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허격(潤下格)
윤하격이란함은 윤습(潤濕) 즉 적신다 습하다라는 뜻이고, 하(下)라함은 유하(流下)즉 흘러내려 간다는 뜻이니, 윤하란 만물을 적시고 흘러내려가는 성(性)을 가진자 즉 임계수를 말하는것이다.
고로 윤하격이란 이 임계수로써, 격이 이루어졌다는 뜻인데, 임계일생인이 지지에 신자진전,또는 사유축전으로써 구성되는격을 말하는것이다.
그러므로, 이격은 진술축미의 토가 있으면, 그 유하하는 수가 막힘으로써 대기하는것이고, 또 동방목운은 수가 수생목으로 설기되고 수축(水縮)되는 것이며 또 남방화는 염렬(炎烈)하여 그수가 열(熱)하여지고, 또 화는 관살토를 생하므로써 동남(갑을 인묘,병정사)운마을도 마땅하지않는것이다.
마땅한것은 서방금마을운인데, 그것은 금생수로 윤하하게되는까닭이다.
고로 시에 말하기를, 천간임계가 희종림(喜冬臨)인데< 경치신진회국성(更値申辰會局成)하거나, 혹시전구해자축(或是全歸亥子丑)이면, 등한평보상운체(等閒平步上雲梯)라 하였고, 또 벽연부에서 말하기는 , 임계격득신자진(壬癸得申子辰)이면,복우재족(福優才足)이라 또 말하기를 임귀해자축지원(壬歸亥子丑之源)에 영화지객(榮華之客)이라고 하였으며, 또 오행생극부(五行生剋賦에 말하기를 임계가 능봉오호(能逢五湖)는 개유병류지성(蓋有倂流之性)이라고한것이다.
이격도 물론 정격으로 이루어질때는 정격으로 다뤄야하는것이 원칙이므로 재관이 심히 약하여 있을때 양남 양녀가 해자수월에 생한즉 역운(逆運)으로 곧 해자신유운에 임하게된다. 이와같이 전격(全格)이 재관약에 또다시 금수운이 회합하게되면, 이것을 왈 운회원진(運會元辰)이라고 하게되는데 그렇게되면, 수당요절(須當妖折)하게 된다고 오행원리소식부라는 글에서 말하고있다.
그예의 사주를 보면,정축,임자,임신,신축으로 월일신자로 수국이요, 또 토로 제지(制止)가 불능하게된다. 년시양축과 정화가 있으나, 수가 많고 화토가 약하여 제지를 못하고 있는중 신해대운 16세임진년에 그만 운회원진-수격에 수운회함을 말함- 하여 요절하게된것이다- 일무화토측은 반대로 길함-
그리고 이격에 대하여 오행원리부소식부에서는,또 말하기를 수성측위(水盛則危)라하였고 그 주해에서 말하기를, 수성(水盛)은 도도(滔滔)하여 귀호토지(貴乎土止)라 고로 수왈토극수(水曰土剋水)나 수국자(水局者)에는 필요배토(必要培土) -왕토가 많음- 성후(成厚)로 복이라, 만약 사주에 금수상(金水床)
이 무토지자칙설유지세(戊土止者則泄流之患)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여명이 이격이 수왕호설정(水旺好泄精)으로, 가상관격을 이루었거나, 아니면 화토왕으로 잘이루어졌으면 그것은 대성복(大成福)할수있게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조금 잘못이루어지면, 서북(금수운마을)행운에 유주무정(流走無定)하여 음람대성(淫濫大盛)으로 내하천지부(乃下賤之婦)가 되기쉬우므로,위경론(渭涇論)이란 글에서는 수취왕양(水聚汪洋)에 화가지녀(花街之女)라고 말하게된것이다.
이격에 있어서도 위에서 논한바와 같이, 원칙적으로는 서방금운을 기뻐하고 싫어하는것은 동남운이지만, 재관이 미약할때는 그와 반대로 화토운을 기뻐하고 서방금운을 싫어하는것이 사실이니 격을 추리함에 있어서, 그 격이 어떻게 변격하였는가의 상화을 잘 판단하여서, 용신을 정하지않으면, 일분(一分)의 차가 만리(萬里)의 오(誤)를 범하게되는것이다.
*시결해석
임계일생인이 동월즉 해자월에 출생함을,기뻐하는데 다시 신자진수국이 회합되어있으면 윤하격이 성립된다.
그리고 또 외에 임계일생이 해자축이 전부 귀합되어도, 격이 같은것인데 그 렇게되면 힘안들이고 평보(平步)로써 청운에 올라 계수나무꽃가지를 꺽어보게될것이다.
임계생이 수국중 즉 해자축전,혹은 신자진전에 임하게되면, 그 수는 왕양지수(汪洋之水)로 일회(一會)하여, 목을 생하는 방향으로 달리게되는것이므로, 여기에 목이있으면 가상관격으로 크게 성복(成福)하게되는것이지만, 만약에 토가 있으면, _물론 토가 희용신이면 왕토는별문제가 없음- 화환(禍患)을 일으키게되므로, 이에 토를 만나지않으면,금관에 자의를 입고 공경(公卿)자리
에 오르게되는것이다.
신 임 무 갑
해 신 진 자
이사주는 임일생인이 지지에 신자진전에. 또다시 시간에 신해금수를 놓아 윤하격이 되는것이다. 그러나 월건제강에 무진토가 임하여있으면 별격(別格)으로 다뤄야되는것이다. 진중에 계수가 있어, 습토로 불용(不用)할듯하나, 진은 오양지절(五陽之節)이요 무토가 나타나 가히 무토편관으로 용하게되니, 기사경오신미운마을에 모두 안정된생활을 이루었고, 또 신유금운마을에서도 용신을 극하여, 병(病)이되는 갑목을 제거시켜 아무 파란없이 지나고있는데, 앞으로 갑술운마을에 당하여 천극지충(天剋地衝)으로 용신이 손상(損傷)하여 위명(危命)하다고, 보고있다.
병 계 신 임
진 해 해 신
이사주는 계일생인이 신궁임수 양해중임수 진중계수로써, 수국전(水局全)하여 윤하격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시간에 진토가 있어 용하여보고자하나, 계수를 암장하고있는 까닭에 사주에 왕양한 금수를 능히 제지시킬수가없으므로, 진토를 용하지못하고, 해중의 갑목에 설정하고있는중 갑목은 입동을 여러날 지나 갑목사령에 접어들어있으므로, 능히병화를 생하게된다. 그런데 수기로써 목의 생을 받으며 진토를 생하여, 수를 제(制)할수있으므로, 매우 유동성이있다.고로 갑인,을묘 병운마을 25년에 대성공하여 득세하였던것이다.
*참고- 갑목사령이라는 뜻은 해월중에 무갑임이 있는데, 초기무가 7일2문 다음중기 목이 7일2분 임수가 16일5분으로 되어있다. 고로 입동에서 7일까지는 무토기가 사령하고 7일에서 14일까지는 갑목이 사령하고 입동14일부터는 (15일간)는 임수본기가 사령하고 있는데, 이사주는 입동7일후(5일만 지나고 갑목에 가깝다) 로써 갑목사령중에 있다는 뜻이다.
경 임 신 갑
자 자 미 자
이사주는 임일생인이 지지에 3자로써 숙국전하여 윤하격을 이루고있다.
연인데 미토월생이이 되어 이격에서 가장꺼리는것이다. 고로 이격이 성립되느냐 파격으로 타격으로 변격되는냐의 문제인데, 그 미토는 신월입추7일전으로써 이제 금진기(金進氣)로 향하여 행하는중이고, 또 천간에 경신이 투기하여 지지에 금수국해서 금수성왕(金水盛旺)이되어있으므로, 그 미토는 많은 수를 제지할힘이 없어 금수에 화(化)하여 순수한 윤하격을 이루었다/
고로 임신,계유운마을에 일찍발신하였고, 갑술운마을에 애로가 많았다가, 을해운마을중에 경찰서장이되었고, 병자운마을에 계속약진하고있는 사주다.
갑 임 임 정
진 자 자 미
이사주는 임자일생인이 임자동수월에 출생하고 자진으로 수국하여 윤하격을 이루어진바 진토가있어, 진중무토로 수를제하고자하나 진중계수가 축장(蓄藏(되어있고, 또 冬土(자월토)로써 왕양지수(汪洋之水)를 제지(制止)할수없게된다. 고로 대단히 난허(難虛)하여있는중 사방을 둘러보니,생년에 정미가 있어, 미토가 진토와 배토(培土)하였고, 또 정화가 미중정화에 근이있으므로, 통토진은 미온지토(微溫之土)가되어 능히 진중무토 관을 작용하게된다. 그런데 시간의편관으로 용신하게되는경우를 왈 시상일위귀라 말하고, 또 토월 한천의 경우 그정화와 미중정화의 공으로 미온지토가되어 가용(可用)할수있으므로, 매우 정화가 귀여운 존재가 되어있는까닭에 인하여, 그 정화를 동일가애(冬日可愛)라고 말하는것이다.
47세후로 정미 병오운마을에 들면서, 미약한 토관용신을 도와서, 20년간 대통하여 국회의원으로 등장하게된 사주다,
*참고- 이사주는 오행원리부소식부의 주해에 말한 수운은 도도(滔滔)하며 귀호토지(貴乎土止)라 고로 수왈토극수(雖曰土剋水)나 수국자에는 필요배토(必要培土)로 성후복(成厚福)이라는 글에 해당된다.
임 계 무 임
자 미 신 자
이사주는 계일생인인이 신자수로 수국을 이루어 윤하격을 이루었는데, 이격에서 기피하는 미토가 무토가있다. 그런데 미토는 사주간지 금수태왕으로써 물을 제지할수없어 토류(土流)되고 무토와 합세하여 수를 제지하고자하나, 무토는 지지의 신금을 생하여, 더욱 수를 생하므로 합세제지수(合勢制止水)할수가없다. 그런중 지지의 미토는 자와 파해(破害)하여 수로 합세하므로써 다시변하여,순수윤하격이된다,
*참고- 이사주 주인공의 처가 산망(産亡)하였는데, 그 처가 산망한 사주상의 원인은 미중기토관인 자녀와 정화재처가 동시에 자에 파해하며, 왕양한 수에 피상(被傷)된탓이다. 따라서 추명가 계미일생 주봉다자(柱逢多子)하고 경봉견겁(更逢肩劫)하는 자는 산사처혼(産死妻魂) 호곡(呼哭)하니 산리산후(産裡産後) 주의 하라고하였다,
을 계 신 병
묘 해 축 자
이사주는 계일생인이 지지에 해자축전하여 윤하격을 이루고있다, 그리고 년월 병신이 합하여 합수하므로 지지의 해자수국을 도와 기취감궁(氣聚坎宮)이된다, 기취감궁이란 뜻은 천간계수 그리고 병신합수의 기와 지지의 해자축수기가 모두합하여 북방감궁에 집결되었다는 뜻이다.그롸 같이 기전(氣全)한 사주가 다행히 시간의 을묘전목을 만나 그기를 설정하게 되었으니, 이는 가상관격으로써 동남운이 모두 대길하게된 사주다.
이는 년월일이 천지수기취회(天地水氣聚會) 요.시간은 목기취회(木氣聚會)로써 천지영수지기(天之靈秀之氣)를 잘받고있는 사주가되어, 정신이 순수하였고 또 묘에 문창귀인을 놓아 천고문장(千古文章)으로 청수하게 살다간,
중국의 소동파의 사주다.
이사주에서 서운한것은 병화에 상관용재하였더라면, 재상한자리까지 하였을것인데 그 병화는 자수살지에 앉았고, 또 병신화수(丙辛化水)하여 비겁으로 그만 문장에 그치게된것이다.
을 임 임 병
사 신 진 자
이사주는 신자진수국전하곳에 임수일생이되어 윤하격이 분명하다.
춘수왕양(春水汪洋)으로써 시상의 을목에 토수(吐水)하여 가상관격이된다.
아직도 수왕하고 목이약하므로,더욱 배설구확장을 바라는바 다행히 년상의 병화를 별견했다. 그러나 그병화가 자수살지에 앉았고, 또 월상에 임수가 병을 제하여 용하기가 불능한상태이나, 시지의 사중의 병화에 뿌리를 두고있는것이 좋다.
고로 토수상관의 을목이 사중병화를 생하여 상관용재격이 분명하다. 목화운에 대재벌이 된사주다.
경 임 기 경
자 자 묘 신
이사주는 임일생인이 신자자로 수국전하고 양인비겁으로 신강인데 묘목에 설기하여 수목상관격인바, 왈 가상관격이라고한다.
그러나 좀 섭섭한것은 경금이 태왕(太旺)한중, 기토관성이 경금에 설(泄)하고 자좌살지(自坐殺地)하여,기가 없는것과 또 사주에 화가없어, 배설구(배설구)인 목이 확장하지못하며, 동시에 이 사주용신묘목을 극하는 경금병을 제거하지못하는점이다. 또 한가지 화가없어 관성도 생하여주지못하여, 남방운에도 원래재가없고, 관도 무력하여 부귀는 누리지못하고, 청귀인(淸貴人)에 그치고 말은 사주다.
계 계 신 임
해 해 해 진
이사주는 계일생인이 천간에 금수전하고 지지에 3해로 수국전하니 천지만국수(天地滿局水)로써 북방일기 윤하격을 이루었다.
진토로써 수를 제지하여보고자하나, 진중계수축장(辰中癸水蓄藏)으로써 왕양한 수기를 제지할수없고, 또 해중갑목에 설정시켜 보고싶은 생각이있으나, 간두(干頭)에 나타나지않아 용을 못하고 고민하고있는중, 생각하니 계수가 해를 많이 만나면, 사를 충하여 사중 병화와 무토로 록마(재관)을 작용하는 비천록마격이 생각났다.(해중갑목이 병무의 록마를 생함)
신이 왕하여 능히 그 충동한 록마를 작용할수있으므로 부귀격이다.
운로 식신마을에 병화를 생하고, 또 재마을운에는 재를 보호하여 관을 도우니 정기유동(精氣流動)으로 크게 훈명사업(勳名社業)에 성공하게되었고, 또 목화로써 잘 설정유동하고 또는 3해천문(3亥天門)을 놓아, 도덕문장으로 이름을 천고에 전한 사주다.
물론 갑목장생궁의 갑목으로 수기설정(水氣泄精)하여, 비천(飛天)한 사중병화와 목화합세해서 관을 생하는것은 사실이므로 신금이 수를 생하고, 수가 갑목을 생하고 갑목이 사중병화를 새하고, 사주무토는 신금을 생하므로, 보이지않는 생의불패지정신(生意不悖之精神)이 들어있는것이다.
경 임 계 임 곤
자 자 묘 자
이사주는 임일생인이 지지천간에 전부수국으로써, 천지만수(6수)를 이루고있다. 그리고 3자중에 자계수로써 양인이 3,4중(월계도양인)하여 신왕한 것은 다시 설명할필요가없다. 고로 왕양일회향동류(汪洋一會向同流)로 묘목을 향하여 설정을 좋아하나, 배설구가 너무협소하여 곤란하다.
동남마을운이면 한번크게 발하여 볼것이로되, 그만 동남마을운을 만나지못하고 서북마을운에 들어, 더욱 왕양지수(汪洋之水)가되어 유주불정(流走不停)하여 마침내 천비(賤婢)가 되고말은 사주다.
신 임 계 계 곤
해 인 해 해
이사주는 임일생인이 지지에 수국을 놓고, 천간에 또 금수쌍전(金水雙全)으로 매우 격청국정(格淸局正)을 이루고있다.
고로 매우 고상한 명기(일류기생)이 되었고, 또 다행히 인목을 놓아 인해로 설정(泄精)하여 매우 재예(才藝)가 비범하여 만인의 총애를 받게되었으며, 또 인묘마을운에는 인기독점하여 크게 치부하게된 기생의 사주다.
*참고- 마지막 예의 사주는 오행원리부소식부의 사주에 금수상이, 토의 제지(制止)가 없으면, 유주부정지상(流走不停之象)에 해당되고, 또 위경론의 수취왕양에 화가지녀라하여, 추명가에서 수취왕양좋다마소, 여명에는 대기하니 홍등가에 록주(綠酒)부어 기생몸이 된답니다에 해당된는것이다.
사주첩경의 격국론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