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기업,공장) - 운송사(대한통운) - 화물차주 (화물배달운전자) - 고객
주선사
3. 화주, 차주, 주선사 간 관계에 따른 분류
큰 단에서의 시장 구분은 알았는데, 그럼 고객, 화주, 차주, 주선사와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을까요?
*국내 물류 시장 비즈니스 형태 별 규모 자료도 찾을 수 있다면 추가해서 넣도록 하겠습니다.
-자가물류(1pl 1st party logistics): 화주 기업이 자신의 물류 업무를 자사 인력, 장비, 시설 등 자기 자산을 활용해
물류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쿠팡이 있다.
-자회사물류(2pl: 2nd party logistics): 화주 기업이 자회사 또는 계열사에 물류 업무를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현대차가 현대글로비스에 차량 운반을 위탁하는 경우가 있다.
-제3자물류(3pl: 3rd party logistics): 화주 기업이 그와 특수 관계에 있지 않은 물류기업에 물류 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하는 것으로 물류 계열사를 보유하지 않은 일반 기업들이 한진,
CJ대한통운 등에 해당 사 화물 운반을 위탁하는 경우가 있다.
-제4자물류(4pl: 4th party logistics): 제3자물류가 발전한 개념으로, 물류 기업이 화주 기업에게 IT, 컨설팅 등을
포함한 토탈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덴마크 해운사 MAERSK가
자사 해운 뿐 아니라 육상 운송 물류 업체까지 인수해 이를 수행하고 있다.
4. 화물차 운송 유형
참고로, 화물차 운송은 거리와 운송 형태에 따른 두 가지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거리에 따른 분류는 100KM 이내를 소형 트럭으로 운행하는 근거리 운송, 100-300KM의 거리를 중소형 트럭으로 움직이는 중거리 운송, 300KM 이상의 거리를 대형 트럭으로 이동하는 물류 거점 간 간선 운송 3가지가 있습니다.
운송 형태에 따른 분류도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공장이나 물류 센터에서 화물을 모아 물류 거점인 물류 터미널, 역등으로 이동하는 집화 운송, 물류 거점과 거점 사이를 왔다 갔다하는 간선 운송, 물류 거점과 소규모 물류 센터 혹은 고객 사이를 운송하는 지선 운송이 있습니다. 공장에서 집화 운송을 통해 가까운 물류 거점에 도착하고, 간선 운송을 통해 고객과 가까운 쪽의 물류 거점에 도달하며, 해당 물류 거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지선 운송으로 고객에게 물건이 도달하게 되겠네요.
[출처] 화물 운송 시장 이해하기(feat. 물류, 차주/화주/주선사)|작성자 인간승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