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인사·예의 범절·정리·정돈은, 매우 평범한 일입니다만, 당연한 일을 부지런히행하면, 훌륭한 살롱이 완성됩니다.
청소가 습관이 되면, 인간이 바뀝니다.살롱이 바뀝니다.사풍이 바뀝니다. 기분이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많은 손님의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청소의 중요함을 생각한다. 청소를 진행시키는 체제 만들기 ■청소의 슬로건을 만들자. 우선, 중요한 일입니다만, 스탭 여러분의 기분이, 하나의 방향을 향해야만, 큰 파워가 태어납니다. 여러분의 기분이 하나가 되지 않은 채, 청소의 「구조」를 실행으로 옮겨도, 결코 좋은 성과는 태어나지 않습니다. 무슨 일을 행하기에도, 그 중요함이나 필요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 하자!」라고 하는 기분이 됩니다. 거기서, 청소에 대한 가게의 생각을 분명히 하고, 모두 청소의 슬로건을 생각합시다.
■청소는 고객 만족합니다. 가게는 손님을 위해서 존재합니다.손님이 기분 좋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가 두루 미친 청결한 가게이고 싶은 것입니다. 그 때문에(위해), 손님이 언제 내점되어도, 쾌적한 미적 환경을 준비하고, 가게의 내외를 제대로 청소해 주세요. 또, 매장·점내를 깨끗하게 청소하면, 가게가 빛나 빛나, 지역의 미화 환경이 높아질 뿐더러, 지역에 대한 가게의 대적 자세도 알아줍니다. 가게의 주위의 도로까지 청소합시다.한층 지역의 미화 환경의 업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청소는 사람을 닦습니다. 청소가 습관이 되면, 무슨 일에도 잘 깨닫게 됩니다. 「눈치채 인간」 「배려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의 효용은, 대손님 뿐만이 아니라, 자신을 닦게도 연결되어, 인간적인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청소를 철저히 하면, 가게가 깨끗하게 되므로, 상쾌한 분위기가 되어, 쾌적한 환경은, 팀워크도 잘 해 줍니다.
■청소 슬로건의 예 1.청소를 하면, 손님에게 기분 좋게 보내 받을 수 있다. 2.청소를 하면, 눈치채 인간이 될 수 있다. 3.청소를 하면, 마음을 쉽게 될 수 있다. 4.청소를 하면, 상쾌한 기분이 될 수 있다. 5.청소를 하면, 미의식을 높게 될 수 있다. 6.청소를 하면, 자기 자신에게 의지가 나온다. 7.청소를 하면, 팀워크가 좋아진다. 8.청소를 하면, 물건에가 있던 원의 마음이 태어난다. 9.청소를 하면,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10.청소를 하면, 더 큰 자신이 될 수 있다.
2.기본 의식을 만들자.
청소를 성공시키는 열쇠는, 위에 서는 사람이 리더쉽을 취하고, 정열을 가지고 진행해 주는 것입니다. 청소는 중요한 일입니다만, 수수한 활동이기 때문에, 위에 서는 사람이 리더쉽을 발휘하지 않으면 도저히 추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점이 있는 가게의 경우는, 대표자는 자신의 가게의 청소의 철저를 목표로 해, 각각 리더쉽을 발휘하는 것이 구할 수 있습니다. 점장·간부의 정열이 청소 추진의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또, 전스탭에게 가게의 청소의 생각을 이해하고, 납득할 단계에서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위로부터의 명령으로, 그 중요성이나 필요성이 이해되면, 의욕은 높아져, 결과도 나옵니다만, 결코 좋은 결과를 낳지 않습니다. 납득하고 처음으로, 「청소를 하자!」라고 하는 에너지가, 모두로부터 분위기가 삽니다.
위로부터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고, 청소의 중요함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만, 일방적으로 철저히 가르치지 말고 「여러분은 청소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등이라고 질문하고 생각하게 하는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서로 이해의 캐치 볼을 하면서, 청소의 중요성을 이해해 납득해, 가게에서 일하는 전부의 사람이, 청소에의 생각을 가지는 것에 의하고, 강한 청소 풍토가 완성됩니다.
■기본 의식의 례 하로 내건 것은, 살롱으로 청소에 대한 「기본 의식」을 정리해 문장화한 것입니다. 스탭 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참고로 해 보세요.
《000살롱 청소의 기본 의식》
우리는,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도록(듯이), 항상 가게를 청결하게 해, 멋진 공간을 만들어 연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만약, 의자나 마루에 쓰레기나 털쓰레기등이 떨어져 있거나, 거울이등이 더러워져 있으면, 손님이 내점되었을 때, 어떻게 생각될까 생각해 보세요.
당신은 기분 좋게 생각됩니까.또, 내점하고 멋쟁이를 즐기고 싶습니까 . 친구나 지인에게 그 가게는 좋은 가게라면 자신을 가지고 추천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항상 손님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언제나 빈번히 체크를 실시해, 몇 안 되는 더러움에서도 재빨리 없애, 청결감을 유지해, 더러워지자마자 청소하도록 합시다. 「손님이 눈에 띄는 장소는 모두 아름답고」, 더러워져 있는 장소의 청소를 할 뿐만 아니라, 전후좌우를 보고 더러워지지 않은가 확인해, 청결감을 유지해 주세요.
또, 준비실도, 약이나 재료·기구등의 정리 정돈이 두루 미치지 않으면 부드럽게 오퍼레이션을 행할 수 없게 되어, 손님에게 준비가 늦어지거나 합니다. 이러한 일이 없게, 청소를 매일 확실히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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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3.청소를 하는 장소는 일람표에 정리한다.
청소를 하는 장소는, 아래의 겉(표)와 같이, 포지션별로 할당을 결정해 한층 더 세부에 도착하고, 결정해 주세요. 포지션의 담당은, 청소 장소에 필요로 하는 시간에 의해서, 담당 인원수를 바꾸어 주세요. 그것을 일람표나 그림에 정리하는 것으로, 간과해 없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참고로 하고, 미팅에서 결정해 주세요.
청소 장소의 포지션별 담당별
●매장 |
현관 회전 |
·도로상에 떨어지고 있는 쓰레기·수풀·화단·대형 유리창·현관 도어·포스터·디스플레이류의 먼지·우천시의 우산의 정리·간판·스탠드 간판·요금표 |
담당 |
주차장 |
·주차장에 떨어지고 있는 쓰레기·자전거 정리 |
담당 |
●살롱 |
점내 |
·플로어-·거울·세트 카운터상·세트 의자·웨건·드라이어·촉진기 |
담당 |
상품 진열 |
·상품선반의 먼지·재고 진열·프라이스 카드·검품·포스터·POP |
담당 |
프런트·레지 주위 |
·카운터상 정리 정돈·메뉴·레지 주변 소품(방향등 )·행거·판매 상품 진열·POP |
담당 |
택시 정류장 |
·플로어-·의자·테이블·잡지 |
담당 |
화장실 |
·세면대·거울·세면대 더스트 박스·변기·마루·화장지·스텐레스 가이드 |
담당 |
●준비실·스톡 룸·스탭 룸 |
준비실 |
·플로어-·설겆이대 주변·비품·뒤뜰 정리 정돈·재고선반 정리 정돈 |
담당 |
스탭 룸 |
·플로어-·거울·행거·로커·설겆이대 주변·냉장고내·전자 렌지 창고내·재떨이·잡지·고지판 |
담당 | |
4.청소 도구를 제대로 가지런히 해 제대로 보관.
■청소는 필요한 도구를 제대로 갖춘다. 청소 도구는, 필요한 것을 제대로 갖추어 보관 장소와 보관 방법을 결정해 주세요. 청소 도구의 두는 곳소라고 하면, 한쪽 구석의 남의 눈이 붙지 않는 어둠이나 한 귀퉁이에서, 도구도 간단하게 놓여져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청소를 가볍게 보고 있는 증거입니다.시급하게 재차 주세요. 이러한 곳부터 재차 가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계속적으로 청소를 할 수 없습니다.
●청소 도구 리스트
청소 용구 |
수량 |
청소 도구 |
수량 |
(1) 티끌 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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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트르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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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빗자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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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러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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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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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폰지타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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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크이지(유리식)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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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무 장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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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크이지(유리식) 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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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화장실 브러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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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더스터(걸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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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물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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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루걸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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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접서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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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루걸레 조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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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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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유 빗자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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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트립 린트 |
| ■청소 도구의 보관 방법 용도에 의해서, 여러 가지 갖춘 청소 도구는, 각각 두는 곳소를 제대로 결정해 주세요.
빗자루 등은, 그대로 마루에 두거나 기대어 세워놓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끈을 청구서, 적같게 해 주세요. 기대어 세워놓아 두면 버릇이 붙고, 청소가 예쁘게 행할 수 없습니다.
각 청소 도구에는, 색이 다른 커팅 시트(색이 붙은 테이프)를 설치해 두는 곳소에도 여러 가지 색의 커팅 시트를 붙여, 도구를 치울 때는, 같은 색 시트가 붙여 있는데 되돌리도록 해 주세요.
(계속된다) |
실행
5.청소의 방법을 가르쳐 장소는 공평하게.
■알기 쉽게 청소의 방법을 가르친다. 신인등의 경우 「어떻게 청소를 하면 좋습니까?」 (으)로부터 시작됩니다.청소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이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해 보이고, 시켜 보고, 칭찬해 주지 않으면,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다」로 실제로 청소를 실시해 모범을 나타내 주세요.수고는 걸리지만, 거기까지 하지 않으면 성과가 오르지 않습니다. 또, 일러스트등에서, 청소 방법의 메뉴얼을 만들고, 주지 철저를 도모하도록 해 주세요.
●메뉴얼예
청소 장소 |
사용 세제 |
사용 기구 |
청소 방법 |
유리창 |
매직 인 |
스크이지·스트립 린트·더스터 |
매직 인을 붙인 스트립 린트로 유리를 적셔, 스크이지로 탈수를 한다.스크이지는 1회마다 더스터로 닦아낸다.마지막에 창틀을 마른 더스터로 닦는다. |
플로어- |
미온수 또는 매직 인 얇은 액 닦아.심한 더러움은 매직 인 |
자유 빗자루·자루걸레·자루걸레 조임기 |
쓰레기를 소 나무 취해, 자루걸레 조임기에 매직 인의 얇은 액을 넣고 자루걸레를 짜고, 코너와 양사이드를 닦는다.마지막에 중앙 부분을 닦는다. |
세트 카운터 |
매직 인 |
더스터 |
잘 짠 더스터로 닦는 |
거울 |
매직 인 |
더스터 |
잘 짠 더스터로 닦아, 마른 타올로 닦는다. | ■청소 장소는 공평하게 할당한다 청소 장소는 전원에게 공평하게 되도록 해 주세요.(이)가 아니다고 불평 불만이 나오고, 트러블의 토대가 됩니다. 할당은, 시간과 수고를 공평하게 할당하는, 다음에 장소를 공평하게 할당한다. 화장실 등은 좋은 예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주일 후와의 로테이션을 짜 행하도록(듯이) 하면, 공평함이 유지됩니다. 로테이션표는, 준비실이나 스탭 룸 등에 붙이고, 주지 철저를 도모해 주세요.
(계속된다) |
뒤처리
6.효율적인 청소와 뒤처리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을까 생각한다. 청소는 의무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해 행하는 습관을 붙여 주세요. 그러면 청소의 질도 올라가고, 나 이길 수 있는은 일의 효율화로도 됩니다. 예를 들면, 매장 주변은, 비가 갠 뒤의 날은, 쓰레기가 지면에 도착해 있기 때문에, 대나무우기가 좋다.맑은 하늘에서 무풍 때는, 쓰레기를 쓰는 사람과 칠레 새로 받는 사람에게 기능 분담하는 것이 원활히 됩니다. 바람이 강한 날은, 각자 화법 귀로 티끌 새를 가지고, 청소를 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청소 장소의 간과가 없게 확인.
체트크 항목 |
확인 |
현관 앞의 쓸어 청소는 하고 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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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엽, 담배꽁초등의 쓰레기는 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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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구의 도어 유리는 닦았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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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목, 꽃에 물을 주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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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주륜장에 쓰레기는 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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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장소의 청소가 끝나도, 간과하기도 합니다. 1이나 곳에서도 간과하면, 아무리 다른 장소가 깨끗하게 청소가 되어있어도, 고객의 눈에서 보면, 청소가 되어 있지 않은 가게라고 생각되어 버립니다. 위와 같은 겉(표)를 만들어 체크하면 효과적입니다. 또, 청소의 평가표와 겸해 대면시킨 겉(표)로서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선배의 솔선수범 청소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배가 솔선수범하고 청소를 실시해, 등으로 스탭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제대로 뒤처리 청소를 할 경우에, 청소 도구가 더러워져 있으면 기분이 나쁘고, 청소의 의욕이 없어집니다.청소가 끝난 뒤는, 깨끗하게 세정을 해, 물을 제대로 제거해 소정의 장소에 되돌려 주세요. 이 다음에 청소하는 사람이, 얼마나 기분 좋고 효율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실천해 주세요.
(계속된다) |
평가
7.청소의 평가와 피드백
■청소의 평가표를 만들고, 정기적으로 평가 청소의 레벨업을 도모해, 손님에 의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소가 예쁘게 되어 있을까 않은가를, 체크해, 반성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평가는, 정기적으로 책임자가 청소가 제대로 되어 있을지의 체크를 행합니다. 평가의 방법은, 청소의 성과를 체크해, 그 결과와 깨달은 점을, 모두에게 가르칩니다.
평가는, 5 단계(5=매우 좋은, 4=좋은, 3=칭찬한 상태는 아닌, 2=다시 해, 1=상시 체크)로서 지수화해, 할 수 있어의 선악을 확실해 주세요.5 단계 평가를 행한 다음, 합계 점수를 내 두면, 기간의 추이에 의한 청소의 성과를 알 수 있습니다.
■문제점은 시급하게 개선 평가가 끝나면, 평가에 근거한 반성이 됩니다. 평가의 나쁜 장소가 반성의 중심이 됩니다만, 평가가 낮은 것은 무엇이 원인인가 검토하고, 문제 해결을 도모해 주세요.
반성의 미팅은, 정기 평가의 후에 행합니다만, 일방적인 전달이나 지시를 하지 않고, 스탭으로부터도 청소에 대한 제안등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해 주도록(듯이) 합니다. 보텀 업의 스탭에 의한 적극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청소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청소의 동기부여를 포함하고, 서로 여무는 미팅으로 하고 싶은 것입니다.
(마지막)
참고 문헌:주식회사 아사히 기본 동작 「정리 정돈 청결 청소」.「청소·인사·예의 범절로 가게가 궁 성장한다」(일본 실업 출판사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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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꼭 필요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