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 이남현 교무님 기도문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오늘 저희 서이리교당 교화 대불공 하고픈 마음모아 초청법사 특별법회 봉행하옵니다.
초청한 법사님은 우리 원광대학교
교학대학 석학 교수 ‘학산 박윤철’ 교무이옵고 설교할 말씀은
소태산 대종사 ‘개벽의 혼’ 이옵니다.
설교하는 학산 박윤철 교무님께 크고 밝은 지혜 광명 비춰 주시옵소서.
서이리 대각전에 은혜와 위력 가피하여 주시옵소서.
스물 여덟 해, 오직 이 한길, 우리들 위해 헌신 하신 부처님 생애, 우럴러 받드는 설교 말씀이게 하옵소서.
쉬려던 법륜 다시 궁글고, 흐리던 불일(佛日) 거듭 비추신 거룩한 부처님 생애, 법받아 닮아가는 법회되게 하옵소서.
법회에 동참한 서이리 교도님 가슴 가슴에 신성의 불! 서원의 불! 밝혀지게 하옵소서.
교도님 모두가 너울 너울 춤추는 신명나는 법잔치 이뤄지게 하옵소서.
교화의 꽃 내음 진동하는
행복한 서이리 교당, 행복한 교도되게 하옵소서.
조촐한 마음으로 두손모아 간절히 비옵나이다.
“두손모아 간절히 비옵나이다” 할 때 128장 서원을 이루어 주소서 피아노 피아노 전주난오면, 반주따라 128장 제창.
학산 박윤철 교무님 설교 원고
❀ 학산 박윤철 교무 설교 ❀ 대종사님의 ‘개벽의 혼’을 말한다.
1.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모습: 파란고해(波瀾苦海)
* 위험사회(울리히 벡, 독일의 사회학자)
* 천재(天災)와 인재(人災), 문명재(文明災)(우메하라 다케시, 일본의 철학자)
* 복합다중의 위기(김태창, 청주 출신의 세계적 철학자)
* 대혼돈(Chaos)의 시대(파이낸셜 타임즈, 영국)
* 9.11과 3.11과 4.16
2. 이 세계는 ‘개벽(開闢)'을 갈망하고 있다: 정신개벽(精神開闢)의 참뜻
* 개벽(천개지벽, 천지개벽)이란?
* 선천개벽과 후천개벽
* 후천개벽은 ‘정신개벽’이요 ‘인문개벽=문명개벽’이다
* 문명개벽은 동아시아와 한국으로부터(미카엘 데비스, 교토포럼, 백낙청)
* 문명개벽의 사명이 ‘여기 우리에게’ 있다
===>소태산 대종사의 ‘일원대도(一圓大道)’
3. 문명개벽으로 가기 위한 몇 가지 조건
* ‘과학’에 길이 있지 아니하고 ‘도학’에 길이 있다.
* ‘물질’개벽이 핵심이 아니라 ‘정신’개벽이 핵심이다.
* ‘제도=시스템’개벽이 먼저가 아니라 ‘사람’개벽이 먼저다.
* ‘남’을 개벽하는 것보다 ‘나’를 개벽하는 것이 우선이다.
* ‘밖의 환경’개벽이 급한 것이 아니라 ‘안의 생각’개벽이 급하다.
===> 진정으로 문명개벽을 원한다면 나의 개벽부터
결론: 소태산 대종사님의 ‘개벽의 혼’을 나의 것으로
* 경천, 경인, 경물(해월 선생)
* 사회계약에서 생명계약으로(미셀 세르)
* Human-being과 Non-Human-being을 모시는 자세(밸 플럼우드)
* 시민사회적 공공성에서 우주적 공공성으로(김지하)
* 대인윤리에서 대물윤리(対物倫理)로(이마이치 토모노부)
학산 박윤철 교무님 설교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