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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의 성공여부는 공격대의 화력과 전 공대원들의 생존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모든 공대원들은 적절한 영약과, 음식, 무기버프 등을 전투기간 내내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공격대 구성
균형 잡힌 공격대 구성이 좋다. 광역 공격 능력을 지닌 원거리 클래스에게 조금 유리해 보이기도 하지만, 전투의 대부분의 파트에서 모든 클래스들이 동등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최소한 3명의 탱크가 필요하며, 4명의 탱크를 적극 권장한다. 여기서도 야성 드루이드가 방어특성 전사의 역할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지만, 최소한 2명이상의 장비 좋은 방어특성 전사가 필요하다.
힐러들에게 얼마나 믿음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조금 다를 순 있지만, 6~8명의 힐러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전투에서 힐러의 수는 적을 수록 좋다.
나머지 공격대 슬롯은 최고의 DPS를 뽑을 수 있는 클래스들로 채워져야 한다. 광역 공격은 물론 몇 몇의 단계에서 큰 역할을 한다.
공격대 구성의 한 예,
G1 - 방특전사1 / 방특전사2 / 회복드루 / 성기사 / 흑마법사
G2 - 야성드루 / DSP 전사 / 도적 / 도적 / 복원주술
G3 - 암흑사제 / 복원주술 / 흑마법사 / 마법사 / 마법사
G4 - 암흑사제 / 복원주술 / 흑마법사 / 마법사 / 마법사
G5 - 암흑사제 / 성기사 / 성기사 / 사냥꾼 / 흑마법사
전 략
이 전투는 모두 5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단계
캘타스의 4 조언가들과 차례로 하나씩 상대하게 된다. 각각의 조언가들은 특별한 능력들을 지니고 있다. 풀링과 함께 1 단계가 시작되며, 마지막 조언가가 죽으면서 종료된다.
2 단계
마지막 조언가가 쓰러지고 약 5초 후, 캘타스는 7개의 무기를 공격대 앞에 소환할 것이다. 이 7개의 무기들은 모두 특별한 능력들을 지니고 있다. 2단계는 모든 무기들의 처리 여부에 상관없이 무기들이 나타난 후 약 1분 30초뒤에 종료된다.
3 단계
3 단계가 시작되고 캘타스의 대사가 있은 후 약 12초 뒤, 앞서 죽은 4명의 조언가들이 캘타스에 의해 부활되어, 공격대 앞에 다시 풀려난다. 이 단계 동안 공격대는 4명의 조언자들을 한번에 상대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 단계에서 살아남은 무기가 있다면 그것들도 같이 상대해야 한다. 3 단계는 뭐가 살아남든 죽든 시작후 약 3분뒤에 - 처음 12초를 포함해서 - 종료된다.
4 단계
캘타스가 직접 나서며, 공격대는 이제 앞 단계에서 살아남은 것들 뿐만 아니라, 캘타스의 특별한 능력들과도 상대해야 한다.
5 단계
생명력이 50%가 되면 캘타스는 거대화 되어 공중으로 잠시 날아 올랐다가 방의 벽을 무너뜨리고, 다른 능력들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5 단계는 캘타스가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1 단계 세부 공략
캘타스는 모두 4명의 조언가들을 데리고 있으며, 이 단계동안 그들을 하나씩 상대하게 된다. 3 단계의 탱킹지점에 아주 근접한 지점에서 하나씩 죽이며 전투를 한다면, 정확한 공격대 배치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3 단계 자리배치도를 보면서 어디에서 각각의 조언자들을 죽여야 하는지 확인하자.
암흑의 인도자 탈라드레드
탈라드레드는 5단계 전사 방어구를 입고, 양손도끼를 들고 있다. 약 60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안퀴라즈 폐허의 부루처럼 특정 사람에게 눈을 고정하고, 다시 응시대상을 바꾸기 전까지 약 8~12초간 따라다니며 계속 해서 공격을 한다. 어그로를 끌 수 없으며, 현재 응시대상이 응시기간 동안 모든 어그로를 끌게된다. 탈라드레스는 또한 2가지 특별한 능력을 갖는다.
침묵: 8초간 지속되는 좁은 범위의 광역 침묵 오오라
영혼의 일격: 무기 데미지와 함께 30미터 넉백.
판금기준 3천~4천의 근접 피해와 함께 12초간 매 2초당 2500의 피해를 입히는 분쇄 도트를 남긴다.
또 한 가지 알아야 할 매우 중요한 것은 응시대상인 플레이어가 소멸이나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면역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탈라드레드는 남은 응시기간을 나머지 사람들 중 가장 높은 어그로 순위의 사람에게로 즉시 바꾸어 버린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흑마법사가 제 1 어그로 순위이고 도적이 현재 응시대상일 때, 도적이 소멸을 사용해 버리면 탈라드레드는 즉시 어그로를 흑마법사한테로 바꾸고 남은 응시기간 동안 따라다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천상의 보호막이나 얼음 방패, 소멸 등의 스킬을 사용할 때에는 보이스채팅 등을 통해서 빠르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약 1분 후에는 탈라드레드가 죽고 두 번째 조언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군주 생귀나르
생귀나르는 메이스와 방패를 들고 붉은 갑옷을 입고 있으며, 60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다. 판금 기준 3천~4천의 근접 피해와 매 30초마다 이전의 많은 레이드 보스들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광역 공포스킬인 우레와 같은 울부짖음을 사용한다. 가끔 광전사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 보다도 조금 빠르게 공포가 시전 되기도 하니, 공포의 수호물이 불가능하다면 2명의 전사가 같이 어그로를 쌓기를 권장한다.
힐러들은 다른 특별한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두 탱크들 옆에 서 있으면 된다. 그것 외에는 생귀나르는 아주 평이하므로 간단히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생귀나르가 죽고 나면 3번째 조언자가 나서게 된다. 3 단계에서 생귀나르의 부활했을 때 공포 때문에 탱킹 위치가 공대원들과 격리되어야 하므로 방의 남쪽 멀리에서 생귀나르를 처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점성술사 카퍼니안
카퍼니안은 약 42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는 여성 캐스터이다.
신비한 파열: 쌍둥이 제왕의 신비한 폭발과 매우 비슷하다. 근접 범위내에 누구라도 위치하면 시전하며, 약 4천~5천의 비전 피해를 입히고 범위내의 모든 사람들을 넉백시키며,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남긴다.
화염구: 주로 사용하는 공격 기술로, 쌍둥이 제왕의 그것처럼 가장 높은 어그로 순위의 대상에게 연속해서 화염구를 날려대며, 약 5천~7천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거대한 불길: 무작위 시전의 보조 공격기술이다. 30미터 범위내의 무작위 대상에게 불덩이을 던져 10초간 초당 900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서 8미터 범위내의 모든 공대원들에게 연쇄 피해를 입힌다. 또한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플레이어를 혼란(방향감각 상실)시킨다. 거대한 불길에 걸린 플레이어는 또한 주변의 아군에게 초당 300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수석기술자 텔로니쿠스
1 단계에서 상대하는 마지막 조언자이다. 4 단계 사냥꾼 세트를 입고 있으며 약 60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다.
폭탄 던지기 - 텔로니쿠스가 사용하는 주력 스킬로, 최고 어그로 대상에게 폭탄을 던져 약 6천~7천의 피해를 입힌다. 폭탄의 폭발로 인한 피해는 광역 피해를 주므로 탱커의 주변에는 아무도 접근해서는 안된다.
원격조종 장난감 - 약 15초 마다 텔로니쿠스는 무작위 대상의 플레이어에게 원격조종 장난감이라는 60초 지속의 디버프를 시전한다. 디버프에 걸린 플레이어는 크로마구스의 청동속성 디버프처럼 무작위로 발동될 때마다 4초간 기절상태에 빠지게 된다.
텔로니쿠스가 죽고 나면, 1 단계가 종료 되고 2 단계 전투가 시작된다.
2 단계 세부 공략
캘타스는 이 기간 동안 7개의 무기들을 소환하는데, 주어진 1분 30초동안 가능한 한 많은 수를 쓰러뜨려야 한다. 무기들은 모두 캘타스의 앞에 나타나는데 그 자리에서 모든 전투가 진행된다. 이들이 죽고 나면 루팅이 가능한데, 전투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반드시 집어서 무장하도록 한다. 무기는 공대원 누구라도 루팅이 가능하며, 죽은지 1분쯤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빠르게 루팅하도록 한다. 모든 무기들은 뿌리묶기, 이동속도 감소, 기절 등의 군중제어 효과 적용이 모두 가능하다.
생성되는 7개의 무기는 다음과 같다.
황폐의 도끼 - 양손도끼, 판금기준 3천~4천의 피해와 매 25~30초마다 2번의 타격을 가하는 소용돌이를 시전하며 매 타격 당 판금기준 5천의 피해를 입힌다.
우주 에너지 주입기 - 한손 둔기, 판금 기준 약 1천~2천의 피해. 매 10~20초마다 신성한 회오리(Holy Nova)를 즉시 시전하여 다른 무기들을 약 1,500가량 회복시키고, 근처에 있는 적 모두에게 동등한 신성피해를 입힌다. 또한 근처의 생명력이 낮은 무기들에게 3초 캐스팅의 치유 주문을 시전하기 때문에 항상 근접 클래스들이 붙어 힐 캐스팅을 방해하도록 한다.
차원 절단기 - 한손 도검, 판금 기준 2천~3천의 피해를 입히며, 매 3초마다 500의 피해를 입히는 분쇄 도트를 남기며, 분쇄는 10번까지 중첩된다.
위상 변화의 보루방패 - 방패, 판금 기준 약 2천의 피해를 입히며, 방패 스파이크 효과를 가져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에게 약 800의 피해를 되돌려 준다. 또한 근접한 무작위 대상에게 방패 가격을 시전한다.
황천매듭 장궁 - 활, 판금 기준 약 2천의 피해와, 자신의 주 대상에게 약 4천~5천의 비전 피해를 입히는 신비한 사격을 사용한다. 또한 가끔 텔레포트를 시전하여 자신의 주 대상의 근접범위로부터 벗어나서 약 2천~3천의 피해를 입히는 일제 사격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한다.
무한의 비수 - 단검, 특별한 능력은 없지만 굉장히 빠른 공격속도 때문에 탱킹하는 사람을 어렵게 한다. 약 2천~3천의 피해와 굉장히 빠른 공격속도 때문에 담당 탱크를 주의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붕괴의 지팡이 - 지팡이, 약 4천의 피해를 입히는 얼음화살과 주변에 얼음 회오리를 시전한다. 근접 공격은 대단치 않아서 판금 기준 약 1,000의 피해를 입힌다. 얼음화살은 시전방해가 가능하다.
지팡이는 약 20만, 방패는 약 40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무기들은 약 30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다.
이 단계의 공략은 간단한다. 4명의 탱크가 이상적이며, 각각의 탱크는 다음과 같이 분담한다.
탱크 1 - 도끼 / 탱크 2 - 도검 + 방패 / 탱크 3 - 둔기
탱크 4 - 단검 + 지팡이 / 사냥꾼탱크 - 활
무기들이 나타나면, 사냥꾼은 눈속임을 이용하여 각각의 탱크에게 인계하고, 도끼와 활을 제외한 모든 무기들은 광역 공격이 가능하도록 모두 한곳으로 모으도록 한다. 활은 방의 주위로 무작위로 텔레포트를 시전하므로 공격대와 확실히 떨어뜨려 사냥꾼이 탱킹하도록한다. 도끼도 광역 범위안에 끌어다 놓아야 하지만, 전사 외에는 누구도 소용돌이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전사의 정확한 자리잡기가 필요하다.
힐러들은 균등하게 분담하여 탱크들을 치유하되, 도검과 방패를 담당하는 탱크가 좀더 심한 피해를 입을 것이므로 보다 집중하도록 한다. 다른 모든 무기의 탱크들은 한 명의 힐러로 충분할 것이다.
무기들이 나타나고 15초쯤 지나고, 모든 탱크들이 준비가 되면, 광역공격을 시작한다. 도적과 암흑사제, 사냥꾼들은 꽤 위험스러운 치유능력을 지닌 둔기에 먼저 집중하도록 한다. 둔기를 처리하고 나면 다음은 생명력이 많은 방패로 옮겨가 무기들의 생명력을 고르게 맞춰서 광역처리가 되도록 하며, 이후에는 천천히 모든 무기들을 쓰러뜨리면 된다.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3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모여 있는 모든 무기들을 광역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무기들을 빠르게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강한 화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약/피의 욕망/장신구 등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모여 있는 무기들에 대한 광역처리가 끝나고 나면 빠르게 활로 이동해서 처리하도록 한다.
제대로 이 모든 것이 이뤄진다면, 3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무기들이 처리되어야 한다. 무기의 사용으로 얻는 이익이 크기 때문에, 이 시점에 모든 클래스가 무기를 집는 것은 필수적이다. 모든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지팡이를, 모든 도적은 도검과 단검을, 모든 전사들은 도검과 단검, 그리고 방패를 집도록 하며, 모든 힐러들은 둔기를 집고, 사냥꾼은 활을 집어 들도록 한다. 전원 무기를 착용하는 즉시 무기의 능력들을 활용하여 전투에 임하도록 한다. 무기가 쓰러지고 나면 약 1분 뒤에는 사라지기 때문에 빠르게 무기를 집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가능한 많은 무기들을 모두가 집을 수 있도록 한다.
Note: 2 단계의 무기 처리방식은 반드시 광역공략만이 답은 아니다. 공격대의 특성에 맞게, 점사 처리방식으로 하나씩 처리해 나가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3 단계의 조언가 부활이전에 5개 이상의 무기만 처리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이든 문제되지 않을 것이다.
정확한 무기들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우주 에너지 주입기 - 치유주문을 시전할 때 30초 지속의 버프가 발동 되며, 캘타스 메인탱크, 불사조 탱크, 카페르니안과 텔로니쿠스 탱크에게 반드시 사용되어야 한다. 공격대의 모든 힐러들은 이 둔기를 사용해서 모든 공격대원들에게 이 버프가 유지되도록 하여 화염 데미지로 인한 피해가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황폐의 도끼 - 도끼로 공격할 때, 툴팁에 나오는 발동효과(이동속도와 공격속도 증가)가 매우 높은 확률로 발동된다. 버프는 30초간 지속되며, 도끼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내내 효과가 지속될 것이며, 캘타스한테서 불사조한테 달려가거나 다시 돌아올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무한의 비수 - 마법 피해 증가 버프는 굉장히 자주 발동되어 10초 이내로 완전히 중첩상태를 만들어 낼 것이다. 근접 공격을 해서는 안되는 카페르니안을 제외하면 이 마법피해 증가 버프의 중첩은 상대하는 모든 몹들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단검의 마법해제 효과는 4 단계에서 정신지배에 걸린 사람들에게 사용된다.
붕괴의 지팡이 - 지팡이의 버프는 조금 다르게 작동한다. 이 오오라는 30미터 범위안에 지속적으로 활성화 되는 성기사의 오오라처럼 작동하지는 않는다. 오오라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팡이를 착용한 플레이어가 매 30초마다 지팡이를 클릭하여 효과를 활성화 시켜야 하며, 그때 범위내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효과를 받게 된다. 즉, 지팡이를 착용한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버프를 유지시켜 주고, 다른 사람들은 범위내에 머무르는 것이 중요하다.
차원 절단기 - 도검의 버프는 도끼의 버프와 동일하다. 하지만 한손무기이기 때문에 도적과 탱킹을 하지 않는 전사는 도검과 단검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3 단계와 4 단계의 전투에서 마법피해 증가 버프를 유지하고, 정신 지배를 해제하며, 방을 돌아다니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데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2 단계가 시작되고 1분 30초가 지나면, 3 단계가 시작되며, 캘타스가 나서기 전까지 3분간 계속된다. 하나 둘 정도의 체력이 많이 떨어진 무기가 남아 있다면 괜찮으니 빠르게 처리하면 된다. 그 이상의 무기가 남아 있다면 앞으로는 정말 어려운 싸움이 될 것이다.
3 단계가 시작되고 10초 후, 앞서 쓰러뜨렸던 모든 조언가들이 처음 죽었던 자리에서 부활완료되며, 주어진 시간동안 가능한 많은 수를 쓰러뜨려야 한다. 이들의 능력과 데미지, 생명력은 이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정확한 순서를 따라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 그림을 참조하여 탱킹 위치를 잡도록 한다.
카퍼니안은 역시 힐러를 대동한 흑마법사가 재빠르게 붙들어 남쪽으로 데려간다. 지팡이로부터 얻는 행동불가에 대한 면역능력과 둔기로부터 얻는 50% 화염피해 감소 효과 때문에 구석에 떨어뜨려놓기만 한다면 한 명의 힐러와 흑마법사로 버티기에 전혀 문제는 없을 것이다. 별다른 위협이 되지 못 하지 때문에 카퍼니안은 제일 마지막에 처리하도록 한다.
둔기로부터 얻은 버프 때문에 텔로니쿠스로부터 받는 데미지도 그리 크지 않을 것이며, 지팡이로부터 얻은 침묵에 대한 면역효과 때문에 한 명의 힐러로도 탱크를 치유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텔로니쿠스는 폭탄이 사람들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곳이라면 아무 곳이나 벽을 등질 수 있는 곳에서 탱킹하면 된다. 지팡이의 버프는 또한 텔로니쿠스의 원격조종 장난감 스킬의 기절효과까지도 막아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탈라드레드는 응시능력을 사용하며 방안을 돌아다니고 있을 것이다. 4 단계가 시작되기 전까지 이들을 모두 쓰러뜨리기까지는 단지 3분만이 주어지기 때문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탈라드레드를 가장 먼저 처리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근접 딜러들은 탈라드레드에게 효과적이지 못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캐스터 들이 탈라드레드를 처리하는 동안 모든 근접 클래스와 사냥꾼은 텔로니쿠스에게 집중 하는 것이다. 만약 캐스터들을 위해 단검의 25% 추가 마법피해 디버프가 필요하다면, 한 명의 탱크가 지속적으로 탈라드레드를 따라다니면서 디버프를 유지해 주도록 한다.
평균적인 수준의 균형잡힌 공격대 구성이라면 텔로니쿠스보다 탈레드레드가 먼저 쓰러질 것이며, 그 즉시 모든 캐스터들은 빠르게 텔로니쿠스에게로 옮겨가서 도적들을 도와 텔로니쿠스를 처리하도록 한다.
텔로니쿠스가 죽고 나면, 전원 생귀나르에게로 이동한다. 단검과 활의 디버프를 활용한다면 생귀나르는 매우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이상적인 공격대라면 생귀나르를 처리하고 나면 곧 3분이 지나고 4 단계가 시작될 것이다. 약간 뒤쳐진다고 해도 그게 그다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두 명의 조언자를 처리했다고 해도 그럭저럭 잘 해내고 있는 것이다.
4 단계 세부 공략
이제 앉아 있던 자리에서 일어나 캘타스가 직접 나설 것이다. 캘타스는 탱크에게 약 3천~4천의 피해를 입히며, 도발에 면역이고, 약 4백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다. 또한 몇 가지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다.
화염구(Fireball) - 2.5초의 시전시간, 메인 어그로 대상에게 굉장히 자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약 2만5천의 데미지를 입히지만, 둔기 버프에 의해 50% 피해가 감소된다. 화염구는 시전방해가 가능하다.
충격 방벽(Shock Barrier) - 매 1 분마다 충격 방벽을 시전하는데, 활성화 되면 방벽은 100,000의 피해를 흡수하고 주문시전에 방해를 받지 않게 된다. 방벽은 10초간 지속되는데, 주문 시전을 방해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방벽을 벗겨내야 한다.
불덩이 작열(Pyroblast) - 매 1분마다 충격 방벽과 함께 시전한다. 불덩이 작열은 4만5천~5만5천의 피해를 입히며, 4초의 시전시간을 갖는다. 캘타스는 방벽을 시전한 직후, 현재 어그로 대상에게 3번 연속해서 단일 대상의 불덩이 작열을 시전한다. 이것을 다루는 전략은 뒤에 얘기하기로 한다.
정신 지배(Mind Control) - 매 30초마다 2명의 사람들을 30초간 정신지배한다. 정신지배는 단검의 발동효과에 의해 해제가 가능하다. 다른 NPC들의 정신지배와는 달리 캘타스가 시전하는 정신지배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더 큰 피해를 입히게 하는 버프를 추가하지는 않고, 단지 30초 동안 전투에서 제외시켜 버릴 뿐이다. 불사조와 캘타스의 방어막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의 화력이라도 아쉬우므로, 단검을 이용해서 정신지배에 걸린 사람들을 빠르게 해제 해야한다.
비전 붕괴(Arcane Disruption) - 약 1분 정도마다 이 스킬을 시전하는데, 모든 공대원에게 2,000의 비전 피해와 함께 10초간 혼란(방향감각 상실)시킨다. 지팡이의 오오라가 이 혼란효과를 막아줄 것이다. 혼란 효과가 모든 어그로를 초기화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지팡이의 버프효과를 받고 있다면 이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캘타스의 메인탱크가 지팡이 버프를 받지 못 한 채 혼란에 걸리게 되면 탱크가 다시 혼란상태에서 벗어나기전까지 켈타스는 10초 동안 혼란효과에 면역이 된 사람들을 하나씩 죽이고 다닐 것이다.
불사조 부활(Pheonix Rebirth) - 매 1분마다 무작위 대상의 머리위에 불기둥 이펙트의 마법을 시전할 것이다. 몇 초후 범위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2,000의 피해를 입히고 불사조 소환수가 나타난다. 불사조는 약 1만의 생명력을 갖고, 가장 높은 어그로 대상을 따라 다니면서 틱당 4천~5천의 피해를 입히는 지옥의 불길 타입의 불사르기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불사르기는 또한 불사조의 생명력을 초당 5%씩 깍는다. 불사조는 판금 기준 약 2천의 피해를 입힌다.
불사조 알(Phoenix Egg) - 불사조가 죽으면, 시체에서 알이 생성된다. 알은 7만의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15초 후에 부화한다. 캘타스가 소환 하는 불사조의 숫자는 제한이 없고, 이렇게 쌓인 불사조는 손쉽게 공격대를 압도해 버릴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알이 부화하기 전에 파괴해야 한다.
화염 강타 - 약 1분 간격으로 임의의 공대원의 자리에 3개의 조그만 기둥을 소환한다. 이 기둥들은 회전하며 약 3~4초 뒤 폭발하여 불기둥을 만들어 내며, 범위안의 모든 사람들에게 약 6천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기둥이 생성된 자리에서 빠르게 벗어나면 회피 가능하며, 반드시 피해야 한다.
이 단계의 전투는 꽤 단순하고 간단하다. 캘타스가 일어선 바로 그 지점에서 2~3명의 힐러를 동반한 탱크와 모든 근접 딜러들은 이 단계의 처음 1분간 돌아가며 마법시전을 방해하도록 한다. 지팡이를 들고 있는 한 명의 플레이어도 그리로 가서 탱크가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 기간동안 나머지 공격대원들은 가능한 빠르게 남은 조언가들을 처리하도록 한다. 캘타스가 처음으로 불사조를 소환하거나 충격 방벽을 시전하기 전까지는 모든 조언자들이 처리되어야 한다.
모든 조언가들이 죽고나면, 공격대 전원은 캘타스에게로 이동하여, 전투기간 내내 활과 단검의 디버프가 지속되도록 해야한다.
메인 탱크를 제외한 모든 방어특성 전사들은 정신지배 해제임무를 담당하도록 한다. 사람들이 정신지배에 걸리면 재빨리 봉쇄 후 무력화를 걸고 단검을 착용한 채로 20초 안에 해제해야 한다. 만약 방어특성 전사보다도 드루이드들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2명 정도의 도적들로 하여, 대신 임무를 수행하게 한다. 굉장히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지배에 걸린 사람들을 죽이지 않게 조심하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력화와 같은 보다 낮은 피해를 주는 즉시시전 스킬을 사용하여 정신지배를 해제하도록 한다.
불사조가 나타날 때마다 빠르게 탱크가 붙들고 처리해야 한다. 일단 불사조가 죽고 나면 모든 도적들은 빠르게 알로 달려가 부화하기 전에 알의 파괴를 돕도록 한다. 모두 처리가 되고 나면 캘타스에게도 다시 이동한다.
충격 방벽과 불덩이 작열은 이 전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심지어 불사조의 처리보다도, 우선되어 대처해야 한다. 충격 방벽과 불사조의 1분 타이머는 서로 독립적이므로 공대원 중 한사람이 MOD(빅윅 등)를 사용하거나, 기억하고 있다가 계속해서 알려주도록 한다.
캘타스의 충격 방벽이 활성화 되었을 때 빠르게 제거하는 것은 모든 공대원들에게, 심지어 힐러에게도, 굉장히 중요하다. 5만의 피해를 주는 불덩이 작열에 대처하는 전략은 이론적으로는 간단하지만, 실행은 절대로 그렇지 않다. 충격 방벽은 10초간 지속되며, 방벽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불덩이 작열의 시전을 방해할 수가 없기 때문에 방어막을 제거 할 수 없다면 캘타스는 2번의 불덩이 작열을 아무런 방해없이 시전할 것이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2가지 일이 행해져야 한다. 먼저, 첫 번째 불덩이 작열이 시전될 때 탱크는 방패의 사용 효과를 이용해서 모든 피해를 흡수하도록 한다. 다음은 나머지 공격대원들에게 달려있다. 탱크가 피할 수 없는 불덩이 작열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캘타스의 충격 방벽이 활성화 되고 최대 7초이내에는 10만에 달하는 방어막을 벗겨내어 2번째 불덩이 작열 시전을 방해해야만 한다. 이러고 나면 3번째 불덩이 작열은 - 이미 10초의 방벽 지속 시간이 지났으므로 - 손쉽게 시전 방해가 가능할 것이다. 이 전략이 완벽히 이뤄진다면 승리는 눈앞에 있을 것이다. 불사조를 처리하면서 이 로테이션을 4~5회 되풀이 하다보면 캘타스의 생명력이 50%에 도달할 것이고, 5 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Note: 만약 제 시간안에 캘타스의 충격 방벽을 벗겨내지 못 했다면, 둔기의 화염 및 암흑피해 50% 감소 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최후의 저항이나 방패의 벽의 사용으로 생존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탱크의 기본 생명력이 충분히 높다는 가정 하에 얼어붙은 룬(Frozen Rune)이나 최상급 화염보호 물약도 도움이 될 것이다.
캘타스의 생명력이 50%가 되면 5 단계가 시작된다. 5 단계가 시작되면 작은 게임내 영상이 플레이 되며, 이후 전투가 계속된다. 이 단계에서 캘타스는 불덩이 작열과 정신지배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몇 가지 다른 능력들을 갖게 된다.
중력 붕괴(Gravity Lapse): 1분~1분30초 시간대에 캘타스는 공격대 전체를 자신의 위치로 소환할 것이다. 그 시점에 캘타스는 모두에게 중력 붕괴 디버프를 걸어 30초간 공중을 떠다니게 만들 것이다. 중력 붕괴의 효과는 수영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캘타스의 이 효과는 방 전체를 거대한 수영장으로 만들어 단지 물만 없을 뿐 캐릭터들이 수영을 하듯 움직이게 만들것이다.
황천의 광선(Nether Beam): 공격대 전체가 허공을 떠다니는 동안 캘타스는 1,800~2,000의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사람들에게로 건너뛰는 비전 계열의 연쇄 번개와 같은 황천의 광선을 무작위로 쏘아댈 것이다.
황천의 증기(Nether Vapor): 중력 붕괴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캘타스 주위 8미터 범위 안의 사람들은 약 5초마다 900의 암흑피해를 입히고, 전체 생명력의 10%를 감소시키는 1분짜리 디버프를 받게 될 것이다. 이 디버프는 9번까지 중첩된다.
이러한 새로운 능력들을 제외하면, 캘타스는 비전 붕괴, 화염구, 화염 강타, 충격 방벽 등과 같은 통상적인 능력들을 여전히 사용할 것이다. 이 단계의 전략은 대개의 경우와는 약간 다르다.
캘타스가 모두들 방의 가운데로 몰아넣고 중력 붕괴를 시전할 때마다 공대원 모두는 (황천의 광선이 연쇄 되지 않도록) 서로간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수평으로 뿐만 아니라 수직으로도 떠다녀야 한다. 이 시간동안 (황천의 증기가 쌓이지 않도록) 캘타스로부터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고, 또한 충분히 넓게 퍼져 있다면 모두가 공격을 해도 좋다.
30초가 지나면, 모두는 공중으로 조금 던져져서 약간의 낙하 피해를 입게될 것이다. 입게될 피해는 얼마나 높게 머무르고 있었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디버프의 끝무렵에는 천정에 있다가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천천히 내려오는 것이 좋다.
중력 붕괴가 끝나면, 캘타스는 메인탱크에게로 달려가 화염구와, 비전 붕괴, 화염 강타, 불사조 소환과 같은 통상의 공격들을 계속할 것이다. 메인 탱크도 중력 붕괴 기간동안 공중에 떠 있을 것이고, 캘타스는 중력 붕괴 기간동안 누군가가 메인탱크의 위협수준을 초과하지 않는 한 중력 붕괴 기간이 지나고 나면 메인탱크에게로 달려갈 것이다. 중력 붕괴는 위협수준을 초기화 하지 않으며, 캘타스의 어그로 테이블은 여전히 활성화중이기 때문에 만약 누군가가 중력 붕괴 기간 동안 메인 탱크의 위협수준을 넘어서게 된다면 기간이 끝나자 마자 캘타스가 달려가 그 사람을 끝장내게 될 것이다.
모든 공격대의 움직임은 4 단계와 같이 진행되어야 한다. 중력 붕괴 기간동안 불사조는 아무런 피해를 가하지도 못 하고, 또한 모든 피해로부터 면역인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캘타스가 불덩이 작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과 같이 충격 방벽을 벗겨내는 것도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다. 실은 그냥 저절로 방벽이 벗겨질 때까지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이 시점에서는 더 나을 것이다.
중력 붕괴 기간동안 모든 공대원들이 적절하게 행동하고 광선을 연쇄 시키지 않는 한 캘타스로부터 입는 피해를 크게 줄이고 살아남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4~5번의 중력 붕괴 스테이지가 지나고 나면 캘타스는 쓰러질 것이고, 공격대는 하이잘에 한발짝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될 것이다.
* 번역/편집: 펑키캐롯
첫댓글 .. 이미지 때문에 엄청 애먹었네요- 피통문제로 실패하더라도 조금이라도 트라이해봣음 좋겟어요 !
수고하셨습니다~ ... 근데 신수사제는 ...ㅜ_ㅜ 역시 짤리는 건가염 ㅇㅅㅇ/?
법사 사제는 가벼운깃털 필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