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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시광역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하여 기존의 공간구조를 재구성하는 등 광역적인 차원의 도시계획 수립
2) 광역도시권의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각종 정책방향을 체계화하고 도시별 인구 및 기능분담, 광역시설에 관한 장기계획 제시
3)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하여 개발제한구역의 조정방향을 제시 - 일반조정가능지, 집단취락지, 국책사업, 지역현안사업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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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계획의 범위 목 표 연 도 : 2020년 계 획 구 역 : 1,898.81㎢ ※ 부산광역시 950.82㎢, (경상남도: 양산시 484.54㎢, 김해시 463.45㎢) 계 획 인 구 : 5,200천인 (2000.12월말 현재인구: 4,350천인) ※ 부산광역시 4,100천인(‘00.12월말 현재 3,812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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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면 적(㎢) |
2000 |
2010 |
2020 |
부 산 권 |
1,898.81 |
4,350 |
4,775 |
5,200 |
부산광역시 |
950.82 |
3,812 |
3,956 |
4,100 |
경상남도 |
소 계 |
947.99 |
538 |
819 |
1,100 |
양산시 |
484.54 |
194 |
347 |
500 |
김해시 |
463.45 |
344 |
472 |
600 | |
자체별로 계획중인 지역사업 및 인구산업유치전략 등에 따라 도시기본계획에서 유연한 인구계획 수립을 위해 520만명을 기준으로 ±10%내 조정가능 |
나. 공간구조계획 개발축 설정 - 1개 중심도시 : 부산광역시 도심권 - 3개 부심도시 : 양산시, 김해시, 강서지역 - 9개 교외전원도시 : 정관, 기장, 대저, 장유, 진영, 상동, 원동, 상북, 웅상 ※ 기장지역 관광위락기능 위주로 개발
교통축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3개순환축과 6개방사축으로 도로망 구축 · 순환축(3개): 울산~마산 광역외곽순환축, 부산도심연계 외부순환축, 부산시내 내부순환 축 · 방사축(6개): 부산-기장-울산축, 부산-양산-서울축, 부산-김해-대구축, 부산-김해-마산 · 창원축, 부산-강서-진해축, 부산-강서-거제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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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지축 - 녹지축(6개) : 환상산악, 낙동강하천, 남북산악, 내부환상, 기장산악, 해안녹지축 · 광역권외곽의 외부환상산악녹지축과 개발제한구역인 내부환상녹지축, 해안녹지축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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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세계첨단해양도시 건설을 도시개발 목표로 설정하여 명실공히 세계 1류 수준의 비약적 도시를 지향하기 위하여 1996년 12월에 2011년을 목표연도로 하는 『제3차 부산도시기본계획』을 책정하여 환태평양· 동북아관문도시, 수도권에 대응하는 거점도시, 동남경제권의 중추도시, 국제교류거점 해양도시 건설을 목표로 도시체계를 2도심 6부도심 2지구 중심 도시구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도시발전 전략으로 도심권, 동부산권, 서부산권의 3대 권역별 개발로 친환경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도시로 만든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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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도심 6부도심 2지구중심 |
국제교류거점 해양도시 건설 |
▷ 기존도심 : 국제무역, 업무, 유통기능 ▷ 서면도심 : 행정, 금융, 상업, 문화기능 ▷ 부도심 -가덕·녹산 : 첨단산업, 연구, 물류기능 -하 단 : 휴양, 교육기능 -사 상 : 공업, 광역서비스기능 -구 포 : 유통, 광역서비스기능 -동 래 : 관광, 위락기능 -해 운 대 : 정보, 업무, 관광기능 ▷ 지구중심 : 기장 ⇒ 해안관광, 전원휴양기능구서⇒ 주거, 교육기능
☞ 도시구조의 다핵화·개방화,도시기능의 다양화 |
▷ 도심권 : 무역,금융거점지역으로 개발, -금융단지, 항만물류기능확충, 감천항「국제수산물류·무역기지」조성 ▷ 동부산권 : 정보·관광거점지역으로 개발 -센텀시티개발, 동부산관광단지조성,남해안관광벨트 조성 ▷ 서부산권 : 생산·물류거점지역으로 개발 -부산신항건설, 서부산유통단지조성,부산과학산업단지 조성
☞ 3대 권역별 해양수도 기반구축과선진교통망 확충 | |
ㆍ자료출처: 부산광역시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