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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저것 스크랩 [방송대][사회복지사][방송대][사회복지사]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실천론 기말고사 요점정리 2008-1
강갑주 추천 0 조회 756 08.10.24 17:3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남서울 대학교 2008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기말고사 요점정리

 

첨부파일 남서울대학교사회복지실천론요약.hwp

 

 

1. 사회복지 면접

- 면접 초기과정에서 라포를 잘 형성해야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개방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 면접의 물리적 조건에는 독립된 공간,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적절한 채광과 조명 등이 포함된다.

- 물리적 조건은 참여자들의 태도, 감정, 반응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라포의 형성은 클라이언트의 존엄성, 수용, 자기결정 등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2. 면접의 정의

- 면접은 생각과 느낌이 교환되는 목적 지향적인 대화이다.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포함되는 것이다.

- 사람과 사람이 일정한 환경에서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상호대화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는 질문, 명료화, 직면, 해석, 정보, 제안, 조언 등이 있다.

3.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 일반적 사항

- 현재의 문제

- 가족력

- 사회적 직업적 기능

4. 치료를 위한 면접

-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클라이언트의 자신감, 자기효율성 등을 강화한다.

- 사회복지관이나 지역사회, 공공기관 등과의 면접도 포함된다.

-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5. 면접기술

- 사회복지사의 경청만으로 클라이언트는 감정의 정화와 마음의 안정을 경험할 수 있다.

- 잘못된 질문은 클라이언트와 대화의 흐름을 막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 해석 내용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역효과를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 면접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조성하기 위해서 가벼운 일상 대화를 시작한다.

6.

“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인 김씨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최씨 가정을 방문하여 면접을

하게 되었다. 약 한 시간 정도의 면접이 진행되고 있는데 갑자기 최씨가 김씨에게 “선생님

은 어느 학교를 다녔어요? 이 일을 하신 지는 얼마나 되었어요?”라는 질문을 하였다.“

-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탐색하기 위한 클라이언트의 시도일 수 있다.

- “저는 ○○대학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이 된 지는 약3년 되었습

니다”라고 간단히 대답한다.

- 너무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은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관심을 자극할 수 있다.

- “대답하기 곤란한 내용들이 많이 있어서 좀 힘들고 지루하시죠?”라고 반문하는 것도 적

절하다.

7. 감정이입 : 다른 사람의 정서를 공유하여 타인이 느끼는 것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관점과 객관성을 잃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깊이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분리된 기술로서 이해해서는 안 되며 모든 면접 기술에 녹아 있어야 한다.

8. 면접 중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반응 중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

- 반복되는 언급

- 감춰진 의미

- 시작하는 말과 종결하는 말

9. 면접의 기록

- 기억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메모는 유용하다.

- 메모가 면접보다 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서는 안된다.

- 녹화를 통해 상호과정상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녹음하는 것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면접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10. “그러니까 남편이 바람을 피울까봐 두렵다고 말씀하시는 거죠? 맞습니까?”라는 질문의 상황설명 : 클라이언트의 표현이 모호하거나 복잡할 때 사용한다.

11. 도전과 직면 기술

- 클라이언트가 말과 관련된 비언어적 행위 사이의 불일치를 보일 때 사용한다.

-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상황이나 도전적인 행동이 있을 때 적절히 대응하고 직면하는 것이 필요하다.

- 도전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거나 회피할 때 필요하다.

- 직면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유지하거나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감정, 행동과 대면하게 하는 것이다.

12. 사회복지면접의 특성

-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 면접 내용은 특정한 상황으로 한정된다.

- 면접에는 목적과 방향이 있다.

- 면접인과 피면접인 각각 특정한 역할관계가 규정되어 있다.

13. 접수양식/초기면접지(intake sheet)

- 클라이언트의 주요 문제

- 의뢰 이유

- 기관에 오게 된 동기

- 이전에 서비스를 받은 경험

14. 사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유용한 이유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지각과 개념이 행동을 동기화한다.

15. 사정단계의 특성

- 지속성

- 상호성과 클라이언트의 참여

- 클라이언트의 문제 규명

- 한계성

16. 사정단계에서 자료 수집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구두보고는 중요한 정보의 출처이나 경우에 따라 객관성과 타당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비언어적 행동은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상태와 반응에 대한 직접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자기 모니터링을 통하여 무력감을 감소시키고,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 부수적으로 친구나 이웃을 통한 정보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17. 사회복지실천의 초기 단계에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

- 라포형성

- 문제사정 및 관련된 자원확인

- 목표설정

18. 사정 단계에서 개인에 대한 사정의 항목

- 문제의 설정

- 발달적 욕구와 필요

- 생태학적 요인의 명료화

- 생애 전환시기에 관련된 스트레스

19. 클라이언트와 상호합의 아래 목표를 설정할 때의 지침

-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고 잠재적인 이득과 위험 부담을 논의한다.

- 클라이언트에게 목표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 클라이언트의 선호도에 따라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 클라이언트 스스로 목적을 구체적으로 선택하고 헌신할 수 있도록 한다.

20. 나-전달법(I-message) 형태의 의사소통 : 네가 그렇게 말했을 때, 나는 당황했어

21. 문제해결기술 향상을 위한 개입단계

-> 문제 인식 - 문제 분석 - 가능한 대안찾기 - 대안 평가 - 대안 실행 - 결과 평가

22. 사회복지실천에서 주로 활용하는 평가방법 설명

- 목적성취척도 : 클라이언트가 여러 가지 서로 연관된 목적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과제성취척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한 과제를 얼마나 성취했는지 평가한다.

- 단일사례설계 : 흔히 AB설계라고 한다.

- 단일사례설계 : 목적을 설정하고 개입 이전 행동의 빈도를 기초선으로 잡는다.

23. 사회복지면접의 특성

- 맥락이 있다.

- 계약에 의한다.

- 면접인과 피면접인은 각각 정해진 역할이 있다.

- 세팅을 가지고 있다.

24. 사정을 위한 면접

-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의사를 결정하는 면접이다

- 목적 지향적인 특성이 있다.

- 클라이언트가 처해 있는 현재 문제상황을 파악한다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개입방법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한다

25. 사정면접 :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면접이다

26. 면접을 위한 장소 : 갑작스런 방해를 받지 않는 장소

27. 면접을 시작하는 질문의 형태

- 자기소개를 해주시겠습니까?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기록을 보니 남편과 갈등이 심하신 것 같네요.

-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28. 이혼문제로 찾아온 클라이언트와 나눈 면접내용에서 같은 질문 형태로 묶인 것

- “아이에게 당신의 생각을 얘기했나요?”

- “이 문제로 상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가요?”

- “아이는 하나뿐인가요?”

29. 면접 중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보이고 집중하는 기술

- 개방적이고 공손하게 몸 자세 취하기

- 클라이언트의 눈을 직시하기

- 클라이언트를 향해 몸을 약간 기울이기

- 클라이언트를 향해 앉기

30. 면접에 있어 초점화를 유지하는 데 방해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유형

- 민감한 주제일 경우 화제를 바꾸려고 하거나 피하는 것

- 질문에 대해 질문으로 반응하는 것

- 여러 가지 화제를 두서없이 이야기 하는 것

- 말을 장황하게 많이 하는 것

31. 문제중심기록 :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가 다른 전문직과 의사소통하는 데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록유형

32. 의사소통의 언어장벽

- 성급한 충고, 제안 및 해결방법 제시하기

- 분석, 진단, 독단적인 해석, 클라이언트의 행동 명명하기

- 과도하게 많은 질문하기

- 설교하고 가르치기

33. 감정이입의 대화 예

[54세의 미망인(클라이언트) : “지난 일요일이 어버이날이었잖아요. 자식들 누구도 전화 한 통 없었답니다. 내가 살아있는지 죽은 건지 정말 괴롭네요.”

사회복지사 : “전화조차 없었다는 것에 대해 정말로 상처받고 화가 나셨다는 것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말 그러시겠어요. 그건 너무나 깊은 상처입니다.”]

34. SOAP 기록 방식

- SOAP는 Subjective Information, Objective Information, Assessment, Plans의 약자이다.

- 클라이언트가 보고하는 주관적 정보는 외적 타당도가 높지 않다.

- 전문가가 판단한 문제에 대한 견해와 해석을 포함한다.

- 가족들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기술한 문제와 정보를 포함한다.

35. 접수단계의 사회복지사 행동 : 의뢰 시에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얻는다.

36. 사정단계 : 개입과정 전체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지속적인 부분으로 문제를 재발견할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평가하는 과

37. 사정의 범주

- 욕구와 문제의 발견

- 정보의 발견

38. 사정도구 : 생태도는 환경 속의 클아이언트에 초점을 둔다.

39.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사정하기 위한 질문

- 클라이언트의 자질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를 지지하는 자원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는 사회적/물리적인 환경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하나?

40. 가계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 동거 가족

- 가족의 구조

- 세대간 반복 유형

- 세대간 생물학적, 법적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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