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9-문법-(1)】언어의 규칙성, 사회성, 역사성, 기호성, 창조성 등을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언어의 규칙성, 사회성, 역사성, 기호성, 창조성 등의 개념 이해하기
◦ 언어의 다양한 특성 이해하기
◦ 언어와 문화의 관계 이해하기
이 성취 기준은 언어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국어의 언어적 보편성을 알고 국어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갖게 하여 국어 의식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언어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 관련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이를 비판적, 창의적, 반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언어의 규칙성, 사회성, 역사성, 기호성, 창조성 등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시키되,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들을 폭넓게 제시해 준다. 언어와 문화의 관련성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더 나아가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의 관련성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지구촌의 여기저기에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인 언어 관련 분쟁들을 대상으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생각해 보는 활동을 통해 언어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갖도록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이 성취 기준은 언어와 문화의 관련성을 다룬다는 측면에서 8학년 문법 영역의 성취 기준 ‘(1) 남한과 북한의 언어 차이를 비교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언어 자료의 수준과 범위】언어의 특성을 설명하는 언어 자료
언어의 특성을 설명하는 글, 언어 관련 문제를 다룬 신문이나 방송 기사문, 언어 관련 문제를 다룬 이야기나 수필 등을 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