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주요점검 사항
겨울철을 대비한 주요 점검 사항은 크게 부동액, 히터, 배터리, 엔진오일, 유리 세정액과 와이퍼브래드, 스노 타이어 및 체인 등이며, 기타 휴대용 장비로는 모래 주머니, 야전삽, 성에제거기, 차 커버, 목장갑, 배터리 연결선 등을 준비한다.
1. 부동액(냉각수)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부동액이다.
부동액은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물과 섞는 용액을 말하는 것으로, 부동액 관리의 잘못은 곧 엔진이나 라디에터의 파열까지로 이어져 운행불능 상태가 된다.
냉각수에 물만 계속해서 보충했거나, 주입한지 3년이상 된 경우에는 냉각수 전체 를 교환(부동액과 물을 50 대 50의 비율)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 출고되는 차의 부동액은 대부분 사계절용이어서 부동액의 적정량만 점검 하고 보충하면 된다.
2. 히터와 서머스타트(정온기)
겨울에 사용하는 히터는 엔진의 열을 이용하여 실내의 온도를 상승시켜 주는 역 할을 하는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일년중 한 계절만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나 잘 작동되는 것으로 알고 소홀히 넘기기 쉽다.
그러나 작년 겨울이후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제대로 작동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구멍이 나서 냉각수가 유출되지는 않는지, 팬은 잘 작동하는지, 단 냄새는 나지 않는지를 점검한다. 또 통풍구는 깨끗이 청소한다.
서머스타트는 엔진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작용을 하고 냉각수의 온도 가 70~90℃에서 열리게 되어있는데, 만약 서머스타트가 고장으로 열리지 않으면
오버히트가 일어나며, 또한 항시 열려 있다면 냉각수가 라디에터까지 바로 순환되 어 적정온도에 도달하려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어 엔진의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고 연료 소모량이 많아지게 되며, 히터가 제 기능을 다할 수 없게 되어 찬바람만 나오면서 추위에 고생하게 된다.
3.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의 작동부가 원활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발생하 는 열을 흡수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실린더 벽과 피스톤 링 사이에 유막을 형성시 켜 압축가스나 연소ㆍ배기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밀봉작용을 한다.
예전에는 겨울용 엔진오일이 따로 있었으나 요즘은 계절에 관계없이 사용한다. 그러므로 겨울이라고 특별히 새 것으로 교환 할 필요는 없고, 교환 주기가 되었 을때 교환하면 된다.
4. 배터리
겨울철 운전자를 애태우는 또 하나는 배터리이다. 배터리는 자동차의 원동력이 되 는 전기를 저장하고 공급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추운 겨울철에는 배 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여름철보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오래된 경우 반드시 점검을 하여 전해액이 부족하면 보충하고, 상태가 좋지 않으 면 새 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MF(무보수)배터리의 경우는 점검 창을 통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초록색이 면 정상이고, 무색이나 흰색이면 충전 부족, 빨간색은 방전되었다는 표시이다.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2~3년 정도지만, 전기 사용량이 많은 차량은 그 전에 점 검하는 것이 좋다.
5. 스노 타이어와 체인
추위 속에서 갑자기 눈을 만나는 경우가 있는데 눈길이나 빙판 길에서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미리 스노 타이어로 교환하고, 체인을 준비해 둔다.
스노 타이어는 겨울철 눈길에서의 주행성능은 우수하긴 하지만, 눈이 많이 내리 거나 빙판 길에서는 무용지물이 되는 수가 있으므로, 귀찮더라도 체인을 구비하여 장착할 때는 꼭 구동바퀴에 장착하고, 장착 후에는 얼마간의 거리를 주행해 보아 체인장착 상태와 늘어짐을 점검하고 잡아 주어야 한다.
그러나 눈길에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장착하려면 평소에 장착요령을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하고, 눈길이나 빙판길이 끝나면 곧 바로 풀어야 한다.
6. 유리 세정액 및 와이퍼브래드(고무)
기존의 유리 세정액이 동절기용이 아니라면 다 빼내고 반드시 동절기용으로 보충 해야 한다.
유리 세정액은 겨울 운전에 꼭 필요한 준비물이고, 와이퍼가 잘 작동되는지를 꼭 확인하여, 눈길이나 눈 녹은 길을 주행하게 될 때 앞차에서 뿌려지는 흙탕물을 닦아야 하기 때문이다.
7. 기타 휴대용 장비
기타 휴대장비로는 차바퀴가 눈, 얼음 위에서 헛돌 때를 대비해 작은 모래주머니 를 준비하고, 겨울에는 모든 것이 얼어붙어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야전삽도 갖추 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동차를 외부에 주차할 때는 차 커버를 씌워두면 자동차의 옷 역할을 하 여 보온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시동이 안 걸리거나 사이드브레이크가 얼어 풀리 지 않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으며, 노출된 차는 앞 유리에 성에가 생기게 마련 인데 급하다고 성급하게 벗겨내다 보면 유리에 상처가 나 운전에 장애를 주므로 외부 주차 시 에는 앞 유리창에 신문지를 덮어놓으면 성에제거가 쉽다.
성에제거기와 배터리 연결선(일명 점프선)도 비치해 두는 것도 잊지 말자.
8. 세차
겨울철에는 도로에 눈을 녹이기 위해 뿌린 염화칼슘 등 화학약품 때문에 자동차 하체의 각 부분이 부식되므로, 언더 코팅을 해 주거나 운행 후 바로 세차를 하는 것이 좋으며, 세차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실내도 더운 공기로 말 려 두면 문 열쇠구멍이나 창틀 고무가 얼어붙는 등의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만약에 문 열쇠구멍이 얼어있으면 차량키에 라이터나 성냥불로 덮혀 사용하면 쉽 게 열수 있다.
1. 안전거리를 길게 잡는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사고가 많이 납니다.
앞차끼리 충돌하고 옆으로 돌아가 버렸을 때, 내 차를 유연하게 움직여서 그 사 고를 피하느냐 아니면 나도 그 사고 속으로 들어가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오직 충 분한 안전거리와 감속운행 뿐입니다.
2. 아주 서서히 출발 하십시오
자동변속기차량의 경우에는 동력이 연속적으로 부드럽게 전달되기 때문에 빙판 길 출발이라도 대체로 쉽습니다.
그러나 토오크가 큰 수동변속 차량이라면 2단으로 아주 서서히 출발하십시오.
이 때에 서서히 출발이라 함은 액셀레이터를 천천히 밟으라는 뜻입니다.
3. 무조건 감속운행을 하십시오
눈길, 빙판 길에서는 평소 속도의 100분의 50이하로 감속운행 하시고, 아무쪼록 천천히 운행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4. 엔진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십시오
눈, 빙판길 운행 시 자동변속기차량인 경우에는 시내도로 주행 시 변속레버를 『2』로 운행하시고, 수동변속기차량은 고단에서 저단으로 변속하면서 액셀레이터 로 엔진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십시오.
엔진브레이크는 고속에서는 강하고, 저속으로 갈수록 효과가 줄어드는 특성을 가 지므로 미끄러운 길에서도 유용합니다.
5. 일단 미끄러지면 미끄럼을 유발한 동작을 취소하십시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미끄러지기 시작했다면 페달에서 발을 떼시고, 커브를 돌다가 미끄러졌다면 스티어링 휠을 거의 직진까지 일시적으로 되돌려 주십시오. 그렇게 함으로써 미끄러짐은 중단되고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는다던가, 스티어링휠을 천천히 돌린다던가 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미끄러짐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6. 커브(특히 U턴)길에서는 액셀레이터를 세게 밟지 않는다.
특히 후륜구동차량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전륜구동차량의 경우에는 앞바퀴가 하중을 많이 받게 되므로 후륜구동에 비하여 미끄러지는 현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선회중에 액셀레이터를 강하게 밟으면 타이어에 힘이 많이 걸리므로 타이어가 커브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나가면서 차가 돌아서게 되므로 커브길에 진입하기 전 에 감속을 하여 천천히 주행하십시오.
7. 브레이크를 아주 주의해서 쓴다.
겨울철에 미끄러지는 주된 원인은 브레이크입니다. 커브를 잘 돌다가도 브레이 크를 밟았더니 홱 돌아가는 경우가 있고, 직진신호에서 황색신호로 바뀌어 멈추려 했더니 차가 미끄러져서 교차로 중간너머까지 밀려나는 경우를 가끔 경험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력을 줄이면서 브레이크를 아주 천천히 여러번 나누어 밟아야 안전합니다.
8. ABS라고 과신하지 마십시오
ABS는 일반 브레이크에 비해 제동력이 우수합니다, 특히 미끄러운 길에서 아주 강 력하지만 ABS라도 미끌리기 시작하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니 감속운행만이 최 선입니다.
9. 운행코스를 잘 잡으십시오
출발하기 전에 운행해야할 코스를 미리 생각하고, 급한 언덕길이나 언덕 중간에 신호등이 있는 곳을 피해 운행 코스를 잡아서 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10. 앞차를 한 대 보낸 다음 뒤따라가십시오
야간 또는 폭설 시에는 자동차 한 대를 앞세워 후미 등을 참조함으로서 도로상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미리 대처할 수 있고, 내차의 진로를 잡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 방지를 위해서 앞차와는 일정거리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11. 언덕을 오르다 실패하면?
눈길, 빙판길 언덕을 오르다 보면 헛바퀴가 돌고, 차는 속력이 줄다가 끝내 멈추 고, 헛바퀴가 돌면서 뒤로 밀려 내려가는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액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아줘야 합니다.
만약 급히 밟는다면 언덕길 내려가다가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처럼 되어서 차는 뒤로 더욱더 미끄러져 내려가든지, 아니면 돌아버릴 것입니다.
미리서 도로의 언덕길상황을 판단하여 중간에 재출발해야 하는 상황은 될 수 있 는 한 피하시고,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여 앞차가 통과한 다음에 출발, 한번에 통 과 하십시오.
12. 녹기 시작하는 얼음을 조심해야 한다.
꽁꽁 얼어있는 얼음은 예상외로 별로 미끄럽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거의 녹을 시점에 다다른 얼음입니다.
이때를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13. 응달진 곳, 교량 위를 통과할 때는 서행해야 한다.
응달진 곳이나 교량 위는 기온의 차가 심하여 항상 살얼음이 얼어있을 수 있어 통과할 때는 미리서 감속 서행하여 운행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터널입구쪽도 조심 하여야 합니다.
▣ 겨울철 안전운행의 길
♥ 눈길, 빙판길 운행 시 무조건 서행 및 감속
♥ 응달진곳, 교량위, 터널입구 급제동 금지
♥ 커브길은 미리서 감속하고 급핸들 조작 금지
♥ 차량 출발 시나 언덕길에서 급가속 금지
♥ 미끄러운길이나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