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1. 성체성사는 무엇이뇨?
- 성체성사는 칠성사중에 제일 큰 성사요, 천주교회의 제사요, 또한 우리 영혼의 양식이니라.
一, 면주 형상 속에 예수 참으로 계심
282. 예수 어느때 성체를 세우시뇨?
- 예수 수난전날 저녁에 성체를 세우시니, 예수 밀떡을 들으시고 종도들에게 이르시되'너희는 받아 먹어라. 이는 내 몸이니라.'하시
고, 후에 포도주를 들으사 '너희는 받아 마시라. 이는 내 피니라.;하시고 이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기억하기로 이 예를 행하라.'하시니라.
283. '이는 내 몸이니라.' '이는 내 피니라.' 하신 말씀으로 무엇이 되었느뇨?
- 그 말씀으로 떡과 술의 체가 예수의 몸과 피로 즉시 변화되고, 떡과 술의 형상은 그대로 남아 있느니라.
284. '이 예를 나를 기억하기로 행하라.' 하신 말씀으로 예수 무엇을 하시느뇨?
- 예수 이 말씀으로써 종도들을 사제위에 올리사 성체를 이루고 성제를 드리고, 교우들에게 성체를 나누어주는 권을 주시고, 또한 세계 마칠 때까지 그 성무를 거행할 후계자를 세우게 하시니라.
二. 미사성제
285. 사제는 어느때 성체를 이루느뇨?
- 미사 때에 성체를 이루느니라.
286. 미사는 무엇이뇨?
- 미사는 천주교회의 참 제사니, 예수 사제의 행하는 예절로 십자가의 성체를 새롭게 하며 기념하사, 당신 몸과 피를 천주 성부께 드리심이니라.
287. 사제가 성체를 이루기 위하여 무슨 재료와 경문을 쓰느뇨?
- 예수 성체를 세우실 적에 친히 쓰시던 재료와 경문을 쓰느니라.
288. 사제가 미사중에 면병과 포도주를 들고 경문을 외면 어떻게 되느뇨?
- 예수 성체를 세우실 때와 같이 면주에 체가 없어지고, 생활하신 예수 즉시 계시고, 면주의 형상은 그대로 남아있느니라.
289. 미사성제가 어떻게 십자가의 성제와 같으뇨?
미사성제가 십자가의 성제와 같음은, 그 제관과 제물이 같음이니, 다만 그 드리는 방식이 달라, 십자가에는 피흐름이 있고, 미사에는 피흐름이 없으니라.
290. 우리가 미사로써 십자가상 성제의 공효(功效)를 받느뇨?
- 받느니 이는 예수의 성혈공로를 인하여 천주 우리에게 내리우시느니라.
291. 미사의 신익(神益)이 몇가지 있느뇨?
- 세가지 특별한 신익이 있느니
一. 모든 교우들이 받는 것과
二. 미사를 청한자가 받는것과
三. 미사드리는 사제가 받는 것이니라.
292. 미사의 주요한 부분은 몇가지 있느뇨?
- 예비경과 감사경 외에 주요한 부분이 세가지있느니, 헌병(獻餠) 헌작(獻爵)과 성체축성과 영성체이니라.
293.미사참예는 어떻게 하여야 하느뇨?
-미사참예를 잘 하려면, 십자가상 성제를 생각하여, 사제와 한가지로 예수를 천주성부께 희생으로 드리고, 또한 적어도 신영성체함으로 예수와 결합할지니라.
294. 예수 미사 때에만 제대상에 계시뇨?
예수 제대상에 미사때에만 계실뿐아니라, 성체 모신대마다 항상 계시니, 이러므로 우리는 자주 그 앞에 나아가 조배하며, 성당 안에서 태도를 예모있게 가질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