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교원임용의 모든 것 원문보기 글쓴이: ☆운영자☆
[2006년 중등 임용 국어 2차 논술.면접.수업실기 기출]
| |||
지역 |
2차 |
내용 | |
서울 |
논술 |
*논제: 교사2가 제시하고 있는 제도의 이론적 근거와 단위학교에서의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서술하시오.(1000~1200자 -분량 미달, 초과시 감점, 한자 10개, 초안지 A4 제시) | |
면접 |
1. 교사로 부임해서 해줄 인사말 2. ‘방과 후 학교’의 의의 4가지 이상 3. 게임 중독의 폐해 아이들에게 5가지 이상 해줄 것 말하시오 4. "교사는 수업만 진행하면 되므로 출,퇴근시간에 맞춰서 올 필요 없다" "교사는 수업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는 마음대로 외출할 수 있다" 두 견해에 대한 의견과 그 근거를 공무원의 의무와 연관 지어서 대답하시오
| ||
수업실기 |
예) <슬라이드1> <슬라이드 2>
(↑참사랑 국어 2차 시험 수업실기자료실 글번호 14번 ‘즐겁고치열하게님’ 자료 참고) 1. ①번 텍스트를 오타없이 입력한다. 글씨체는 “궁서” (글씨의 색깔, 크기는 상관없음) 2. ②번과 같이 바닥글을 이용해서 오타없이 입력한다. 3. ③번 그림을 "내문서->아기예수.jpg" 경로를 찾아서 “배경”으로 설정한다. (모든 슬라이드에 설정한다.) 4. ④번 그림을 “내문서->빛과교회.jpg" 경로를 찾아서 그림을 삽입한다. 5. ⑤번과 같이 도형 도구모음에서 “왼쪽 화살표”를 선택한후 “홈”을 입력하고, 하이퍼 링크를 “슬라이드 1”로 설정한다. (글씨의 크기, 글씨체, 색깔 상관없음, 도형의 채우기 색깔 테두리 등도 상관없음) 6.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①번 텍스트에 “날아오기”, “아래에서”의 효과를 넣어준다.
| ||
경기 |
논술 |
인터넷을 활용한 e-Learning이 활성화되고 있다. 누구나,언제,어디서든지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사이버 학습 사회가 구현되고 있는 것이다. 학교나 교육 기관과 연계하여 많은 포털사이트에서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교사와 학습자의 포털사이트 활용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해서 논술하라. | |
면접 |
*16일 오전 1.교장, 교감선생님이 초임교사인 당신의 수업 능력이나 기술 등의 염려로 참관 수업을 하시려고 할 때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2.수학여행이 형식적이고 지루하게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3.학습계획안 작성시 고려할 점 4.학습과제 분석시 고려해야 할 점 5.수업매체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6.순회지도시 중점해서 봐야 할 사항 7.교직이 전문직인 이유
*16일 오후 1.학년 초에 좌석배치시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2.중학교 1학년 협의회에서 독서교육에 대한 의견이 나왔는데 어떻게 지도해야하는가. 3. 인터넷 교육의 장점. 4. 담임을 맡은 학급에서 독서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담임으로서 어떻게 할 것인가? 5.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생활지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는가? 6. 부임 후 교장선생님이 연구수업을 하라고 말씀하셨다.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17일 오전 1.유비쿼터스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라 2.학습부적응아 지도방안 3.소집단 수업을 할 때 교사가 주의할 점
*17일 오후 1. 수업목표의 중요성 (수업목표 진술의 장점) 2.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 3. 담당 교과 첫 수업 시간에 할 말, 오리엔테이션
*18일 오전 1. 봉사활동을 하는 이유 2. 벌을 줄 때 유의할 점 3. 형성평가 문항 작성시 유의점 4. 주5일제 수업이 실시될때 학교의 역할 5. 바람직한 수업 방식 6. 학부모가 교사의 학급경영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했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18일 오후 1. 주 5일제 수업을 실시하여 학교가 할 수 있는 일 2. 교사가 학급 운영 방침을 세웠을 때 그것을 마음에 안 들어할 수도 있다. 그럴 때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3. 바람직한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찌해야 하나 4.학생들이 만족하는 수업이 되기 위해서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하나
*19일 오전 1. 학교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등의 문제가 많은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학급 지도 사항 2. 교사의 수업 질 향상을 위한 방안 3. 교사가 전문성을 신장하는 방안 4. 시험이 끝나면 학부모가 자기 자녀는 똑똑한데 시험 문제가 잘못 되어서 성적이 잘 안 나온 거라고 항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문제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5. 창의적 재량 활동중 범교과학습을 할 수 있는 주제 5가지 이상 6. 특별활동의 목적 7. 수업 도입 단계시 교사가 해야 할 사항 8. 피그말리온 효과 9.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10.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1.인성교육이 왜 필요한지 말하시오. 12.평가에서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를 높이는 문항 출제 방법
*19일 오후 1. 7차 교육과정 중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범교과영역에서 지도할 수 있는 것 5가지를 말해 보세요. 2. 7차 교육과정의 특별활동의 운영 목적을 말해 보세요. 3. 어떤 선생님이 수업을 시작할 때, 들어가자마자 아이들에게 책을 펴라고 하고, 수업을 하셨습니다. 이 선생님이 잘못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말해 보세요. 4.안전사고에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5.전인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6.상대평가의 장점에 대해 말하시오.
| ||
인천 |
논술 |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것을 예방하기 위한 지도방안 2.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가)자기장학의 방법을 쓰고 나)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쓰라.(택1) | |
면접 |
공통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사의 지도방안 공통 2. 사고력,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방법 선택 A.학교 현장에서 토론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토론수업의 지도방안 선택 B.특기 적성 교육및 방과후 활동을 하는 이유 선택 C.학교에서 핸드폰 사용의 역기능 선택 D. 가출경험이 있는 학생의 생활지도 방안
| ||
수업실기 |
*고등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3)진달래꽃 -다음은 고등국어(상)에 실린 '6. 노래의 아름다움' 단원 총 8차시 중 4차시 '(3) 진달래꽃'입니다. 아내 내용을 복 4/8차시(50분)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시오. <작성요령> 1. 본시 교수-학습 목표는 내용과 행동을 명세적으로 진술한다. 2. 본시 교수-학습 내용을 수업 단계에 따라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3.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 계획이 나타나도록 작성한다. 4.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5.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해 체험하고 반응하면서 말하고 듣는 활동이 활발하도록 계획한다.<국어과 수업 실연 시 수험생 유의사항> - 이미 작성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근거로 실연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오. 1. 수험생이 작성한 1교시 분의 교수-학습 과정안 내용을 15분 내외로 축약하여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2. 교실에는 학생 35명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수업과 직접 관련이 없는 사항(예:인사, 출석 확인 등)은 생략한다. 4. 수업의 모든 단계가 드러나도록 실연한다. 5. 사용 예정인 교수-학습 자료나 교수-학습 매체가 있으면 교수-학습 활동 중 사용 상황을 언급한다. 6. 적당량의 판서를 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한다. <평가표> 도입 1. 학습 목표가 명세적으로 진술되었으며, 학습자에게 명료하게 제시하였는가? 2. 선수 학습과 연관된 학습 내용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제시하였는가? 3.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능동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었는가? 전개 4.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을 자극하는 확산적 발문과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교수 용어로 수업을 진행하였는가? 5.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을 통해 흥미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전개되었는가? 6.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 활동이 전개되었는가? 7. 학습 단계별 시간 배분이 적절하였으며, 논리적 일관성이 유지되었는가? 8.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해 체험하고 반응하면서 말하고 듣는 활동이 활발히 계획하였는가? 정리 9.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이 적절하였고 판서가 구조화되었는가? 10. 학습의 결과의 요약, 정리, 형성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졌으며, 차시 학습 과제가 적절하게 예고 되었는가? 이상 10가지 항목에 5, 4, 3, 2, 1 점씩 평정을 하는 평가표였습니다.
| ||
대전 |
논술 |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특성과 관련하여 현재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학교방안을 제시하라. | |
면접 |
1. 교사는 열심히 가르쳤는데 학생은 수업에 대한 효과가 없다고 한다.그 문제점을 교사 측면에서 쓰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라. 2.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데 학생이 있다.이 학생을 지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라. | ||
수업실기 |
*고등 국어 (상) 8. 언어와 표현 (1) 동국신속삼강행실도 전체적인 단원 계획을 제시하고 p316~p319까지의 본시 수업 지도안을 짜시오. | ||
충남 |
논술 |
충남 교육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으뜸인재 육성'에 관해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발현시키기에는) 현재 학교교육에 있어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따른 원인 및 지도방안에 대해 쓰시오.
| |
면접 |
1.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원인 및 지도방안 2. 중고등학생들의 아르바이트에 대한 생각 (지도방안) 3. 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방안 | ||
수업실기 |
*중 1-2 / 4. 시의 세계 (4)우리가 눈발이라면/안도현 5차시 -시가 시인과 독자와의 대화임을 알려주되, 학생들에게 강요보다는 즐겁게 가르쳐 줘야 한다 -모방시 쓰기를 하되, 모방시에 대한 설명과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주어야 한다 | ||
충북 |
논술 |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학급 운영 방침과 실현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
면접 |
1.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학생들에게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3가지 이상 말하시오. 2. 협동학습의 종류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3. 생활지도의 실천원리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4. 교원의 의무를 3가지 이상 말하시오.
| ||
수업실기 |
*고등국어(하) 4. 효과적인 표현 (1) 민족문화의 전통과 계승 2/2차시 | ||
광주 |
논술 |
최근 사회의 변화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학생생활지도 방법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교사의 교육력을 실추시킨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갈등 사례와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 |
면접 |
a형 1. 교원평가제에서 교원의 평가항목 3가지 2. 교직이 다른 직업과 다르다고 생각되는 점 3가지 3. 개별화 학습보다 협동학습이 더 좋은 점 3가지 4. 지필평가로 많은 부분을 평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이유 3가지 5. 자신의 수업 시간에 졸고 있는 학생을 깨워 교실 뒤로 나가라고 했는데, 학생이 거칠게 반항을 했다. 이 때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b형. 1. 자기 장학의 방법을 3가지 말하시오. 2.학급 담임의 임무를 3가지 이상 말하라 3. 수행평가의 종류에 대해 3가지 말하시오. 4. e-learning의 장점을 3가지 말하시오. 5. 학생이 학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무단결석을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
수업실기 |
*한국교원미디어 국어생활 교과서 中 5. 국어생활과 예절 (1) 언어예절의 중요성 1/2차시 유의점 : ict를 활용한 수업,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수업(?), 학습 형태 제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자료의 활용 | ||
전남 |
논술 |
1.학교 현장에서는 교원의 책무성이 필요하다.중요성과 교원의 책무성의 종류,책무성 제고방안에 대해 쓰시오. 2.전남은 교육 시책 중<실력 전남>과, <좋은 책 60권 운동>전개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 독서 교육의 필요성과,독서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쓰시오. | |
면접 |
1.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 통,폐합으로 발령이 났으나 전공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을 가르치라고 하면 선생님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2.'학생 두발 자율화 금지'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이 심합니다.선생님은 어떻게 의견을 조율해 지도해 나가겠습니까?
3.수업에서 '수업목표'를 성취하는 것과 동시에 학생의 흥미를 진작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하시오
| ||
수업실기 |
*중 3-2 / 4.고전 문학의 감상 (2) 가시리 전체적인 단원 계획 제시하고,형성 평가, 자료 매체 등을 구조화 하여 제시하시오.(수준별교육과정을 사용하여 전개&차시 예고시 구체적으로 다음 활동까지 제시/ ICT활용수업 10분정도 하라) | ||
전북 |
논술 |
(제시문으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지문이 인용) 청소년 일탈 행동을 유발 시키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실천 방안 | |
면접 |
1. 교사의 직무 2. 학교 부적응아 지도 방안 3. 수행평가 방법 | ||
수업실기 |
*중학교 3-2 1. 창조적인 문학 체험 (1) 즐거운 편지-1/6 차시 | ||
강원 |
논술 |
2006년부터 주5일수업제가 월2회로 확대되었다. 지역사회의 인프라가 부족한 강원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5일수업제의 장점과 문제점, 그리고 학교에서 주5일 수업제를 계획할때 포함되어야 할 사항을 논하시오. | |
면접 |
1. 강원도는 도농 격차가 심하고 그에 따른 학력 격차도 심하다.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2~3가지 말하시오. 2. 자신이 훈계 하던 학생이 갑자기 도주에 뛰쳐나갔다. 대처방안을 말하시오. 3. 사제동행의 의미에 대해서 말하고 담임이 되었을 때 이를 어떻게 실천할 지 말해 보세요. 4. 사학법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해 1가지씩 말해보세요. 5. 개인차가 심한 학급의 담임을 맡았을 때 어떤 일을 가장 먼저 하시겠는지 말씀해 보세요. 6. 전교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솔직한 자신의 의견을 말씀해 보세요. 7. 초임 발령을 받았을 때 전교조에 가입하라는 제안을 받을 때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
수업실기 |
*고등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1) 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동 소단원 (1)을 2차시로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1차시 분 수업을 15분동안 시연 지도안은 글자크기 12p, 3장 이내로 작성하도록 규정. 수업 시 활용하는 매체는 시연 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료만 별도로 첨부. | ||
대구 |
논술 |
1.주 5일제 수업의 교육적 의미 2. 사이버 상담의 장점 5가지 이상 택일이고, 900자 이상 1000자 이내 결론 생략. 서론은 한 단락만 쓸 것! | |
면접 |
1. 자기주도적 학습 활성화 방안 2. 평생교육의 필요성
| ||
수업실기 |
*중 3-2 / 1. 창조적인 문학 체험 (2) 성탄제 다양한 수업 매체와 수업 방법, 그리고 개인차에 따른 수준별 학습 방법으로 작성하라
| ||
경남 |
논술 |
1. 학교현장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 2. 바람직한 교직윤리 | |
면접 |
1.학생과 학생이 대립적인 의견으로 쉬는 시간에 싸움이 일어났다. 이럴 때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학생들에게 금연에 대해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금연운동의 담당 선생님이 되었다.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담임선생님은 참 중요하다. 만약 선생님이 담임이 된다면 어떻게 학급을 경영하겠느냐? 이는 어떤 원리를 말하지 않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하라. 4. 비행청소년을 지도할 때, 어떤 교사는 매우 엄격하게 하고, 어떤 교사는 매우 인자(?)하게 지도를 한다. 선생님은 어떤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가 5. 학교 안에서는 모범적인 학생이 학교 밖에서 문제를 일으켰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6. 수업 중 학생이 선생님의 수업내용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7.학생과 학부모에게 신뢰받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8.자신이 담임을 맡았을 때 학생 자치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싶은 요소는 무엇인가? | ||
수업실기 |
*중 1-1 / 7.문학과 사회 (1)홍길동전 1.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2. 모둠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도안을 작성하라. | ||
경북 |
논술 |
아인슈타인의 지능을 낮게 평가한 교사에 대해 이론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2가지 이론 이상)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과 같은 비범한 능력을 개발하기위한 교수-학습방안에 대해 써라 | |
면접 |
1.독서지도의 효과 2.미래를 주도할 학생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자질 3.좋은 발문의 조건 | ||
수업실기 |
*고등국어 (상) 6.노래의 아름다움 (5)광야 | ||
부산 |
논술 |
현대사회는 넉넉하고 따뜻한 심성이 요구되고 있다. 현행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저해하는 원인을 쓰고 실천위주의 인성 교육 방안을 써라. | |
면접 |
1. 자기장학 방법 2. 교직이 전문직인 이유 3. 학습목표 진술 방법 4. 학습부진아 지도 방법 | ||
수업실기 |
*중 1-2 / 2.문학의 아름다움 (3)섬진강 기행 | ||
울산 |
논술 |
A형 : 교권 실추의 원인(3가지 이상)과 교권 확립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4가지 이상) | |
면접 |
좋은 수업의 조건5가지 좋은 수업의 특징. | ||
수업실기 |
* 중 3-2 / 4. 고전 문학의 감상 (3) 시조 두 편
| ||
제주 |
------- |
|
첫댓글 내용 중 일부 불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혹 못보신 분들 참고하십시요^^
광주는 작년 면접 내용 중 두발문제에 대해서도 묻더군요(학교측과 학생대표와의 갈등상황에서 어떻게 지도하겠는가...), 그리고 광주에 대해서도 질문(광주를 의향의 도시라고 하는 이유를 3가지 말하시오: 예향이 아니고 의향이랍니다), 이러닝의 단점. 수행평가의 단점두요...
샘~ 감사~! ^^
자료 고맙습니다.예쁜이님도 감사요!!!!!
,오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