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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연두자립마을 원문보기 글쓴이: 단이
알맞게 욕구하고 필요한 만큼 소비하는
자 립 인 간
“우리는 그동안 너무 많이 일하고, 너무 많이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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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벌고 더 많이 가지면 행복해 질까?
“2012년 12월 28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12 학교진로교육 지표조사> 결과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52.7%가 인생에서 가장 추구하고 싶은 것으로 ‘돈’을 꼽았다.
명예(19.6%), 권력(7.2%), 인기(6.5%), 봉사(5.7%) 등을 꼽은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또한 돈을 선택한 비율은 초등학생 38.3%, 중학생 53.4%, 고등학생 56.3%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돈에 대한 욕망이 강했다.”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왔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한다.
하지만 그 고민은 획일화된 사회제도와 교육환경 속에서 동일한 삶의 기준과 목표를
강요하는 결과를 낳았다. 남보다 더 많이 갖고 누리기 위해, 자본의 논리가 세워 놓은
삶의 최소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한 푼이라도 더 벌고 가져야 했다.
어느새 삶의 주인이 ‘내’가 아닌 ‘돈’이 되어 버린 것이다. 자라나는 아이들조차.
지속가능한 삶의 회복, ‘나’를 강제하는 시스템을 끊어라
『자립인간』의 저자 변현단은 돈과 소비의 굴레에 매몰된 사회시스템에서 벗어나
인간 본래의 ‘자연스러운 삶’을 찾는 적극적 실행 방법으로 ‘자립’을 이야기한다.
“돈으로 대변되는 현대 산업사회의 편리성과 단속성, 금융 자본주의 체제 속의 허구적 삶,
국가의 간섭과 구속, 사회 윤리 등이 개인과 부부, 가족, 마을 공동체의 삶에 뼛속 깊이
관여하고 결정하도록 강제하고 있는 시스템에 연결된 고리를 끊을 때, 비로소 지속가능한
삶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식주의 자립’을 통해 가능한 일이다.”
‘식주의 자립’, 많은 생산 활동을 통해 무조건 많은 것을 가져야 했던 우리의 삶에 비춰
본다면 불편한 얘기일 수 있다.
하지만 전쟁에 가까운 치열한 삶을 살아오는 과정에서 겪었던 인간적 상처, 채워지지도
바뀌지도 않는 삶의 허무함과 고립감을 무엇으로 바꾸고 채울 것인가?
“행복한 삶은 반자본·반국가·반문명의 생태적 자급자립에 있다.”고 말하는 변현단 저자가
이 책에 담아낸 실천과 삶의 언어는 “이렇게 살아도 되나 싶다.”라고 말하는 지친
현대인에게 있다는 농(農)으로 삶을 짓고 자연과 닮아가는 일상이 답이 될 수 있다는
실천적 증언을 하고 있다.
삶의 방식이 하나일 필요는 없다.
최근 귀농, 귀촌의 이름으로 사회시스템을 벗어나 좀 더 자유로운 삶의 환경과
적극적인 자기실현을 방법을 찾아 나서는 이들이 많아지고, 그 연령대 또한 낮아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검사의 귀농, 초보 농부로 변신한 호텔리어, 고향으로 돌아온 대기업 마케터까지 이제 귀농·귀촌은 새로운 생활방식, 자기실현의 방법을 찾는 활동이 되고 있다.
이들은 대안을 찾고자 했고 자신에게 맞는 삶을 방식을 찾으려 한 것이다.
『자립인간』은 자본의 논리가 만들어 놓은 획일화 된 삶의 방식을 벗어나
자신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기 위한 철학적 성찰과 구체적 방법을 담고 있다.
세상과의 교류, 부모와 노인의 문제, 죽음에 대한 태도, 저자가 실행한 농사의 방법과
생태적 삶의 방식까지. 귀농·귀촌 혹은 또 다른 삶의 방식을 찾은 현대인들에게
구체적 사유와 실행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처럼 사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자연과 함께 새로운 삶의 방식을 만나고 싶다면,
인간 본래의 삶을 회복하고 싶다면,
『자립인간』과 만나 보기를 바란다.
<추선사>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시간은 언제인가?” 톨스토이가 말년에 던진 물음에
“바로 지금이다”라는 답변을 모르는 이 없지만 그럼에도 미래에 대한 불안과
욕망에 포획되어 소중한 지금을 저당 잡힌 채 살아가고 있는 게 우리 모습이다.
그 때문이다. 불안정노동의 시대, 잉여의 시대에 되도록 많은 젊은이들이 일상의
삶에 대한 성찰 언어로 가득한 『자립인간』과 만나기를 바라는 것은…….
- 홍세화(언론인)
오늘날 우리는 시장과 국가라는 시스템의 노예로 살면서 자연 및 세계를 파괴하는
구조적 악행에 동참하고 있다. 이 비인간적이며 노예적 삶을 벗어나는 데 불가결한
것은 당연히 자립의 이상과 실천이다. 물론 100% 자립이란 있을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최대한 자립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다. 하지만 그것은 오늘의 상황에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실제로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소수의 인간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아직 이 세상에 희망이 있다는 신호가 아닐까?
자립인간의 길을 강인하게 추구해온 변현단의 생생한 체험담은 지금 우리 모두에게
가장 필요한, 그러나 쉽게 볼 수 없는 매우 소중한 인간적 증언을 제공하고 있다.
- 김종철(녹색평론 발행인)-
우리의 삶이 고단한 이유는 자신에게 맞는 삶의 옷을 입으려 하지 않고 채울 수 없는
상대적 소유욕에 우리의 삶을 던져두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 담긴 ‘자립’과 ‘농(農)’의
가치를 실천적 철학으로 받아들이면 온전한 자신을 삶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강병화(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저자 변현단>
낮에는 농사를 짓는 농부, 밤에는 글을 짓는 작가.
얽매이지 않고 생각하면 바로 실천하는 자유로운 영혼이다.
사람이든 생활이든 틀에 박힌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20대에는 평등하게 잘사는 사회를 꿈꾸며 정치사회운동을 하였다.
30대에는 신문 만드는 일을 하고, 해외 배낭여행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를 접했다.
그러다 문득 ‘자신이 자유롭고 행복하지 못한데 누구의 자유와 행복을 찾아 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30대 말에 자유롭게 살기 위해 진정한 ‘자립’을 도모하며 직접 자기 손으로
만드는 農부가 되기로 결정하였다. 귀농을 준비하면서 돈 한 푼 없이는 도저히
살아갈 수 없는 도시빈민들이야말로 가장 불행하다는 생각이 들어
40대에 경기도 시흥에서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자활공동체인 <연두농장>을
꾸렸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온전한 자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연두공동체를
해체하였다. 그 후 ‘개인의 자립’을 우선순위에 두고, 특별한 작위적 공동체가 아닌
‘자립적 개인의 협력’을 생각하며 곡성으로 터를 옮겼다.
행복한 삶은 반자본·반국가·반문명의 생태적 자급자립에 있다는 생각을 갖고
전국토종종자모임 ‘씨드림’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생활과 사유에서
얻은 지혜를 저술하고 강의한다.
쓴 책으로 『연두, 도시를 경작하다 사람을 경작하다』(2009 문화체육관광부
문학부문 우수교양도서),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 약이 되는 잡초음식』
(2010 문화체육관광부 환경과학부문 우수교양도서), 『소박한 미래』
(2011 문화체육관광부 사회과학부문 우수교양도서)가 있다.
<책 속에서>
농촌은 도시를 위해 존재했다. 도시를 살찌우기 위해 농촌을 죽여야 했고,
농촌의 젊은이들을 유인하여 도시에 수혈했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살기 위해서는
도시에서 배회하는 것이 아니라 농촌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병든 몸으로 가든,
경쟁시장에서 낙오되어 가든, 일자리가 없어서 가든, 은퇴해서 가든, 우리의 신념으로
가든, 분명한 것은 다시 농촌으로 돌아가는 것만이 우리가 살 길이라는 것을,
도시를 위해 유기되고 버려진 자연과 농촌은 우리의 몸과 마음이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_38쪽
자족이란 우리 삶을 관통하는 것이다. 젊었을 때는 사회와 국가에 바라는 것이 많았다.
국가가 우리의 행복을 위해 움직여 줄 것이라는 환상이 있었기에, 바라는 것만큼 현존
사회와 국가를 개조하기 위한 투쟁을 했다. 그러나 국가권력은 우리 개인의 행복을 위해
싸워온 적이 없었음을 알게 되었다. 결국 나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내 삶의 방식을 변화
시키는 것이며 흙이나 자연 속에서 지내는 것이 나의 본연의 행복을 찾는 길이라는
것을 알았다. 흙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부끄럽지 않고 수치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운
것임을 알았다._74쪽
전문가가 많아질수록 사회경제는 세밀하게 분업화된다. 세밀하게 분업화될수록
식량을 생산하는 사람들은 적어지게 된다. 식량을 생산하는 자가 그림을 그렸고,
집을 지었고, 이야기와 노래를 불렀던 구조에서, 농사를 짓는 것은 농부들의 몫이
되고 다른 기타 활동들은 전문가에게 넘겨주었다. 다양한 직업의 등장은 자급에
의존했던 농부들이 농사를 둘러싼 수많은 생활행위를 분절화시켜 자급순환이라는
것을 깨뜨리고, 고투입과 고산출이라는 명목으로 돈에 종속된 농업인으로 변해가
도록 했다. 전문인 집단이 많아지고 자신만의 세력을 형성하면서, 식량을 만들어
내는 일에만 주력하는 농업인은 제일 하층민으로 취급되는 구조로 변모했다._95쪽
개인은 사라지고 집단이 우선시 되는 삶을 강요하고 집단이 살아야 개인이 산다는
허구를 주입함으로써 희생과 양보를 강요받는 것이 미덕처럼 훈련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것은 개인 자립의 후퇴를 양산했고, 개인 자립의 후퇴는 집단적 기대와 의존을
더욱 강화시킴으로써 집단주의를 양산했으며, 집단이 망하면 공멸하고, 집단이
성하면 그 속의 일부 권력자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거기에 종속되는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시켜 왔다.
따라서 개인의 자립은 개인에 맞추어 모든 틀을 짜야 한다. 생활이든, 죽음이든,
모든 경우의 수를 두고 개인의 자립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할 때 비로소 어디에 가든
무슨 일이 있든 어떤 위기가 닥치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이 느슨하게
엮인 집단이라면 그 집단은 자유함과 자연스러움이 저절로 생길 것이며, 그 속에서
자립적이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 하여도 그들은 그 속에서 자립적인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_257쪽
<목차>
책머리에 • 4
01. 자립의 성찰
1장 자유와 소비의 경계에서 머뭇거리다 • 15
돈과 소비에 종속된 우리의 생애 / 당신은 행복하세요? / 돈과 소비, 그 순환에 볼모로 갇힌 우리
/ 지속적인 행복을 느끼는 삶의 전제 조건 / 자립이란 무엇인가? /
종속적인 사회경제적 구조로부터의 자립
2장 자유로운 자립의 시작 | 걱정 덜어내기 • 30
귀소 • 30
반란, 싱글 여성들의 귀농 / ‘조화로운 삶’을 찾아 나선 혁명가들의 귀소 / 은퇴자와 실직자들이 찾는 귀소
/ 젊은이들의 반란, 싱글 여성들의 귀농 / 도시문명을 찾아 떠났던 이들의 자연으로의 회귀
세상과의 교류, 문화와 교육의 문제 • 39
익숙함의 무서움, 만약 인터넷이 없다면 / 집에서 책을 몰아내면 / 대학은 가지 않는 것이 낫다
/ 산업자본주의 교육의 문제 / 자식은 저절로 자란다 / 반드시 부모를 닮는다
관계에 대한 이야기 • 50
인간관계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 혼자 사는 사람들끼리의 연합 / 新가족, 개인들의 연합 食口
/ 내가 생각하는 결혼과 가족 - 현대적 모계사회를 생각한다 / 모든 갈등은 시간이 해결한다
부모와 노인 문제 • 59
나의 부모님과의 관계 / 각자의 부모님을 공경한다 / 도시노인과 시골노인 / 시골노인의 행복
죽음과 장례 문제 • 64
죽음에 대한 생각과 준비 / 죽음에 대한 태도가 삶에 미치는 영향
/ 죽음의 자립, ‘잘 죽었으면 좋겠다’ / 장례 방식에 대한 고민
02. 자립의 실행
3장 맨발로 닿아도 아프지 않은 땅에 서다 | 자립의 삶 들여 놓기 • 73
삶의 철학 • 73
자족(自足)의 철학 / 생이불유(生而不有) / 물은 아래로 흐른다
/ 인간이 태어날 때 이미 정해진 먹을 것과 살 곳
식의 철학 • 79
식습관에 대한 반성과 변천 / 자연식의 옛 사례 ‘구황벽곡의 깨달음’ / 식생활의 원칙
/ 불량식품은 특별식으로 / 단식과 벽곡방을 가끔 한다 / 2식이냐 1식이냐, 식량에 따라서
/ 간편하고 단순한 음식 / 버리는 것을 식재로 이용하다 / 자립, 먹는 것이 전부다
/ 조리도구와 에너지의 자립
주와 의의 철학 • 97
집의 구조는 생활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 의는 더더욱 그다음이다
사회 철학 • 101
어떤 사회 속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조직과 규율이 없는 농사의 행복
/ 자연과 어우러져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곳 /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의 사회문화
/ 순환의 원칙
4장 내 손으로 자립의 삶을 짓다 | 자연이 살찌워 준 자립의 삶 • 117
식의 자립 • 117
겨울철 / 춘분과 청명 / 곡우와 입하 / 소만과 망종 / 하지・소서・대서 / 입추・처서・백로
/ 추분・한로・상강
농사로 음식 보조하기 • 137
일 년 동안 무엇을 해서 먹고 사는가? / 논농사와 쌀 / 현미만 있으면 애써 잡곡까지는 없어도
/ 시골에서 성인 1인에게는 쌀 몇 가마가 필요할까 / 곡식 대용의 감자와 고구 마
/ 무는 배추보다 보약이다 / 고추농사? 없으면 안 먹는다
식재 및 종자 보관 방식 • 156
종자 우선, 먹는 것은 차선 / 자본기업이 만들어 낸 냉장고 생활 시스템 / 냉장고 없이 살기
/ 흐르는 물을 이용해 음식 보관하기 / 건조하기 / 염장하기 / 재로 저장하기
/ 효 소로 만들어 저장하기 / 소주로 저장하기 / 식초로 만들기 / 설탕과 소금, 소주가 없을 때는
/ 버리는 것으로 약이나 음식 만들기
주와 의의 자립 • 182
기업공화국에서 거주하다 / 전기 없는 생활 / 옹달샘을 이용하다 / 관정의 문제
/ 자기 가 싼 똥은 자기가 처리하는 것 / 땔감을 구하는 방식 / 기계의 사용
/ 일반 도구 / 대마 를 재배하면서 / 옷의 재활용, 재봉기술이 필요하다
03. 자립의 확장
5장 비자립적 사고의 한계를 넘다 | 생활의 자립을 넘어 • 207
삶의 자립 • 207
모든 생명은 자연 안에 상생한다 / 인간이 알아채기 어려운 식물의 생명 활동
/ 이천식천(以天食天)의 윤리
죽음의 자립 • 214
병원은 전지전능한 성역 / 병 주고 약 주는 의료 시스템 /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삶
/ 양생을 잘하려면 자연에 순응하는 습관이어야 / 생활의 절제와 소식하기 / 잠자리를 조심해야
의료의 자립 • 227
내 몸에 필요한 약초 / 해독제로 쓰이는 것들 / 증상 치료에 쓰이는 것들 / 상처 치료에 쓰이는 것들
/ 감기몸살 외 면역력 강화에 쓰이는 것들 / 동종요법과 동색요법 / 영양소와 칼로리의 함정
6장 온전한 자립은 혼자 서지 않는다 | 자립의 안정과 확장 • 249
순환적 생태관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 249
장애에 대한 생각 / 개인은 자립의 최소 단위다 / 개인의 자립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 농업인이 아닌 자급농부 되기 / 자급농사, 내가 소비하는 모든 것을 직접
/ 농부에게 얽혀 있는 수많은 일거리
나누고 또 나누는 삶 • 263
가난한 이들의 쌀 한 줌의 나눔 / 잉여물을 어떻게 하는가? / 거래와 나눔의 갈등
/ 만약 거래를 한다면 / 패밀리 푸드 / 내 방식대로 먹어라 / 채취한 것은 거래에서 제외
/ 직거래와 장터, 장터를 복원해야 하는 이유
개인을 넘어 공동체적 삶을 위한 과제 • 278
자동차와 통신량 줄이기 / 지역경제가 아니라 자립경제여야 / 돈 대신 교환의 활성화
/ 수없이 작은 단위로 나뉘어 살아가는 것
첫댓글 자립적인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실 생활에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꼭 사서 읽어 보겠습니다.
자립한다? 참으로 어려운 화두이네요. 제목부터... 제가 보기에는 처음서부터 혼자 스스로 일어서는 경우는 없을 것 같네요. 처음에는 남의 도움을 받다가 어느 정도 힘이 생기면 조금씩 움직이며 자신을 일으켜 세우겠지요. 그리고 우뚝 서고는.... 그리고 얼마 뒤에는 조금씩 허물어지다가 사라지겠지요. 농사 지으면서 살아간다는 것이 녹녹하지는 않네요. 자립인간이란 화두를 농사에 적용하면 무엇인가 해답이 있을 법 하네요. 저도 제 깜량껏 일어서는 연습을 더 해야겠습니다. 저는 며칠 전 지방의 농업기술센터의 농업대학 졸업장을 받았지요. 위 책 구입해서 읽으면 저도 우뚝 일어서서 뚜벅뚜벅 걸어가는 농꾼이 되겠지요.
책 감사.
님은 의식주를 식주의로 순서를 바꾸었군요. 동감합니다. 저는 먹는 것을 최우선을 삼지요. 먹어야만이 살 수 있는 생명체이기에.
저자인 님이 추구하는 삶도 먹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봅니다. 제 착각일까요? 수 년 전 시흥의 연두농장에서 잠깐 뵈었던 단이님. 그 이후로는 몇 권의 책으로 님의 주장 뜻 사상 등을 엿보고 있지요. 완벽한 자립, 철저한 자립은 아직은 힘이 들겠지요. 상생하는 가운데에서 주체적으로 일어서는 자립을 저는 원합니다. 고립해서 잘 되는 것은 별로 없을 터이지요. 자립한다는 것은 자생, 자조, 자력, 협동 등의 다양한 뜻도 포함되겠지요. 자립해서 함께 나눔하는 철학을 칭찬합니다. 공동체이기에...
전에 전우익선생님의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울진 소광리의 바위틈에 자라는 소나무처럼 겨우겨우 사는것이 참다운 삶일지도 모른다는
귀절이 가슴에 남더군요.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살아가는 삶을 크게 경계해야되는 우리에게 좋은 책일것같습니다.
진심으로 출판을 축하드립니다.
갈등하는 도시민들이 자신의 삶을 다시한번 생각하고 자립을 돕기위한 길잡이가 될 역작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출간 축하합니다.^^*
드디어 출간되었군요... 얼렁 사서 보고 널리 알리겠습니다. ㅎㅎ
한참 지난 글이지만 댓글을 달지 않을 수 없네요. 남원귀농교육의 현장교육차 이해경 교장선생님과 교육생들과 함께 선생님 댁에 방문하였던 조준규라고 합니다. 그땐 선생님이 뉘신지도 잘 모르고 첫 대면을 하였었는데 이젠 팬이 되었네요.^^ 그때가 작년 5월 쯤이었던 것 같은데 벌에 쏘이셔서 한쪽 눈이 부으셨고 굵직한 오디 맛나게 따먹던 기억이 납니다. 카페의 지난 글들을 주욱 둘러보다가 '숲과들을접시에담다','소박한미래'에 이어 '자립인간'을 읽고 제 삶도 변해야겠다는 생각이 한층 더 구체화 되었던 기억이 나서 끄적이게 됐습니다. 늦었지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책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선생님.^^
얼굴이 기억이 안나서 미안혀요.모임 때 아는체 해주세요.
@단이 미안하시긴요. 지나가는 시간에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쌓여가는데요. 늦은 시간에도 답글 달아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꼭 아는체 하겠습니다.^^ 자유로운 밤 되세요~~~
저도 선생님 책 보고 귀농후 어떤 농사를 지을지 방향 잡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변현단 선생님의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 <연두>도 좋았지만
모르고 있었던 철학적 문명적 성찰을 담은 귀한 책이네요. 감사합니다.
사야 되겠어요...내용이 마음에 듭니다.
한번 읽고 싶네요
사서 봐야겠네요^^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
하.. 어여 사 읽어봐야겠어요!!
제가 추구하는 삶이 여기 안에 있네요. 꼭 찾아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읽어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읽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