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도와 대비의 조정은 문자가독성 뿐 아니라 색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Geometry와 문자가독성을 최적으로 조정하였다 하더라도 좋은 색을 얻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조정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휘도(Brightness) 조정은 화면의 흑색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대비(Contrast) 조정은 화면의 백색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 휘도 조정하기 >
화면에 휘도 조정 패턴을 띄운다. 휘도 조정은 각기 다른 조명 조건하에의 사용을 위해 모니터에서 나오는 low level light를 조정하도록 되어야 한다. 배경(검은 색으로 보여지게 되어 있는 영역)과 1~9%까지의 모든 암회색 사각형들이 보일 때까지 OSD를 이용해 휘도를 증가시켜 본다. 그리고, 1~3%보다 밝은 암회색 사각형들이 막 보일 때까지 다시 휘도를 감소시킨다. 휘도를 너무 낮게(검정색보다 더 검게) 설정하면 비교적 어두운 회색은 사라지고 검은 색으로 나타나고, 휘도를 너무 낮게(검정색보다 더 검게) 설정하면 비교적 어두운 회색은 사라지고 검은색으로 나타날 것이다.
< 대비 조정하기 >
화면에 휘도 조정 패턴을 띄운다. 모니터로부터 편안한 빛이 나오도록 설정하는데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 수준은 주위의 조명환경 뿐 아니라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주위의 조명이 바뀌면 항상 휘도를 먼저 조정한 후에 (대비 조정을) 시작해야 한다. 모든 큰 사각형들이 보여지고, 날카롭고(sharp), 선명히 구분 지어 지도록 대비 조정을 하라.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CRT 모니터는 Analog 제품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한 무결점의 제품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 이상적인 기대치와 현실적 품질과의 타협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색 균일성이 고르지 않게 되는 이유는 전자빔이 원래 가야할 자리에 제대로 안착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그 원인으로는 아래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① 전자총이 CRT Tube에 삽입될 때 잘못 조립되어 전자빔의 각도나 방향이 틀어진 경우
② CRT의 neck 부위에 설치된 편향 요크의 중심이 전후로 벗어난 경우
③ 지자기 등의 외부자계에 의해 빔의 궤도가 틀어진 경우
그리고, 이러한 원인에 의해 Red, Green, Blue의 삼색 중 일부 혹은 전부가 형광 스크린의 정확한 위치에 안착(Landing)되지 못했을 때에는 발광량의 부족으로 좋은 순도의 색이 나오지 않게 된다. 위의 원인에서 1번과 2번의 경우에는 모니터 메이커에서 수리를 해야만, 하지만 3번의 경우에는 모니터의 OSD 기능이나 주변 환경의 정리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는 여지가 크다.
보통의 Purity 문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코너 부분이 퍼렇거나 벌겋게 멍드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대형일수록 그리고 평면모니터일수록 전자빔의 편향기술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의 Purity는 정상으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몇 가지 조치를 취해볼 수 있다.
먼저, 모니터의 주변에 자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질(자석, 전자석, 변압기, 전압선, 스피커 등)을 모니터와 멀리 배치해 주도록 한다. CRT 모니터의 전자빔은 전자기력의 영향을 받아 빔의 궤적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니터의 OSD에서 디가우스(degauss, 잔여자기제거 기능) 버튼을 눌러 CRT에 남아있는 자력을 제거한 후 Purity라는 조정항목이 있다면 이 기능을 통해 멍든 증상을 완화시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모니터의 방향을 바꾸어 본다. 지구는 하나의 커다란 자석이라고 할 수 있고 각 지역에 따라 자기장이 영향을 미치는 방향과 세기가 달라진다. 지구의 수직 지자계는 지표면에 직각으로 작용하는데 북반구는 +, 남반구는 - 의 지자계 값을 가지면 우리나라는 +380mG(미리 가우스) 정도이다. 하지만 같은 한국에 살더라도 주위 환경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난다. 어느 지역에서는 퍼렇게 멍들었던 모니터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멀쩡하게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 경우도 적지 않다.
모니터의 방향은 가급적 동쪽을 향하게 하는 것이 최적이지만 제품에 따라서는 다른 방향에서 더 잘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일단 purity 문제가 발생하면 모니터를 360도로 돌려보아서 가장 적절한 방향에 놓고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