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우, 히노 차량의 중형트럭의 경우에는 쓰리축/가변축에 복륜(Double Tire)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라테크(주)에서는 쓰리축에 적용하는 타이어를 메이커 차량에 적용되는 제품보다
성능이 더 우수한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 메이커 적용 타이어 ; 245/70R19.5-14PR
-. 라테크(주) 적용 타이어 ; 245/70R19.5-16PR
제품의 차이는 맨 뒤의 14PR 과 16PR가 차이가 납니다.
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타이어의 제품에 대한 내용을 같이 말씀드립니다.
1. 245
타이어의 폭이 245mm라는 것입니다.
보통 5mm 단위로 변하게 되는데 타이어의 폭이 넓으면 접지력이 좋아지고 강도면에서도
유리합니다.
2. 70
타이어의 편평비를 말합니다. 타이어의 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45/70이면 타이어 폭은 245m, 높이은 140mm 입니다.
3. R
레이디얼 타이어을 의미합니다.
학문적으로는 타이어 고무속에 강철코드가 타이어 원둘레방향(브레이커 코드)과 그 직각
방향(카카스 코드)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과거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노면저항이 적어 타이어 수명이 길고, 연료가 절감되고, 고속주행에
유리한 점 등의 여러장점이 있습니다.
복잡하지요. 그냥 참고만 하시고 지금 승용차 타이어는 거의 이 타이어를 쓰고 있다고 보시면
되며, 레이디얼 타이어가 도로상태가 나쁜 곳에서는 취약한 단점이 있기 때문에 험로 운행차량
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4. 19.5
휠(림)의 지름이며, 인치(inch) 단위입니다.
5. 14PR, 16PR
과거에는 타이어를 면사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 PR의 단위는 면사 1Ply의 강도로 보시면 되며, 16PR은 면사 16장의 강도를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4PR 보다는 16PR이 강도가 더 강하니까 더 좋은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라테크에서 적용하는 타이어를 설명 드렸습니다.
고객 만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라테크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