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접수자 | 응시자 | 응시율 | 합격자 | 합격률 |
제1회(1997년) | 72,021명 | 30,027명 | 41,7% | 1,109명 | 3.7% |
제2회(1998년) | 18,845명 | 8,131명 | 43.1% | 439명 | 5.4% |
제3회(1999년) | 19,019명 | 8,781명 | 46.2% | 1,827명 | 20.8% |
제4회(2000년) | 11,683명 | 5,500명 | 47.1% | 269명 | 4.9% |
제5회(2001년) | 9,175명 | 4,025명 | 43.9% | 618명 | 15.4% |
제6회(2002년) | 7,688명 | 3,389명 | 44.1% | 560명 | 16.5% |
제7회(2003년) | 7,030명 | 3,302명 | 47.0% | 615명 | 18.6% |
제8회(2004년) | 6,852명 | 3,376명 | 49.3% | 454명 | 13.4% |
제9회(2005년) | 9,154명 | 4,880명 | 53.3% | 1,243명 | 25.5% |
제10회(2006년) | 16,063명 | 8,732명 | 54.4% | 1,221명 | 14.0% |
제11회(2007년) | 15,900명 | 8,146명 | 51.2% | 2,181명 | 27.1% |
제12회(2008년) | 16,500명 | 9,217명 | 55.9% | 1,722명 | 18.7% |
제13회(2009년) | 16,625명 | 9,524명 | 57.3% | 1,891명 | 19.9% |
제14회(2010년) | 13,550명 | 7,676명 | 56.7% | 2,303명 | 30.0% |
제15회(2011년) | 12,339명 | 7,570명 | 61.4% | 1,231명 | 16.3% |
제16회(2012년) | 13,297명 | 7,041명 | 52.3% | 1,861명 | 26.4% |
제17회(2013년) | 11,160명 | 6,232명 | 55.8% | 1,328명 | 21.3% |
총 계 | 276,901명 | 135,549명 | 48.9% | 20,872명 | 15.4% |
제18회(2014년) → 접수자 9,180명, 응시자 수 6,333명(69%), 합격자 수 2,179명, 합격률 : 34.4 %
합격자수가 14회(2010년)보다는 적지만 응시자 수가 14회 보다 적다보니, 합격률이 상대적으로 지금까지의 최다합격률 30 % 를 갱신하였습니다.
18회(2014년) 34.4 %가 나왔죠~
물류관리사 시험은 그동안 매년 시행되어 왔습니다.
1회부터 10회까지는 1교시(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2교시(보관하역론, 물류법규) 각 50문항씩 4과목 200문항으로 시행되어 오다가, 11회(2007년)부터 국제물류론이 신설됨에 따라
1교시(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2교시(보관하역론, 물류법규) 각 40문항씩 5과목 200문항으로 변경 시행되어 지금에 왔습니다.
합격률이 보여주듯 11회 이후 널뛰기식 난이도가 형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합격률이 높은해, 합격률이 저조한 해... 최근 5년 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 쉬운 편, 2011년 어려운 편, 2012년 쉬운 편, 2013년 어려운 편, 2014년 쉬운 편...(상대적인 통계자료에 의함)
그렇다면 2015년은 어렵게 출제될 공산이 큽니다. 무분별한 합격자 수 양산을 막기 위함과, 합격자수를 어느 정도 맞추기 위해 난이도 조절로 인한 합격자수 조절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년 시험응시예정 하시고자 하는 분은 셤 준비를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2014년) 18회와 2010년 14회는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2010년 - 남아공 월드컵의 해, 천안함 사건, 사상최대 합격률(30 %)
2014년 - 브라질 월드컵의 해, 세월호 사건, 사상최대 합격률 갱신(34.4 %)
2011년 ≒ 2015년 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문제 난이도와 상관없이 열심히 하신다면, 합격하시는 분은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