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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관련 팁- 꼭 읽어보고 작성하세용
동아리 시간에 나누어줬던 프린트 조건 다 지킬것!
A4한쪽 이내/ 한글파일/ 10 point
되도록 한글로 쓰도록 합시다 - 주제는 영어로 써도 됨
Resolution (X) - 결의안 (O)
Opening Speech - 기조 연설
Delegate - 대사단
Chair - 의장단
Chair Report - 의장단 리포트
KMUN -> 이화여대에서 주최한 모의유엔(KMUN) 로 바꿀것
UFLMUN -> 외국어 고등학교 연합 모의유엔 (UFLMUN) 로 바꿀것
YMUN-> 연세대학교 모의유엔(YMUN)/ KMUN ->고려대학교 모의유엔(KMUN)
최대한 구체적으로 쓸것/ 교내활동과 교외활동을 구분해서 쓸것/ 음슴체로 쓸것
ex) 나는 1년동안 다양한 주제에 관해서 열심히 토론하였다 (X)
ex) 위 학생은 국제이슈에 관하여 큰 관심과 열정을 보임. 많은 주제들 중 특히 ~(주제이름)에서 ---나라를 맡아 탁월한 토론 실력을 선보임. ---나라는 이러이러한 상황이었는데, 다른 나라들한테 어쩌구저쩌구 하라고 설득하여 결의안을 제출하고, 최종 통과시킬 수 있었음.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교내 동아리상을 수상함. (O) -
거짓말 쓰지 말것 - 하나하나 다 확인함 : 나라, 오프닝 스피치, 결의안, 2학년은 의장단 맡은거, 1학년은 의장단 리포트, 동아리 내 상, 교외 상, 모두 잘 활용하세요
2학기 동아리 수상자는 부기장과 상의후 토요일날 개별통보하거나 이후 담당선생님께 말씀드려 생기부에 작성되도록 할 것이니 걱정 ㄴㄴ
마감일: 11월 30일 토요일 밤 +새벽 / kcflmuners@gmail.com 으로 전송
파일 명: 학번+이름 (제발 학번 써주세요)
ex) 20413 김서연 동아리 생기부
여태까지 활동 주제:
Sustainable Development (Achieving Millenium Developmemt Goals) 2학년들의 시범토론으로 이루어짐
Prevention of HIV/AIDS - Opening Speech 와 Resolution 2개
Elimination of Nuclear Weapon Usage- Resolution 2개
Establishing Strategies for the Security and Protection of Environmental Refugees - Opening Speech 와 결의안 2개
교외활동:
Ewha KMUN (이화여대 모의유엔), UFLMUN (외국어 고등학교 연합 모의유엔), 개인적으로 참여한 다른 모의유엔들
1학년들! 겨울때 할 교외 모의유엔활동은 아직 쓰면 안된다고 합니다
2학년들! 1학년 겨울때 했던거 쓰구 2학년 겨울때 하는 사람들은 우선 쓰세요
(생기부 기록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담당쌤과 이야기 하고 확정되면 나중에 알려줄꼐용)
언제 열렸는지 확실하게 쓰세요 ex) 2013년 1월/ 2013년 5월/ 2013년 8월 등등
활동 요약본 (약간의 왜곡이있을수도 있음ㅋ)
3월 27일
첫 시간에는 1학년 2학년 자기 소개, 관심 분야 조사, 부서 배정, 짝 선배 및 짝 후배 추첨을 통해 친목을 다졌다. 두 번째 시간에는 성적 소수자의 합법적인 결혼과 사회적 권리에 대해 국제법 설립에 관하여 2학년들이 MUN 형식과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시범 토론을 하였다. 주 쟁점은 성적소수자의 권리가 우선인지 혹은 그들이 사회에 끼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큰 지였다. 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대립구도로 1시간 동안 토론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는 Points, Motions, Agenda Setting, Points of Information (POI) 등 다양한 모의유엔 언어와 절차를 사용해서 1학년들이 보다 실질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학습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4월 3일
기장과 부기장이 중심이 되어 MUN 절차를 더 세세하게 배웠다. 사전에 준비한 PPT 자료를 통해 토론 절차를 설명했으며, 그 외에도 MUN 문서 작성에 관하여 기장과 부기장이 설명하였다. MUN에서 자주 쓰이는 문서로는 Opening Speech, (개막연설) Position Paper (포지션 페이퍼), Resolution (결의안)이 있는데, 실제로 MUN에서 사용된 우수한 샘플들을 멤버들에게 나눠주고 언제, 어떻게 쓰는 것인지, 그리고 수상을 하기 위한 차별성과 핵심에 관하여 기장이 노하우와 경험을 설명하였다.
4월 17일
Sustainable development(지속 가능한 개발) 이라는 주제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발은 유엔이 2000년도에 정한 (Millennium Development Goals)새천년 개발 목표 중 하나인데, 동아리에서는 특히 대체에너지 개발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협력에 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기장이 토론 전 간단하게 주제에 관하여 설명한 부분). 토론 하던 중 선진국이 자본과 기술력을 후진국에 투자하는 대가로 유엔에서 선진국 탄소 배출량을 감량해주자는 안건이 나와 대부분의 나라 대표들이 동의하였다. 또한 MUN 형식과 절차를 배운 1학년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5월 29일
Prevention of HIV/AIDS 라는 주제로 토론하였다. 기장과 1학년 의제관리국 학생들이 2주에 걸쳐서 준비한 chair report (체어 리포트)를 통해 주제에 관하여 간단하게 브리핑하였고, 사전에 준비하고 동아리 카페에도 기재되어있는 Opening Speech(개막 연설) 를 전원 진행 하였다. 개막연설에 관해서는 기장과 부기장이 매번 간단하게 피드백을 주고, 연설에 관하여 장단점을 짤막하게 설명해주었다. 약 2분 분량의 개막연설을 통해서 의제에 관하여 각국의 입장을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동아리 부원들 역시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나라들을 주목하였다. 개막 연설이 끝나고 토론쟁점에 관해서 간단하게 브리핑하였다.
6월 12일
Prevention of HIV/AIDS 에 관하여 본격적으로 토론하였다. 에이즈가 빠른 속도로 확산 및 되 물림 되고 있는 사회에서 인간 실험과 관련하여 윤리성 논란에 둘러싸인 에이즈 치료법에 투자를 해야 하는가, 국제기구의 간섭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 이를 대처하기 위해 유엔 산하의 새로운 국제기관이 설립되어야 하는가, 여태까지 사용해왔던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이 토론의 주를 이루었다. 학년 구분 없이 모두 열띤 토론을 하였으며,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질 높은 토론을 볼 수 있었다.
6월 26일
지난 두 시간 동안 깊게 토론해온 의제 ‘Prevention of HIV/AIDS‘ 에 관하여 결의안이 만들어졌다. 결의안은 총 2개가 나왔는데, 인간실험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쟁점에 대하여 다른 주장이 들어가 있었다. 결의안을 본격적으로 토론하기 전에 부원들과 함께 두 결의안의 차이점, 각각의 장단점을 이야기 하였다. 아울러 두 번째 시간에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재학생인 형은성 선배님께서 동아리를 방문하셔서 고등학교 생활 및 대학 입시 전략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려주셨다. 입학사정관제, 수시전형, 정시전형부터 세세한 공부법과 질의응답까지 동아리 부원들에게 꼭 필요했던 정보를 알려주시고 우리에게 동기부여를 해주셨다.
7월 3일
여름방학 각종 대회를 앞두고 2학년 선배들이 각 대회의 특성, 준비방법, 요령 등을 후배들에게 알려주었다. 특히 모의유엔에 관해서는 사전에 제공되는 의장단 보고서 (Chair report) 를 활용하는 법,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결의안을 작성하는 법, 주제를 막론하고 자주 등장하는 의견과 지적을 알려주었다. 영국의회 방식을 갖춘 토론은 각 포지션이 맡은 역할, Point of Information 을 지적 및 답변하는 방법을 경험을 토대로 전수하였다. 또한, 1학기 때 전반적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한 학생들을 평가하고, 2학기 토론 주제를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8월 14일
오랫동안 불꽃 튀게 토론한 HIV/ AIDS 방지 (Prevention of HIV/AIDS) 가 막을 내렸다. 저번 동아리 시간에 이어 부원들이 도출한 2개의 결의안 중 새로운 기구를 설립하는 것, 부족한 경제 자금을 마련하는 구체적인 방법 등에 관하여 각 결의안의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여러 가지 제시하였다. 결의안의 내용이 다소 모호한 점, 지나치게 선진국 입장에 편중되어 결의안이 작성된 점, 해결방안이 급진적인 점 등의 의견이 나왔고, 그에 따라 각 나라들의 상황에 맞추어 심도 있는 대책이 나왔다. 결국에는 2개의 결의안중 1개는 통과하지 못하였고, 나머지 1개는 통과되어 동아리 부원들 모두 뿌듯하게 토론을 마쳤다.
8월 28일
2013년 8월 24일 수원외고, 성남외고, 과천외고 모의유엔동아리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외국어 고등학교 연합 모의유엔 (Model United Nations of United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에 참가한 의장단 및 대표단 학생들의 소감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특히 동아리에서 5명의 수상자가 있었는데, 준비과정과 모의유엔 회의 날 어떻게 토론이 이어졌는지 설명했다. ( 카페에 가면 수상자와 의장단 각각 쓴 후기를 볼 수 있다.) 더불어, 다음주에 토론할 “핵 무기 확산 방지”에 관하여 원활한 토론진행을 위해 기장이 간단하게 현재 상황과 나라배정, 그리고 그에 따른 입장과 논쟁거리를 설명하였다.
9월 4일
동아리 부원들이 2시간 동안 “핵 무기 확산 방지”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우선 나라 별로 각자 핵을 사용하고 있는 현황을 간략하게 발표를 하고 로비잉 세션을 진행한 뒤, 본 토론으로 넘어갔다. 주 쟁점은 ‘자국의 시민들을 핵을 통해 보호해야 할 주권과 권리가 우위인가, 아니면 세계 전체 평화와 안전을 위해서 예외 없이 핵 발전을 억제해야 하는 것인가’ 였다. 특히 미국과 북한, 중국이 대립구도를 이루면서 핵이 가진 위험성과 동시에 군사권, 나라의 주권이 주를 이루었다. 아울러, 각 나라의 입장을 대변하여 의견이 비슷한 나라들끼리 결의안을 제출하였다.
그 이후로는 아직 업데이트 안함 양해 부탁
토요일밤에 꼭 보내도록!
첫댓글 쪽지 확인좀요
동아리 내에서 활동 했던것도 다 써야되나 저기 위에 너가 썼던겉 처럼??
ㅋㅋ확인했어 ㄴㄴㄴㄴ그냥 간략하게 주제 2개정도 쓰는게 제일 좋을듯 어차피 구구절절 나열해서 딱히 좋을게 없을것 같아 그냥 참고하라고 올려놨지롱
얘들아 토론한것만 써..이상한거 쓰지말고
작년에 했던것 처럼 하되 문장식으로 좀더 풀어서??
@23기 오승주 ㅇㅇㅇ작년이랑 똑같이 쓰면 됨! 요약해서 써도 되고 풀어서 써도 돼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