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큼
차를 구입하는데 신차 구입을
많이 하는 나라는 아마도 없을듯 함니다
그 이유인즉은 중고차를 타면 고장노이로제 때문인데
자동차는 어차피 굴러 가는 순간부터
중고차가 되기 마련임니다
충분한
여유가 있다면 아무 문제도 없지만
한국은 자동차가 교통수단이기 이전에
사람들에 품위관리에도 한몴을 하기 때문에
셋집을 살면서도 대형차를 굴리고
사기꾼들은 어김없이 신차에 고급차를 선호하고
은행출입이 많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 역시 대형 자동차로
허세를 부리는 곳임니다
출세한 사람에 자동차
잘나가는 사람에 자동차
부에 상징인 자동차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이 아닌가 함니다
나는 자동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있지만
돈이 아까워서 늘 중교차를 선호하는 편임니다
신차를 사서 3 년후면 반값인데
중고차를 고르는데 우선은 내차 용도부터 생각해 봄니다
훼미리용 자동차인가?
레저를 즐기기위한 자동차인가?
출퇴근을 위한 자동차인가?
요즘 중고자동차들은
거의가 법적으로 제한을 받고 있어서
옛날같이 속아사거나 큰 사고차량을 살수는 없는 세상임니다
특히나 자동차 마일리지를 속이면 판 사람은 구속되고
사고 증명서를 속여도 법적인 심판을 받게 되여
요즘은 공인된 매매상에서 산다면 속을일은 없습니다
우선은
내가 차를 살때 나에 경제력에 맞추어서
년식에 비하여 마일리지가 적고 가급적 1 명이 소유했던 차량
그리고 연비가 좋은 차량을 선택하는게 기본이 아닌가 함니다
이왕이면 전 차주가 자동차에 좋은 스팩을 장착한차도 좋슴니다
최근은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잇쓔가 되는 것들은
자동차 연비경쟁임니다
하이드로 자동차인경우 2000 씨씨 자동차인경우도
휴발유와 전기 혼합용으로 1 키로당 공인 연비 20 킬로가 넘는
놀라운 연비가 인기가 너무 좋슴니다
1500 씨씨 소형차량은 요즘 휴발유가 아닌 디젤엔진을 개량하여
1 킬로당 공인 연비가 16 ㅡ20 킬로라면 그동안
연비 경쟁에 한국 자동차 연구도 세계적인 수준이 아닌가 함니다
중고차 고르기
나같은 경우는 전국에 자동차가 모두 뫃여있는 인터넷상에
올라있는 중고 자동차 회사에서 차를 선택함니다
가장 먼저 봐야 할것이 자동차를 정차 시킨곳 바닥에
밋쎤 오일이나 엔진오일이 떨어져 있지 않은지?
오일이 몇방울 떨어져 있어도 차를 사고 수리비가
50 만원 이상들어 갈수 있는 큰 고장으로 봐야 함니다
사람으로 치면 피를 흘리고 있다고 봐야 하죠
그 다음이
년식에 비하여 마일리지가 아주 낮은 차인경우
자동차 실내 가속 고무페달 브레이크 고무페달에 마모 상태를
봐서 마일리지가 5ㅡ6 만킬로인데 고무페달이 많이 마모된것은
일단은 마일리지 속임수로 봐줘야 함니다
전자 마일리지 계기판은 몰라도 로타리식 마일리지인 경우에는
얼마던지 조작이 가능함니다
사람으로 치면
60 대 사람을 40 대라고 속여서 파는경우와 같슴니다
중고차인 경우
가급적 3 년이내에 생산된자
1 오너인차 마일리지가 5ㅡ6 만키로를 않넘긴차
자동차에 첫인상이 아주 깨끗한 차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주차한 차량은 상태가 아주 잘보존된다고 봐야 함니다
뉴질랜드에서 자동차 딜러를 할때 나는 수입일본차량을
가까히서 보고 자동차 등록증을 보지 않고도 거의 70 프로
몇년산인지를 알아 봤을 정도로
자동차에 모습은 사람에 얼굴과도 같슴니다
가급적 지방별로 볼때 강원도 차량은 겨울에 염화칼슘을 많이
접한 차량이라서 부식이 빠르고
바닷가에서 다닌 차량도 한국에 바다에 염분농도가 강해서
자동차 부식이 빠르다는 점을 고려 하시기 바람니다
예를 들어서 횟집에 생선을 운반하는 차량을 보시면
차는 신차인데 자동차 부식은 바닷물에 녹슨자리가 눈에 많이
보여 짐니다
중고 자동차가
10 만키로 이상인 차동차들은 그 때부터 소모성
부품들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싯점이라고 봐야 함니다
타이밍 밸트 교환 ㅡ 밋션 오일 교환 ㅡ 라지에터 부식이 심할때
타이어 마모가 심해져서 교환할때 엔진가스켓 교환시기등등
사람 나이로 치면 70 이 훌쩍 넘은 자동차로 봐야 할듯 함니다
가끔은
자동차 중고상에서는 중고차에 타이어가 신품인경우
개인적으로 팔고 아주 낡은 타이어를 끼여 놓고
기름칠을 하여 보기만 좋게 해서 팔기도 함니다
타이어는 고가품으로 타이어 마모상테도 꼼꼼히 봐줘야 함니다
내가 서울을 떠나서
시골을 오면서 마음을 비우며
오래된 마티즈 중고 수동차량을 구입하여
4 년차를 타면서 늘 자동차에게 늘 감사를 함니다
자동차 운행 경비가 너무 적게 들어
너는 나에게 돈을 벌어준 사랑스런 자동차라고
고속도로 1 키로당 연비 18 킬로
집과 직장 출퇴근 5 일간 휴발유 2 만원
오래된 차지만 처음 살때 45000 킬로를 탄차에
1 오너 차량에
애어백 ㅡ 가죽시트 ㅡ 썬루프 ㅡ 새 타이어
내가 너무 음악을 좋아해서 내가 소유한 사제오디오 값만 150 만원 상당
차 값는 380만원주고 사서 4 년간 타면서
서울생활과 시골생활에서 한달 기름값 30 만원 절약
고속도로비 반값 공용주차장 주차비 반값 등등
나에 자동차는 나에 신발이지 더 이상에 것은 없슴니다
뉴질랜드 살면서
딜러를 하면서 수 많은 고급차 수많은 스포츠카를
내가 손수 몰면서 수리 공장에 맏겨보면서
원없이 50 여가지에 차를 타봐서
자동차에 대한 미련은 없슴니다
마티즈안에서 밖을 보는 풍경이나 고급차 안에서 밖을 보는 풍경이나 같슴니다
마티즈를
졸업하고 마지막으로
200 마력이상되는 고출력에 멋진 스포츠 카를 사서 타던지
아니면 4 륜구동 멋진 짚차를 사던지
지금은 마티즈에 만족하고 사랑함니다
필자에 자동차 경력
자동차 경기팀 남아팀 팀장 5 년간
자동차 경기 무한 튜닝 부문 다수 출전
일본 마쯔다 스피드 튜닝 연수
자동차 경기 연맹 운영이사 역임
자동차 생활 자동차 신차 시승기 다수 연재
뉴질랜드 오클랜드 자동차 딜러자격 취득후
한일 합작 고도 모터즈 경영사장 5 년간
뉴질랜드 교민신문 자동차 칼럼리스트 5 년간
사진 설명 ㅡ 몽산포 자동차 경기 300킬로
경기 장면 모랫길 최고 시속 175 킬로 질주
경기중 집중력 ㅡ 긴장감 ㅡ 감각적 조정감
땀으로 흠뻑 옷을 적시고
경기후 체중 3 킬로 감소
타타타 / 김국환
네가 나를 모르는데 난들 너를 알겠느냐
한치앞도 모두몰라 다안다면 재미없지
바람이 부는날은 바람으로
비오면 비에젖어 사는거지
그런거지 음 어허허
산다는건 좋은거지 수지맞는 장사잖소
알몸으로 태어나서 옷한벌은 건졌잖소
우리네 헛짚는 인생살이
한세상 걱정조차 없이살면 무슨재미
그런게 덤이잖소
어허허허허허~~~어허허허허허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