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 용어 - 캐릭터의 성격으로 구분하는 용어들 ■ 전사/Fighter/ 파이터계열의 직업 ■ 법사/Mage/ 메이지계열의 직업 ■ 탱커/Tanker/ 몸빵탱탱크라고도 하며 맞는일이 주가되기 때문에 방어력이 높은 사람이 맡는다 ■ 힐러/Healer/ 치료를 담당하는 이 ■ 누커/Nuker/ 순간공격마법을 주로사용하는 이 ■ 데미지딜러/Damage Dealer/ 데미지를 주는 일을 주로하는 이 ■ 버퍼/Buffer/ 능력을 올려주는 이로운 마법스킬을 주로사용하는 이 ■ 디버퍼/De-buffer/ 능력을 떨어뜨리는 해로운 마법스킬을 주로사용하는 이 ■ 풀러/Puller/ 몬스터를 캠프(아래설명)로 유인해오는 일을 주로하는 이 ■ 파커/Parker/ 루트스턴등을 사용해 몬스터를 정지시키는 일을 주로하는 이 -------------------------------------------------------------------------------- ◈ 행동 용어 - 캐릭터의 행동을 표현하는 용어 ■ 타운트/Taunt/ 타겟이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는 행동으로 체력이 약한 동료들을 보호하는데 매우중요. ■ 디디/Direct Damage/ 시전이 끝남과 동시에 타겟에게 피해를주는 순간공격마법 ■ 도트/Damage Of Time/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피해를주는 시간공격마법 위저드의 "포이즌"이 대표적인 마법이다 ■ 버프/Buff/ 능력을 올려주는 이로운 마법스킬 ■ 디버프/De-buff/ 능력을 떨어뜨리는 해로운 마법스킬 ■ 어시스트/Assist/ 돕기공타공유타겟이라고도 하며 탱커와 동일한 타겟을 잡기위해 주로 사용된다. 거의 모든 파티플레이형 게임에서 어그로시스템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중요한 시스템이다 ■ .4/ - /1.4점사(일점사의 준말)라고도 함. 한마디로 한놈만 죽도록 패라. 이것을 하기위해 어시스트를 사용한다 ■ 루팅/Looting/토글(toggle)이라고도 함 몹에서 떨어진 아이템을 줍는 행위 -------------------------------------------------------------------------------- ◈ 상태/상황 용어 - 캐릭터의 상태를 말할 때 사용한다. ■ 풀엠/Full on MP/ 마나가 가득찬 상태 ■ 풀피/Full on HP/ 체력(피)가 가득찬 상태 ■ 엠올인/MP All-in/ 외국에서는 마나를 전부 사용하는 행위(과정)를 표현 하지만 국내에서는 마나를 전부 쓰고난 후의 상태를 표현 일본에서 잘못들여온 영어발음으로 인해 "엠오링"이라는 표현이 일반적이다 ■ 엠탐/MP Time/ 마나가 부족하여 쉬는 행위 ■ 피탐/HP Time/ 체력(피)가 부족하여 쉬는 행위 ■ 에드/Add 또는 링크/link)라고도 함. 동족의식선공의식등으로 인해 타겟이외의 몬스터가 붙는 경우. ■ 트레인/Train/ 감당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몬스터가 붙어서 도망갈때의 모양에서 비롯된 말 -------------------------------------------------------------------------------- ◈ 사냥용어 - 사냥법을 구분지을 때 사용하는 용어 ■ 캠프캠/Camp/ 특정 몬스터나 일정 지역에 주둔하고 사냥을 하는 것 대부분의 던전이나 일부필드에서 사용되는 "자리"라는 개념이 여기에 포함. ■ 파밍/Farming/ 작업앵벌이라고도 하며 목표 아이템을 얻기 위해 해당 몬스터를 계속해서 잡는 것 외국의 타겜에서는 희귀아이템을 얻기위해 하는것으로 리2와는 개념이 약간 다르다 ■ 솔로잉/Soloing/ 혼자서 사냥을 하는 것 ■ 카이팅/Kitting/ 몬스터의 추격을 받는 상태에서 뛰어다니면서 원거리 공격수단을 통해 사냥하는 것 그 모양이 연을 끌고 다니는 것 같다해서 kite(연을날리다)에서 유래 ■ 에어리어 그룹핑/Area Grouping/ 몰이파티라고도 하며 공격법사창스킬직업 위주로 구성된 파티로 범위공격마법이나 창스킬을 사용해 많은 몹을 몰아 잡는 사냥법 ■ 체인풀링/Chain Pulling/ 빠른사냥을 위해 잡고있는 몬스터가 죽기전에 또다른 몬스터를 끌어오는 행위 ■ 레이드/Raid/ 높은레벨의 특정 몬스터나 특수한 지역을 사냥하기 위해 많은 플레이어가 모여서 행동하는 대규모 사냥 ■ 캠프 브레이크/Camp Break/ 사냥 할 장소에서 안전과 효율을위해 젠타임과 젠위치를 이용해서 규칙적으로 돌려 잡는 방법행위 젠타임젠위치가 일정한 던전에서 주로 사용한다. -------------------------------------------------------------------------------- ◈ 시스템 용어 - 게임 시스템 현상을 표현 ■ 스폰/Spawn/ 몬스터가 나타나는 현상 ■ 팝/Pop/ 몬스터가 팝콘 튀듯이 갑자기 나타나는 현상을 "뿅"하고 나타난다 하여 의성어로 표현한것 ■ 젠리젠/Re-Generation/ 몬스터가 생성되는 현상 ■ 젠타임/Gen Time/ 몬스터가 나오는 규칙적인 시간 ■ 어그로/Aggro(Aggressive) 또는 헤이트/hate 라고도 함 캐릭터에 대한 몬스터의 분노수치라고 할수있다. 캐릭터의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하며 어그로수치 1순위 캐릭터를 공격하게 된다 거의 모든 파티플레이형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 디팝/De-Pop/ 일정시간이 지나서 몬스터가 스스로 사라지는 것. ■ 틱/Tick/ HP 또는 MP가 한번 자연회복되는 시간(약3초) 대부분의 시간공격마법(DOT)은 한틱마다 데미지를 입힌다 ■ 경치엑스피/ExperienceExp/ 몬스터 사냥후 얻게되는 경험치일정량을 얻게되면 레벨(Lv)이 오른다. (일부 퀘스트로도 얻을 수 있다) ■ 스킬포인트SP/Skill Point/ 몬스터 사냥후 경험치와 함께 얻게된다스킬을 배울때 소비하게 된다 (일부 퀘스트로도 얻을 수 있다) ■ 스택/Stack/ 수량성 아이템이 인벤토리 한칸에 겹치거나 같은종류의 마법이 모두효과를 보는 현상 -------------------------------------------------------------------------------- ◈ 기타 용어 ■ 에이에프케이/Away From Keyboard/ 게임에 접속했지만 화장실전화등의 이유로 자리를 비운 상태 ■ 리스리스타트/restart/ 캐릭터 선택 장면으로 갔다가 게임을 재시작하는 것 ■ 방사/ - / 방송사고 파티채팅이 외치기로 나간경우 등 실수로인해 의도하지 않은 채널로 채팅글이 나간경우를 뜻함.
-출처: wow 플레이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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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팁
간단한 게임 용어의 정리
신성한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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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0.10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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