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차세대 대체에너지 기술 못지 않게 에너지 절약기술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기술은 적은 비용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휘발유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장점만을 살린 미래 열동력기술 자동차로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이미 상용화에 들어갔습니다.
일반 차량 보다 연비가 2배 이상 높고 배출가스도 대기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는 1/2,질소산화물 등 배출가스는 1/10로 줄일 수 있는 에너지절약형 자동차입니다.
[인터뷰:김강출, 에너지연 수송에너지연구팀]
'정차했을 때나 감속할 때 연비를 높이고 전기를 저장해 다시 쓰는 에너지절약형 자동차입니다.'
자동차가 섰을 때 엔진의 공회전을 없애고 감속시 에너지를 저장해 다시 쓰는 방식으로 연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연비가 탁월하고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우리 나라에서 앞으로 5년이내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LED를 이용한 조명기술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한 신호등의 경우 백열전구에 비해 80%이상 절전이 가능하고 신호등 유지관리에 필요한 유지보수비를 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인터뷰:손재익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에너지 절약기술이 요소기술에서 IT와 NT,BT등 첨단 분야와 융합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기술은 에너지가 나지 않는 우리 나라에서 차세대 대체에너지 개발과 함께 가장 중요한 에너지기술 연구분야의 하나로 미래 국가에너지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