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1단계: 서비스 현황 확인
서비스 현황 게시판을 확인하여, 게임 서버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추후에 다시 연결을 시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문제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초기화
게임을 종료하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설치된 폴더에서
WTF, Interface, Cache 폴더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이 폴더는 삭제하셔도 다시 게임을 실행하면 재생성됩니다.
다만 애드온이 삭제되기 때문에, 만약 애드온 정보를 보관하시려면 잘라내기 하여
바탕화면 등으로 옮겨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진행 방법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초기화 방법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초기화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게임 내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실행
접속 화면에서 [시스템] > [네트워크] 클릭
[속도에 맞춰 네트워크 최적화] 체크 해제
3단계: 네트워크 종류 확인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 중이시라면, 임시로 유선 연결을 이용하여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선 연결은 유선 연결보다 불안정할 수 있으며,
많은 요소 (인근 무선 전화기, 전자 레인지, 냉장고, 벽, 전원선 등) 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을 통해 문제가 개선된다면, 무선 연결 환경에 문제가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위성 및 테더링 연결 환경에서는 지연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도움을 드리기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 중이시라면,
네트워크 설정 메뉴 (ESC > 환경 설정 > 네트워크) 에서
[속도에 초점을 맞춰 네트워크 최적화] 항목을 체크 해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설정을 취소하면 서버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감소시켜,
인터넷 연결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 중이시라면,
네트워크 설정 메뉴 (ESC > 환경 설정 > 네트워크) 에서
[속도에 초점을 맞춰 네트워크 최적화] 항목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설정은 일반적으로 체크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연결 속도에 맞게 네트워크 반응을 높여 게임 이용 중 데이터 전송이 인터넷 속도에 맞게 조정됩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 하면 빠른 인터넷 환경에서 게임 이용 중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단계: 방화벽 및 라우터 설정
방화벽과 라우터 (공유기) 는 컴퓨터에서 들어오고 나가는 인터넷 연결을 제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게임 서버로 접속을 허용하는 특별한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이 없는 경우, 방화벽 또는 라우터는 게임 서버로 연결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제거한 상태에서 모뎀과 PC를 직접 연결하여 문제가 개선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임시적으로 제거한 뒤에 문제가 개선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시 제거는 재설치가 용이하실 때에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을 통해, 방화벽이 게임 연결을 막고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Norton 이나 Mcafee 와 같은 보안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언인스톨이 어려우며
해당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별도의 언인스톨러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방화벽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단순히 비활성화 이후에 문제가 개선되는지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문제가 개선된다면, 윈도우 방화벽에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방화벽 설정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운영체제 별 방화벽 설정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5단계: 백그라운드 작업 종료하기
다른 프로그램이 인터넷 연결을 방해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작업 종료하기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단계: 네트워크 설정 확인
네트워크 드라이버 업데이트,
Checksum offload 및 Duplex 설정 방법을 네트워크 설정 개선 방법 페이지에서 확인하여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7단계: 인터넷 경로 추적 및 Pathping 테스트
경로 추적에 쓰이는 Trace route 를 통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서버와 연결되는 중간 경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서버와 PC 간의 자세한 연결 정보에 대해서는 Pathping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시스템 파일 및 Trace route, Pathping 등의 정보와 함께 자세한 증상을 첨부하여 웹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시도하신 방법이 있으시다면 시도한 방법도 같이 자세하게 알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