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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자료를 여러 대 의 컴퓨터에서 공유하는 방법
1. 한 사무실에 컴퓨터가 여러 대 있습니다.
한 사무실에 컴퓨터가 세대 있습니다.
각각의 컴퓨터의 이름은 A-PC, B-PC, C-PC입니다.
A-PC에서 입력한 고객정보가 B-PC, C-PC에서도 보여야 합니다.
B-PC에서 입력한 고객정보가 A-PC, C-PC에서도 보여야 합니다.
C-PC에서 입력한 고객정보가 A-PC, B-PC에서도 보여야 합니다.
컴퓨터가 세대 이상이더라도 구현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2. 서버/클라이언트의 용어에 대하여
세대의 컴퓨터(A-PC, B-PC, C-PC)에서 입력한 고객자료는 한 대의
컴퓨터에만 저장됩니다. 나머지 두 대의 컴퓨터에는 관리프로그램만
설치되어있고 고객자료는 없습니다.
고객자료가 저장되는 한대의 컴퓨터를 서버(Server)라고 부릅니다.
관리프로그램만 설치된 나머지 두 대의 컴퓨터를 클라이언트(Client)라고
부릅니다.
3. 관리프로그램의 용어에 대하여
관리프로그램이란 회원님께서 구입하신 프로그램의 제목입니다.
판매고객관리, 주문배달관리, 개인정보관리, 정수기휠터교환관리,
A/S(수리)통합관리, 택배퀵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4. 네트워크환경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서버/클라이언트(Server/Client)를 구현하려면
PC들이 유선이나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환경구축은 가까운 컴퓨터전문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운영체제가 Windows 98, Windows 2000, Windows NT,
Windows XP중에 하나라면 네트워크환경을 구축 하는 것은
컴퓨터전문점에서는 손쉬운 작업입니다.
5.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서버로 지정한 컴퓨터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세대의 컴퓨터에서 서버를 A-PC로 하기로 하였다면 자동으로 나머지
두 대의 컴퓨터 B-PC, C-PC는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A-PC에 제품구입시 받으신 CD를 넣고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평가판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관리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여 { 환경정보-서버지정 }
에서 관리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합니다.
관리프로그램이 C 드라이브에 SARUN 폴더에 설치되어있다면
C:\SARUN 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관리프로그램이 어디에 설치되어있는지 모른다면
[ 자동으로 가져오기 ]를 누르면 됩니다.
6.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정품등록을 합니다.
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여 { 환경정보-정품등록 }에서 등록번호, 제품키,
제품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용자수가 네트워크용으로 되어있어야만 클라이언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용자용(1 User)에서는 자료공유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품등록에 자세한 방법은 관련자료를 참조바랍니다.
7.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관리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를 공유합니다.
서버를 A-PC로 하였고 서버의 C:\SARUN 폴더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하였으므로
A-PC의 C:\SARUN 폴더를 공유로 잡으면 됩니다.
C: 폴더자체를 공유로 잡아도 되나
보안상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SARUN 폴더만을 공유로 잡으시길 권장합니다.
A-PC의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를 마우스로 더블클릭 합니다.
로컬 디스크(C:)를 마우스로 더블클릭 합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SARUN 폴더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 속성(R) ]메뉴를 선택합니다.
Windows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 등록정보 ]메뉴로
표시될 수 도 있습니다.
일반페이지에서 "읽기전용,숨김,보관"등의 옵션이 선택되어있으면
선택 취소합니다.
Windows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읽기/쓰기 모두 허용"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에 읽기전용을 한번 더 눌러 초록색이 안 보이는 상태로
만드셔야 합니다.
공유페이지에서 "네트워크에서 이 폴더공유(S)"를 선택합니다.
공유이름이 SARUN 으로 자동 지정됩니다.
가능하다면 이 이름을 변경하지 말고 사용하십시오.
"네트워크 사용자가 내 파일을 변경할 수 있음(W)"을 선택합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특성을 변경하도록 선택하였습니다.
읽기전용설정해제, 변경내용을 현재 폴더에만 적용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모든
하위 폴더 및 파일에도 적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현재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에 적용"을 선택하시고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를
공유하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Windows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방법이 다를 수 도 있으나 결론적으로
폴더를 읽기/쓰기 모두 가능하도록 공유 시키는 게 목적입니다.
8.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관리프로그램을 테스트합니다.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관리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더블클릭 하여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신규입력이 안되거나 오류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프로그램의 설치가
잘못되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관리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를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여 폴더를 공유하는 작업을 다시 시도합니다.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으로 동작하면 서버에서 해야 할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나머지 두 대의 컴퓨터(B-PC, C-PC)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고객정보를
조회하거나 신규입력 할 수 있도록 설정작업을 하면 됩니다.
9.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의 실제이름을 확인합니다.
이해가 쉽도록 A-PC, B-PC, C-PC라는 이름으로 사용하였지만 실제로 다른
이름을 사용하였다면 그 이름이 무엇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A-PC의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를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 속성(R) ]메뉴를 선택합니다.
Windows XP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 등록정보 ]메뉴로 표시될 수
도 있습니다.
- 일반페이지 옆의 컴퓨터이름 페이지에서 "전체 컴퓨터이름"을 확인합니다.
이 이름이 네트워크 환경에서 식별 가능한 실제이름입니다.
- 여기에서는 서버컴퓨터의 실제이름을 "영업부서버"라고 하겠습니다.
- 작업그룹을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든 컴퓨터를 동일하게 부여해야 합니다.
작업그룹변경은 아래의 그림에서 [ 변경 ]버튼을 눌러서 바꿔주면 됩니다.
10. 클라이언트로 지정된 컴퓨터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클라이언트 지정한 컴퓨터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세대의 컴퓨터에서 서버를 A-PC로 하기로 하였다면 자동으로 나머지
두 대의 컴퓨터 B-PC, C-PC는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A-PC에 제품구입시 받으신 CD를 넣고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평가판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반드시 서버에 설치한 관리프로그램과 버전이 동일하여야 합니다.
서버에는 제품구입시 받으신 CD로 설치하고 클라이언트에는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평가판으로 설치하였다면 버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버전을 확인하십시오.
11.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고 { 환경정보-제작자정보 }를 보면 관리프로그램
제목과 버전이 표시되어있습니다.
12.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서버의 폴더공유상태를 확인합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서버 컴퓨터의 고객자료를 가져오려면 서버컴퓨터의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 접근(Access)이 가능하여야 합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터(B-PC, C-PC)의 바탕화면에서 (내 네트워크환경)을
더블클릭 합니다.
작업 그룹 컴퓨터보기를 더블 클릭합니다.
서버컴퓨터의 실제이름인 "영업부서버"를 더블클릭 합니다.
"영업부서버" 컴퓨터이름이 네트워크상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네트워크설정에
문제가 있습니다. 컴퓨터전문점에 문의하시어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를
찾을 수 없다고 상담하시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서버에서 공유폴더로 잡은 SARUN폴더를 더블클릭 합니다.
공유폴더 SARUN이 보이지 않거나 폴더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면 서버에서
폴더공유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다시 한번 시도해보십시오.
공유폴더 안의 파일들이 보인다면 정상입니다. 폴더 안에서 파일명이 없는
빈 공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 새로 만들기(W) ]메뉴를
선택하십시오.
새로 만들기에서 [ 폴더(F) ]메뉴를 선택하여 새 폴더가 만들어지는지
확인하십시오.
노란색으로 된 "새 폴더"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서버에서 폴더공유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읽기/쓰기가 모두 허용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새 폴더가 만들어지지 않는 이유는 쓰기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새 폴더가 만들어 질 때까지 처음부터 다시 한번 시도해보십시오.
13.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관리프로그램에서 서버에 연결합니다.
클라이언트 지정된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관리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더블클릭 하여 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아직 관리프로그램에서는 서버에 연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입력된 고객자료를
확인하더라도 서버의 고객자료가 아닌 자기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고객자료만이
보여집니다. 이 상태에서는 고객자료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관리프로그램에서 고객입력 등의 모든 창을 닫고 초기화면에서
{ 환경정보-서버지정 }에서 서버컴퓨터의 공유폴더를 경로명에 입력하면 됩니다.
경로명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이름\공유폴더명"으로 형식으로 입력하며
예제와 같이 "\\영업부서버\SARUN"으로 입력하고 [ 확인:F12 ]를 누르면 됩니다.
경로명을 키보드로 타이핑하여 정확하게 입력하기가 어렵다면 [ 서버검색 ]을 눌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선택하여도 됩니다.
- [ 찾는 위치(I) ]에서 ( 내 네트워크 환경 )의 ( 전체 네트워크 )를 선택합니다.
- "Microsoft Windows 네트워크"를 더블 클릭합니다. 워크그룹 명을 더블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워크그룹은 사무실내의 네트워크 명을 지칭합니다.
- 서버컴퓨터이름 "영업부서버"가 나타나면 더블 클릭합니다.
- 서버컴퓨터의 공유폴더명 "SARUN"이 나타나면 더블 클릭합니다.
- [ 열기(O) ]버튼을 클릭하면 경로명에 "\\영업부서버\SARUN\"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관리프로그램에서 [ 확인:F12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4.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관리프로그램을 테스트합니다.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관리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더블클릭 하여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신규입력이 안된 다거나 오류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프로그램의 설치가 잘못
되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관리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를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여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관리프로그램에서 서버에 연결하는 방법을
다시 시도합시오.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으로 동작하며 신규 입력한 자료가 서버의 관리프로그램에서
조회가 된다면 클라이언트에서 해야 할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모든 클라이언트에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서버의 공유폴더에
연결하면 됩니다.
15. 클라이언트로 지정된 컴퓨터에서는 정품등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하였던 { 환경정보-정품등록 }절차는 클라이언트에서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에서 정품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서버에 연결된
모든 클라이언트들도 정품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16.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위의 설명이 외에 다른 방법으로 서버의 공유폴더에 연결하는 경우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서버컴퓨터의 공유폴더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서버컴퓨터의 공유폴더 안의 프로그램파일을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로 등록하여 사용하면 안됩니다.
17. 서버컴퓨터가 꺼져있으면 안됩니다.
서버컴퓨터를 끄고 클라이언트에서 관리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안됩니다.
고객자료는 서버컴퓨터에 존재하므로 서버컴퓨터가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모든 클라이언트의 관리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18. 자료의 백업 및 복구, 시스템점검 등은 서버에서만 지원됩니다.
관리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고객자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작업들은 서버에서만 가능합니다.
{ 환경정보-정품등록 }, { 환경정보-자료보관 }, { 환경정보-자료복구 },
{ 환경정보-시스템점검 }등은 서버에서만 가능합니다.
질문/답변
질문) 세대의 컴퓨터 중에 어떤 것을 서버로 지정하는 게 좋을까요 ?
서버컴퓨터는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여러 대의 클라이언트에서 동시에 서버에
연결하여 고객자료를 요청하므로 서버가 가장 많은 일을 합니다.
세대의 컴퓨터 중에 성능이 가장 좋은 컴퓨터를 서버로 지정하십시오.
질문) 서버컴퓨터와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운영체제로 적당한 것은 ?
Windows 98, Windows 2000, Windows NT, Windows XP등의 많은 운영체제 중에
Windows XP가 가장 좋습니다. 네트워크연결도 용이하며 공유폴더의 보안도 XP에서
가장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서버 외의 모든 클라이언트들도 Windows XP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Windows 98, Windows XP등이 섞여 있는 네트워크환경에서는 전체적으로 동작이
불안전 합니다. 이는 윈도우 자체의 결함이기도 합니다.
질문) 클라이언트는 최대 몇 대까지 연결 가능한가요 ?
관리프로그램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갯수를 제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연결 가능한 갯수 만큼 클라이언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XP 홈에디션은 최대 5대까지 연결가능하며 XP 프로페셔날은
최대 10대까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단, 개인사용자용 PC급의 서버의 성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섯 대 이상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연결되어야 한다면 서버의 성능을 올리셔야 합니다.
질문) 클라이언트에서 고객자료가 뜨는 속도가 늦습니다. 해결방안은 ?
첫째, 서버컴퓨터의 CPU,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사양을 올리셔야 합니다.
두째,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HUB, LAN CARD등의 네트워크장비의 사양을
올리셔야 합니다.
세째, 네트워크환경설정에서 TCP/IP외의 다른 프로토콜은 제거하십시오.
다른 프로토콜이 설치되어있다면 세 배정도의 속도저하가 발생합니다.
네째,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운영체제를 XP로 업그레이드 하십시오.
Windows 98이 문제가 많아 Windows XP가 개발된 것입니다.
가장 최신의 운영체제가 가장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질문) 어제 저녁까지 이상 없었는데 오늘 출근해서 보니 서버에 연결이 안되네요 ?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서버의 폴더공유상태를 확인합니다."부분을 참조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환경으로 서버에 접근하여 '새로 만들기'가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이 관리프로그램보다는 네트워크 환경에 문제가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질문) 클라이언트에서 조회는 되는데 신규입력이 안됩니다. 해결방안은 ?
"6. 서버로 지정된 컴퓨터에서 정품등록을 합니다."부분을 참조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 환경정보-정품등록 }에서 정품등록이 제대로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정품등록화면에서 평가판으로 등록되었거나 사용자수가 개인사용자용으로
되어있으면 클라이언트에서는 고객자료입력은 불가능하며 고객자료조회만
가능합니다.
질문) 개인용버전과 네트워크 버전의 차이가 뭐죠 ?
컴퓨터 1대에 설치하여 혼자서만 사용하는 경우는 개인용버전을 사용하면 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설치하여 여럿이서 자료를 공유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개인용버전을 사용하다가 프로그램이나 고객자료에 변경 없이
네트워크버전으로 확장이 용이합니다.
질문) 인터넷을 이용하여 외부에서도 자료공유가 되나요 ?
인터넷 IP로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서버는 반드시 네트워크상에 존재해야 하며 윈도우의
[ 내 네트워크환경 ]에 서버컴퓨터가 보여야만 합니다.
원격지에 떨어져있는 컴퓨터라도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원격지
연결 방법을 사용하면 [ 내 네트워크환경 ]에 보여집니다.
이것을 구현하는 방법은 네트워크전문업체에 의뢰하셔야 합니다.
게시판의 { 집에서 사무실의 관리프로그램을 원격으로 사용하기 } 내용을 참고하시면
다른 방법으로 자료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첫댓글 요즘은 웹버전처럼 사용할수있는 나스버전을 제공하고있습니다. 거리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