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유혹당해 북미 배터리 공장 건설에 나섰다.”(영국 파이낸셜타임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IRA 시행을 계기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투자가 잇따르는 모습이다. 높은 성장세를 보장하는 미국이 ‘블랙홀’처럼 완성차 업계를 빨아들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미 시장을 둘러싸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입지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 독일 폭스바겐, 현대차(005380)그룹 등 세계 3대 완성차 그룹 모두 지난해부터 북미 시장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선언했다. 최근 투자를 발표한 곳은 폭스바겐으로 해외 첫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캐나다에 짓기로 했다. 5년간 배터리 생산과 전기차 소프트웨어 개발, 북미 사업 부문에 총 1930억 달러(약 250조 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유럽 최대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이 북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데에는 IRA의 영향이 크다. IRA는 북미산 전기차에만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한다. 내년부터는 중국 등 해외 우려 국가에서 제조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폭스바겐이 니켈·코발트 등 광물자원이 풍부한 캐나다에서 직접 배터리 셀을 생산하겠다고 나선 이유다. (이후 생략)
글로벌 시장에 대한 큰 이슈인 경쟁 사례를 하나 알아보자 해서 공유 겸 가져왔습니다. 수업내용과 연관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관련이 없는 사례는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문득보며 든 생각이 하나 있습니다. 테슬라와 달리 후발(전기차) 자동차 업체들을 압도할 만큼 엄청난 가격 인하를 테슬라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뜻의 마진 확대보다는 생산규모의 확대를 통하여 점유율 확장 = 생태계 확장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테슬라와 타 전기차 브랜드의 주가를 보았을 때 테슬라 혼자 8%가량 올랐고 타 브랜드의 주가는 평균 9~10% 가량 하락했습니다. 이 뜻은 테슬라는 엄청난 가격 인하에 불구하고 충분한 마진을 남길 수 있었지만 타 브랜드는 테슬라의 선점 우위 효과에 의한 여러 가지 한계에 직면하여 상당한 피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댓글전세계 전기차 산업의 각축전은 아직은 어느 누구가 확실한 승기를 확보하진 못한채 매우 치열하게 현재진행 중이란다. 전기차 산업은 반도체와 전기배터리 부분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여기에 미국을 위시로 자국 경제이익 위주와 대 중국배제 등 정치적인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내노라하는 글로벌기업들이 서로 주판알을 튕겨가며 전세를 장악하려는 형상이라 말할 수 있구나. 여기에 우리나라 현대/기아도 그 중심에서 고전분투하고 있단다.
첫댓글 전세계 전기차 산업의 각축전은 아직은 어느 누구가 확실한 승기를 확보하진 못한채 매우 치열하게 현재진행 중이란다. 전기차 산업은 반도체와 전기배터리 부분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여기에 미국을 위시로 자국 경제이익 위주와 대 중국배제 등 정치적인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내노라하는 글로벌기업들이 서로 주판알을 튕겨가며 전세를 장악하려는 형상이라 말할 수 있구나. 여기에 우리나라 현대/기아도 그 중심에서 고전분투하고 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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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은 상관없으나 게시글은 본인 분반을 제대로 확인하여 글을 올리도록 하거라.
감사합니다 교수님 주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