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1 음반산업이란
음악산업은 음반자체는 물론 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의 문화컨텐츠에 필수적 요소로 작용하는 부가가치창출산업으로서 투자위험도가 높으나 성공할 경우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벤처산업이다.
음반상품은 여타 문화상품에 비해 저작권을 활용하여 얻는 수익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다른 영상산업에 비해 상품 별 시장성과가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편차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분야이다. 또한 생산의 주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담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2. 국내외 음반산업 현황 및 시장규모
1) 세계 음반시장의 동향, 규모
(1) 세계 음반산업계 동향
세계 음반시장은 매년 5~7%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 중에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이 전체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소니뮤직, EMI, BMG, 워너, 유니버샬 등 5대 메이저 음반사가 세계시장의 80%이상을 장악하고 각국에 진출하여 음반시장의 종속화가 심화되고 있다.
(2) 세계 음반시장의 규모
2000년 세계의 음반판매액은 369억 달러로 전년에 비해 1.3% 감소하였고, 판매량은 35억 개로 1.3%가 감소하였다.
2) 국내 음반시장의 동향, 규모
(1) 국내 음반산업의 동향
97년에 시작된 경제 위기로 인한 음반 산업계의 위축은 국내 음반제작계에 판도 변화를 일으켜 60-70년대부터 우리나라 음반 시장을 선도하던 지구, 오아시스, 성음과 같은 전통있는 업체들이 그 명성의 빛을 잃어가고 있으며 도레미레코드, SM기획 등이 10대 취향의 아이돌스타를 내세우고 새롭게 급부상되면서 국내가요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한국음반시장에 "밀리언셀러시대"를 열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판매, MP3서비스, CD자판기 등 새로운 유통시장이 다양하게 시도되었으나 아직은 시장형성이 미약한 상황이다.
(2) 국내 음반 산업의 규모
우리나라는 4100억원(2000년 12월)에 달하는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는 세계시장의 1%도 되지 않는 미미한 수준이나 증가속도에 있어서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하겠다.
3)MP3시장의 동향과 규모
(1)MP3시장의 동향-시장 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2)MP3규모-MP3관련시장:2834,MP3플레이어:2240, MP3음악파일시장:594억원(2001년)
(3) MP3의 문제점-음반시장을 위축시킨다.
(4) MP3문제의 대책-법제적인 해결과 소비자 개개인의 의식개혁 필요하다.
3. 국내 산업조직 분석
1) 제작구조
(1) 구조분석
① 국내음반
우리나라 음반 산업은 크게 국내가요시장과 외국 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중 국내 음반 제작 구조상의 특징은 기획과 제작이 분리되어 나타난다는 점이다. 제작은 제반시설을 보유하여 문화 체육부에 정식으로 등록된 음반 제작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기획은 이러한 제반시설 없이 음반제작에 대한 기획, 홍보업무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음반제작프로덕션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수입음반
해외에서 제작된 음반이 국내라이센스 음반사에의해 제작, 발매되거나 직배사를 통하여 직수입되는 과정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2)제작구조의 문제점
①음반 제작의 고비용으로 인한 블록버스터 위주의 제작
-90년대 이후 등장한 밀리언셀러 음반으로 인해 전형적 흥행산업의 구조를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스타시스템과 블록버스터 중심의 제작 구조는 음반시장에서 상품의 다양화를 저해하고 수요공급량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위협하여 생산 및 재고에 대한 조정 및 관리를 불가능하게 한다.
② 음반 장르 편중(다양성의 결여)
-스타시스템에의 의존과 소비자의 일정연령대 편중으로 인해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대다수가 댄스음악에 지나치게 치우쳐있다.
③ 전문성의결여(표절문제,저질화)
-외국의 음반시장에서 시장성이 검증된 음악의 일부를 빌림으로 수요의 불확실성을 극복하려는데 표절의 의도가 있다.
④ 열악한 제작기업구조 현황
⑤ 컴필레이션 음반의 증가
2) 유통구조
(1)구조분석
①오프라인 유통구조(off-line) -
㉠ 미국의 음반 산업 유통시스템
㉡ 일본의 음반 산업 유통시스템
㉢ 국내 음반산업 :
-국내 음반 유통의 약 95%이상이 제작사 → 도매상(→중간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의 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도매상의 지위가 절대적이어서 도매상이 핵심적인 거래망을 형성하고 있다.
② 온라인 유통구조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이고 빠른 속도로 전달되는, 인터넷 기반 온라인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다.
음악 제작후 디지털 음악파일로 전환되어 인터넷 음악 서비스 사업자들의 서버에 저장이 된다. 그리고 나서 이러한 음악파일들은 인터넷 사이트나 키오스크, 쥬크박스, CD자판기등을 통해 소비자의 컴퓨터나 휴대용 단말기, 휴대폰 등의 저장매체에 담기게 된다.
(2) 유통구조의 문제점
①전문적인 유통주체의 부재
-국내 음반산업 유통의 문제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첫 번째로 지적되는 것이 전문적인 유통망과 체계적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소비자와 접점을 이루는 곳에 음반을 전달하는 전문적인 유통주체의 부재를 들 수 있다.
②무자료 거래
-두번째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문제점인 무자료 거래는 세금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데 그 요인이 있다. 이러한 주먹구구식 유통관행은 비효율적인 물류비용을 발생시키고 국내 음반 산업의 전반적 현황 파악을 어렵게 하는 등 효율적인 음반 관리에 지장을 준다.
③유통주체들의 영세성
-마지막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유통주체들의 영세성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세금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는 유통 정보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이로인해 국내 음반산업은 온라인 음악산업의 출현과 같은 급변하는 산업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게 된다.
④불법복제
-국내의 문제만이 아니지만 유통질서에 혼란을 주는 환경적인 문제점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불법 복제의 만연이다.
4. 주요기업 사례연구(해외&국내)
1)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ME)- ① 기업 및 사업 개요
②경영전략
2) S.M. ENTERTAINMENT- ① 기업 및 사업 개요
②장기비전과 경영전략
5. 한국음반산업의 발전전략
1)제작전략
(1)창의적인 음반 지원 및 인력양성
-음반산업과 같이 예술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가 병존하는 기예 산업에서는 궁극적으로 고도의 감수성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우수인력의 확보 여부가 성패와 음악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전문교육기관 설립과 여기서 배출된 인력들의 활동을 일정기간 보장해주는 길이 있고, 이론적인 것만이 아닌 실무에 가까운 실기위주의 대학교육을 시행하는 길이 있다.
(2)장르 다양화를 위한 제작자들의 인식변화
-대중문화에 종사하고 있는 제작자들은 보다 이윤 때문에 다양화를 경시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제작해야할 의무가 존재한다. 이를 위해서는 제작자와 기획자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3)표절에 대한 대책
-작곡자는 창작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져야한다. 이외에도 표절 창작인들에 대한 명단공개나 강력한 방송금지 등의 징계 조치로 표절이 근절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발판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2)유통전략
(1)무자료 거래 근절
-무자료 거래의 동기를 감소시키기 위해 과세 특례법상의 과세 특례자에 대한 현행기준을 검토하고 과세 특례자에 대한 세율을 상향 조정하며 이와 아울러 부가가치세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해야한다. 또한 이와 동시에 무자료 거래를 적발하고 이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 및 법률 적용을 행해야 한다.
(2)유통 정보화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정보 네트워크로 연결시켜 유통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유통전략을 수립하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통 정보화를 실현해야 한다.
(3) 제작사와 공동으로 물류센터를 소유한다.
-제작사와 공동으로 물류센터를 소유함으로 물류비용의 증가를 막을 수 있다.
(4)불법복제음반에 대한 강력한 대응
-불법 음반의 유통 근절을 위해 강력한 단속 권한을 가진 전담기구의 설립이나 기존 기구에 대한 강력한 단속권의 부여가 절실하다.
3) 해외진출전략
국내음반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음악에 대해 해외 시장에 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1)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음반 홍보 방안
-인터넷이 전세계 어느 누구나 이용 가능한 대중적인 정보 공유 수단이라는 점에서 활용가치가 높다.
(2) 음악 장르의 차별화
-일본에서 얼마전 열풍이 되었던 이박사의 경우를 해외공략의 예로 볼때, 세계 진출을 위해서는 정면대결보다는 한국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음악 스타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3)음반제작 관련 부문의 차별화
-점차 그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CD의 경우, 음악과 동시에 인터넷, 영상 및 자료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멀티CD 제작과 그 외 부가적인 보너스 트랙을 삽입하는 것을 제작 관련부문의 차별화 사례로 들 수 있다.
(4) Human Network 구축
-다양한 형태로 해외 음반 시장과 연계하여 제휴사를 확보해야 한다.
(5)뮤직비디오의 활용
-우리나라 음악시장의 경우, 뮤직비디오 홍보전략으로 인한 조성모, 포지션, 브라운 아이즈에 이르는 가수들의 성공에비추어 뮤직비디오 전략을 해외에 적용시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