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방법
1. 거래소 선택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하기에 앞서 어떤 거래소를 사용할지 먼저 정해봐야한다.
현재 선물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거래소는 크게 바이낸스, 바이비트, 비트겟이 있는데
바이낸스는 기존에 한국어 지원이 될 때 많이 이용했지만 수수료 할인 정책이 한달밖에 유지 되지 않으며 영어로만 구성되어 있고 한국인이 쓰기에 UI가 좀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바이비트의 경우 지정가 수수료가 0원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이 있지만 시장가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다들 지정가에만 주문을 걸어 놓으니 체결이 잘이루어지지 않았고 선물거래는 타이밍이 핵심이라 대부분 시장가를 이용하게 되는데 수수료가 너무 걸렸다.
또한 바이비트도 영어만 사용 가능하다는게 불편해서 포기.
요즘 코인 방송을 보면 비트겟으로 넘어간 BJ들도 많이 보이고 수수료 50% 평생 할인 혜택과 한국어 지원 가능이라는 조건이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바이낸스에서 비트겟으로 넘어가게 됬다.
왜 비트겟은 한국어를 지원할까 알아봤더니 트래블룰 시행 당시에 기존에 있던 해외 거래소들은 전부 한국어 기능을 파기하였는데, 트래블룰 시행 이후 국내 거래소인 업비트나 빗썸에서 자체적으로 해외 거래소와 입출금 방식 체결을 하면서 비트겟은 한국어 기능을 지원하더라도 문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2. 거래소 가입
필자가 비트겟 거래소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비트겟 가입부터 선물거래 진행까지 설명하고자 한다.
한국어의 경우 가입 과정이 끝나고 로그인하면 한국어로 변경하는 아이콘이 생긴다.
우선 수수료 할인 혜택을 위한 파트너 링크로 접속하여 가입하여야 한다.
일반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가입하면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어서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한다..
아래의 주소로 접속한다.
비트겟(bitget)거래소 평생 수수료 50%할인 파트너 가입링크
PC에서 접속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1 부분을 클릭하여 국가를 설정해야 한다.
스크롤을 내려서 South Korea를 선택하면 한국 국가 번호인 +82로 바뀌게 된다.
다음으로 핸드폰 번호와 비밀 번호를 설정해주면 되는데 이 핸드폰 번호가 앞으로 사용할 아이디가 된다.
모두 설정하고 Sign Up을 누르면 계정 생성이 완료된다.
3. KYC신원인증 받기
트래블룰 시행 이후 어떤 거래소를 이용하더라도 KYC인증을 받아야만 입출금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선 핸드폰으로 비트겟 어플을 설치하고 로그인해주자
어플 실행 후 11시 방향에 있는 사람 아이콘을 누르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본인인증을 시작해보자
본인 인증을 누르면 시작할 수 있다.
본인 인증은 신분증, 셀카 인증의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분증 인증은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중에 선택이 가능하므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자
참고로 심사 속도는 여권하고 운전면허증이 제일 빠르며 주민등록증은 아무래도 국제 신분증이 아니라서 그런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다. ( 3시간 내외 )
국가 또는 지역 선택을 클릭해서 Korea, South를 선택한 후
이름과 성, 생년월일을 신분증과 똑같게 설정해준다.
신분증과 다르다면 심사가 통과되지 않으며 이후에 업비트에서 입출금 할 때 트래블룰로 고생을 할 수 있으니 꼭 맞춰주자
이제 정보를 기입했으므로 저 네모 테두리에 신분증을 맞춰서 촬영하고 사진 제출을 클릭해준다.
마지막으로 셀카 인증이다.
셀카찍기를 누르고 나타난 타원에 얼굴이 전부 드러나게 찍어서 제출을 누르면 되는데..상당히 수치스럽다
하지만 다른 해외 거래소도 다 진행하는 과정이므로 꾹 참고해줬다..
참고로 바이낸스는 입에 신분증을 물고 찍으라고 한다
여기까지하면 KYC인증이 끝났고 다시 어플에서 본인 인증을 눌러보면 아래 사진처럼 성공적으로 제출되었다고 뜬다.
심사 통과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아래처럼 인증됨이라고 나타난다.
이제 입금과 출금이 가능하게 된다.
4. 리플 입금하여 USDT로 전환하기
비트겟 거래소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해외 거래소는 전세계 이곳저곳에서 사용하므로 업비트처럼 원화로 통일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한 개의 코인이 1 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USDT 코인을 기축통화로 사용한다.
루나 사건으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데 USDT는 그 결이 다르다.
루나는 UST = 1달러 가치를 보증하는게 루나 코인이였다면 USDT는 실제 달러를 보유함으로써 보증하므로 모든 해외 거래소는 USDT를 사용한다.
USDT가 루나 꼴 날수도 없거니와 실제로 모든 거래소가 USDT를 사용하므로 (업비트에도 USDT 시장이 있다)
USDT가 망하면 그냥 코인 전체가 망한다고 생각하면 되니까 안심하고 사용하자
이 USDT를 얻기 위해서는 전송 속도가 빠른 리플이나 트론과 같은 코인을 내 비트겟 계정으로 보내서 매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비트겟에서 리플 지갑 주소를 확인해보자
비트겟 홈페이지에서 자산을 누르고 입금을 클릭한다
처음에는 코인이 BTC(비트코인)으로 설정되어 있을텐데 XRP(리플)로 바꿔주자
그러면 입금 주소와 주소 레이블(태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출금을 위해 업비트로 들어가보자
업비트에서 위에 입출금을 눌러준다.
리플을 선택하고 일반 출금으로 설정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그럼 받는 주소와 태그를 입력하는 칸이 나타나게 되는데 아까 확인해뒀던 입금 주소와 태그를 각각 입력하고 출금신청을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 인증하기를 눌러서 핸드폰으로 인증하면 출금이 진행되고 5분내로 리플이 입금된다.
입금된 리플은 비트겟 홈페이지에서 자산 -> 총자산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하다.
입출금 수수료인 1리플을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입금된걸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이렇게 입금된 리플을 매도하기 위해 위에 현물을 클릭해보자
좌측에 XRP/USDT를 누르면 리플과 USDT 페어쌍 종목으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서 보유한 리플을 매도하면 USDT로 전환된다.
5. 비트코인 선물거래
길고도 길었다..앞의 과정에서 USDT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제 이걸로 선물거래까지 진행해보겠다.
우선 우리가 들고있는 현물 USDT를 선물 USDT로 전환해야한다.
선물용과 현물용이 합쳐져 있으면 구분이 안되므로 나눠놓은거다
비트겟 홈페이지에서 자산을 누르고 자금 이체를 클릭한다.
코인은 USDT로 설정하고 코인 계정 (현물지갑) -> USDT 선물 (선물지갑) 으로 설정한 뒤 확인을 누르면 전환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선물거래를 진행해보자
비트겟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선물을 누르고 USDT 선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우선 BTCUSDT를 누르면 종목 변경이 가능하다.
이제 격리/교차를 선택해줘야 한다.
격리는 내가 보유한 USDT에서 선택한 만큼만 포지션을 잡는 것
교차는 내가 보유한 USDT 전부를 포지션에 넣는 것
쉽게 이렇게 이해하면 된다.
웬만해서는 격리를 사용하도록 하자
다음으로는 레버리지를 선택하면 된다.
너무 고배율로하면 청산 위험이 있으니 적당히 낮춰서 진행하자
빨간 숫자들은 매도 호가창, 파란 숫자들은 매수 호가창이다.
이제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으니 롱이나 숏을 눌러서 포지션을 진입할 수 있다.
가격이 오르는 쪽이 롱. 떨어지는 쪽이 숏(공매도)이다.
그러면 포지션이 잡히게 된다.
선물 거래는 장투가 아니다 타이밍과 전략이 핵심이 된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란 말이다.
약간의 가격 변동에도 흔들리게 되므로 시장가로 거래를 진행하기를 추천하고
고레버리지로 한방이 아니라 낮은 레버리지로 자주 매매하는게 롱런의 비결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