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관련 단행본(저서/역서)
가톨릭교육상담센터, 생각이 크는 책읽기(과학적 독서의 길잡이), 가톨릭교육문화원, 1995.
강성위 외, 현대사상의 길잡이(사회사상서 해제 200선), 독서신문사, 1987.
강혜원 외, 즐거운 독서여행 (5), 내일을 여는 책, 1993, 1995.
건국대 교양독서지도위원회, 명저해제(문학편), 건국대학교, 1987.
계몽사 편집부, 우리는 독서가족, 계몽사, 1977.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한국도서해제,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71.
, 한국논저해제(6),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72∼1977.
고려대 출판부, 교양명서 60선/논저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2.
, 교양명서 60선/문학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3.
고 은 외,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민음사, 1994.
고종석, 책 읽기, 책일기, 문학동네, 1997.
교양국어편찬회, 대학교양독서, 대방출판사, 1985.
김경일, 독서감상문의 이론과 실제, 문지사, 1979.
, 독서교육론, 일조각, 1983.
, 엄마가 지도하는 독서교육, 세문사, 1987.
, 독서교육과 독후감지도, 세문사, 1988.
김기중, 리더빌리티-읽기의 이론과 실제, 일진사, 1993.
김병원, 새 시대의 독서교육, 배영사, 1979.
, 기능독서, 배영사, 1988.
김삼웅, 정오의 태양, 신학문사, 1990.
김수남, 책나라로 가는 길, 현암사, 1991.
김승환,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독서교육과 현장지도, 나라기획, 1979.
김영모, 순간의 책 영원의 책, 시인사, 1986.
김영진, 책한테 길을 물어, 현대문학사, 1986.
김완기,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 문학교육원, 1980.
, 독서감상교실, 예림당, 1984.
김호재, 재미난 감상문 쓰기, 경원각, 1986.
김효정 외, 독서의 힘-미래의 세계를 활짝 연다, 구미무역(주) 출판부, 1992.
김희보, 한국의 명작, 종로서적, 1991.
녹진 편집부,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녹진, 1989.
대한출판문화협회, 인기 저자가 추천하는 자신의 책 한 권, 대한출판문화협회, 1990.
리더스다이제스트사, 독서와 책에 대한 선호도 조사, 리더스다이제스트사, 1978.
명지대 명저 100선 간행위원회, 명저 100선, 명지대학교 출판부, 1993.
박기현, 책읽기 소프트, 새길, 1996.
박문희, 독서감상문 이렇게 쓴다, 모음사, 1983.
박운택, 독서교실-나도 독서감상문을 쓸 수 있다, 대일출판사, 1986.
박종홍 외, 한국의 명저(3), 현암사, 1983.
박종화 외, 독서교본, 심산출판문화사, 1980.
박화엽, 독서능력을 길러주는 실험독서방법(대학생일반용), 기린문화사, 1978.
, 독서능력을 길러주는 실험독서방법(국민학생용), 기린문화사, 1978.
박화엽, 실험독서 방법의 교수법(속독개발), 독서행동개발사, 1986.
새론기획 출판부,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새론기획, 1980.
서봉연 외, 어린이 성장발달과 아동도서, 배영사, 1989.
서림문화사 자료실, 독서와 속독의 새 기술, 서림문화사, 1986.
서울경제신문, 지성인의 양식(명저 다이제스트 100선), 둥지, 1991.
서울교사협의회, 우리 아이들에게 무슨 책을 권할까, 돌베개, 1989.
손정표, 독서지도 방법론, 학문사, 1985.
송광택, 독서가족 만들기 31일, 임마누엘 선교미디어, 1995.
송광택, 좋은독서가족길라잡이, 비전북출판사, 2002
신동아 편집실, 일정하의 禁書 33권, 동아일보사, 1980.
, 세계를 움직인 백권의 책, 동아일보사, 1984.
, 중국고전 백선, 동아일보사, 1985.
, 한국을 움직인 고전 백선, 동아일보사, 1985.
신중신, 세계 명작 독후감 62선, 우석출판사, 1983.
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1993.
심경석, 독서감상문 어떻게 쓰나(국교 3권), 교학사, 1982.
, 학교 학습에서 독서는 왜 필요한가, 금성출판사, 1987.
안도섭, 책과 어떻게 친구가 될까, 소나무, 1993.
안춘근, 독서의 지식, 신양사, 1959.
, 독서의 지식, 범우사, 1987.
양문길, 생각의 수레바퀴는 구른다, 현암사, 1990.
양태진, 독서와 선택이론, 연경문화사, 1978.
어린이 책 선정위원회, 어린이들에게 권하는 책, 한국출판금고, 1990.
어린이도서연구회, 새로운 독서지도, 집문당, 1976.
, 어린이 독서의 길잡이, 집문당, 1976.
, 어린이들에게 선택해 줄 책, 하늬사, 1986.
, 어린이와 학부모가 보는 어린이 책에 대한 인식 조사, 하늬사, 1986.
어린이도서연구회, 아이들에게 책을 골라줄 때, 돌베개, 1991.
, 재미있는 동화 읽기 어떻게 지도할까, 돌베개, 1991.
, 마음을 열고 책을 읽어요, 웅진출판, 1994.
, 책읽고 이렇게 해보세요, 웅진출판, 1994.
이정춘 외, 독서와 출판문화론, 범우사, 1988.
임성훈, 독서학습, 읽음사, 1992.
임태삼, 도서 선택의 이론, 학문사, 1982.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책마을로 가는 징검다리, 돌베개, 1992.
정범모 외, 대학생활과 독서, 서울산업대학 학생생활연구소, 1992.
정소성, 세계명작순례 ― 무덤까지 쫓아간 사랑, 작가정신, 1990.
조대현, 독서감상문 어떻게 쓰나(중학), 교학사, 1982.
조동일, 독서·학문·문화, 서울대 출판부, 1994.
조영희, 독서지도의 효율화 방법론, 신아출판사, 1993.
조혜정, 탈식민지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일기(1) ― 바로 여기 교실에서, 또 하나의 문화, 1992.
차봉희, 독자반응비평, 고려원, 1993.
청소년도서선정위원회, 청소년들에게 권하는 책, 한국출판금고, 1990.
최영복, 독서교육, 창덕여자중학교, 1977.
최윤정,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문학과지성사, 1997.
편집부, 한국의 명저,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1.
하재풍, 우리 속독법, 샛별사, 1981.
한겨레신문사 문화부, 책 이야기, 한겨레신문사, 1993.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우리들이 읽어야 할 책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1990.
한국도서관학연구회, 善本解題, 경인문화사, 1975.
한국생활과학진흥회, 독후감 우수 작품집, 한국생활과학진흥회, 1980.
한국청소년개발원, 손에는 책을 마음에는 꿈을, 양서원, 1993.
한국행동과학연구소, 독서력 개발 프로그램, 능력개발사, 1977.
한양대 교양필독도서 선정위원회,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 한양대 출판원, 1994.
한중경, 초독서 공부법, 프레스빌, 1996.
현성윤, 리딩-테크[책벌레], 한국독서정보센타, 1994.
황백현, 왜 읽어야 하는가, 배움터, 1984.
, 독서상담-그 실제와 이론, 배움터, 1985.
, 독서심리학개론, 국민독서운동회, 1988.
가등주일(이원두), 독서야, 너 정말 재미있구나, 명지사, 1993.
가와사키 도로우(장근오), 한권으로 세계의 명저 백권을 읽는다, 예본, 1990.
구스 보든(웅진출판 편집부), 아이를 바른 독서로 이끄는 길, 웅진출판(주), 1992.
(웅진출판 편집부), 책읽기에 필요한 5가지 기술을 개발하는 강좌, 웅진출판(주), 1992.
모티머 J. 애들러 외(오연희), 논리적 독서법, 한국독서교육연구원, 1994.
미국고전재단(덕성여대 교양과), 독서토의 지도, 덕성여대 출판부, 1986.
(덕성여대 교양과), 독서론의 지도, 덕성여대 출판부, 1986.
랄프 씨 스타이거(오인환), 독서의 생활화, 구미무역 출판부, 1982.
서머셋 모옴(김정진), 독서안내(세계문학), 탐구당, 1990.
클립톤 파디먼(김주영), 일생의 독서계획, 태학당, 1995.
폴 아자르(석용원), 책·어린이·어른, 새문사, 1982.
Adler 외(민병덕), 독서의 기술, 광문서관, 1981.
(이복숙),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 문경, 1981.
Clifton Fadiman(정봉화), 일생의 독서계획, 정음사, 1975.
E. 버니스 컬리넌(최 진), 독서왕이 성공한다, 프레스빌, 1995.
F. P. 로빈슨(김영채), 독서방법론, 배영사, 1986.
Mortimer J. Adler(민병덕), 독서의 기술, 범우사, 1987.
Shoiche Watanabe(편집부), 지적 생산의 기술, 진화당, 1986.
Wolfgang Iser(이유선), 독서행위, 신원문화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