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산도립공원은 덕산면의 시량리, 사천리, 둔리, 상가리, 광천리 등을 포함하여 1973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숭산은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한 명산으로, 백제 때의 명사찰인 수덕사로 유명하여, 수덕산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그러나 북쪽에는 가야산, 남쪽에는 일월산, 동쪽에 용봉산, 서쪽에 삼준산이 주위를 삼엄하게 둘러싸고 있는 형상이라 낮은 산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아담한 산세와 더불어 향운각, 견성암, 정혜사 등의 암자가 산 속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가까운 곳에는 덕산온천을 비롯해서 윤봉길 의사의 사당인 충의사, 천주교인들의 성지인 해미읍성, 추사 김정희의 고택 등 역사적인 배경지가 많다.
덕숭산은 근처 명승고적을 둘러보고, 가벼운 산행을 즐긴 후에 온천욕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며, 가까운 거리에 있어 시간이나 경비면에 크게 부담이 없다는 이점이 있어 많이 찾고 있는 곳이다. 덕산공원내에는 원효봉, 석문봉, 호서의 소금강이라 일컬어지는 덕숭산과 해태바위 등 폭포와 아름다운 계곡들이 있다.
또한 비구니 사찰로 이름 높은 수덕사가 자리하고 있다. 수덕사 대웅전은 부석사 무량수전, 안동 봉정사 극락전 등과 함께 현존하는 고려시대 목조 건물이다.
대웅전은 1936년부터 4년동안 절을 고치다가 대들보에서 나온 묵서 (墨書)에서 고려 충렬왕 34년 (1308년) 건립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국보 34호인 대웅전은 남아있는 고려시대 건축물 가운데 특이하게 백제적인 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앞 세칸 곁 네칸의 단층 맞배집으로 그 형태가 장중하다. 덕산도립공원은 1990. 11. 1일 부터는 취사행위가 전면 금지되었다.
덕숭산 산행코스는 두 가지다. 수덕사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와 둔리1구를 기점으로 종주하는 코스가 있다. 수덕사에서 오르는 코스는 산행시간이 짧다는 이점이 있다.
수덕사 입구 주차장을 기점으로 언덕을 따라 오르면 "덕숭사 수덕사"라 쓴 일주문이 나온다. 국보 49호인 대웅전 왼쪽으로 가면 나무 울타리가 있고 그 뒤로 길이 있다. 처음부터 돌계단이 이어져 있어 아기자기한 맛을 느끼게 한다. 1천 20여개의 자연석 계단을 밟고 약 30분쯤 오르면 미륵석불이 있고, 조금 더 가면 정혜사에 도달한다. 정상에 올라서면 건너편으로 가야산이 보인다.
남쪽 아래로 수덕사 경내가 보이고, 서쪽으로는 안면도와 서해바다가 끝없이 펼쳐져 있다. 하산길은 정상에서 오른쪽으로 난 남쪽 계곡길을 내려오거나, 올라왔던 길로 다시 내려갈 수 있다.
수덕사 -(25분)- 만공탑 -(25분)- 능선 -(6분)- 정상 -(30분)- 만공탑 -(30분)- 수덕사
둔리 1구 마을을 기점으로 해서 오를 경우에는 우측 능선길과 계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으나, 계곡으로 오르는 것이 경관이 빼어나다. 390봉을 거쳐 정상에오른다. 이 코스는 정상에 올라 주변을 살펴볼 수가 있어 좋다. 다만 덕숭산 정상은 나무가 없는 민둥산이라 아쉬움이 남는다.
덕숭산 정상에서 정혜사로 가는 길은 능선 남쪽 아랫길보다, 410봉을 지나 고개에서 들어가는 것이 정상 주변을 두루 살필 수 있어 좋다. 정혜사에서 수덕사까지는 계곡 돌계단을 따라서 바로 내려갈 수도 있고, 절간 뒤쪽의 능선으로 올라서 남쪽 능선을 따라가다 큰 바위가 있는 지점에서 서쪽 계곡길로 내려가 견성암으로 갈 수도 있다. 견성암은 대규모로 증축중이며 수덕사의 천왕문도 2층으로 웅장하게 신축했다.
충불산악회에서는 사찰에 방문시 30분 여유시간을 주어 108배를 할수
있도록 무조건 시간을 안배 하겠습니다 성불 하십시요
산행시간 : 2010년 04월04일 일요일 7시00분 상당공원 옆 주차장
산행장소 : 충남 예산 덕숭산
산행시간 : 수덕사 - 정혜사 - 덕숭산정상 - 정혜사 - 수덕사(6km, 3시간)
산행후 간월도 이동 간월암 참배후 맛있는 회
식 사 : 도시락 밥 준비 (반찬은 각자 준비)
썬 크림 .모자 준비
산행회비 : 30,000원
농협 : 302-0162-5156-61
예금주 : 전철호(충불산악회)
입금및 좌석번호 꼭 신청바랍니다.
산행 신청자는 출발3일전까지 입금 부탁 합니다.
산행신청 : 카폐 및 사무실 (070-7675-1080)
총무 강병구 011-498-3211
공지사항 : 산행신청시 꼭 실명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산행신청은 꼬리글(댓글) 신청하시면 됩니다
50명 선착순 접수합니다.
산행신청자 명단
김경희/김옥수/전철호/김영란/임계남/이정희/박정숙/조상진/김용림/성명순
구자현/박지용/이범용/이권희/오병관/최기선/최정숙/임영순/김두한/강병구
박금순/장세양/강병옥/송병우/김광순/신성자/김정아/신복희/이경희/양승숙
김나현/황의철/황의미/조수웅/최금자/오정순/이영희/신기분/윤향기외1
김병구/임환구/박대범/김순기/박영희/김민정/박부규/유미향/이장옥 49명마감 되엇습니다
첫댓글 간월암좋아요 신청합니다_()_짝지 김옥수랑
저도 간월암 못가봤으니 이번에는 꼭 가봐야지^^* 2등으로 신청!!!
달마산 산행 아쉬움을 달래면서 일찍 신청 합니다.
혜일심님. 보구 싶다구 했었는데. 울 친구가...담에 보니 다행입니다.^^
또 신청은 합니다. 도반님들께 지송합니다. 집안에 일이 있어서라므니....
말띠엉아가 안계시니 등허리가 허전하고 시려서...
여긴 안 힘드나? 그렇담 나두 신청이요~
안전제일 천천히 올라갈겁니다 ^^*
스님과 견성암에서 하루 자고 아이들과 정혜사 까지 올라갔다 온적이 생각 납니다
함께 하고픈 생각이 드는군요~~~*
간월암도 지나쳐 오기만 했지 건너가 보지는 못했는데~~~
박정숙 지두 가유.
조상성이 아니고 조상진으로 고쳐주세요. 그리고 성명순은 안델고 갈 모양?
수정합니다..죄송해유
구자현, 박지용, 이범용, 이권희, 오병관, 최기선, 최정숙 신청합니다.
김두한 신청합니다
아! 우째 한번만 혼자 가시면 도였지 이번에는 바꾸어 가시나 했더니만? 무애든 성급함이 문제군요...... 내가 생각한것이 전부가 아님을 참회 합니다.
김혜인신청합니다.
박금순 신청합니다()
수덕사는 참배했어도 덕숭 간월은 처음이네요. 장세양 내쫓기더라도 신청할래요*^^*
강병옥, 송병우 신청합니다...
김혜인 예약취소합니다.(무릅 관절땜시로...)
김광순외5명 신청합니다/신성자/김정아/신복희/이경희/양승숙
저도 참석해도 될까요??? ^^;;
나나님 대환영입니다
황의철 황의미 조수웅 신청합니다..
오정순, 최금자 신청합니다.
명단에 김옥수보살님 빠지셨네~~~ 1번에 신청했는데....
신기분, 유향기외 1인 신청합니다.
이일숙씨가 휴가나오는 아들땜시 같이 못간다네요..
김병구, 임환구, 박대범 신청합니다
김순기 신청합니다
박영희 예약합니다
이번엔 다른 일로 불참합니다. 모두들 행복한 산행과 우애를 다지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양희, 박춘영 신청하셨습니다.
이장옥 신청합니다()
에궁~~~미안합니다. 서울에 갈 일이 생겨서 못가게 됐네유. 복된 산행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인원이 넘치면 저는 상당산성으로 새겠습니다.
49명 마감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님 황의미는 허리를 다쳐서 신청을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한건태(성명순부군),한창섭(김옥수부군) 신청^^ 빠지는 자리있음 끼워주세요.
근태가 아니고 건태유
히히~~~~ 마른 명태???
운영진은 서서라도 갈테니 신청하신분들 모두 나오세요^^*
왠지 잔치집 분위기!!!!!!!!!
오늘 6명 신청한다는 팀이 있었지만....죄송합니다
역시 성황리에 마감되었군요~~ 전 이번주엔 딸래집에 댕겨올려구요 동균이도 보고싶구...잘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