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성동교회 이병석 목사의 성경지명 강해
성경지명(27):막달라와 디베랴
요한복음 6:1~2
1.막달라
➀막달라(=Μαγδαλά =탑, 망대)
○성경 병행구절로 막 8:10에서는 「달마누다」로, 마 15:39에서는 「마가단」으로 언급한다.
(막달라, 마가단, 달마누다는 같은 지역 이름 혹은 인근 부락 이름으로 본다..)
○탈무드에서는 「염색자의 탑」이 있는 곳이라고 불렀다. (염색공업의 발달)
○생선 가공이 왕성하여 요세푸스는 「생선절임」을 뜻하는 타리카이아이(Ταριχαίαι)라고도 했다.
-바벨론 탈무드에서는 이곳을 「절인 물기기탑」을 의미하는
「막달 눈야」(Migdal Nunya)로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 절인 생선은 예루살렘 뿐만 아니라 알렉산드리아(애굽), 로마까지도 수출되었다.
○유대 전쟁 때 요세푸스가 이곳에서 방비를 했으나 67년 티투스(Titus)에게 점령되었다.
➁위치
○디베랴 북쪽 5k 갈릴리 해안지역
○게넷사렛 평야 남단의 현 「엘 메지델(el-Mejdel)」로 추정
➂성경에서의 일
○막달라 마리아의 고향이어서 이 마리아를 말 할 때는 항상 「막달라 마리아」로 구분해서 부르고 있다.
(마 27:56,61,28:1,막 15:40,47,16:1,눅 8:2,24:10,요 19:25,20:1,18)
※성경상의 마리아 7명?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요 19:25)
※이 글로바가 엡마오로 내려가던 두 명의 제자 중 한 사람인 「글로바」(눅 24:18)인지???
-베다니의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행12:12)
-로마의 마리아(롬16:6)
“너희를 위하여 많이 수고한 마리아에게 문안하라”(롬16:6)
※마리아(Μαρια=높다)
○구약의 Μαρίαμ(마리암)은 히브리어 מִרְים(미루얌) 아람어 מִרְים(마루얌)의 헬라 음역
-구약의 미리암은?
/ 모세의 누이 미리암(출 15:20,민 12:1,미 6:4)
/ 예델의 아들 미리암((대상 4:17)
○막달라 마리아
- 7귀신 들려 있었던 사람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눅 8:2)(막 16:9)
-성경에서 막달라 마리아의 치유 사건 현장은 말씀하지 않는다.
/ 이 치유 사건이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언제 쯤이었는지도 알 수 없다.
-막달라 마리아의 예수님 공생애에서 시간적 순서로 제일 처음 등장하는 것은 눅 8:2절이다.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눅 8:2~3)
/ 이 말씀을 하시는 때에도 정확하게 예수님의 공생애 어느 시점인지 알 수 없다....
/ 이 외에 막달라 마리아의 등장은 모두 주님의 십자가 현장, 부활현장에서이다....
(주님의 십자가 당시 막달라 마리아가 치유를 받은 지 얼마 정도 지난 시점인지.... )
2.디베랴(현; 티베리아스)
➀막달라에서 약 5km 남쪽의 갈릴리 해변
➁역사적 디베랴
○헤롯 안디바가(세례 요한 순교 시킨) Ad 25년경 갈릴리와 베리아의 수도로 쓰기 위해
건설하고 당시 황제였던 디베료 황제(AD 14-37)의 이름을 붙였다.
○데베랴 전망대는 갈릴리 북부 지방까지 있는 군사적 요충지도 되었다.
○예수님 당시 디베랴의 주민은 대부분 이주해 온 이방인과 갈릴리 사람들이었다.
- 예수님께서는 이곳을 한 번도 방문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 「디베랴」 사람들이 배를 타고 예수님을 찾아 벳세다로 갔다...)
○Ad 70년 예루살렘 함락 후에는 유대인들이 많이 들어와서 살았고
특히 「랍비」들의 활동 중심지가 되었다.
- 팔레스틴 탈무드와 미슈나, 히브리어 성경의 서방식 읽는 방식은 「디베랴」에서 완성되었다.
➂「디베랴」라는 단어로서는 성경에서 3번만 등장한다.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요 6:1)
○ 건너편으로 가신 곳이 「벳세다」이다.
“(그러나 디베랴에서 배들이 주께서 축사하신 후 여럿이 떡 먹던 그 곳에 가까이 왔더라)”(요 6:23)
○ 이 문맥을 그대로 해석을 하면?
디베랴에서 벳세다로 가서 오병이어기적(6:1)
- 제자들을 가버나움으로 가게 하심(6:11)
- 바다가 운데서 풍랑을 만난 제자들을 잠잠하게 하시고 가버나움에 도착(19)
- 한편 디베랴에서 다시 벳세다로 배를 타고 온 사람들(와서 보니 예수님 없음)
- 이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으로 가버나움으로 갔고, 거기서 만남(24)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요 21:1)
○ 부활하신 주님이 고기 잡는 제자들을 찾아와 만나는 곳 「디베랴 호수」라고 기록
(갈릴리, 게넷사렛)이라 하지 않고..
(갈릴리는 전체적 광범위/ 긴네렛(게네사렛)은 갈릴리 북서 지역/ 디베랴는 남서 지엽적)
- 부활 후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이 갈릴리(?)로 돌아가서 고기를 잡은 장면과 여기를
찾아오셔서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을 다시 부르시는 장면은 요한복음에서만 나온다.
- 자기만 기록한 이 내용에서 사도요한은 「디베랴」라고 하고 있다...
/ 이곳이 가버나움이 아닌 진짜 「디베랴」 앞 바다일 수도 있다.(요한도 같이 있었기에)
/ 그렇다면? 예수님이 「가버나움」을 책망하셨는데 이것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
! 「가버나움」 책망은 마11:23에서 하시는데 이 이후로 「가버나움」은 등장하지 않는다.
! 누가복음에서는 10:15에서 말씀하셨는데 이 후로 「가버나움」은 등장하지 않는다..
Q.T// 예수님의 책망 이후로 예수님과 제자들은 「가버나움」을 피했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