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면 성공한다는 착각…1만시간의 법칙이 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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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지성이면 감천이다, 무쇠도 갈면 바늘이 된다….'노력'을 강조하는 속담과 격언은 이 외에도 무수히 많다. 하지만 마음먹고 열심히만 하면 자기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대치동 학원가
[연합뉴스 자료사진]
A씨는 '열심히 노력하면 잘될 것'이라는 부모 말을 철석처럼 믿고 자랐다. 똑똑했고, 성적도 우수했다. 그러나 중학생이 되면서 '현타'(현실 자각 타임)가 왔다. 수학 시험에서 4등급을 받은 것이다. 그는 문제를 더 풀면 성적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학교 수업이 끝나면 삼각김밥을 먹으며 대치동 수학학원으로 달려가 새벽 2시가 넘도록 공부했다. 하지만 투자한 시간에 비례해 성적이 오르진 않았다. 그는 3등급을 벗어나지 못했다. 특목고에 진학해 일주일에 50시간 이상을 수학에 투자했고, 하루 7시간씩 수학 공부를 했다. 시험 성적이 생각만큼 안 나오면 '내가 쎈수학(수학문제집)을 세 번 볼 때 남들은 10번을 보겠지'라고 생각하며 다시 각오를 다졌다. 때론 밥도 굶어가며 수학 공부를 했지만 3등급 이상 올라가지 못했다. 수능도, 내신도 그랬다.
입시전략 세우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말콤 글래드웰은 책 '아웃라이어'에서 누구든지 1만 시간을 투자하면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른바 '1만시간의 법칙'이다. 매일 3시간씩 투자해도 10년이 걸리는 엄청난 시간이다. A씨는 그에 준하는 노력을 했지만, 결국 목표를 이루진 못했다. 열심히 하면 잘할 수 있다는 부모님의 말씀은 거짓이었을까.
잭 햄브릭 미국 미시간주립대 심리학과 교수가 1만1천135명이 참여한 88개의 연구를 분석해 2014년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엄마·아빠의 말은 거짓에 가깝다. 공부를 잘하는 것과 노력의 관계는 90%도, 50%도 아니었다. 4%에 불과했다. 직설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것과 노력은 '거의' 관계가 없다"는 뜻이다. 연세대 김영훈 교수는 신간 '노력의 배신'에서 "어쩌면 최선의 노력으로 공부를 잘하게 되었다는 것은 우리의 착각"이라고 말한다.
게임 분야(26%), 음악(21%) 분야보다도 학업에 미치는 노력의 영향력은 더 적었다. 햄브릭 교수의 결론은 명확하다. "일반적으로 믿는 것만큼 노력이 성공의 원인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재능과 비교한다면 노력의 자리는 초라할 뿐이라는 것"이다. 심지어 노력은 성실성을 기반으로 하는데, 그런 성격도 큰 범주에서는 재능의 영역에 해당한다. 쉽게 말해 노력도 재능이라는 얘기다. 김 교수는 "노력의 효과는 재능이 있는 사람이 거의 다 가져간다"고 말한다.
이처럼 타고난 것은 바꾸기가 쉽지 않다. 성격이나 체질 같은 것들도 마찬가지다. 배우자의 성격은 내가 노력한다고 바꿀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도 지극히 낮다. 저자는 "노력이 생물학적 본능(체형·체질·식욕)을 이길 수 없다"라고까지 말한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는 지나치게 노력을 강조한다. "노력 신봉 공화국"이라고 할 정도다. 문제는 노력에 대한 이런 강조가 여러 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데 악용된다는 것이다.
"굶어 죽든, 취직이 안 되든, 좋은 직장의 숫자가 적든, 최저 임금이 적든, 그 어떤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 개인에게 책임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합격 기원합니다'
삶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건 노력보다는 재능과 운, 특별한 환경으로 결정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것도, 부잣집에서 태어나는 것도, 운의 영역인 만큼 실패했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고 패배감을 느낄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성공이 우연임을 잊지 말고, 성공했으면 운 좋게 혜택을 나누고, 타인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며 한 개인의 성공과 실패를 개인에게 전적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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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코드 코멘트
잭 햄브릭의 주정에는 함정이 있다.
여기서 재능이란 무엇인가 정의가 분명치 않다. 아마도 IQ 같은 지능을 말할 것이다. 그렇다면 잭은 스스로 함정에 걸린 것이다.
IQ는 해마의 능력을 가리킨다. 해마의 능력은 1만 시간의 법칙이 아니라 적절한 영양을 섭취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다. 태아의 영양은 어머니로부터 흡수하는데, 어머니의 두뇌영양 섭취가 낮으면 태아도 해마 기능이 떨어진다. 어머니의 두뇌영양 상태가 매우 좋으면 그 태아는 반드시 해마 기능이 좋아진다.
그러므로 일정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두뇌영양 섭취를 하는 것은, 1만 시간의 노력보다 더 먼저 이뤄져야 한다. 나는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도표에서 재능이 낮은 사람) 공부보다 먹는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늘 강조해왔다. 잘 먹으면 반드시 공부 잘한다.
<아함경>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주리반특가라는 비구가 있었다. 붓다의 제자 마하반특가의 동생이다. 형은 붓다의 제자 중에서도 돋보이는 수행자가 되었는데 동생 주리반특가는 머리가 나빠 그러지 못했다.
주리반특가는 붓다에게 나아가서 "저같이 머리가 나쁜 사람도 깨우칠 수 있습니까? 머리에 안개가 낀 듯 어둡고, 생각이 부서져 번뇌잡념만 뭉게구름처럼 한없이 일어나고 생각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습니다." 울면서 물었다. 그 사이 아난으로부터 개인지도까지 받았지만 신통치 않아서 드리는 말이다.
"너, 숫자는 몇까지 세느냐?"
"열까지 셉니다."
"그럼 이렇게 하라. 빗자루 들고 절마당을 쓸면서 하나, 둘, 셋, 이렇게 열까지 세어라."
주리반특가는 붓다가 시키는대로 했다. 그는 마침내 아라한이 되었다.
매우 간단한 경이다. 머리 나쁜 수행자에게 빗자루질을 하면서 열까지 수를 세라고 한 것밖에 없다.
사실은 아나파나 사티라는 수행을 시킨 것이다. 뇌에 잡념이 많이 생기면 생각을 한 줄기로 길게 잡아나갈 수가 없다. 이 생각, 저 생각 마구 일어나기 때문에 생각하다보면 무엇을 생각했는지도 잊게 된다. 치매 환자들이 이야기하다 말고 다른 이야기로 새는 것과 같다.
이런 경우 아나파나 사티라는 수행법으로 극복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잭 햄브릭이 말하는 <재능이 낮은 사람>이 기억력이 나쁜 사람이라면 두뇌영양을 먹어야 하고, 본디 번뇌잡념이 많고 집중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아나파나 사티가 같은 집중력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해야 뇌량(Corpus Callosum)이 더 발달하고, 뇌량이 강해져야 대뇌좌뇌와 대뇌우뇌를 두루 살펴 정보를 연결하고 뇌끼리 토론시킬 수 있다. 이렇게 뇌량이 강해지면 편도체와 해마를 통제할 힘이 생기지만 그렇지 못하면 대뇌는 편도체의 통제를 받아야만 한다. 그러면 창의적인 공부란 없는 것이다.
아나파나 사티를 하면 해마가 집중(集中), 집중(執中)한다. 그런 뒤 해마가 대뇌 좌우를 통섭하면 거기서 학습능력이 나오고, 창의가 솟구치는 법이다. 이런 원리를 보지 않고 단지 노력을 하는 것만으로 큰 효과가 없다는 말만 하면 안된다.
그러므로 나는 이렇게 주장한다.
뇌량(전두엽) 능력을 갖출 때까지는 두뇌영양식을 하고, 두뇌학습을 해서 실력을 높여야 한다. 뇌를 고치지 않고는 1만 시간이 아니라 100만 시간을 학습해도 소용이 없다. 따라서 1만 시간의 법칙이란 능력이 있는 상태에서 이런 조건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 기하급수의 법칙. 일정한 준비가 끝나야만 기하급수의 법칙이 폭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