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재표가 우량해도 한방에 간다
초보자분들. 당신의 주식감각과 실력을 현 상황에서 절대 신뢰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폭탄이 걸리실겁니다.
부디 시간과 비용을 꾸준히 투자하여 주식에 대한 이해와 공부를 꾸준히 하신다음...
비로소 본인스스로 종목을 찾아 투자.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재무재표가 초우량 기업이었던 피앤텔의 사례 분석*
2011년 1월 7일 기사
현금보유액만 900억에 육박하는 피앤텔에 대한 기관매수세가 재개되고 있다.
지난해말부터 자산가치와 턴어라운드 기대감으로 주가는 8일 연속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피앤텔은 7일 개장초 5%오른 7700원까지 상승했다. 지난해 12월28일부터 8일 연속 계속되는 강세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기관이 매수세를 재개하며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기관은 전일까지 6일 연속 순매수, 증권과 은행뿐 아니라 연기금 창구에서도 5일 연속 순매수 주문이 나왔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말 현재 피앤텔의 순현금은 895억원 수준. 전일 시가총액의 75%에 육박하는 규모다.
당좌자산만 1064억원에달한다.
피앤텔은 삼성전자 핸드셋 케이스의 25% 이상을 공급하는 업계 2위 업체다.
지난해 실적은 부진했지만 올해 삼성전자의 핵심벤더로 다시 진입하면서
본격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우증권도 올해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확대하는 가운데 피앤텔의 실적 턴어라운드를 예상한 바 있다
2011년 1월 12일 기사
LIG투자증권은 12일 스마트폰 케이스 모듈 대량납품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며
피앤텔에 목표주가 1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김갑호 연구원은 "휴대폰 업체들의 전략모델 라인업이 스마트폰으로 변화하고,
케이스를 모듈형태로 납품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며
"케이스 모듈을 대량 공급할 수 있는 업체는 인탑스와 피앤텔 두 군데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올해 예상 스마트폰, 태블릿PC 출하량 등을 감안하면 피앤텔 이외의 유리한 대안을 찾기 쉽지 않다"며 "
피앤텔의 실적은 2분기부터 정상화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피앤텔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535억원, 88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년대비 38.1%, 438%씩 증가한 수치로, 실적턴어라운드가 전망된다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1만원의 목표주가는 올 연말 대비 실적추정치를 종합한 것으로 특히 PBR은 1.1배로 기준했는데,
금융위기를 제외하고 주가가 PBR 1배 미만이었던 적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2012년 6월 7일 기사내용
시총대비 순현금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피앤텔이었다.
피앤텔은 순현금이 시총의 2배를 넘었다.
704억원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한 피앤텔은 무차입 회사여서 순현금성자산도 704억원인데시총은 297억원에 불과하다.
순현금 비중이 무려 237%나 된다.
이렇게 재무재표가 우량하고 성장성이 좋은기업이었던 피앤텔
교육을 통해 늘 강조하는 제무재표만 분석해서
주식투자를 하는것은 ...
아래와 같은 상황이 올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2014년 2월 17일
피앤텔이 관리종목 지정 우려에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졌다.
17일 오전 9시47분 현재 피앤텔은 전거래일 대비 15.00%(285원) 하락한 1615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증권, 동부증권, 하나대투증권 등의 창구를 통해 매도 물량이 나오고 있으며, 매도 총잔량은 9만주에 조금 못미친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4일 장 마감 후 공시를 통해 최근 4사업연도 연속 영업손실 발생으로
피앤텔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한달후..
2014년 3월 20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20일
피앤텔에 관리종목지정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그로부터 한달후
2014년 4월 23일
제목 : (주)피앤텔 상장적격성 실질심 사 대상 결정
거래소는 (주)피앤텔에 대하여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38조제2항제5호의 종합적 요건에 의한 상장 폐지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동사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채근담에 나오는 글귀를 해석하여 하나 올려드립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어갈때 정신을 집중시켜
장차 발생할수도 있는 이변에 대비하고
고난에 처했을때는 희망과 비젼을 가지고 그것을 견디어 내면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야한다.
"서경" 에도 영화를 누리고 있을때 위태로움을 생각하라" 고 언급되어 있다.
하늘이 나에게 복을 박하게 준다면 나는 내 덕을 쌓아 이를 막을것이고...
하늘이 내몸을 수고스럽게 한다면 나는 내 마음을 편하게 함으로써 이를 보충할것이며...
하늘이 내게 시련을 준다면 나는 도를 닦아 이를 뚫을것이다.
그러면 하늘인들 내게 어찌하겠는가?
태화강김실장.
첫댓글 교훈을 많이주는 내용입니다
제무제표만 믿고 투자를 한다면 이런결과가 나올수도 있군요 배움을게을리 하지 말라는 말씀잘 새기겠습니다
배울게 너무 많은 주식시장입니다
정답이 없으니~ 앞선 선배님들의 노하우가 절실합니다‥^^
사부님 팍팍 풀어 주세요 ^^
우와~채근담 글귀가 너무 맘에 듭니다. 알다가도 모르는 것이 여자의 마음과 주식~~~추천 한 표~~~^^
참 하면할수록 어려운게 주식 공부 같습니다. 내용 잘 숙지해서 참고토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