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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 빌 Vol.1
(Kill Bill Vol.1)
각본 +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
주연: Uma Thurman
음악: Rza 외 / 111분, 2003년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속담도 있지만
쿵푸 무협 영화하면 홍콩이고, 사무라이 영화하면 일본이요, 마카로니 또는 스파게티 웨스턴 영화하면 이탈리아인데, 이 영화를 보면서 그동안 한국 영화계는 도대체 뭐하고 있었나 하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지금도 한류다 뭐다 해서 아시아에서만 요란을 떨고 있지, 그동안에 만들어온 수많은 영화들 중에서 “한국영화 하면 이거다......” 라고 전 세계에 딱히 내세울만한 그런 무언가가 없다는 얘기이다. 10대 중반에 이미 다니던 학교를 때려치우고 Hermosa 비치의 비디오 가게 (The Video Archives)에서 일을 하면서, 국적을 가리지 않고 또 영화의 예술성이나 장르에 관계없이 무지하게 많은 영화들을 닥치는 대로 왕성하게 섭렵했다는 Quentin Tarantino (1963, 미국 테네시)[아래사진]는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고 체로키 인디언의 피가 골고루 섞인 자신의 혈통 만큼이나 매우 다양하게 여러 이질적인 문화를 잘 흡수해온 스펀지적인 인물이지만, 그래도 이 작품같이 다원화된 그의 잡식 취향을 잘 나타낸 영화도 또 없다. 그래서 좋게 말하자면, 이 작품은 그가 10대때부터 즐겨 보아왔던
수많은 영화들에
대하여 존경심을 표한 ‘오마주’(Homage) 라고도 할 수가 있겠지만, 우리식으로는 ‘잡탕 찌개’ 또는 ’종합 선물세트’라고 표현을 해도 큰 실례가 아닐 듯... 이소룡(Bruce Lee, 1940-1973, 미국 SF) 이 출연했던 수많은 쿵푸 홍콩 영화들과 피가 분수처럼 솟구치는 일본의 사무라이 영화들, 그리고 황야의 무법자(1964) 로 변종 웨스턴 무비를 창조한 세르지오 레오네(Sergio Leone, 1929-1989, 이탈리아 로마) 의 영화들이 우선 오마주의 주 대상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모티브 (Main Inspiration)는 메이지 유신 초기에 감옥에서 태어난 한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 동명 타이틀의 만화를 영화화 한 ‘수라 설희’(1973, 修羅 雪姬 / Shurayukihime) 에서 대부분을 가져와 이 작품의 기둥들로 세운 것이다. 우선 예쁘디 예쁜 여자 주인공이 놀라운 검술로 차례차례 복수를 해나간다는 점, 그리고 특히 기모노를 입고 흰 눈 위에서 펼치는 결투 장면과 영화에 챕터를 나눠 소제목을 붙인 전개방식 역시 매우 흡사한데, 다만 ‘킬 빌’의 주인공이 입고 있는 노란색 츄리닝 (아래 사진)은 이소룡이 ‘사망유희’(1978) 에서 입었던 의상이란 것이 금방 눈에 띤다. 빌(Bill) 이 대장인 킬러 조직 The Deadly Viper
Assassination Squad 의 일원이었던
새 색시, The Bride (Uma Thurman, 1970, 미국 보스턴)는 임신을 한 상태에서 결혼식을 올리려고 들른 텍사스 주 엘파소의 한 작은 교회에서 그곳에 있던 사람들과 함께 옛 동료들에 의해 무자비한 공격을 받는다. 그리고 4년간의 코마 상태에서 깨어난 그녀는 자기를 죽이려 했던 일당 즉, 옛 동료들 다섯 명의 리스트를 만들고 한명 한명 차례로 복수를 하기 시작한다. 처음 그녀의 타켓은 제1장의 제거 대상 2번, 패사디나 에 살고 있는 흑인 여성 Vernita Green (Vivica A. Fox, 1964, 미국 인디애나). 하교 길의 그녀의 어린 딸 앞에서는 가급적 행동을 자제했지만, 결국 “네가 큰 다음에도 나에 대한 증오가 남아 있다면 너의 복수를 기다릴게.....” 라고 말할 수 밖에 없게 된다. 한편 도쿄의 한 미군기지에서 태어난 혼혈아 O-Ren Ishii (Lucy Liu, 1968, 미국 뉴욕)는 9살 때 눈앞에서 죽어간 부모님의 복수를 11살 때 자신의 손으로 끝내고, 20살에 최고의 암살자로 성장을 한 후, 이어 도쿄 암흑가의 보스로 거듭나는데, 그녀가 바로 브라이드가 노리는 제거 대상 리스트의 제1번인 것이다. 오키나와에서 초밥 집을 운영하며 은둔생활을 하던 일본도의
대가,
Hattori Hanzo(Sonny Chiba, 1939, 일본 후쿠오카) 의 도움을 받아 한 달을 기다리며 명검을 구한 후, 제5장에서 오렌과 그 일당 ‘죽음의 88인회’가 유흥을 즐기고 있는 도쿄의 청엽정(House Of Blue Leaves) 을 홀홀단신으로 쳐들어간 브라이드. 한때는 빌의 부하였다가 지금은 오렌의 2인자인 Sofie Fatale 의 팔을 단칼에 잘라버리고, 17살의 겁없는 여고생 보디가드 Gogo Yubari 와의 결투를 끝낸 후, 이번에는 조직의 사령관인 Johnny Mo 가 이끄는 88인회의 몇 십명의 졸개들과 끝이 보이지 않는 피투성이의 혈투를 계속한다. 그리고 마침내, 흰 눈이 내리는 정원에서 맞붙은 브라이드와 오렌. 한동안의 사투 끝에 피범벅이 된 노란색 츄리닝의 브라이드가 먼저 쓰러지고, “사무라이처럼 싸울 수는 없지만 사무라이처럼 죽을 수는 있다”는 말을 듣는 순간, 흰색 기모노 차림의 오렌의 머리가 그만 허공으로 날아가고 만다. 이제 (속편에서) 제거해야만 할 리스트의 명단은 3명. 그런데, 부상당한 모습으로 빌 앞에 선 소피는 “딸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던가?” 라는 속편 줄거리의 힌트가 담겨있는 질문을 마지막 장면에서 받게 된다. 같은 음악이라도 듣는 사람의 기분이나 환경에 따라서 다 다르게 들린다고
하더니,
Once Upon A Time In America(1984) 에서의 Gheorghe Zamfil 의 연주가 너무나도 인상적이었다고 말한바가 있는 쿠엔틴이, 한 태국 레스토랑에서 우연히 듣게 된 ‘외로운 양치기’(The Lonely Shepherd) 는 악단장으로도 역시 유명한 독일 출신의 James Last 가 원래 만들때에 가졌던 전원풍의 목가적인 감정과는 사뭇 다르게 그의 귀에 전달이 되었던 모양이다. 복수의 도구로 사용이 되는 일본도가 상징하는 동양문화와 서양문화의 만남을 표현 하는데 가장 적당한 곡으로 판단을 한 쿠엔틴은, 이곡을 브라이드가 오키나와에서 명검을 구했을 때와 영화의 마지막 장면과 엔딩 크레딧에서 전곡을 다시 들려주는데 아닌게 아니라, 그렇게 듣다보면 정말로 복수에 사무친 브라이드의 처절한 심정이 팬 파이프 (팬 플룻)에 베여있는 듯한 착각마저도 든다. Wu-Tang Clan 이란 힙합그룹의 창설멤버인 Rza 와 평소에 친하게 지내던 쿠엔틴은 자연스럽게 이번 영화의 음악을 그에게 의뢰하게 되고, 또 그와 함께 많은 삽입곡들을 선곡하면서 음악적으로도 역시 아주 푸짐한 ‘잡탕 찌개’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ODE TO OREN ISHII’ 를 비롯하여 몇 곡의 배경음악을
Rza 가 직접 만들기는
했으나, 그러나 이 영화를 대표하는 음악들은 거의 대부분 삽입곡 (Non Original Music)들이다. “빌이 나를 총으로 쐈어요...” 라고 관객들에게 일러바치는 듯, 오프닝 타이틀 때 들려오는 낸시 시나트라의 ‘BANG BANG’(아래 OST 의 음악) 과 브라이드와 오렌이 흰 눈 위의 정원에서 비장한 맞대결을 할 때 들리는 산타 에스메랄다의 ‘DON`T LET ME BE MISUNDERSTOOD’(아래 음악) 역시 ‘외로운 양치기’ 못지않은 쿠엔틴 다운 뜻밖의 선곡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긴박함을 연출하기 위한 강한 분위기의 음악들은 쿠엔틴이 어려서 즐겨보았던 TV 드라마나 영화의 Theme 을 주로 사용했는데, 복수를 위해 버니타 의 집 문을 열 때와 청엽정의 화장실에서 쏘피를 훔쳐볼 때, 그리고 오렌과 결투를 하기 직전 브라이드가 예전에 무참히 당할 때의 플래시백이 잠깐 나오면서 강렬하게 들려오는 음악은 우리나라에서도 방영을 한바 있지만, 휠체어를 탄 형사 이야기를 다룬 1967년 의 TV시리즈 'Ironside'의 Theme (아래 OST 의 음악)이고, 또 오렌 일행이 청엽정에 의기양양하게 입장을 할 때 들리는 호테이 토모야스가 작곡한 일본 영화 ‘신 의리 없는 전쟁’(Shin Jingi Naki Tatakai, 1974) 의 주제곡도 마치 S.W.A.T.의 주제곡과 비슷한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액션 씬의 활력을 더해주었다. “킬 빌: Vol.2” 에서 나중에 브라이드에게 혼이
나는
Elle Driver (Daryl Hannah, 1960 미국 시카고)가, 간호사로 위장을 하고 의식불명 상태에 있는 브라이드를 독약으로 죽이기 위해 찾아가는 장면 (위의 사진)은 쿠엔틴이 무척 존경한다는 Brian De Parma(1940, 미국) 감독의 화면 분할 연출방식을 그대로 흉내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청춘스타로 인기가 있었던 헤일리 밀스 (Hayley Mills)가 주연을 한 영국의 공포영화 ‘TWISTED NERVE’(1968) 의 휘파람소리 가 나는 재미있는 주제곡 역시, 히치콕의 오랜 짝꿍 BERNARD HERRMANN 의 잊지 못할 명곡으로 상당히 인상적인 음악이다. 또한 쿠엔틴의 사무라이 영화를 향한 오마주는, 이 작품의 원조격인 일본 영화 ‘수라 설희’(修羅 雪姬, 1973) 의 주제곡인 ‘수라의 꽃’(수라 노 하나/ The Flower Of Carnage)을 메이코 가지(Meiko Kaji, 1947, 일본 도쿄) 의 오리지널 송 (아래 OST 의 음악) 그대로 오렌이 죽는 매우 중요한 장면에 사용을 함으로써 절정을 이루는데, 엔딩 크레딧과 “킬 빌:Vol.2” 에서도 이 메이코의 또 다른 노래인 ‘Urami Bushi’를 한번 더 들을 수가 있다. 한편 도쿄의 한 옷가게에서 쿠엔틴이 우연히 노래를 듣다가 반하여 영화에 직접 출연까지 시킨 일본의 여성 삼인조 밴드 ‘THE 5.6.7.8'S’ 는, 청엽정의 일층에서 록앤롤 스타일의 노래 두곡을 신나게 들려 주었는데, 첫곡 이었던 ‘I Walk Like Jane Mansfield’는 OST 앨범에는 수록이 되어있지 않다. 이 영화의 속편에서 쿠엔틴이 더욱 두드러지게 오마주를 하게
되는
이탈리아의 마카로니 웨스턴을 이야기하면서 절대로 빼놓을 수가 없는 Ennio Moricone 의 음악들은 속편에서도 대량으로 등장을 하게 되지만, 이 일편의 중간에 오렌 이시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잠시 들을 수가 있는 그의 ‘Death Rides A Horse’ (OST 에 없음) 역시 Lee Van Cleep 이 주연을 한 1972년 작품 ‘Il Grande Duello’의 하모니카 주제곡 (Luis Bacalov 작곡)과 함께 상당히 역설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렇듯 쿠엔틴의 데뷔작부터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그가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영화와 TV 극의 주제곡들을 포함한 수많은 삽입곡들을 광범위하게 동원을 한 이런 스타일의 음악 연출은, 자신의 재능의 한계를 스스로 시험해보고 싶었다는 쿠엔틴의 말대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수많은 명장면들과 함께 크나 큰 호응을 얻게 되었고, ‘반지의 제왕’(2001-2003) 시리즈에 고무되었는지 과감하게 두 편으로 나뉘어서 개봉을 하게끔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길게 만들어졌다. * OST 수록곡들:
01. BANG BANG (MY BABY SHOT ME DOWN) [NANCY SINATRA] |
첫댓글 대~단히 고맙습니다~귀에 익은 곡도 좋고요....
이런 영화도 있었군요,,, 잘 배우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