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교회 지도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자신의 종으로 택하시고, 교회 공동체를 온전히 세워가는 일을 감당하도록 영광스러운 사명을 맡겨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지도자는 세속적 지도자들과 구분되어 말하고 행동해야 하며,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교회 지도자는 기본적으로 어떤 지도자가 돼야 할까요? 바로 ‘이런 지도자’가 돼야 합니다.
1.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는 그 누구보다 말씀과 기도 생활, 그리고 예배 생활을 성실하고 온전히 해내야 합니다. 꾸준히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어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열두 제자가 제자들의 모임을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두고 섬기는 일을 함이 마땅치 아니하니라(행 6:2)
2. 교회를 사랑해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는 자신이 섬기는 교회 공동체를 몸과 마음과 정성을 다해 사랑하되, 겉과 속이 다르지 않은 신실하고 진실하게 사랑하고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시니 너희가 자기 백성을 도운 것과 너희가 베푼 사랑을 잊지 아니하시리라(히 6:10)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을 듣고 모든 하나님의 백성을 향하신 사랑으로(골 1:4)
3. 교회 안팎에서 한결같아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는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교회 안팎에서 한결같아야 합니다. 가정을 잘 다스리며, 사회생활을 잘하는 사람이 교회도 잘 다스릴 수 있는 법입니다.
1 미쁘다 이 말이여 감독이 되고자 하는 자는 존귀한 것을 사모하나니 / 2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아내에게 충성하며 절제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 3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 4 자기 가정을 잘 다스려 자녀들에게 순종하며 또 그에게 합당하게 행할지니라 / 5 누구든지 자기 가정을 다스릴 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볼 수 있으리요 / 6 그는 최근에 입교한 자가 아닌지 혹 교만하여 마귀와 같은 심판을 받을까 하노라 / 7 또한 외인에게도 평판이 좋은지라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지지 아니하려니와(딤전 3:1~7)
4. 자신의 소명이 무엇인지 확신해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는 자신이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어 가는 일 가운데 어떤 일을 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는지 확신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받은 은사를 힘껏 발휘하고, 교회 공동체를 온전히 세워가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예언이면 믿음을 따라 예언하고 섬기는 것이면 섬기고 가르치는 것이면 가르치는 것이라면 권면하는 것, 구제하는 것이라면 아낌없이 베풀고, 인도하는 것이라면 부지런히 하고, 자비를 베푸는 것이라면 즐거운 마음으로 하십시오.(로마서 12:6~8)
※ 이 글은 『Five Essential Qualities for Leadership in Your Church』(Tomor Ajeti, 2022년 2월 1일)의 내용 일부를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제제자훈련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