso)와 허드슨(Hudson)이 구르지예프와 이카조의 에니어그램을 재정리하여 성격심리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에니어그램은 리소와 허드슨이 재정리한 것이다.
대한민국에 에니어그램이 소개된 것은 1984년에 박인재가 번역한 구르지예프의 저서 '위대한 만남(Meeting with remarkable men)'이 최초이다. 그 후 대한민국 천주교를 중심으로 폐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다가 윤운성이 1998년에 한국에니어그램학회를 창설하고 에니어그램을 대중에게 알렸다. 윤운성은 2001년에 표준화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를 출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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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MBTI와의 비교
MBTI의 유래는 1920년대에 융(Jung)이 발표한 심리유형론이고, 에니어그램의 유래는 기원전 2500년경부터의 확실하지 않은 기원이다. 출발은 에니어그램이 훨씬 더 빠르지만 정식 출판은 MBTI가 1941년, 에니어그램이 1984년으로 MBTI가 43년 빠르다.
MBTI에서는 각 유형의 개성을 살린 개별화된 인간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보고 있고, 에니어그램에서는 내면 세계에서 모든 유형을 통합시킨 초월적 인간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보고 있다.
MBTI는 이분법으로 성격을 분류하고, 에니어그램은 삼분법으로 성격을 분류한다.
MBTI의 기본 유형의 갯수는 16개, 에니어그램의 기본 유형의 갯수는 9개이다.
MBTI의 성격유형은 독립적이고 불연속적이다. 반면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은 연결되어 있고 연속적이다.
MBTI는 행동 자체에, 에니어그램은 행동의 동기에 초점을 맞춘다.
MBTI는 강점과 선호경향을 강조하고, 에니어그램은 약점과 내면의 집착을 강조한다.
MBTI는에서는 인간의 성격 성향은 환경에 따라 변한다고 보고 있고, 에니어그램에서는 완성된 성격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편집] 도형
에니어그램의 상징은 세 가지 도형이 합쳐진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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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원
원은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의미하며, 모든 것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는 1의 법칙을 내포한다. 9가지 성격유형은 하나로 통합됨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편집] 삼각형
9-6-3…으로 이어지는 삼각형은 3가지 힘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완벽해진다는 3의 법칙을 내포하며 이는 에니어그램의 삼분법을 의미한다. 3의 법칙으로써 이상적인 인간상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편집] 헥사드(Hexad)
1-4-2-8-5-7…로 이어지는 이 도형은 헥사드라고 불린다. 헥사드는 방향성과 연속성을 의미하며, 9가지 성격유형이 항상 상호작용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헥사드는 우주가 7을 기준으로 순환한다는 7의 법칙(월화수목금토일, 도레미파솔라시, 원소 주기율표)을 내포한다. 또한 142857이라는 숫자는 1을 7로 나눈 순환소수 0.142857…과 대응하고 있어 원래 하나였던 것이 7가지로 분열되어 흐른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편집] 성격유형론
에니어그램은 9가지 기본 성격유형으로 구성되지만 에니어그램을 보는 시각에 따라 각 유형은 다양한 그룹으로 분류되며, 이 분류에 의하면 총 486가지의 세부적인 성격유형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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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힘의 중심
힘의 중심은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을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다. 몸의 에너지가 어디를 중심으로 순환하는지에 따라 장(배) 중심, 가슴 중심, 머리 중심으로 나뉜다. 각 중심은 다시 3개의 유형으로 세분되어 9개의 기본유형을 이루게 된다. 학자에 따라서 힘의 중심은 3개의 자아라고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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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장 중심
본능과 습관 중추. 현재중심적이며 식도에서 항문에 이르는 하복부와 소화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대개 체격이 건장하고 투쟁적, 도전적인 인상을 준다. 주관심사는 환경에 대한 저항과 통제이며 그로 인해 독립성을 강하게 추구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분노이다.
장 중심 유형은 다시 8, 9, 1번으로 나뉜다.
[편집] 가슴 중심
감정과 정서 중추. 과거중심적이며 심장을 비롯한 순환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둥글둥글한 체격을 가지고 있으며 부드럽고 매력적인 미소가 특징이다. 주관심사는 자아이미지와 인간관계이며 타인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수치심이다.
가슴 중심 유형은 다시 2, 3, 4번으로 나뉜다.
[편집] 머리 중심
사고와 논리 중추. 미래중심적이며 뇌와 신경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보통 허약하고 빈약한 인상을 주는 체격이 많다. 주관심사는 객관적 이치와 정보수집이며 안전을 추구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두려움이다.
머리 중심 유형은 다시 5, 6, 7번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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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9가지 유형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은 보통 이 9가지 유형을 일컫는다. 1에서 9까지의 숫자로 명명된 9가지의 유형은 3가지 힘의 중심에서 세분화된 에니어그램의 기본유형이다. 각 유형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각자 다른 별칭을 붙이고 있으나 숫자로 부르는 것이 원칙이다. 각 숫자에 좋고 나쁜 가치가 부여되어 있지는 않다. 따라서 숫자가 크다고 좋거나, 작다고 나쁜 성격은 아니다.
[편집] 1번
이성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유형이다. 이들은 스스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부도덕함과 결함이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때문에 완벽하고 올바른 것에 집착한다. 이들은 '완벽주의자', 혹은 '개혁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1번 유형의 장점 : 매사에 완벽하고 끝맺음이 정확하다. 공정하고 정직하다. 깔끔하다. 자제력이 있다. 믿음직하다.
1번 유형의 단점 : 세부사항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인간관계를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다. 독선적이고 강박적이다. 매우 완고하다. 사소한 일에 걱정이 많고, 흠잡기를 좋아한다.
여기에 속한 사람은 바른 생활자다. 모든 것을 완전하게 하려고 하고, 자기 자신이나 주변환경(집, 인간관계, 직장)도 완벽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어떤 일이 너무 수비게 풀리면 의심부터 한다. 모든 일이 다 그만한 값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수와 무질서는 그들에게 부담을 주고, 그들을 화나게 만든다. 그들의 약점은 ‘화’다. 다른 사람들이 고집스럽고, 심술궂다고 생각하는 분노를 품고 있다. 그들의 장점은 인내심과 끈기와 여유다.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삶의 목표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한다. 삶이 지고한 목표를 갖고 있다는 생각이 그들 머릿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다. 그들은 정치, 사회, 종교적 이념에 개방적이고, 일반적으로 그들의 목표는 이렇게 표현될수 있다. “나는 뭔가 새롭게 변화시키고 싶어.” 9가지 성격유형의 각 유형별로 그러한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가 정해진다. 1번 유형에 맞는 나라는 스위스다. 물론 그렇다고 스위스에 1번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국민성의 근간에는 완벽주의와 융통성의 부족 그리고 농담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진지함이 숨어 있다. 그들은 체면을 중시하면서 동시에 실속을 차린다. 그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돈도 먼 외국에서 일어난 일이라 자기들은 모른다며 그냥 받아들인다. 고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1번 유형은 미키 마우스, 아스테릭스와 돈 카밀로 등이다. 1번 유형의 특징은 까다로운 비평가에서 찾아볼수 있다. 그들은 글을 직접쓰지는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 가차없이 지적하는 냉혹함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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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번
매우 사교적이고 남을 도와주기 좋아하는 유형이다. 타인들에 대해 민감하고 예리하기 때문에 남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잘 맞춰준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사랑받기 위해서 남에게 베푸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조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2번 유형의 장점 : 정이 많고 마음이 넓다. 친절하고 세심하다. 사람을 잘 돌본다. 눈치가 빠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잘 이해하고 칭찬해 준다.
2번 유형의 단점 : 헌신의 뒷면에 대가를 바란다는 욕구가 있다. 남을 돌보느라 자신의 문제를 보지 못한다. 뭐든지 돌려서 표현한다. 타인을 조종하고 독점하려 한다. 감정이 너무 강해 논리적이지 못하다. 히스테리가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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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3번
성공과 유능함을 추구하며, 야망이 있고 역할이나 지위에 대해 주목받기를 원하는 유형이다. 또한 실용적이고 실적 중심적이다. 이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몸의 희생도 불사할 수 있으며, 가슴 중심 유형이지만 성공을 위해 감정을 내려놓기도 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가치없는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래서 성공에 집착하게 된다. 이들은 '성취자', 혹은 '선동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3번 유형의 장점 : 유능하고 어디서나 주목받는다. 자신감이 많다. 판단력과 화술이 뛰어나다. 정열적이고 실용적이다.
3번 유형의 단점 : 남을 쉽게 믿지 않는다. 자기도취에 빠지기 쉽다. 자만과 잘난척이 심하다.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성공이냐 실패냐'만을 인생의 가치로 본다. 약삭빠르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만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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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4번
매우 자기중심적이며 예술적이고 독특한 것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수줍음이 많고, 감동적인 것을 추구한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지만 자기를 꾸미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평범한 것을 거부하고 결코 현재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추구하고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이들은 '예술가', 혹은 '개인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4번 유형의 장점 : 따뜻하고 이해심이 많다. 자기성찰이 뛰어나다. 독창적이고 개성이 뚜렷하다. 예술적 재능이 있다. 감수성이 풍부하다.
4번 유형의 단점 :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받고 우울해진다. 자의식과 죄책감이 지나치게 심하다. 지나치게 내성적이다. 쉽게 고민에 빠진다. 질투심이 심하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자신에게 지나치게 몰입해서 다른 사람에게 무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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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5번
분석력과 통찰력이 있고 지식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이다. 객관적이고 관찰력이 뛰어나다. 말수가 적고 조심스러운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사생활에 대해 경계심이 강하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무능한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지식과 정보수집에 집착한다. 이들은 '사색가', 혹은 '관찰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5번 유형의 장점 : 분석적이고 객관적이다. 현명하다. 끈기가 있다. 통찰력과 자제력이 뛰어나다. 지적이고 사려깊다. 지식이 풍부하다.
5번 유형의 단점 : 오만하고 고집이 세다. 지식을 나누기를 아까워한다. 흠잡기를 좋아한다. 지나치게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다. 참여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 한걸음 물러서서 판단만 한다. 행동하기 전에 항상 생각하지만 생각을 너무 하느라 막상 행동하지 못할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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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6번
폐쇄적이고 겁이 많으며, 짜여진 지침과 틀에 잘 적응하는 유형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며, 전통이나 단체, 혹은 친구에게 특히 충실하다. 협동심이 강하고 주위로부터 믿음직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따라서 자신을 옳은 방향으로 가이드해 줄 사람에게는 남다른 충성심을 보인다. 이들은 '충성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6번 유형의 장점 : 규범과 규칙에 충실하다. 공동체의식이 강하다. 주변과 조화롭게 지낸다. 정이 많고 다른 사람을 잘 돌본다. 책임감이 있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6번 유형의 단점 : 지나치게 신중하다. 피해망상적이다. 자기방어가 심하다. 사고에 융통성이 없다. 화를 잘 낸다. 안전하고 확실한 것이 아니면 절대 하지 않는다. 자신감과 주체성이 없이 남이 시키는 대로만 하려고 한다. 우유부단하다. 지나치게 보수적이다. 자립심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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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7번
낙천적이고 명랑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유형이다. 자기도취적인 면이 다소 있으며 언제나 쾌락과 재미를 추구한다. 무언가에 도전하기를 좋아해서 남다른 재능이 많다. 아이디어가 많지만 그 아이디어의 질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고통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고통받지 않고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 어떤 일에서든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낙천가', 혹은 '만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7번 유형의 장점 : 항상 남들을 즐겁게 해 준다. 자신감과 자주성이 강하다. 상상력과 호기심이 많다. 건설적이고 변화를 추구한다. 다재다능하다.
7번 유형의 단점 : 지나치게 자기도취적이고 충동적이다. 한가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낙관주의가 과장되어 있다. 깊은 인간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쉽게 열광적인 상태에 빠진다. 고통에 대한 공포가 지나치게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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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8번
리더십이 강하고 권력과 승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걸고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강하고 힘이 넘친다는 자아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에 올라가려고 노력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통제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통제당하지 않기 위해 거꾸로 남을 통제하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지도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8번 유형의 장점 : 단도직입적이고 단호하다. 권위있다. 자신감이 넘치고 성실하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준다. 남다른 행동력이 있다.
8번 유형의 단점 : 남을 조종하려 한다. 지나치게 반항적이고 오만하다. 고집이 세다.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신만의 정의를 너무 추구한다. 자신의 행동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파괴적이고 독재적이다. 자신의 몸만을 지키려 하기 때문에 동료를 쉽게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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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9번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고 넓은 포용력을 가진 유형이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사람들이며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편견이 없고 냉정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민을 잘 들어주기도 한다. 어떤 상황이 와도 불만을 표출하지 않으며 언제나 만족감에 차 있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친구와 동료를 잃지 않기 위해 평화로운 것에 집착한다. 이들은 '조정자', 혹은 '평화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9번 유형의 장점 : 붙임성이 있고 온순하다. 인내심이 강하다. 포용력이 많다. 편견이 없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9번 유형의 단점 : 현실적인 대처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에게 무관심하다. 강박관념이 심하다. 둔감하고 수동적이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쉽게 동일시한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한다. 자아존중감이 낮다. 게으르고 나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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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날개
날개는 기본유형 이외에 부수적으로 갖는 두 번째의 유형이다. 기존에는 원상에서 기본 유형의 양쪽에 인접하는 두 개의 유형을 날개라고 하였으나, 현대 에니어그램에서는 양쪽 날개를 균형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으며, 두 개의 날개 중 더 강하게 나타나는 쪽만을 날개라고 부른다. 성격의 전반적인 부분을 형성하는 것은 기본유형이지만 거기에 날개의 특성이 합쳐져서 전체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같은 유형이라도 어느 쪽 날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주는 인상은 상당부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기본 유형이 6번인 사람은 5번과 7번 중 하나를, 기본 유형이 1번인 사람은 9번과 2번 중 하나를 날개로 취하게 되며, 날개의 개념을 합치면 총 18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본유형과 날개를 표기할 때는 '기본유형w날개'로 표기한다. 즉 기본유형이 1번이고 날개가 2번인 경우 1w2로 표기한다.
[편집] 각 유형별 날개의 별칭
1w9 : 이상주의자 1w2 : 사회운동가
2w1 : 봉사자 2w3 : 안주인
3w2 : 매력적인 사람 3w4 : 전문가
4w3 : 귀족 4w5 : 보헤미안
5w4 : 인습타파주의자 5w6 : 해결사
6w5 : 방어자 6w7 : 친구
7w6 : 엔터테이너 7w8 : 현실주의자
8w7 : 독립자 8w9 : 곰
9w8 : 중재자 9w1 : 몽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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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분열과 통합
에니어그램에서는 정신적으로 쇠약해진 상태를 분열, 건강해진 상태를 통합이라고 한다.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에 연결된 삼각형과 헥사드는 분열과 통합의 방향대로 이어져 있다. 분열의 방향은 1-4-2-8-5-7-1, 9-6-3-9이고 통합의 방향은 그 반대이다. 이 순서에서 기본유형을 기준으로 양쪽에 있는 유형 중 더 강한 유형의 방향을 살피면 자신의 분열과 통합 상태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유형이 1번이라면 4번과 7번 중 더 강한 것이 무엇인지 보면 된다. 만약 4번이 7번보다 더 강하다면 분열의 방향이고, 반대로 7번이 4번보다 더 강하다면 통합의 방향이다. 1번 유형이 4번 방향으로 분열할 때는 4번 유형의 단점을 닮게 되고, 7번 방향으로 통합할 때는 7번의 장점을 닮게 된다.
분열과 통합은 건강과 불건강의 방향을 나타내는 것뿐으로 유형의 분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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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하위유형(생존본능)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은 어떤 때 위협을 느끼고 어떻게 생존하려 하는지, 즉 어떤 본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시 다음의 3가지로 나뉜다. 같은 날개를 가진 같은 유형이라도 하위유형에 따라 인상이 달라진다.
[편집] 자기보존 본능 (Self-Preservation subtypes : SP)
내 몸이 곧 나(I am my body). 안전의 욕구가 강하고 매일매일의 생존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나'이다. 살아남기 위해 언제나 자기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방어적이고 조심스럽고 개인주의적이다. 예측하지 못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
[편집] 성적 본능 (Sexual subtypes : SE)
일대일의 친밀감이 곧 나(I am my intimate relationship). 사랑의 욕구가 강하고 사적인 일대일관계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너'이다. 살아남기 위해 일대 다수로서가 아닌 일대일의 관계를 쌓는다. 이들은 경쟁적이고 집중력이 강하다. 자신에게 쾌락과 자극을 주는 소수의 동반자를 원한다. 이 '동반자'에는 사람, 사물, 일거리 모두 포함된다.
[편집] 사회적 본능 (Social subtypes : SO)
집단이 곧 나(I am my group). 소속감의 욕구가 강하고 단체와 지역관계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우리'이다. 살아남기 위해 어딘가에 소속하려 한다. 이들은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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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발달 수준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이 주로 하는 행동의 건강과 불건강의 수준을 발달수준이라고 한다. 자신의 유형을 어떤 행동에서 주로 보게 되는지 살펴보면 발달수준을 알 수 있다.
발달수준은 크게 건강한 범위, 평균 범위, 불건강한 범위로 나뉘고, 각 범위는 각각 3수준씩을 가지고 있어 발달단계는 총 9단계가 된다. 건강한 범위(1~3수준)는 각 유형의 장점들을 나타낸다. 평균 범위(4~6수준)는 각 유형의 평균적인 행동들을 나타낸다. 불건강한 범위(7~9수준)는 각 유형의 단점과 기능적 장애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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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비판
에니어그램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숫자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한 미신이라는 비판이 있다. [1] 에니어그램의 성격검사 결과가 들어맞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포러 효과로 설명이 된다. [2]
출처 : 위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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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enneagram 에니어그램
모든 지식은 에니어그램에 포함될 수 있으며, 에니어그램의 도움으로 이것을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덧붙여 말한다면, 어떤 사람이 에니어그램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은 그가 실제로 알고 있는 것 즉 이해하고 있는 것들 뿐이다. 에니어그램에 더 이상 넣을 것이 없는 사람은 책이나 도서관이 완전히 필요 없다. 모든 것이 에니어그램에 포함되고 읽을 수 있다.--P.D. Ouspensky, In Search of the miraculous*
나는 이것을 에니어그램에 깊은 과심을 가진 정신과 의사와 같이 가르칩니다. 이 정신과의사는 정상적이고, 뛰어난 기능을 보이는 사람에 대한 매우 유용하고, 인기있는 도구로서 이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당신도 아시다시피, 정상적이거나 혹은 뛰어난 기능을 보이는 사람을 위한 심리학은 없습니다....
나는 그들의 분노를 너무 심하게 억압해서 그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다...
...영적인 아젠다는 파라마운트이며, 이것은 이 변화과정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거나 그렇지 않거나, 우리는 모두 변화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자신과 반대 성격을 몹시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설사 자신의 성격을 모른다고 해도, 우리는 자신의 성격의 반대 경향이 부족하다는 것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
----헨렌 팔머, 구전(Helen Palmer, of the Oral Tradition)
에니어그램의 기본적인 전제는 우리 각자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이를 이끌어주는 주된(독점적인 것은 아니지만) 한 에너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 주된 에너지는 우리의 가장 큰 재능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너무나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우리의 주된 잘못이나 죄악이 된다. --Enneagram 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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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은 문자적으로는 면이 9개인 도형이다. 그러나 이것은 상징적으로는 뉴에이지의 만달라이며, 성격을 알아맞추어 주는 신비한 문이다. 이 에니어그램은 숫자 7과 3의 신비한 특성에 대한 믿음에 근거를 하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원의 둘레를 같은 거리로 떨어진 9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점들은 서로 연결되서 2개의 모양을 만드는데, 하나는 1에서부터, 4,2,8,5,7로 이어지고 이것이 다시 처음 시작한 1로 연결되며, 다른 선은 3,6,9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 142857이라는 숫자의 순서는 7을 1로 나누면 142857이라는 수열이 반복되는 것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사실은 7의 배수가 아닌 수는 어떠한 수를 7로 나누더라도 142857수열이 무한히 반복된다. 또한, 142857 x 7 = 999999 이 된다. 그리고 물론 1을 3으로 나누어도 3이 반복되는 무한 소수가 된다. 삼각형은 3,6과 9를 연결하며, 이것은 3으로 나누어지는 모든 수를 연결하는 것이다. 숫자의 특성에 형이상학 혹은 신비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한 미신이며, 무지가 하나의 관점으로 간주되었던 초기 인간 역사로의 후퇴이다 (apologies to "Dilbert" and Scott Adams).
앵그램은 9가지 성격을 나타낸다. 어떻게 이러한 성격이 정해지는가는 누구에게 질문하는 가에 달려있다. 어떤 사람은 이것을 기본적인 나약함과 죄에 의해서 정한다. 다른 사람들은 한 개인 전체를 움직이는 기본 에너지에 따라서 정한다. 어떤 사람은 고전적인 바이오리듬에 따르고 정신, 감정 및 신체의 3가지 유형에 따라서 9가지 유형을 나눈다. 다른 사람들은 자기 보존, 사회적 욕구 및 성적 욕구라는 3가지 본능적인 욕구의 유형에 따라서 9가지 유형을 정한다.* 어떤 사람은, 수피즘을 따라고 정신, 감정, 및 본능의 유형에 따라서 유형을 정한 구르지에프를 따른다.
에니어그램의 아버지로 보이는 사람인 오스카 이차조(Oscar Ichazo, b. 1931)는 enneagons(9개의 점이 있는 그림이며, 이 점들은 원으로 둘러싸여 있고, 각점은 2개의 다른 점으로 연결되는 직선으로 이어졌다.)과 각 9개의 점에 해당하는 ego fixations를 말했다. (이차조는 우스펜스키가 쓴 구르지에프에 관한 글에서 에니어그램을 배웠다.) 그는 그의 체계를 아리카라고 불렀으며, 이는 그가 처음 학교를 열었던 칠레 북부의 해안도시(페루와 국경이 인접한 도시임)를 따서 명명한 것이다. 90년대 말에는 "미국, 남미, 유럽 및 호주에 약 40개의 아리카 훈련 센터가 있었다."*
아리카 시스템은 실질적으며, 이론적인 지식을 9계층의 훈련 프로그램에 담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전체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리카 시스템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이 9개의 서로 독립적이지만 서로 아직은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관찰한다. 이러한 시스템 간의 개별적인 불균형은 "고착(fixations)"이라고 불린다....이들 9개의 분리된 구성체는 에니어곤(9개의 점이 있는 그림으로 인간의 정신을 대응시켜서 그려낸다)으로 나타낼 수 있다.... 9 가지 자아고착(ego fixations)과 관련되어 7가지 기본 에니어곤이 있다. 그러므로, 에니어곤은 인간의 정신에 대해서 구조적인 지도를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서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침서를 제공하며, 사람들은 이것을 통해서 자가 지신을 더 잘 이해하고, 타인들과의 상호관계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자아고착(ego fixation)은 어린 시절에 조직된 인생 경험이 축적된 것이며, 이것이 성격을 형성한다. 아리카 훈련은 자아고착을 조절하고 이에 대해서 영향을 미쳐서, 개인이 태어날 때 가졌던 몸안의 균형을 회복시켜준다.
이차조는 Indolent 고착의 주도적인 열정은 게으름이며, Resentment 고착의 주도적인 열정은 분노, Flattery 고착의 주도적인 열정은 교만이라고 한다. 간단히 말해서, 그는 "고전적인 기독교의 7대 죄악의 개념에 두려움과 사기를 더하여 자아고착"의 유형을 개발한 것이다.
이차조는 수피즘, 카발라, 및 선의 신비한 기술을 훈련하고, 무술, 요가, 불교, 유교, 및 주역과 연금술을 공부했다고 주장한다. 이차조와 LSD를 이용해서 자신의 의식을 넓힌 주말을 보냈다고 주장하는 영화 감독 알렉산드로 호도롭스키("El Topo," "The Holy Mountain")에 따르면 그는 "구르지에프의 계승자"라고 불렸다고 한다. 이차조는 "신성한 혼수상태(divine coma"를 경험한 1주일이 지나자 그가 에니어그램을 가르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Keen). 이차조는 그의 성격 유형, ego fixation 등등의 이론이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고 주장한 적이 없다. 그의 개념은 자신이 맘대로 취사선택한 수 많은 것으로부터 얻은 상상력이나 통찰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신비감이 들도록 심리학 용어를 자유롭게 마구 섞어 하나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이차조는 어떤 영적 혹은 천사같은 존재에 의해서 황홀경 혹은 무아경에 빠져 있을 때 에니어그램이 가진 성격유형의 의미에 대해서 발견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아마, 대천사 가브리엘, 그린 쿠텁(수피의 영적 스승) 혹은 대천사의 왕자 메타트론같은 존재들일 것이다.*
구르지에프처럼, 그도 우리가 성격(양육)과 갈등하는 본질(essence, 자연)을 가지고 태어나며, 우리는 이 두가지를 조화를 유지하고, 진정한 본질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리카 연구소를 1960년대 말에 설립했다. 이 연구소는 한창 잘 나갈 때인 1990년대 초에 비해서 약간 줄어들기는 했지만, 지금까지 존재하며 뉴욕과 유럽에서 "9가지 하이퍼영지주의 시스템(Nine Hypergnostic Systems)"과 태극권 훈련 과정을 제공한다.
초기 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 몇 명은 이차조의 가르침을 지난 20년간 변화시켰다. 클라우디오 나란호(Claudio Naranjo)가 1970년대 칠레의 산티아고에서 이카조의 9가지 성격에 대한 강의에 참석했으며 1995년에는 Enneatypes in Psychotherapy 라는 책을 출판했다. 예수회 선교사인 Bob Ochs는 Naranjo에게서 에니어그램을 배우고 1971년 미국 시카고의 로욜라 대학에서 에니어그램에 대한 강의를 했다. Naranhjo는 또한 헬렌 팔머(Helen Palmer)도 가르쳤으며 헨렌은 자신이 글에서 이러한 신비한 구전(口傳)이 계속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에니어그램이 팔머에게 전달될 때 까지는, 서양 심리학 개념이 에니어그램에 깊숙히 자리잡게 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어떤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가르침으로 남아있다.
헨렌 팔머는 "Enneagram: Understanding Yourself and the Others in Your Life (1988)"의 저자이다. 아리카는 팔머가 저작권을 위반했다고 고발했으나 소송에서 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방식은 이차조의 방식에 근거를 하고 있지만 용어만 바꾼 것으로 보인다. 예를들어, 에니어그램은 에니어곤으로 교체되고, '성격유형'은 '자아고착'으로 바뀌었다.
헬렌 팔머(Helen Palmer)는 "에니어그램은 심리적이고 영성적인 시스템으로 고대의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인간의 기본적인 결점 혹은 죄악인 분노, 교만, 시기, 탐욕, 탐식, 정욕, 나태, 두려움과 기만에 따라서 사람의 유형을 결정한다. 팔머는 이러한 결점을 "주요 경향(capital tendencies)"이라고 불렀다. 우리들 각자는 이들중의 한가지로 특징지워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팔머에 의하면 자신의 성격형과 타인의 성격형을 알 게 되므로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남을 생각할 줄 알고 좀 더 나은 대인관계"를 가질 수 있는 길에 들어선다고 말한다.
각각의 성격 유형은 번호가 정해지고 다음과 같은 명칭이 붙었다.
9가지 성격형과 9가지 주요 경향 완벽주의자 분노 anger
돕고 싶어하는 사람 교만 pride
성취욕이 강한 사람 기만 deceit
낭만주의자 시기 envy
관찰자 탐욕 avarice
군인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 두려움 fear
향락주의자 탐식 gluttony
보스 정욕 lust
평화주의자 나태 sloth
성격 유형은 물론 정해진 것은 아니다. 이차조에 의해 사용되고 팔머나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자신들만의 방식에 맞게 변경된 성격 분류 체계가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사람들은 자신의 주요한 단점들을 살펴 봄으로써 많은 중요한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에니어그램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자기 성찰 이상의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 에니어그램을 바라보면서 형이상학적인 체계,심리학, 종교, 우주론과 좀더 높은 차원의 의식을 이르게 하는 뉴에이지의 디딤돌등이 발견된다고 한다. 9가지 선을 통해서 발견되는 것은 끝이 없는 것 같다.
예를들어, 어떤 사람들은 각각 다른 "스타일"에 대해서 성격 프로파일을 개발했다.
스타일 5번
스타일 5번의 삶은 사색에 집중되어 있다. 건강한 5번 유형은 매우 지적이며 활동적이다. 그들이 만약 천재가 아니라면, 그들은 매우 특출한 업적을 성취했을 수 있다. 9가지 유형중에서 가장 지적이므로 그들은 종종 탁월한 교사나 연구원가 된다. 많은 건강한 5번 유형은 매우 날카로운 관찰 기술과 이상주의를 발달시켰기 때문에 뛰어난 작가이기도 하다. 그들은 매우 객관적이며 문제의 모든 면을 볼 수 있으며 그 모든 면을 이해한다.
5번 스타일이 덜 건강하면, 그들은 움추러드는 경향이 있다. 결과에서 약간 감성적으로 벗어나는 대신, 그들은 현실세계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그들이 창조한 세계에서 살며, 활동적인 삶의 요구에 대응하지 않는다. 그들의 타고난 사색가로서의 독립심은 거만함으로 빠져 버리게 한다. 그들은 매우 거만하고, 자기 중심적이 되어 버릴 수 있다. 영화속에서 5번 유형의 사람은 "미친 교수"로 나타날 수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5번 유형의 사람들은, 빌 게이츠, 부처, T.S. 엘리어트, 사르트르, 르네 테카르트, 티모시 맥베이, 죠 디마지오(역주-유명한 야구선수, 마를린 몬로의 남편이었음), 알버트 아인쉬타인, 홀더먼(H. R. Haldeman, 역주 - 미 행정가 워터게이트 사건에 연루됨), 테드 카진스키(Ted Kaczynski, 역주 - 유명한 유나버머의 본명, 폭탄 테러리스트) 재클린 오나시스(역주 - 케네디 대통령의 아내)와 블라디미르 레닌이 있다. *
어떻게 이러한 방식으로 유형을 나누었는가는 누가 추정하는 가에 따라서 다 다른 답변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점성술적인 미래 예측의 잔재이며, 포러 효과라 가장 잘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유형론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는 것 같다. 뉴에이지의 영성주의의 심리학 한 가운데에 있는 수 많은 개념들이 있으며 이것들은 바이오리듬수비술, 점성술, 타롯카드 점, MBTI과 같은 것을 흐릿하게 떠오르게 한다. 이러한 유형론은 그 어떠한 것도, 성격에 대한 과학적인 관심을 일으키지 않는다.
위의 스타일은 내가 검사한 테스트의 결과를 적은 것이다. 그러나, 그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조언이 붙어있다.
이것이 당신에게 잘 맞습니까?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다시 검사로 되돌아 가서, 질문의 답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고 당신의 스타일이 과 잘 맞는가 보십시오. 이것은 쉽지 않습니다. 당신의 에니어그램 스타일은 당신의 인생에서 전혀 알지 못하고 지금까지 사용되어온 에너지입니다. 당신은 이 에너지를 알려고 하지 않는데, 이것은 당신이 선택한 많은 일에 대해서 그 동기부여에 생각하게 하여 결과를 조금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에너지는 당신이 알기를 바라지 않는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스타일이 맞지 않는다면, 맞을 때 까지 몇몇 질문으로 돌아가서 답변을 수정해야 하지만, 당신이 처음 질문에 답하거나 수정한 후에 답할 때 자기 자신을 기만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성격 진단지에 '할 수 있다', '종종',' 경향이 있다', '될 수 있다'와 같은 교활한 단어가 포함된 것을 지적할 수 있다. 5번 유형의 핵심 모습은 "생각하는 것"이다. 어떠한 사람도 자신의 주된 에너지, 욕구, 고착, 열정등이 지성적이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 성격검사를 할 필요는 없다. 사색가들은 관찰자이며 지성인들은 종종 거만하다. 이것은 최신정보가 아니다. 또한 이것은 5번 유형이라고 하는 목록에 적힌 사람들에 대한 증거로서 유용하지도 않다.
에니어그램의 한계는 그것을 다루는 사람들의 상상력의 한계이다. 한 전문가는 5번 유형의 기본적인 열정은 그들의 시간과 소유물에 대한 탐욕이며, 그들의 주된 특징은 경험으로부터 빠져나가려는 것이다." 다른 전문가들은 5번 유형을 사색가로 묘사하고 이러한 유형을 그 유형이 가진 주된 공포, 즉 세상에 의해서 압도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서 확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5번 유형을 계속 따라가면 다음과 같은 말을 들을 수 있다.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독립적이어야 한다. 직설적이고 짧게 말해야 한다. 나는 내 감정과 생각만을 처리한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내가 소외되거나, 남들과 떨어져 있거나 혹은 거만해 보인다면, 그것은 내가 편안하다고 느끼지 않는 것이다. 나를 따뜻하게 환대해주면 좋지만, 너무 의도적이어서는 안되고, 만약 그렇다면 당신의 진실성에 대해서 의심하게 될 것이다. 어떤 것을 반복해야만 할 때, 만약 내가 초조해 하면 나의 처음 생각에서 빠져나오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불도저 처럼 다가 오지마라. 내가 불쾌해하는 커다란 파티, 다른 사람들의 시끄러운 음악, 지나친 감정표현, 내 사생활의 침입하는 것과 같은 것을 피해도록 하라.
혼자 책과 함께 오후를 보내고, 밤 중에 큰 파티를 가려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조언은 어느 누구에게도 잘 어울리는 것이다.
5번 유형이 그의 잠재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는 자신의 성미에 맞지 않게 행동하여 욕망이라는 주된 결함을 가진 8번 유형처럼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지지하는 과학적인 연구는 없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있으며, MBTI 성격진단을 사용한다. 융이 말했듯이 당신이 원한다면 유형은 얼마든지, 360가지라도 만들 수 있다. 누가 옳을까? 아마 둘다 틀렸을 지도 모른다. 우리는 죤 그레이 박사가 주장하는 바 대로, 화성에서 온 사람과 금성에서 온 사람이라는 오직 2가지 유형만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출처 : 가 나 회의주의자 사전 - 에니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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