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이 - 고대로부터 전해진 곡물 카무트
오늘은 이름도 생소하고 발음도 낯선 곡물, ‘카무트(Kamut)’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이 카무트는 일전 신호등 쌀(홍미, 강황쌀, 녹미)에 이어 우리 집에 들어온 신참이다. 엄마가 TV로 접하고 주문한 곡류이기도 하다.
이 자료는 ‘먹을 때 먹더라도 효능은 알고서 먹어야 한다’는 우리 어머님의 슬로건 아래 내가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한 것이다.
먼저 카무트란, 벼과 밀속에 속하는 외떡잎식물이란다. 피라미드로 유명한 이집트 왕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러니까 피라미드에서 나온 유물인 셈이다. 그래서 ‘왕의 밀’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단다. 한마디로 카무트는 수천 년 전에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재배된 고대 작물이라는 거다.
고대 이집트 지역에서 재배되어 왔기 때문에 ‘이집트 쌀’이라고도 불린단다. 그 외에도 코라산 밀, 오리엔탈 밀 등의 이름으로도 칭해진다고 하니 참고하자.
이 카무트는 유구한 역사인데도, 어째서인지 한참 동안 재배되지 않았다고 한다. 왜 그랬는지는 찾지 못했다. 아무튼 그러다가 1977년 미국 몬타나 주의 농부들에 의해서 다시 재배되기 시작했고, 이때 상표로 등록된 이름이 ‘카무트(Kamut)’라서 지금의 이름으로 고착화가 되었다.
카무트 쌀 100g은 337kcal 정도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단다. 이게 듣고도 그런가 보다 할 뿐이지, 좀 많이 감이 안 잡히는 수치인데 말이다. 부연하자면, 백미보다는 높고 귀리와는 비슷하다고 한다.
카무트 쌀 100g 기준으로 70g의 탄수화물과 9g의 식이섬유, 2g의 지방과 15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즉, 백미보다 영양분이 많다는 거다.
우리 집에서는 밥을 지어먹기도 하고, 입이 심심할 때 생쌀을 먹기도 하고, 믹서에 우유와 각종 야채, 견과류를 같이 넣고 갈아서 주스 내지는 스무디로 만들어서 먹는다. 또 카무트 쌀 티백이 있는데, 따끈따끈하게 차로 마시면 보리차보다 더 구수하다. 위의 사진이 ‘카무트 종합 세트’ 되시겠다. 개인적으로 스무디 주스와 티를 추천한다!
그럼 이 카무트 쌀은 우리 몸에 어디에 어떻게 좋은 걸까?
1. 노화방지에 탁월
카무트 쌀 속의 셀레늄은 달걀의 250배나 들어 있다고 한다. 셀레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카무트 쌀만큼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찾아보기 어렵단다.
카무트 쌀을 많이 섭취하면 다량 함유된 셀레늄이 몸 속의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면서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로 항암, 혈액순환 개선, 그리고 면역력까지 높여준다고 한다. 여기서 항산화란, 몸이 산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는 뜻이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셀레늄을 복용한 미국인 60대는 상대적으로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 발생 위험이 40% 정도 적다고 한다. 물론 이런 효과도 사람과 체질과 환경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겠지.
2.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품
카무트는 혈당지수가 낮고 시기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금방 차고 오래 유지된단다. 다량의 식이섬유가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면서 대장에도 좋다고 한다.
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까지 겸비하고 있댄다. 식이조절에 좋다고하는 고구마보다도 카무트 쌀의 혈당지수가 더 낮아서 고구마의 자리를 위협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여담도 찾았다.
실제 연구에서도 카무트 섭취 후 체지방 질량이 약 3.7%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단다. 정도의 차이와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먹어서 큰 탈이 없다면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혈당 조절을 통한 당뇨병 예방
카무트에는 현미보다 3배 이상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장을 통과할 때 당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혈당 조절은 곧 당뇨병 예방으로 이어지니 자연스럽게 성인병 대비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셈이다.
4. 신경 안정을 통한 심장질환 예방
마그네슘은 혈관과 심장 모두를 이완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바로 이 마그네슘이 카무트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신 안정에 유용하다고 한다. 참고로 이 마그네슘은 바나나에도 내포되어 있다.
또 심장의 과부하를 막아 심장 건강을 유지하며, 고혈압이나 협심증, 부정맥과 같은 심장질환 발병 위험도 낮출 수 있다는 모양이다.
2019년 농업진흥청 발표에서도 카무트 쌀 속의 마그네슘 함량은 100g 당 142mg이 들어 있어서 혈관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고 한다.
* 부록 카무트 부작용
아무리 긍정적인 효과를 많이 가진 식품이라 해도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다. 카무트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또 카무트에 다량 함유된 셀레늄은 과다섭취할 시, 흔치는 않지만 탈모가 유발될 수도 있다고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카무트 쌀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0g 정도라고 한다.
출처 1: tghealth.tistory.com/12
출처 2: infotrees.tistory.com/29
자료 정리 및 사진 출처: 카페 작은 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