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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킴스심리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김상대
만다라 미술치료
가. 만다라 미술치료는 미술수업시간에 2학년 360명과 함께 하면서 그 마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 학생의 장점과 단점 건강상태 의지 욕구들을 들어내 주면서 많은 학생들이 신기해했고, 자신에 대해서 분명해 하며 갈 방향을 잡는 것 같았다.
나. 정의 : 중심과 본질을 얻는 것. 마음속에 참됨을 갖추고 있거나 본질을 원만히 하는 것. 종교 - 불교회화, 천주교 성당
다. 기본형태 : 태양, 보름달, 꽃, 나무의 나이테, 새집, 팽이, 바퀴, 소용돌이, 사람동물의 눈, 교회의 색 유리창, 동심원 등
라. 기대 효과 자신에게 침잠하고 고요해질 수 있다.
정신을 집중함과 동시에 이완을 할 수 있다.
분열된 것이 하나로 모아진다.
불안이 사라진다.
긴장이 완화된다.
모범적 생활을 찾는다.
경험한 것을 잘 통합한다.
일체감을 경험한다.
원만한 성격을 키운다.
자신의 중심에서 나온 힘을 얻는다.
인간적인 따스함을 경험한다.
소란하고 산만한 외부 세계를 떠날 수 있다.
자기 자신과 단체생활에 대해 집중할 수 있다.
여유와 민감성을 갖는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자세를 갖게 된다.
신중해진다.
한계를 받아들이고 필요한 것을 수용하는 것을 배운다.
마. 색의 상징
1) 빨강
긍정적 측면 : 사랑, 감각, 열정, 자기신뢰, 힘, 권위, 지구력, 자립심, 삶의 기쁨, 생의 욕구, 획득, 생명력, 강한 의지, 용기, 즉흥성, 정직, 감사, 용서, 인간적, 외향적
부정적 측면 : 본능, 분노, 미움, 자기연민, 자기만족, 급한 성격, 무례한, 지배적, 오만한, 격렬한, 잔인한 만다라에 빨강이 너무 많으면 심리적정신적 상태에 의심을 해 보아야 하며, 반면 빨강이 너무 적으면 심한 수동성과 자기주장을 위한 의지력 결핍으로 볼 수 있다.
2) 파랑
긍정적 측면 : 고요, 평화, 이완, 안전, 충실, 성실, 섬세한 감각, 원만함, 온유함, 세련된, 침착한, 순진한, 소박한, 다정한, 감격시키는, 창의력이 풍부한
부정적 측면 : 권태, 무력, 공허함, 야망을 품고 있는, 불성실한, 의심이 많은, 거드름을 피우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냉담한 만다라에서 파랑은 어머니라는 주제와 연관된다. 밝은 파랑은 사랑과 보살핌이 긍정적으로 반영된다. 어두운 톤의 파랑은 지배적이고 주도적인 어머니상을 의미한다. 만다라에 파랑을 많이 적용하는 것은 마음의 어두운 면, 상실, 슬픔, 혼란 등을 보이고자 하는 것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색으로 상처를 딛고 이겨내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지혜와 자기 발전이 있는 성숙의 과정을 나타낼 수 있다.
3)남색
긍정적 측면 : 신뢰, 현실적 이상주의, 꿈이 있는, 직관력이 있는, 제 삼(3)의 눈-심안(心眼)을 가진, 두려움이 없는,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환경에 매우 적극적인
부정적 측면 : 겁을 내는, 편협한, 아량이 없는, 비판적, 어두운 면만을 보는 , 우울한 남색이 많은 만다라는 어머니와의 부정적 관계에 관련하여,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는 불안과 갈등을 나타낸다. 내면의 어두움, 무의식, 수면과 죽음에 대한 은유적 색채를 나타낸다.
4)노랑
긍정적 측면 : 빛, 태양, 기쁨, 자유, 발전, 지성, 지혜, 사교성, 환상, 자유에 대한 욕구, 정신적, 역동성, 높은 정신력, 직관, 조화로운 중심, 명쾌한 사고(思考), 넓은 시야, 훌륭한 유머감각, 명랑함, 깨달음, 낙관적, 확신에 찬, 자신이 있는, 행복한
부정적 측면 : 질투, 자기 과대평가, 협소함에 대한 불안, 피상적, 염세적, 회의적, 아첨을 잘하는, 교활한, 소심한, 비겁한 만다라에 그려진 노랑은 아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사람이 그려진 만다라에 있는 노란 색 : 자신의 삶을 새롭게 만들며, 자신의 힘으로 자기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의지, 새로운 방향설정, 새로운 것으로의 탐색, 발전에 대한 욕구 노랑이 만다라에 항상 우세하게 나타나는 경우 : 갈등을 극복하는 시기, 내면화된 아버지의 영향에서부터 자유 로와 짐(여성의 경우에는 이 단계에 만족감과 의기소침한 상태를 넘나드는 정서적 동요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강렬한 노란색에 음양의 대비가 강한 만다라인 경우에는 의식과 무의식의 싸움을 나타낼 수도 있다. 건강한 자존감,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개인적 발전이 보이는 균형잡힌 인성을 나타낸다.
5)녹색
긍정적 측면 : 균형, 성장, 희망, 저항력, 생명, 자연, 의지, 치유, 완쾌, 새로운 시작, 일체성, 건강, 건전함, 목적달성, 강인성, 지구력, 명성, 조화로운, 어린이와 동물을 사랑하는, 이해심이 있는, 자제력, 적응력이 있는, 동정심이 있는, 관대한, 겸손한
부정적 측면 : 거짓, 욕심, 권력, 판별력 부족, 돈 문제에 부정직한, 소유욕, 질투심이 많은, 분별력이 없는, 무모한, 인색한, 잔인한, 무자비한 만다라에서 녹색은 다양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 녹색은 보호해 주고 보살펴 주는 강한 능력,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나 그에 대한 동경, 내면에 있는 치유의 힘과 창의적 힘을 드러낸다. 만다라에서 녹색은 무엇보다 정서적 영역이 주제가 되거나 감정과 정서를 받아들이고 즐기는 길을 찾고자 하는 동경을 나타낸다. 녹색(파랑과 노랑이 고르게 섞인 녹색) : 긍정적이고 조화로운 자기발전 전나무색 : 안정된 자신감과 자존감의 표현 검은 전나무색 : 죽음, 위험, 부패의 위협을 경고 황록색 : 독, 고름을 의미하여 전이적 의미로서 자제력이 없는 열정과 욕심
6) 주황
긍정적 측면 : 에너지, 낙천주의, 생의 욕구, 생명력, 활동성, 용기, 강함, 개방성, 젊음의 활력, 건강, 자기신뢰, 친절, 순수한, 진심, 기쁨, 열정, 자기 확신, 독립적, 건설적, 사교적, 섬세함, 싱싱함, 음식을 좋아하는, 넘치는 에너지, 스포티한
부정적 측면 : 권세욕, 자기 과시, 경망함,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성향, 병적 거식증(혹은 폭식증), 알코올 오용, 거만한 만다라에 나타나는 주황색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자의식과 자기회의를 동시에 표현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방심과 부주의한 성향이나 에너지가 넘치는 목적지향성과 공명심을 나타낼 수 있다.
7) 분홍
긍정적 측면 : 즐길 수 있는 능력, 낭만, 우아, 애정, 자제력, 헌신, 자기망각, 부드러움, 겸양, 소녀나 젊은 여성, 여성성
부정적 측면 : 보호욕구, 억제, 경쟁심 상실, 센티멘탈한, 허약한 만다라에 분홍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섬세한 감정과 강한 보호욕구를 나타낸다. 적대적인 주변 환경의 공격에 대한 불안충동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만다라의 분홍색은 병을 감추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신경증세를 의미할 수 있다.
8) 보라
긍정적 측면 : 신비주의, 신비한 힘, 영성, 초자아, 변화, 영감, 정서존중, 대립의 극복, 개별성, 강한 정서, 창의성, 상상력, 정신력, 영적 지도자, 자기희생, 순수한 이상주의자, 친절한, 공평한, 인도주의의
부정적 측면 : 우울증, 고통, 단식, 포기, 전향, 노이로제 경향, 내적 긴장, 오만한, 거드름을 피우는, 속물적인, 불성실한, 광신적, 해로운 마술에 관심이 있는 만다라의 보라색은 강한 정서와 상승하는 창의력과 생산적인 환타지를 나타낼 수 있다. 만다라에 보라색이 우세하면 내적으로 긴장하고 있으며, 특히 성(性)역할과 사회적 위치에서 갖게 되는 긴장과 관계가 깊다.
9) 터키색
긍정적 측면 : 사교성, 우정, 의사소통능력, 독창력, 우아, 매력, 자아의식, 유머감각, 자기치유의 역할
부정적 측면 : 자기중심, 고집,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만다라에 나타나는 터키색은 남모르는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을 때 부닥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터키색은 상처와 아픔에 대한 의식화를 두려워하는 위기의 과정에서 자기치유의 역할을 한다.
10) 흰색
긍정적 측면 : 순결, 완전성, 덕, 구원, 고결함, 명료함, 천진, 공평성, 신뢰성, 사업수완, 정직성, 진실함, 여성성, 영적 풍요로움, 지혜
부정적 측면 : 완전주의, 추상적 경향, 차가움, 심리적 압박감, 감추어진 감정과 정열, 화 흰색은 자주 은색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만다라에 흰색이 우세하면 한편으로는 심오한 영적 풍요를 나타내며, 다른 한편으로는 강한 심리적 압박을 증명한다. 다시 말해서 흰색은 내적인 명료성, 영성과 민감성으로의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으며, 동시에 마음 깊숙이 감추고 있는 감정과 열정을 나타낸다.
11) 검정
긍정적 측면 : 정복 불능, 개혁, 복구, 가치, 희귀
부정적 측면 : 권태, 강요, 압박, 희망상실, 고독, 죽음, 파괴, 정체 상태, 죄, 슬픔, 상실, 공포, 위협, 희미함, 우울증 만다라에서 검은색은 죽음과 상실과 슬픔과 대결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우울함과 무의식을 강하 게 다루고 있거나 자신 안에 있는 부정적인 인성을 통합하고자 하는 상태를 암시할 수 있다. 검은색으로 다른 색들을 강조하거나 상대화할 수도 있다.
12) 회색
긍정적 측면 : 참회, 지혜
부정적 측면 : 우울증, 무기력, 무관심, 무감각, 억제, 미결정
13) 갈색
긍정적 측면(따뜻한 갈색 톤) : 어머니인 대지와 관련, 보호하고 영양분을 주는 역할과 과제, 고난의 시기를 극복, 검소, 퇴비
부정적 측면 : 가난, 대변, 죄인, 억압 만다라에 갈색이 우세하면 자신감 부족이나 보호와 안정에 대한 욕구로 추측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대지와의 결속, 모성, 비옥함, 다산(多産), 힘든 인생여정의 종말을 상징 할 수 있다.
바. 상담 사례
1) 그리는 사람의 개성과 심리상태 : 원의 안쪽은 내면의 심리상태를 보여주고 원의 바깥쪽은 자신의 행동상태나 생활환경을 보여준다. 한 학생은 원의 바깥 부분은 따뜻하고 밝은 색으로 칠하였으나 안쪽은 검정과 파랑계통을 칠하여 밝고 명랑하고 적극적으로 생활하는 친구가 무슨 고민이 있는 모양이구나, 했더니 엄마 아빠가 자주 싸워서 고민이란다.
2) 그리는 사람의 당시 기분상태와 정신상태 : 한 친구가 행동영역(바깥 부분)을 분홍으로 칠하여 무엇이 속상한 모양이라 했더니 친구와 싸워서 그랬단다.
3) 현재나 과거의 문제와 그와 연관된 감정 : 평생교육 일환으로 어머니들과 5월 중순부터 주1회 어머니 미술치료를 하고 있는데 어머니들 중 행동영역 대 부분이 파랗고 최종 테두리를 검정으로 칠하여서 책임 의무 부분 활동을 많이 하시고 억압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하였더니 남편이 아이가 셋이니 취미 특기 활동 외에는 사회 활동을 못하게 하여 셋째아이 출산이 후 가사만 돌보고 있었다고 한다. 살면서 참았던 억울하고 속상한 이야기로 참여한 어머니들 모두 자신의 이야기를 하느라 2시간이 짧기만 하였다.
4) 해석이나 story-telling을 하지 않아도 색칠만 하여도 정신적인 통합이 이루어지는 효과가 있다. : 작년 가을 만다라를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문양을 다양하게 복사하여 집에 갖다 놓았는데 딸내미가 두 달간 날마다 색칠하더니 징징거리던 버릇도 없어지고 심부름도 기분 좋게 하는 등 마음자리가 넓어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5) 다양한 문양을 제공하고 색칠하기를 권하면 대체적으로 계속적으로 의욕을 보인다. : 매사 끈기와 의욕이 없는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도 만다라 문양을 보더니 자진해서 끝까지 색칠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6) 만다라 상담 결과 학습의욕이 높아졌다. : 대중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는 학생으로 진하게는 칠하였는데 어둡고 칙칙한 색을 칠했다. “너는 남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는데 자신감이 없구나.” 하였더니 그렇단다. “남 앞에 나서고 인정받고 싶지?” “예.” “그런데 너를 인정하지 않지?” “예.” “인정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실력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공부를 열심히 해 성적을 올려 봐. 어떻게 생각해?” 그 학생은 중간고사가 끝나자 쫓아왔다. “선생님 저 평균 90이 넘었어요.” “축하한다.” 악수하고 흔들어 주었다.
7) 건강상담 : 색을 연하게 칠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은 소화기관이 약하여 에너지가 올라오지 않아 내면적으로는 욕구가 있으나 쉬 지치고 포기를 잘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 사람은 소화기 치료 및 운동을 권하여 주면 열심히 운동을 하는 모습을 보았다. 신규 선생님 한 분이 아침마다 30분 거리를 걸어서 출근하게 되었다. 학생들 중에도 그런 학생들의 손을 잡아 보면 얼음장같이 차가왔고 설탕 안 든 꿀, 인삼 등을 복용할 것과 운동하기를 권하여 준다.
8) 개인 마다 다 특징과 장점 단점이 있다. 이러한 자신의 무의식의 부분을 들추어 내 주고 방향을 잡아주니 학생들은 미술교사인 나를 신뢰의 눈빛으로 바라보고 엄마 같이 언니 같이 따르고 의지하고 신뢰를 해 주어 행복하고 감사한 날들을 보낼 수 있었다.
사. 시행 방법
1) 처음에는 그려진 문양을 사용하여 색칠하기를 한다. 색연필이나 싸인펜 혹은 크레파스, 마카 등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칠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람은 생김새가 제각각 다르듯이 색칠도 다 다르게 한다. 선택하는 색도 다르지만 칠하는 방법이나 강도 또는 농담, 터치 등이 개인 마다 다 다르다.
2) 학생들과 수업시간에 할 때는 색칠하기 전에 눈을 감고 단전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단전호흡 합니다. 눈 감으시고, 들이쉬고 천천히 길게, 멈추고----, 내쉬고 천천히 부드럽게 길게........... 1분에 두 번 정도 들숨과 날숨을 하게하고 이를 3번 정도 하면 교실은 조용해진다. 소란했던 교실은 조용해지고 주변의 소리가 잘 들리게 된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소음을 냈는지 느낄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수업에 쉽게 집중하게 하므로 수업시간 마다 시작하면서 하면 쉽게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서 좋다.
3) 같은 만다라 문양을 두 번째 시간에는 보고 그리기를 한다. 사고와 생활이 구조적인 학생들은 보고 그리기를 매우 쉽게 한다. 무질서 하고 무계획적인 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방법을 가르쳐 주어도 어려워한다.
Ⅲ. 만다라 창작하기
보고 그리기를 하면서 방법을 터득하였기 때문에 쉽게 그리고 쉽게 새롭고 자신만의 문양을 만들어 나간다. Ⅲ. 만다라 창작하기 특히 만다라 창작은 디자인의 원리가 그대로 들어 있어 디자인 수업 때 하면 적절하다. 원 속에 디자인의 구성원리인 변화 통일 균형 대칭 율동 점이 대비 등 재미 있는 요소들이 들어 있고 구성을 하라 하면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만다라를 색칠 해 보고, 보고 그리기를 하고, 창작을 하게 되면 그 어떤 평면구성 보다도 훌륭한 평면구성 작품이 나온다. 이 때에는 굳이 구성의 원리를 가르치지 않아도 구성의 원리를 터득하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그들이 대견스럽다.
Ⅳ. 만다라로 마음 나누기
3학년 기말고사가 끝나고 복사된 만다라 문양을 나누어 주었다. 환호성이다. 오랜만이란다. 모두 열심히 색칠을 한다. 즐겁게 이론 공부를 할 때는 힘들어하던 친구들인데, 한 친구가 주황 노랑, 연두 등 밝은 색을 화사하게 칠하였다. “요즈음 기분이 좋은가봐?” 아이는 손으로 하트를 그려 보이며 좋아라 한다. “무엇이 그렇게 좋아?” “그냥 다 좋아요.” 3학년 9반 학생 하나도 원의 바깥 부분이 다홍과 노랑이다. “몸의 상태가 상당히 좋은데? 방방 뜨고 있어.” “맞아요. 맞아요.” 손뼉을 치며 좋아라 한다. “정신상태는요?” “정신상태는 모호해.” “모호한 게 뭐예요?” “하고 싶은 것도 없고, 해야 하는 것도 없어.” “예, 맞아요.” “다만 연한 보라로 봐서 뭔가 하긴 해야 할 뿐이지.” “예. 맞아요. 그래서요?” “이렇게 몸의 컨디션이 좋을 때는 기말고사가 끝났으니 기말고사 문제를 한 번 쭉 훑어 봐. 그럼 머리에 쏙쏙 들어오지.” 그 친구 그 다음 시간 생기가 넘치고 대답을 열심히 하고 힘이 넘치는 것이 아마 좋은 효과가 있었던 모양이다. 한 친구는 연지색을 칠했다. “자신이 좀 더 성숙해져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구나?” “예, 그래요.” “그리고 작년보다 많이 조신해지고 실제 많이 성숙해졌는걸.” “정말 그래요.” “그래, 작년보다 우아해지고 많이 성숙해졌어.” 어깨를 으쓱해 하고 아주 기분이 좋아져서 생글생글 웃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