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화를 통한 아동 미술 활동◑
작성자 : 이현수
목 차
Ⅰ. 연구 개요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① 그림책의 정의 ②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③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2)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그림책의 종류 4) 아이들에게 책이 왜 필요할까?
Ⅱ . 아동미술 교육 1) 연간 아동미술 지도안 ① 3월 즐거운 유치원: 게와 원숭이- 손 인형 만들기 ② 4월 봄: 강아지 똥 - 재미있었던 장면 그리기 ③ 5월 나의 가족: 만희네 집- 디오라마 만들기 ④ 6월 동물: 배고픈 애벌레- 나비가 되는 과정 만들기 ⑤ 7월 건강과 위생: 병원에 입원한 내 동생- 병원기구 만들기
|
⑥ 8월 여름: 모자 장수 아저씨- 모자 만들기 ⑦ 9월 교통기관: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기차 만들기 ⑧ 10월 가을: 작은 암탉 이야기- 모자이크 만들기 ⑨ 11월 지구와 우주: 까막나라 삽사리- 입체동화 만 들기 ⑩ 12월 크리스마스 : 성냥팔이 소녀- 겨울조끼 만들고 꾸미기 ⑪ 1월 겨울: 잃어버린 장갑-손가락 인형 만들기 ⑫ 2월 설날: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꼴라쥬
Ⅲ. 아동미술 교육지도 사례
|
Ⅰ. 연구 개요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①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면서 아름다운 그림을 보는 시각적 경험 (그림의 의미와 그림의 내용이 전개되는 상황)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들은 글씨를 읽지 못하는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확장시키고 부모와 함께 그림책의 세계를 여행하고 즐거움을 공유함으로써 정서적, 인지적인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새로운 경험, 안정감을 갖게된다.
→ 베이더
그림과 단어들이 서로 의존하면서 이야기를 꾸며 나가며, 두 개의 마주보는 페이지가 동시적으로 펼쳐지면서, 그 페이지가 넘겨질 때 극적인 상황이 정해지는 예술 형태이다.
→ 잘롱고
그림 이야기책을 말하며, 그림이 단순한 플롯과 내용을 가지고 있는 책이다.
②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글이 갖추어야 할 문학적 형식과 요소)
(1) 주제와 소재
그림책의 주제는 단순하지만 보편 타당한 진리,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율성을 키워 가는 유아에게 호소력을 가진 일반적인 주제 그리고 유아의 기본적인 욕구(사랑, 위안 받고 안심하고 싶은 욕구, 만족의 욕구)와 발달 수준, 남녀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탈피등 활기 있게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가족 이야기이다. 어린이들은 부모와 조부모의 어렸을 때 얘기를 듣고 싶어한다. 또 오늘날의 재혼, 이혼, 입양한 가정, 부모 자녀와
의 관계, 형제간의 갈등과 우애가 다루어진 이야기도 좋아한다.
둘째: 어린이에게 익숙한 일상적 경험 이야기이다. (학교나 유치원 생활에 적응하는 이야기, 친구 사귀는 것, 이사, 애완동물의 죽음, 생일
파티, 새로운 일에 대한 걱정과 조심스러움, 장애아의 이야기)
셋째: 자연에 대한 어린이들의 느낌과 호기심을 다루는 얘기도 흥미를 가지는 내용이다.(눈, 비, 태풍, 숲 속의 나무, 동물)
넷째: 유머와 환상적인 요소가 함께 어우러진 내용. (의인화된 동물이나 물건)
다섯째: 농촌의 도시화에 따른 사회 문제와 환경 문제를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소개한 내용.
여섯째: 현대화된 민담 형식의 얘기와 민속 문화에 대한 재발견 등의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소개되고 있다.
일곱째: 성경과 하느님에 대한 신앙을 다룬 종교적 이야기도 주제가 될 수 있다.
(2)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
유아문학에서 인물은 사람이거나 의인화된 동물과 물건, 장난감이 등장하는데 어린이다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의 시선에서 묘사되고 어린이 자신의 모습이나 행동이 반영되고 어린이의 감성과 정서를 잘 나타내어서 어린이가 쉽게 동일시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그리고 환상이나 일상 생활을 다룬 창작에서는 개성이 뚜렷하고 다면적이며 입체적으로 성격 묘사가 잘 되어야 하고 이야기 진행상 주인공이나 다른 등장인물의 성격이 변화하지 않는 경우는 정적인물로, 변화하는 경우는 역동적 인물로 구분해 논리적이며 타당하게 성격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3) 플롯
이야기 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사건들이 전개되는 순서이며 잘 쓰여진 작품의 플롯은 우리의 흥미를 불러 갈등, 긴장감, 줄거리를 잘 만들어 낸다. 유아를 위한 그림책은 간단한 발단에서 이야기가 경쾌하게 전개되다가 절정에 이르러 빨리 만족스러운 결말을 맺는 것이 흥미가 있다.
(4) 문체 및 언어 표현력
문체는 언어의 사용, 단어의 선택, 문장의 구성 및 상징과 관련이 된다.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표현된 언어는 리듬감이 있고 반복이 많아서 즐거워야 한다. 반복은 단어, 구절, 문장, 상황들이 반복될 수 있는데 이러한 반복적 요소가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데 리듬감을 주게 된다.
(5) 배경
이야기가 진행될 때 시간적인 것과 공간적인 요소가 배경이 되는데 민담에서는 단순하게 처리되는데 환상적, 사실적 이야기에서는 구체적으로 제시해 야 갈등 상황을 명료화하여 이야기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③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1) 선
선은 사물의 특성을 나타내고 모양의 윤곽, 정서적인 반응 암시, 움직임, 거리, 느낌마저도 제시한다. 휘어진 곡선과 원은 따뜻하고 아늑하며 안전함, 날카롭고 Z형의 선은 흥분과 빠른 움직임, 수평선은 침착하고 안정된 느낌, 수직선은 높이와 거리감을 드러낸다.
(2) 공간
페이지의 빈 여백 부분은 미술적 요소로 굉장히 큰 영향력이 있고 공간의 사용은 사실상 한 면에 그려진 특별한 모양들에 주의를 끌도록 한다. 빈 공간이 많으면 공허, 외로움, 고립을 나타내고 빈 공간이 적으면 폐소 공포감, 혼란, 무질서를 나타내지만 때로는 빈 공간이 점점 줄어들다가 완전히 없어지면 이야기 전개상 절정 부분을 느끼게도 해준다.
(3) 모양
그림에서 눈에 뜨게 두드러진 모양들은 여러 정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낸다.
즉 부피가 큰 물체들이 모여 있는 경우에는 안정감, 울타리나 감금상태 그리고 거북하거나 어색함을 느끼고 가볍고 섬세한 모양들은 움직임, 우아함, 자유 동그란 모양은 곡선과 동그란 선이 보여주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반응 사각형이나 삼각형 모양은 더 흥분하기 쉬운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4) 색
유아들이 항상 밝게 채색된 그림을 원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그림책작가가 흑백이나 한 가지 색으로 그리려고 할 때는 보통 선, 공간, 모양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색이 없는 것을 보충한다. 색도 선이나 모양처럼 빨강과 노랑은 따뜻하거나 더운 느낌, 흥분 파랑 색과 초록색은 시원함, 추움, 침착하고 고요함을 나타내고 관습적인 반응에서 보라색은 충성심 초록색은 아프거나 선망 파란색은 의기소침, 노랑 색은 소심함은 의미하기도 한다.
(5) 촉감, 결
그림책 작가가 만들어내는 환상적인 것 중 하나는 하얀 종이의 평면적인 표면에 3차원적인 표면(모피, 나뭇결, 부드러운 비단결)을 나타낸다. 그림의 사실적 특성을 강조하고 싶은 화가는 촉감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덜 사실적으로 그리고 싶은 화가는 시각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보는 사람의 상상력을 고무시키기 위하여 촉감을 사용하기도 한다.
(6) 구도와 원근법
구도는 이야기를 끌어나가는데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특성인데 그림을 보는 사람이 어떤 위치에서 사물이나 사건을 보아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좋은 구도는 그림과 본문이 통합된 전체로서 만족감을 주며 효과적인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통일 감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2)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1) 그림책은 유아가 그림을 봄으로써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유아들이 문해기술과 사고 기술이 생기도록 실습할 기회를 준다.(글씨를 읽기 전에 그림책을 읽도록 하는 방법과 읽기 기술을 자연스
럽게 습득 시키는 것)
(3) 유아들이 글씨를 못 읽더라도 그림을 보고 얘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더 쉽게 빠져들고 동일시할 수 있도록 한다.
(5) 이야기 문법, 이야기 스키마, 이야기의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준다.
(6) 유아들이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 내고 그래서 언어 기술이 세련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그림 작가가 그들의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어떻게 미술적 요소들을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8) 그림을 통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9) 그림책을 보고 들음으로써 정서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으며, 이야기에 대한 유아의 정서적 반응을 더 잘 유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그림책의 종류
① 전승문학- 민담, 우화, 신화와 전설, 서사시적 이야기, 전래동요.
② 환상동화- 민담의 요소를 가진 환상동화, 순수한 상상에 의해 쓰여져서 환상성이 높은 환상동화, 의인화된 동물, 장난감을 다룬 환상 동화, 공상 과학동화.
③ 사실문학- 생활동화, 정서적 적응을 다룬 생활동화, 장애아를 다룬 생활 동화, 사실적 동, 식물 이야기를 다룬 생활동화.
④ 전기- 완전한 전기, 부분적 전기, 집합적수집적 전기
4)아이들에게 책이 왜 필요할까?
① 동화는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② 동화는 아이들에게 등장 인물을 통해 간접 체험을 제공한다.
③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④ 동화는 어린이들의 감성을 풍부하게 한다.
⑤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Ⅱ. 아동미술 교육 ① 연간 아동미술 지도안
|
|||||
순번 |
월 |
제 목 |
주 제 |
준 비 물 |
표현기법 |
1 |
3월 |
게와 원숭이 (손인형) |
손 인 형 만 들 기 |
목장갑, 부직포, 솜, 모형 단추, 바늘, 실리콘 |
만들기 |
2 |
4월 |
강아지 똥 |
재미 있었던 장면 그리기 |
화지, 여러 가지 채색도구 |
그리기 |
3 |
5월 |
만희네 집 (구연동화) |
디오라마 만들기 |
상자, 천, 리본줄, 도화지, 수수깡, 한지, 부직포, 신문지, 실리콘, 솜 |
만들기 |
4 |
6월 |
배고픈 애벌레 (테이블 동화) |
나비가 되는 과정 만들기 |
부직포, 하드보드지, 눈알 PT병, 쥬스병, 코팅지, 도화지, 실리콘, 빵끈, 실, 수수깡, 흰색 스치로공, 핑킹가위 |
만들기 |
5 |
7월 |
병원에 입원한 내 동 생 (구연동화) |
병원 기구 만들기 |
플라스틱 용기, 상자, 모루, 병뚜껑, 지점토, 도화지, 호일, 아이스크림 막대, 고무줄, 풀, 가위, 색종이, 색지, 채색도구 |
만들기 |
6 |
8월 |
모 자 장수아저씨 |
모자 만들기 |
1회용 용기, 하드보드지, 구슬, 스팡클, 리본, 단추, 가죽조각, 옷감조각, 퐁퐁이, 모루, 요구르트병 |
만들기 |
7 |
9월 |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구연동화) |
기차 만들기 |
우유곽, 빈 상자, 끈, 테이프, 단추, 병뚜껑, 스팡클, 잡지, 여러 가지 채색도구 |
만들기 |
8 |
10월 |
작은 암탉 이야기 |
모자이크 |
여러 가지 곡식, 본드, 검은 도화지 |
꾸미기 |
9 |
11월 |
까막나라에서 온 삽사리 |
입체 동화 만들기 |
하드보드지, 모시, 도배풀, 아크릴 물감, 낚시줄, 찍찍이, 화지, 코팅지 |
만들기 |
10 |
12월 |
성냥팔이 소녀 |
겨울 조끼 만들기 |
부직포, 단추, 주머니, 털실, 솜, 펀치, 리본테이프, 가위, 본드 |
만들기 <꾸미기> |
11 |
1월 |
잃어버린 장갑 (손가락 동화) |
손가락 인형 만들기 |
하얀 면 장갑, 색연필, 싸인펜, 매직, 코팅지, 도화지, 찍찍이, 부직포, 색종이 |
만들기 |
12 |
2월 |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
꼴라쥬 |
한지, 색종이, 색지, 가위, 풀, 화지 |
꾸미기 |
1.게와 원숭이(손인형)
1. 주제: 손인형 만들기 2. 제목: 게와 원숭이 (손인형) 3. 장르: 우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친구간에 사이좋게 지내야 함을 안다. 게와 원숭이의 생김새를 안다. 6. 준비물: 목장갑, 빨강. 갈색 부직포, 솜, 눈 모형 단추, 실, 바늘, 실리콘 7. 동기유발: 게를 만든다면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다른 인형을 보여주 면서 할 수 있는 극을 보여주어 다양하게 이끌어본다. 8. 만드는 방법 ① 면장갑에 솜을 넣어 두툼하게 한다. ② 두툼해진 면장갑 손목부위를 서로 연결시키고 엄지 손가락 부분을 실로 묶는다. ③ 엄지손가락에 눈을 붙이고 손가락과 배부위에 빨강색 부직포를 붙인다. ④ 뒷면에 손잡이를 달아손가락을 끼울 수 있도록 한다. ⑤ 원숭이는 갈색 부직포에 모양을 내서 오리고 실로 꿰맨다음 엉덩이는 빨강색으로 둥글게 오려서 꿰매준다. 9. 활동방법 ① 게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미련하고 우직한 남성 목소리로 구연을 한다. ② 원숭이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얄밉고 이기적인 여성 목소리로 구연을 한다. 10. 평가: 원숭이와 게는 맛있는 떡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이야기 한다. 11. 주의사항 - 손인형이 2개인 관계로 유아들이 서로 하겠다고 할 수있다. 유아들에게 규칙을 어떻게 정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들어서 할 수 있다. 12. 추후활동- 입체책 만들기를 한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그림 5> |
2.강아지 똥
1. 주제: 재미있었던 장면 그리기 2. 제목: 강아지 똥 3. 장르: 창작 동화 4. 대상: 만 4세 5. 목적: 동화를 듣고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과 등장인물을 그릴 수 있다. 6. 준비물: 화지, 크레파스, 색매직, 파스텔, 싸인펜, 색연필, 코팅지, 찍찍이 7. 동기유발: 동화책을 읽고서 재미있는 장면과 등장인물의 특색이 있는 부 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8. 활동방법 ① 교사는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준다. ② 이야기를 들려준 후 유아들의 느낌을 묻는다. "이야기를 듣고 나니 어떤 생각이 드니?" "무엇이 제일 재미 있었니?" ③ 그림을 다시 한번 보여 준 후 무엇이제일 생각나는지 물어본다. "그림만 보여줄게. 다시 한 번 이야기를 생각해 보자." "어떤 장면이 제일 재미있었니?" "제일 생각나는 장면을 그려볼까?" ④ 각자 다른 생각을 격려하고 그려보도록 한다. ⑤ 화지에 여러 가지 채색도구를 이용하여 좋아하는 등장인물과 장면을 그린다음 코팅지로 감싼다. (그림 1) 9. 평가 친구들이 그린 그림을 보고 무엇이 좋은가 이야기를 나눈다. 10. 추후활동 앞치마를 이용해서 유아가 교사가 되어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즉석에서 만들어 구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 1> |
3.만희네 집(구연 동화)
1. 주제: 디오라마 만들기 2, 제목: 만희네 집 3. 장르: 창작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만희네 집을 읽고 자신의 방을 꾸민다. 6. 준비물: 신발상자, 예쁜천, 리본줄, 도화지, 수수깡, 한지, 부직포, 신문지, 실리콘, 풀, 가위, 솜 7. 동기유발: 나의 방에 무엇이 있었으면 좋을까? 이야기를 하여 본다 8.동화를 통한 조형활동의 과정 ① 준비단계- 주제와 관련하여 이야기가 재미있었는지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 (동화 재미있었니?, 이야기 속에는 누가 누가 나왔을까?, 만희는 어떻게 생겼을까? 만희의 방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생각이 나니?) ② 발상단계-이야기를 이해하고 있는지 줄거리를 차례대로 정리한다. (만희는 어디에 살까? 안방에 있는 물건은?..... .) ③ 구상단계- 이야기 중 가장 재미있었던 내용이나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을 발표하도록 한다. (가장 재미있었던 내용은 무엇인지 발표해 보겠니) ④ 표현단계- 내용 중 만들고 싶은 부분을 유아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내방에 무엇이 있으면 좋겠나 상상을 해서 만들어 보겠니?) ⑤ 감상단계- 작품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존중하고 유아의 생각을 이해하여 조형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격려한다. ( 야! 잘 만들었구나! 이것이 같고 싶었구나?) ⑥ 전시단계- 작품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존중하고 유아의 생각을 이해하여 조형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격려한다. 9. 만드는 방법 ① 상자를 테이프로 뜬 부분을 붙이고 신문지를 3-5겹 붙인다. ② 흰색 한지로 2-3겹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붙인다. ③ 방에 놓을 수 있는 책상, 의자, 침대, 책장을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 붙이 고, 바닥도 부직포로 깔아준다. ④ 창문에 천으로 커텐을 달고 시계, 스텐드, 컴퓨터 등 만들어 놓는다. 10. 주의사항-유아들이 자기방에 여러 가지로 꾸밀수 있도록 격려하고 형태 가 나오지 않을때는 교사가 도움을 준다. 11. 추후활동-유아들이 만든 것을 가지고 아파트를 만들어 전시한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4.배고픈 애벌레(테이블 동화)
1. 주제 : 나비가 되는 과정 만들기 2. 제목: 배고픈 애벌레(테이블 동화) 3. 장르: 과학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표: 나비가 되는 과정을 만들어본다. 6. 준비물: 부직포, 하드보드지, 눈알, PT병, 작은 쥬스병, 코팅지, 도화지, 채 색도구, 실리콘, 빵끈, 실, 수수깡, 흰색 스티로티공, 핑킹가위 7. 동기유발: 동화를 재미있게 듣고 동화에 나오는 인물과 동물, 사물을 그림 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8. 만드는 방법 ① 작은 쥬스병을 연두색 부직포로 말고 입은 빨강색 부직포로 붙인다. 그 다음 입, 눈, 꼬리 부분을 애벌레처럼 꾸며준다. ② 투명 PT병 윗부분을 자르고 갈색과 살색 부직포를 작게 오려서 핑킹가 위로 끝을 잘라서 모양을 낸 다음 고치처럼 붙여준다. ③ 해, 달, 나비를 부직포로 만들고, 애벌레가 먹은 과일과 과자를 도화지에 그린다음 채색한 후 코팅한다. ④ 융판을 만들고 나무와 잎을 만들어 고정시킨다. 9. 활동방법 ① 유아들이 알고 있는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배경그림을 세워 놓고 동화 전개에 따라 테이블 동화자료를 움직인다. ③ 밤과 배경 그림 위에 달과 해를 알맞게 붙여 줌으로써 나타내도록 한다. ④ 애벌레가 음식을 먹는 장면에서는 준비된 음식을 쥬스병 안으로 넣는다. ⑤ 고치병을 옆으로 눕히고 그 안에 애벌레를 집어 넣는다. ⑥ 나비를 배경그림에 붙인다. 10. 평가-애벌레가 나비가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나비는 왜 배탈이 났는지 이야기 한다. 11. 주의사항 PT병을 칼로 자르면 위험하니까 교사가 도움을 준다. 12. 사후활동 ㆍ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과정을 비디오 또는 사진자료로 보여준다. ㆍ유아들이 자유놀이 시간에 융판자료를 이용해서 이야기를 언어로 표상해 볼 수 있도록 자료를 비치해 둔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5.병원에 입원한 내동생(구연 동화)
1. 주제: 병원기구 만들기 2. 제목: 병원에 입원한 내 동생 3. 장르: 생활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구를 만들 수 있다. 6. 준비물: 플라스틱 용기(마스크), 플라스틱 약병(주사기), 상자(침대) 모루와 병뚜껑(주사기), 지점토(약), 도화지(의사,간호사모자) 호일조금,아이스크림 막대(압설저) 고무줄, 풀, 가위, 색종이, 색지, 채색도구 7. 동기유발: 병원에 가본 기억을 살려 가장 인상깊었던 느낌과 본 것 을 이야기해 본다. 8. 만드는 방법 ① 압설저에 호일로 감싸고 테이프로 붙인다. 반사경은 밑그림을 그려오린다음 호일로 감싼다. (간호사 모자도 같은 방법으로) ② 청진기는 모루로 모양을 잡아주고 끝에는 병뚜껑을 붙여준다. ③ 주사기는 약병에 철사를 집어넣어 길쭉하게 만들고 끝은 테이프로 감싸준다. ④ 상자로 침대를 만드는데 겉면에는 색지로 붙이고 비개와 이불은 색지로 만든다. 9. 활동방법 ①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준다. ② 동화를 듣고 병원놀이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나 이야기하고 각자 배역을 정한다. ③ 서로 배역을 바꿔가면서 진행을 해본다. 10. 평가 - 친구가 만든 병원놀이중에서 아이디어가 돋보인 것을 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 친구의 설명을 듣고 자기 의견을 말하게 한다. 11. 주의사항 주사기는 끝이 뾰죡해 테이프로 감아준다. 12. 추후활동-병원 그리기를 한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6.모자 장수아저씨
1. 주제: 모자 만들기 2. 제목: 모자 장수 아저씨 3. 장르: 창작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다양한 모자를 만들 수 있다. 6. 준비물: 1회용 용기, 하드보드지, 구슬, 스팡클, 리본, 단추, 가죽조각, 옷감조각, 퐁퐁이, 모루, 요구르트병 7. 동기유발: 가족끼리 산, 들, 바다에 갔을 때 가지고 간 모자에 대해 모양, 색, 크기, 용도를 말하여 보고 갖고 싶은 모자를 이야 기 하여 본다. 8. 활동방법 ① 등장 인물과 장면을 만들어 코팅한다음 앞치마 동화를 들려준다. ② 동화를 듣고 어떤 모자를 만들까? 이야기 하여 구상을 하게 한다. ③ 주변에서 모자로 꾸밀 수 있는 1회용 용기 등의 폐품을 이용해 모 자 꾸미기를 한다. ④ 용기 크기에 따라 하드보드지로 챙의 크기를 정하고 오린 후 컵에 고정 시킨다. 그리고 한지로 두겹정도 붙인다. ⑤ 구슬, 스팡클, 리본, 단추, 가죽조각, 옷감조각, 퐁퐁이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꾸민다. ⑥ 모루를 구부려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요구르크 병에 붙여 여러 가지 모양을 찍는다. 9. 마무리 및 평가 가장 재미있는 것은 어떤 모양인지 서로 이야기 한다. 10. 지도시 주의 사항 -1회용 컵에 모루 도장을 찍히지 않으니까 색종이를 꾸미고 찍는다. -아들마다 좋아하는 모양이 다르니까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도록 격려한다. 11. 추후활동 모자 만든 것을 가지고 모자 패션쇼를 해본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7.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구연동화)
1. 주제: 기차 만들기 2. 제목: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3. 장르: 외국 창작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동화를 듣고 폐품을 이용하여 기차를 만들 수 있다. 6. 준비물: 우유곽, 빈 상자, 끈이나 테이프, 단추, 병뚜껑, 스팡클, 잡지 에서 사람이나 동물그림. 여러 가지 채색도구 7. 동기유발 유아들에게 택시, 기차, 지하철, 유치원 버스 등 여러 가지 탈 것에 대한 경험한 것을 이야기 하고 모양에 대해 비교하여 본다. 8. 활동방법 ①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준다. ② 동화를 듣고 어떤 기차를 갖고 싶은지 생각을 한다. ③ 우유곽 등 빈 상자를 모아 기차를 꾸밀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본 다.(상자가 얇으면 신문지로 두겹붙인다) ④ 상자 윗 부분을 오려낸 후 3-4개의 상자를 기차처럼 끈 또는 테이 프로 연결한다. ⑤ 상자를 채색하거나 색종이로 붙인다. ⑥ 단추, 병 뚜껑, 스팡클 등을 이용해 바퀴를 꾸미고 화보 또는 잡지에서 사람, 동물 그림을 오려 기차에 붙인다.(유아의 사진을 붙여도 된다) ⑦ 완성 후 기차의 이름을 재미있게 지어본다. 9. 마무리 및 평가 창의적으로 만든 유아것을 선택해서 왜 재미있는지 이야기를 한다. 10. 주의사항 : 바퀴를 실리콘으로 붙일 때 뜨거우니까 만지지 않게 한다. 11. 추후활동 날씨의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하기 -비 오는 날: 물감을 모양종이 위에 떨어뜨린 후 빨대로 분다. 셀로판지, 빨대, 수수깡, 시트지 등으로 우산을 만든다. -눈 오는 날: 겨울 풍경을 그림으로 그린 후 솜을 둥글게 뭉쳐 본드 로 붙여 눈 오는 모습을 표현한다. -안개 낀 날: 종이 위에 칫솔로 물감을 묻혀 철망 위에 또는 체에 놓고 문질러서 안개 낀 모습을 표현해 본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8.작은 암탉 이야기
1. 주제: 모자이크 하기 2. 제목: 작은 암탉 이야기 3. 장르: 영국 민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ㆍ 밀알을 심고 가꾸는 추수하기까지의 과정을 안다. ㆍ 여러 가지 곡식을 가지고 다양하게 꾸민다. 6. 준비물: 쌀, 현미, 팥, 콩, 좁쌀, 보리쌀, 본드, 검정색 도화지나 마분지 7. 동기유발: 여러 가지 곡식을 가지고 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이 있을까 이야기 하여 본다. 8. 활동방법 ① 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준다. ② 쌀, 보리 조, 수수, 콩 등의 곡식을 살펴보면서 색, 크기 등을 비교하 여 본다. ③ 종이에 꽃, 집, 동물 등의 표현하고자 하는 그림을 그린다. ( 곡식을 붙이는 종이는 검은 도화지, 마분지 등의 두꺼운 종이가 안정감이 있다.) ④ 쌀, 보리, 조 등의 곡식을 그림 그린 부분에 본드를 이용해 붙인다. ( 그림 1) ⑤ 세부적인 부분을 그림을 그리거나 여러 가지 꼴라쥬 재료를 이용해 완성한다. 9. 마무리 및 평가 전시해 놓고 색깔과 모양 등을 이야기하여 본다. 10. 주의사항 곡식 붙인 것을 자주 만지면 떨어지니까 만지지 않도록 한다. 11. 추후활동 흰 장갑, 흰 도화지, 종이컵을 이용해서 암탉을 만들 수 있다.
|
<그림 1> |
9.까막나라에서 온 삽사리
1. 주제: 입체동화 만들기 2. 제목: 까막나라에서 온 삽사리 3. 장르: 창작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평면동화를 화지에 그린다음 등장인물을 입체적으로 만든다. 6. 준비물: 하드보드지 4절, 모시, 도배풀, 가위, 아크릴 물감, 낚시줄, 찍찍이, 스케치북, 코팅지 7. 동기유발: 해와 달에 대해서 아는 것을 이야기하여 본다. 8. 만드는 방법 ① 동화를 들려주고 입체적으로 꾸밀 수 있는 등장인물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하여 본다. ② 유아들에게 입체적으로 꾸밀 수 있는 등장인물을 그려 색칠한다. ① 하드보드지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한다. (그림 1) ② 입체적 표현을 하기 위해 등장인물을 따로 만들어 배경판에 칼집 을 넣은다음 가는 틈사이로 실을 통과시켜 움직이게 한다.(그림 2) ③ 등장인물을 할핀으로 움직이는 방법, 종이를 접어서 장면을 바꾸 방법도 있다.(그림 3) ④ 하드보드지에 다른 종이를 덧발라 종이속에 나오는 장면도 만든다. (그림 4) ⑤ 유아들에게 입체적으로 꾸민 동화를 다시 들려준다. 9. 평가-가장 인상적인 것이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하여 본다. 10. 주의사항 칼집을 넣을 때 위험하니까 교사가 도와주고 낚시줄을 이용할 때 잘 풀어지니까 실리콘을 조금 묻혀 사용한다. 11. 추후활동-대사없이 그림만 보고 유아가 이야기하여 본다.
|
<그림 1> |
▼
<그림 2> |
▼
<그림 3> |
▼
<그림 4> |
10.성냥팔이 소녀
1. 주제: 겨울 조끼 만들기 2. 제목: 성냥팔이 소녀 3. 장르: 명작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겨울철에 맞는 옷을 만들 수 있다. 6. 준비물: 부직포, 단추, 주머니, 털실이나 솜, 펀치, 리본테이프, 가위, 본드 7. 동기유발 겨울철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옷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8. 만드는 방법 ① 조끼 그림의 모양을 8절 크기의 부직포에 대고 오린다. ② 옷 모양의 마분지에 단추, 주머니 등을 색지로 오려 붙이고 털실이나 솜을 이용해 따뜻해 보이도록 겨울옷을 꾸며본다.양옆의 겹치는 부분은 펀치로 구멍을 뚫어 털실 또는 리본 테이프로 바느질을 하여 고정시킨다. (그림 1) 9. 활동방법 ① 동화를 테이프를 이용하여 들려준다. ② 동화를 듣고 자기가 좋아하는 조끼는 어떤 모양으로 할 것인지 생각 한다. ③ 미술영역에 준비해 둔재료를 가지고 직접 몸 사이즈에 맞게 재단을 한다. ③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도록 한다. ④ 완성된 옷을 가지고 역할놀이, 극놀이 영역에서 실제로 입을 수 있다. 10. 평가 자신이 만든 옷을 가지고 어떻게 꾸몄나 이야기 한다. 11. 추후활동 작은 책을 꾸미는데 옷 모양을 종이로 만들어 3-4장 묶는다. 헌잡지 나 카탈로그에서 겨울 옷 그림을 오려서 붙인다. 그리고 이름을 쓴다.
|
<그림 1> |
11.잃어버린 장갑
1. 주제: 손가락 인형 만들기 2. 제목: 잃어버린 장갑 3. 장르: 러시아 전래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겨울을 느낄 수 있다. 다섯가지의 수 개념을 이해한다. 6. 준비물: 하얀 면 장감, 색연필, 싸인펜, 매직, 코팅지, 도화지,찍찍이, 부 직포, 색종이 7. 만드는 방법 ① 도화지 위에 여러 동물들의 그림을 그린다. ② 그린 그림을 색연필로 색칠한다. ③ 오려낸 다음 코팅지에 씌우고 코팅한다. ④ 코팅된 동물들 뒤쪽에 찍찍이를 붙인다. ⑤ 하얀 면장갑에도 찍찍이를 붙인다. 8. 동기유발 동물들 그림을 가지고 재미있게 극을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여 본다. 9. 활동방법 ① 손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물건이 필요한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ㆍ장갑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고무장갑, 야구 글러브, 벙어리 장갑, 털장갑 등) ㆍ겨울에는 어떤 장갑을 끼는가? (실물을 보여준다.) ② 손에 하얀 장갑을 낀 아음 각 동물들의 성격을 살려 이야기를 하면서 동물 한 가지씩을 장갑 위에 붙여 나간다. (쥐:뾰족하고 날카로운 소리, 개구리:씩씩한 소년, 토끼: 부드러운 소녀, 여우: 교만한 느낌의 여성, 곰: 굵고 둔한 남성) 10. 평가: 장갑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과 친구과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어떻 해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하여 본다 11. 유아들이 장갑을 끼고 사용할 경우 손가락 부근에 손을 넣어준다. 12. 추후활동: 동화 듣고 재미있는 장면 그리기, 눈 내리는 모습 표현하기, 겨울 옷 꾸미기, 유아들이 참여하는 인형극으로 진행할 수 있다.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
12.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1. 주제: 꼴라쥬 2. 제목: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3. 장르: 환상 동화 4. 대상: 만 3-5세 5. 목적: 동화를 듣고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을 그리고 꼴라쥬를 한다. 6. 준비물: 한지, 색종이, 색지, 가위, 풀, 화지 7. 동기유발 동화책에 꼴라쥬로 만든 것을 보여주며 어떤 생각과 느낌이 나는지 이야 기 한다. ( 예를 들면 동화 "눈오는 날") 8. 활동방법 ① 동화를 구연으로 들려준다. ② 동화를 듣고 화지를 유아가 좋아하는 형태로 오린다. ③ 동화내용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이 무엇인가 이야기 한다. "이야기를 듣고 나니 어떤 생각이 드니?" "무엇이 제일 재미있었니?" ④ 유아들에게 그림을 다시 한 번 보여준 후 무엇이 제일 생각나는지 물어본다. "그림만 보여줄게. 다시 한번 이야기를 생각해 보자." "어떤 장면이 제일 재미 있었니?" "제일 생각나는 장면을 그려볼까?" ⑤ 각자 창의적인 표현이 되도록 격려한다. ⑥ 그림을 그린다음 색종이, 한지, 색지 등을 이용해서 손으로 오리거나, 가위로 오려서 붙여본다. (그림 1) 9. 평가 친구들이 그린 만두를 보고 어떤 점이 좋은지 이야기한다. 10. 추후활동 찰흙으로 만두 만들기를 한다.
|
<그림 1> |
Ⅲ. 아동 실제 사례
1. 동화책의 종류 : 환상동화
2. 아동의 연령, 성별, 교육환경
창릉미술학원, 7세(남3/여3)
3. 제목 : 야! 우리기차에서 내려.
4. 주제 : 기차 만들기
5. 목표 : 동화를 듣고 재미있는 기차를 만들 수 있다.
6. 표현재료 : 여러 가지 모양의 상자곽, 풀, 가위, 색지, 색종이, 골판지, 병뚜껑
7. 활동과정
-동화를 재미있게 구연한다.
-동화를 듣고 제일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동화를 듣고 만들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만들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여러 가지 상상을 하여본다.
-교사가 준비한 재료를 보여주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유아와 이야기 한다.
-오늘 주제 '기차'를 만든다면 기차만들기에 필요한 것을 이야기하여 보고 만들기 순서를 이야기 한다.
-유아들이 기차를 만들 때 필요한 상자곽을 여러개 준비해서 유아가 크기와 모양을 선택하도록 한다.
-상자 겉면과 안면을 어떻게 꾸밀 것인지 생각하면서 하도록 한다.
-기차의 창문을 밖으로 낼것인지 아니면 네모로 자른다.
-사람과 가차안을 만들어서 붙인다.
-바퀴는 병뚜껑이나 셀로판지, 필름통을 잘라서 붙인다.
-유아들이 만든 기차를 연결시킨다.
8. 평가
친구들이 만든 것을 보고 어떤면이 잘됬는지 평가를 해보고 전시하여 하여준다.
9. 주의사항
창문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야 하는데 위험하니까 교사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