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내 용 |
회원가입 |
질문1 |
법인 회원과 개인 회원이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여 개인 회원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법인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법인 쪽으로 자료를 옮겨 줄 수 있나요? |
답변 |
- 개인회원이 진행하고 있는 것을 법인 회원이 보고자 할 경우에는 협업자로 등록하신 후에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회원별로 작성 및 접수된 민원의 관리는 회원별이기 때문에 다른 회원에게 자료를 전체로 옮길 수는 없습니다. |
민원작성 |
질문2 |
AIS에서 허가를 득하였는데 세움터(e-AIS)로 착공신고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작업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
답변 |
1) 착공신고 입력 화면에서 신규작성을 클릭합니다. 2) 열려진 허가번호조회 화면에서 확장검색을 선택합니다. 3) 3가지 조건(허가번호, 대지조건, 건축주주민번호)을 모두 입력하고 자료를 조회한 후 작성하시면 됩니다. |
질문3 |
취하원도 세움터에서 신청해야 하나요? |
답변 |
- 취하뿐만이 아니라 취소, 보완연기도 세움터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치단체가 리스트에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자치단체 공무원 분에게 민원등록이 가능하도록 추가 해 달라고 해야 합니다. |
질문4 |
AIS에서 접수된 민원이 보완이 났는데, 세움터를 통해서 보완 처리를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답변 |
- AIS에서 접수된 후 허가처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세움터에 접수하고자 하는 건축사사무소에서 해당 민원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해당 자치단체 공무원 분에게 민원인 열람권한을 받으신 후에 민원 보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질문5 |
실명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는 어떤 것 때문 입니까? |
답변 |
- 이름에 두음법칙에 의해서 류, 렬, 룡의 경우 실제 등록은 유, 열, 용으로 되었을 경우 등록된 내역과 입력한 단어가 일치하지 않아서 실명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질문6 |
허가로 민원을 진행하던 중 신고로 바뀌고, 신고로 진행하던 중 허가로 바뀌게 될 경우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
답변 |
- 바뀌게 되는 민원으로 선택하신 후에 구분의 값은 ‘민원전환’으로 선택하면 바뀌기 전의 허가(신고)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신고에서 허가일 경우 건축허가 화면, 허가에서 신고일 경우에는 신고 화면에서 하시면 됩니다. |
질문7 |
관계자와 협업자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
답변 |
- 세움터에서는 과거 건축사사무소에서 모든 서류를 받아서 제출하던 것과 달리, 설비, 구조 등 협력회사에서 직접 도면을 올리고, 올린 도면에 대해 인증을 하는 절차로 되어 있습니다. - 이런 경우가 협업자이며, 협업자는 회원가입이 필수사항입니다. - 협업자 등록과정은 세움터의 마이페이지의 나의협업자관리에 등록하고, 나의민원조회에서 민원별로 협업자를 지정하는 순서입니다. - 관계자는 회원가입 없이 신청서에 인증을 하는 경우로 세움터의 우측 버튼 '관계자공인인증'을 통해 진행됩니다. - 마이페이지의 나의관계자관리는 여기서의 관계자와 협업자와는 아무 관계가 없는 기능이오니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인 인증서 |
질문8 |
법인회원가입의 경우 건축사님이 설계자부분과 설계도서에 인증을 해야 하는데 어떤 절차로 하나요? |
답변 |
- 건축사님을 법인의 협업자로 등록한 후 건축사님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 나의민원조회에서 신청내용 '보기'를 이용하여 해당 민원에 접근하신 후 직접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 특히, 피해 방지를 위해 인증은 반드시 본인이 절차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9 |
인증오류 121 은 왜 나오는 것인지요? |
답변 |
- 공인인증 받으려고 하는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대리인 정보에 법인일 경우에는 내국인/법인 선택에서 법인을 선택하고, 개인일 경우에는 내국인을 선택해야합니다. |
질문10 |
건축주의 공인인증도 받아야 하는가요? |
답변 |
- 건축주와 대행자와의 위임관계나 계약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전자적으로 제출하는 경우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
표준파일변환 |
질문11 |
공무원으로 부터 보완처리를 받았습니다. 기존 파일을 삭제 후 등록하려고 하는데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답변 |
- 보완 처리 업무 시에는 신규 때 신청한 파일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파일을 추가한다는 생각으로 파일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설계도서등록 |
질문12 |
도면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순서)으로 작업을 해야 합니까? |
답변 |
1) 설계도서등록도구에서 수정 할 파일을 먼저 삭제해 주세요 2) 도면 파일을 수정해 주세요 3) 수정된 도면 파일을 표준파일변환도구를 통해서 표준파일로 변환해주세요 4) 수정된 도면 파일을 설계도서등록도구를 통해서 업로드해주세요 |
협의도서등록 |
질문13 |
협의부서에 협의항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됩니까? |
답변 |
1) C(사이버협의) 폴더 하위에 있는 '협의부서'를 선택해주세요 2) 협의도서등록도구 하단에 있는 협의항목을 선택하여 상단으로 끌어다놓으시면 됩니다. |
동층호 정보입력 |
질문14 |
동층호 정보입력을 하려고 하는데, 사용법을 알려주세요. |
답변 |
1) TOOLBAR의 '건물현황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2) '대상파일'을 '전체'로 선택하면 대장용 도면 목록이 출력됩니다. 3) 도면 파일을 선택 후 '도면작성자', '도면축척', '도면 내용'을 입력합니다. 4) 선택된 도면 파일과 관련된 동, 층, 호 정보에 대해서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5) 모든 대장용 도면 파일에 대해서 동, 층, 호 정보를 연결합니다. 6) TOOLBAR의 '연결정보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표준파일인증 |
질문15 |
표준파일인증도구에 인증 할 파일(도면,문서) 목록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됩니까? |
답변 |
1) 세움터 회원가입시 등록한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공인인증서를 등록 후 표준파일인증도구를 다시 실행해주세요. 2) 설계도서등록도구를 통해서 파일(도면, 문서)들이 업로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설계도서등록도구를 통해서 파일들을 업로드 후 표준파일인증도구를 실행해주세요. 3) 표준파일인증도구가 최신 항목들을 불러오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연결' 메뉴를 선택 후 '목록 불러오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