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동산 특히 주거부동산의 주변환경을 적절히 소개하기 위하여 입지가치+~세권을 합성하여 부동산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0.5km~2.0km로 근접하거나 인접한 환경을 기준으로 표현되는 단어이다. 이미 익숙한 신조어도 있고 다소 낯설은 신조어도 있다. 앞으로 다양한 주거패턴과 새로운 요소들이 결합하여 입지의 가치를 높이는 현상(프리미엄)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소개된 신조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역세권:전통적 부동산 합성어로 지하철, 철도역이 인접한 지역을 일컫는다. 주거뿐만 아니라 상업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단어이다.
□학세권:역세권과 더불어 중요한 단어이다. 단어의 뉴앙스에서도 알수 있듯이 도보통학거리의 학교를 의미하며 현재는 유명 학원가를 포함한다. 아이들과의 관계된 신조어로 아이들이 뛰어놀며 자라기 좋은 지역을 의미하는 놀세권이 있다.
※초(중)품아: 초등학교(중학교)를 품은 아파트(단지)라는 뜻으로 안전통학에 대한 기대로 형성된 단어로 확고한 이슈메이커이다.
□뷰(View)세권: 좋은 자연경관과 탁 트인 풍경 및 야경을 즐길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산(숲)세권, 물(수)세권 등을 통트어 일컫는 단어이다.
□산(숲)세권:자연친화적 요소인 산(山) 또는 숲이 근접하거나 인접한 것으로 조망권을 강조하는 단어이다. 유사한 신조어로 공원이 인접하고 있는 경우 공세권이라 하는데 통합하여 녹세권이라고도 한다.
□물(수)세권:하천이나 강 또는 바다,호수를 조망할 수 있는 조망권을 일컫드는 신조어로 가장 핫한 주거환경이다. 풍부한 물을 갖고 있는 하천이나 강의 경우는 천(川)세권, 호수의 경우 호세권 등으로 세분되어 단어가 생성되었다.
□공세권: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나타난 단어로 생활권을 강조하는 단어중에 하나이다. 공원에
근접하거나 인접한 경우를 말한다
□슬세권:슬리퍼와같은 편한 차림으로 생활 편의 시설을 이용할수 있는 주거권역을 일컫는다. 파생어로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를 도보이동가능한 경우 몰세권, 커피숖 또는 카페를 도보이동 가능한경우 까세권, 같은 맥락으로 스타벅스와 합친 스세권, 맥도날드와 합친 맥세권 등이 있다.
□편(마트)세권:편의점 또는 마트가 다양한 생활친화적 용도로 이용됨에 따라 나타난 젊은 층이 선호하는 신조어이다. 편의점은 생필품 구입은 물론 택배 업무, 공과금 납부, 송·출금업무(ATM) 등도 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의(건)세권: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겨난 생활환경 신조어로 병원등이 주변에 쉽게 접근 가능한 경우로 젊은 층보다는 중장년층의 선호가높은 생활환경을 반영한 신조어이다.
□옆세권: ‘핫플레이스’의 옆에 위치한다는 의미로 근접 또는 인접지역의 의미를 넓게 해석하여 사용는 단어로 홍보에 주로 쓴다
이러한 신조어가 나타난다는 것은 사람들의 주거에 대한 가치가 변해가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에따른 선호도도 빠르게 변화한다는 것이다.이제 우리는 거주지 선정에 있어서 교통여건 뿐만 아니라 주변환경에 대한 트렌드도 살펴야하는 시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