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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텔의 dogre:홍기석 님이 만드신것입니다/*
사보타지의 들석샤오거 홍기석이라고 합니다.
오거 유저가 늘어나길 바라는 맘으로 오거1 비전서를 올립니다.
이 비전서의 내용은 다른 매녈관 다르게 좀 세세한것까지 저의 노하우에서 비롯된
것들입니다.
이 비전서를 읽고 나서 자신의 독자적인 패턴에 참조하는 정도로만 써주길 바랍니
다.많은 사람들의 패턴이 한쪽으로 치우치는것은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 비전서가 최대한의 도움이 될수 있길...
< 오 우 거 >
- 기 술 -
3LP 왼어퍼 : 이 기술은 그다지 큰 효용성은 없습니다.공격해 들어가면서 상대의
에너지를 조금씩 갉아먹음과 동시에 상대의 뭔가 할거 같은 상황을
무너뜨리는 정도론 써먹을만 합니다.
3RP 오른어퍼 : 이 기술 역시 근접시 빠른 발동 속도와 적은 딜레이로 오
거의 근접 견제기라 할수 있습니다.근접시 이만큼 믿을만
한 기술은 없죠.그냥 돌려차기도 괜찮고..귀곡연권을 쓴뒤
다운공격이나 낙법캐치도 아주 좋습니다.또 왼어퍼-스네이크블레
이드도 들어갑니다.오른어퍼는 풍신류의 웨이브도 씹을수 있기
때문에 풍신류 대적시 아주 유용한 기술이라 할수 있죠.아쉬운건
상단 회피 기능이 없다는 점.
오른어퍼가 노멀 히트시엔 상대가 뒤로 기우뚱하는데 이때
상대가 그대로 누우면 합돌격을 써주면 됩니다.
상대가 눕지 않고 원펀치 계열의 기술을 쓴다 해도 씹고 들어
갑니다.
3LP.RP 더블 페이스 브레이커 : 쉽게 말하면 더블 어퍼란 뜻입니다.근접시에 상대
견제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부르스의 것과는
달리 끝타를 히트시켜도 상대는 뜨지 않습니다.
이 기술은 왼어퍼의 확장판이라고 할수 있고 왼어
보다 쓸만합니다.용도는 왼어퍼와 같고요..
3RK 오른앞차기 : 약간 떨어져 있을때에 아주 유용한 견제기입니다.이 기술
을 히트시킨뒤 곧장 우장저타나 어퍼,컷킥 같은 기술을
쓰면 반격해오는 상대에게 카운터로 들어갑니다.또는 오
른앞차기를 히트시킨뒤 약간 백대쉬와 동시에 앉으면서 상
대의 반격 딜레이를 캐치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또 상대가
오른앞차기 이후의 기술을 섬광열권으로 끊으려 하는 타입이라
면 합돌격을 써주면 됩니다.물론 상대가 풍신류일때죠.굳이 풍
신류가 아니더라도 원펀치 계열 기술로 끊으려 한다면 합돌격
으로 씹을수 있습니다.
RK 돌려차기 : 오거 하면 떠오르는 기술중 하나가 바로 이 돌려차기입니다.
그 막강한 위력이란...판정도 아주 좋고 꽤 빠른 발동 시간을
가지고 있어서 오거의 최고 기술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
다.이 기술은 횡신과 백대쉬를 섞어서 상대의 공격 딜레이를
캐치할때 쓰면 아주 좋습니다.횡신을 하자마자 백대쉬를 짧게
입력하면서 RK를 누르면 횡신돌려차기가 됩니다.
6RP 우장저타 : 오거의 최고 견제기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기술입니다.시계방향
횡신 추적 기능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횡신후 곧장 이 기
술을 쓰면 아주 유용하죠.쓰고 나서도 딜레이가 거의 없기 때문
에 부담없이 쓸 수 있을 겁니다.또 구르는 상대를 캐치할수 있
습니다.
9RK 컷킥 : 오거는 상대를 띄우기가 무척 어려운 캐러입니다.띄우는 기술은 많
지만 효율적인건 거의 없죠.그나마 쓸만한건 오른어퍼와 바로 이 컷킥
입니다.역시 상대의 딜레이를 캐치할때 쓰거나 또는 하단이나 잡기의
이지선다로 쓰면 좋습니다.컷킥 후 연계기는 왼어퍼-스네이크블레이드
-해머힐 OR 쿠나이 달리기의 이지선다. 또는 왼어퍼-돌려차기 정도가
쓸만합니다.
2RK.RK 로우하이킥 : 이 기술은 양날의 칼이라 할 수 있습니다.첫방은 하단이고
끝방은 상단.상대가 하단을 가드하고 나서 앉아서 상단을
피하면 오거한텐 재미 없어지죠.이 기술의 용도는 좀 얍삽
하지만 첫방이 하단이고 빠르다는 장점을 이용해 한대 맞으
면 생명이 위태로운 상대에게 피니쉬용으로 쓴다거나..
돌진형 기술로 들어오는 상대에게 카운터 히트를 노린다거나
할 수 있죠.상당히 판정이 좋은 기술이라서 상대가 어떤 기
술로 파고 들어오든지,아님 어떤 기술로 같이 부딪히든지 거
의 다 씹고 카운터로 들어갑니다.
2_3LK.LK.LK 백러쉬 : 그리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 기술입니다..되도록이면 쓰
지 마십시오.2타까지만 써도..3타까지 다써도..진같은 캐러
는 막고나서 추돌로 띄울수 있습니다.
LK를 3번 누르는데 모두 레버를 3으로 고정하고 있어야 됩
니다.원래는 스네이크블레이드와 이지선다로 썼던 기술이지
만 원래 스네이크블레이드 자체가 이지선다용으로 쓰기보단
카운터 히트를 노리는게 유용한 기술이기 때문에 굳이 이
기술을 쓸 필요는 없겠죠.상대가 다운되어 있을때는 다운기
또는 낙법캐치용으로 쓸만한 정도..2타까지만.
2_3LK.LK N LK 스네이크블레이드 : 카운터 히트를 노리기에 적당한 기술입니다.
보통 백러쉬와 이지선다로 마니 쓰이고 대다수
연계기의 후반부로 쓰이죠.대미지 자체도 꽤
괜찮은 편이고 연계기 후반부에서 쓰일땐 상대
가 누운 상태 또는 엎어진 상태로 맞기 때문에
뜨진 않고 곧장 태그슬라이딩이나 태그태클로
뒤로 구르기나 태그나 누운상태를 캐치할수 있
습니다.스네이크블레이드를 연계기 후반에 맞
춰도 낙법을 잘 못쫒아가게된 쿠나이 달리기와
해머힐.
빨라진 낙법땜에 3때 자주 사용하던 그 두기술
이지선다가 쓸모없게 되었네여..카운터 히트시
엔 높이 띄우고 이때 연계기는 왼어퍼-스네이
크블레이드. 컷킥-스네이크블레이드.돌려차기.
횡신후 앉아
짠손-기상RK-슬라이딩 OR 합돌격
OR 해머힐.
진과 대적시에 스네이크블레이드가 3타까지 다
가드당했다면 곧장 금강체 커맨드를 입력해 주
십쇼.운좋으면 대초 정도도 씹을수 있습니다.
이 기술로 끝나는 공중연계기는 소형판정캐러
에겐 거의 들어가지 않으므로 소형판정캐러에
겐 돌려차기를 해줘야합니다.
LP.LP.RP 섬광열권 : 풍신류의 밥벌이 기술중 하나인 섬광열권입니다.빠르고 판정
이 아주 좋은 기술이죠.오거의 섬광열권을 풍신류보다 판정
이 좀 안좋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견제용으로 쓸만한 기술
인건 틀림없습니다.
LP.RP.RP 귀곡연권 : 오거에게 있어선 섬광열권보다 이쪽이 더 좋습니다.첫타 히
트시 다 들어가고 위력은 무지막지..
판정도 괜찮고 원투펀치와 섞어서 견제용으로 쓰는 기술입니
다.
RP.RP 이권이단 : 이 기술은 귀곡연권의 후렴부인데 용도는 상대의 딜레이 거의
없는 빠른 상중단을 가드한뒤 곧장 써주면 잘 들어갑니다.또 횡
신중에도 견제용으로 쓸만하죠.역시 첫타가 들어가면 다 들어갑
니다.중요한건 상대의 기술을 막은뒤 리치가 닿는 범위내에 상
대가 있어야한다는 점입니다..
RK.LK 파쇄축 : 풍신류의 파쇄축과 같습니다.특별한 용도는 없군요.
7LK 용차축 : 오거의 띄우기 기술이지만 맞춰도 할게 없습니다.웨이브를 씹는
다거나 약간 힘들지만 상단 회피 기능.글구 심리적으로 상대를
위축시키는 도발성 기술입니다.
용차축중RP 귀살 : 용차축에 연달아 들어가는 연계기입니다.하지만 상대가 카운
터로 맞을때만 들어가는것 같고 그렇지 않으면 딜레이가 생깁
니다.용차축을 썼을때 상대가 쉽게 공격해 들어오지 못하는
이유는 약간 빠른 발동 속도의 갑작스런 이 귀살이란 기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죠.
2_3RP 콜드블레이드 : 이 기술이 없었다면 오거는 상대의 하단 공격을 가드한뒤
무한킥 정도나 했어야 했을 겁니다.물론 무한킥도 강하지
만 콜드블레이드 후의 연계가 더 강하고 딜레이가 있는
하단을 가드하면 거의 100% 들어가는 기술이죠.3땐 이 기술
을 히트시킨뒤 합돌격을 썼었지만 TTT에선 합돌격이 약해
졌기 때문에 스네이크블레이드로 대체시켜야 할것입니다.
물론 콜드블레이드가 가드당하면 딜레이는 엄청나고요.그러
나 이 기술을 쓸 일은 별로 없을겁니다.왜냐하면 합돌격이
약해진건 스네이크블레이드로 대체한다고 치고..일단은 이
콜드블레이드 자체가 잘 안들어갑니다.기상LK를 막은뒤 상
대가 자세가 흐트러졌을때도 안들어가더군요..;;하단막은뒤
엔 마신권,무한콤보가 더 좋을듯..딜레이도 없고..만일 상
대가 로저같은 캐러라면 로저의 하단쓰는걸 막은뒤엔 콜드
블레이드가 역시 좋죠..
66AP 합돌격 : 오거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적어도 3때는..
TTT에 와서 무척이나 약화된 위력땜에 빛을 못보게 될 기술이
라는 생각이 드는데 판정은 특수중단으로 다운된 상대에게도 들어
갑니다.어느 정도의 상단 회피 기능도 있습니다.
2_6LP 컷스러스트 : 약간 시간차를 둔뒤 상대의 복부를 때려서 엎어트리는 기술.
딜레이는 거의 없고(전혀 없는거 같기도 하고.) 데미지는
별로임.그냥 재미로 쓰는 기술 정도?깜짝쇼라고나 할까?
후속타로 합돌격이 괜찮습니다.또한 아스테거슛도..
2_6RP 라이트핸드스텝 : 앞으로 빠르게 돌진해 들어가면서 오른손으로 상대를
찍어치는 기술.데미지는 상당하고 카운터 히트시 상대는
다운됩니다.막히면 딜레이가 꽤 있죠.노멀 히트시에도
상대와 딜레이가 같이 풀리기 때문에(상대보다 약간 느리
게 풀리는 것 같기도 함) 남물은 금용입니다.
666LK 공참각 : 쉽게 말해 달려가다가 날라차기죠.이 기술을 제자리에서 쓰는법은
66N 6LK 인데 따닥~딱 하는 느낌으로 쓰면 됩니다.3땐 오거의 가
드 해체기로서 상대가 가드하면 가드불능으로 돌려차기가 들어갔
지만 TTT에선 안들어갑니다.
9LK.RK.LK 헌팅호크 : 공중에서 발을 3번 놀리는 기술.상대가 가드하면 2타까지만
나갑니다.3땐 상대가 가까이서 가드시 컷킥이나 잔월,돌려
차기가 들어갔고 약간 떨어져서 가드시 돌려차기가 들어갔
었는데 TTT에선 안되는군요.역시 가드해체가 거의 안되는
실정이라서 TTT는..그냥 오른앞차기 정도는 딜레이도 없고
상대가 움직이면 맞기 때문에 써줘도 무방할듯..헌팅호크를
가드시킨뒤엔 백대쉬나 앉거나 횡신등으로 심리전을 모색하
는 방법밖에 없겠군요..아님..가장 좋은 방법은 대쉬해서
그대로 이지선다를 거는게 있습니다.또 상대가 뭔가 하려고
발악을 하면 돌려차기가 들어갑니다.하지만 돌려차기는 위
험부담이 너무 크죠..
그나마 아직도 헌팅호크의 유용성을 찾을수 있는건 하단공
격을 씹으면서 들어간다는것..;;
21_RK 블레이징킥 : 상대를 멀리 차버리는 기술이며 카운터 히트시엔 바로 위로
높이 띄우는 기술. 딜레이는 거의 없습니다.이걸 상대 배후
에서 맞춰서 상대가 막 굴러가버리면 슬라이딩이 들어가고
곧장 위로 붕뜨면 돌려차기가 들어갑니다.
6LP+RK 숄더어택 : 뒤나 앞으로 구르는 상대에게 낙법캐치로 쓸만한 기술.가드시
에도 빈틈이 적은 기술입니다.
9AP 너클봄 : 앞으로 멀리 점프하면서 양손으로 내리찍는 기술.그다지 유용한 기
술은 아닙니다.
9AP 1or2or3 점프 인 너클봄 : 한번 숏점프를 한뒤 너클봄
9N AP 슈퍼너클봄 : 가드불능기.너클봄보단 이게 더 나을듯 싶군요.하지만 역시
유용한 기술은 아닙니다.
9N AP 1or2or3 점프 인 슈퍼너클봄 : 한번 숏점프를 한뒤 슈퍼너클봄
66N RP 쿠나이달리기 : 오거의 밥벌이 기술중 하나죠.가불기 중에 이보다 빠르고
유용한게 또 있을까요? 히트시엔 합돌격이 쓸만합니다.
가드는 되지만 잘 못막죠..또는 곧장 아스테거슛도..
4RP 쿠나이베기 : 가드불능기.약간 몸을 뒤로 젖혔다가 치는 시간차 가불기.효용
성은 거의 없습니다.
2_N RP 마신권 : 강한 위력과 노 딜레이! 카운터 히트시엔 상대가 스턴 상태가 되
고 곧장 잔월이 들어갑니다.TTT에선 잔월이 풀리니까 컷킥
-왼어퍼-스네이크블레이드. 또는 컷킥-왼어퍼-돌려차기.
정도가 무난하겠죠.스턴된 상대는 태그로 도망갈수 있습니다-_-;
또한 레버를 앞으로 놓음으로써 스턴이 풀어지죠.
2_N LK.LK.3LK 3타째 중단 무한킥콤보 : 3타째 하단 무한킥과 보통 이지선다로도
.오거의 최고 판정 기술입니다.이 기술은 3때 레이의 후소퇴후
표자세로 변형하는 얍삽이도 파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후소퇴 막
자마자 곧장 들어가며 나아가서 진의 나락1타를 막은뒤 곧장 쓰
면 2타째에 하단이든 중단이든 뭐가 나와도 씹어버립니다.TTT에
선 그 기술들이 가드당하면 자세가 무너지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그만큼의 빠른 발동 속도와 판정을 가진 기술은 아마도 없을 겁
니다.상대의 공격을 앉아서 피하거나 앉아서 막은뒤 가장 무난한
반격 기술이죠.이대로 계속 LK를 누르면서 레버를 위,앞,밑으로
옮겨가면서 상,중,하를 무한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찰 수 있습니
다.하지만 계속 쓰는것보단 3~4타까지만 썼을때가 가장 유용합니
다.일단 상대를 무한콤보로 카운터 히트시켰을때는 4타까지 연속
으로 들어갑니다.3타째를 하단으로 쳐야함.
2_N LK.LK.2LK 3타째 하단 무한킥콤보 : 3타째 중단 무한킥과 보통 이지선다로도
쓰임..
3타째 중단 무한킥과 활용도는 같습니다.
4RP+LK 사이드 와인더 : 가드불능기.사정거리가 생각보다 길어서 의외로 잘
통하는 가불기입니다.꽤 빠른편이고..
1AP 블러디 시저스 : 가드불능기.장점은 몸을 움츠린 상태에서 쓰기 때문에 상단
회피 기능이 있다는 것이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의 장점일
뿐 그리 효용성은 없습니다.활용도는 상대를 다운시킨후 낙
법하기를 노려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66RP 뱀물기 : 가드불능기.이것이야말로 오거의 고유기입니다.상대의 딜레이를 노
려서 쓰면 좋고 방심하는 상대에게 갑자기 써줘도 좋습니다.단점은
풀린다는 것인데 첫타는 상대를 경직시키고 끝타가 데미지를 입히
는 기술로써 첫타를 막고 곧장 백대쉬를 한다거나 횡신을 해주면
끝타를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단 앉아서 맞거나 돌진하다가 맞
으면 당연히 카운터 판정이 생기고 이때는 풀 수 없습니다.이 기술
을 히트시키면 앉아짠손-무한킥2타. 또는 앉아짠손-스네이크블레이
드. 또는 합돌격이 들어가는데 합돌격이 약해진만큼 앉아짠손-스네
이크블레이드가 위력면에선 가장 유용합니다.
66AK 연골베기 : 두발을 모아서 앞으로 날아가면서 드롭킥을 하는 기술.약간 축이
어긋나면서 날라가기 때문에 정면에 있는 상대에겐 잘 맞지 않습
니다.상대의 횡신을 캐치하는 용도가 아닐런지..
66N AK 슬라이딩 : 살짝 점프하면서 동시에 슬라이딩을 거는 기술.연계기의 끝부
분에 추가시키면 상당히 유용합니다.상대가 맞지 않아도 안전
하기 때문이죠.
66RK 렉바주카 : 잠깐 경직했다가 앞으로 오른발을 쭉 뻗으면서 돌진하는 기술.생
긴것답지 않게 상단 기술이라서 상대가 앉아서 피하면 재미 없죠
.하지만 막히면 딜레이가 없고 기습적이라서 잘 통합니다.이 기
술을 풍신류가 가드했다면 섬광열권으로 딜레이를 캐치하려는 상
대에게 금강체를 먹일수 있죠.
횡신중RK 아스테거슛 : TTT에서 새로 추가된 기술입니다.발동은 느리지만 기술
자체의 속도가 꽤 빠르고 하단이라는 점이 새로운 이지선
다를 만들어낼 것 같습니다.일단 히트시키면 상대는 다운
되고 곧장 스네이크블레이드가 들어갑니다.데미지는 22정
도 됩니다.이 기술의 활용도는 원래 횡신후 하단기가 없었
던 오거에게 상대를 앉게 만들 수 있다는데에 있습니다.일
단 상대가 횡신 후 하단을 의식하게 되면 횡신후 띄우기
기술들이 더 잘 통하게 되고 한단계 더 나아가자면 뱀물기
나 ,헌팅호크 등이 잘 통하게 되죠.이 아스테거슛이후의
후속타는 다시 아스테거슛이 젤 무난합니다.상대가 발악하
다가 카운터로 맞으면 합돌격이 들어갑니다.하지만 아스테
슛의 판정이 미묘해서 상대가 후속타들을 가드할수 있는
상황이 가끔 발생하는데..아스테거슛에 대한 자세한 점은
철사모 9번게시판에 제가 올렸던 '아스테거슛의 활용도'란
글의 일부를 발췌해 왔습니다.
'이 아스테거슛이 발동은 꽤 빠른 반면 리치는 너무 짧아서 상당히 근접하지 않으
면 상대에게 닿지도 않는군요.그럼 어케 써야 하는가..
빠른 횡신+대쉬로 상대의 측면을 잡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컷킥과 이지선다로 쓰면 꽤 쓸만하죠.
또는 대쉬와 횡신을 섞어서 상대의 기술을 피한뒤 곧장 써주면 거의 들어갑니다.
또는 상대가 공격해들어오는걸 백대쉬와 횡신을 섞어서 피한뒤 써주면 잘 들어가
죠.
일단 히트시키면 그 뒤의 연계기는..다시 아스테거슛이 젤 좋습니다.
상대가 구르지 않고 아스테거슛을 일어서서 막는다거나 발로 차서 끊으려하면 다
시 카운터로 들어가고 그 후엔 합돌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게 판정이 약간 헷갈리는게 축의 엇갈림 정도에 따라서 미묘하게 막히는
상황이 있더군요..
다시 아스테거슛을 쓸땐 상당히 빠르게 입력해야 되는데 약간 타이밍이 늦었다 생
각되면 횡신 뒤 컷킥을 써주시면 됩니다.
컷킥-왼어퍼-스테이크블레이드는 대미지가 꽤 짭짤하죠.
또 아스테거슛을 두번 맞혀도 상대가 다음에 들어오는 합돌격을 막을수 있는 상황
도 가끔 생기는데 역시 이지선다로 쿠나이달리기가 쓸만합니다.
상대가 두번째 아스테거슛을 뒤로 굴러서 카운터로 맞지 않고 빗겨 맞은뒤 계속
뒤로 달아나면 달려가다가 우장저타를 써주시면 됩니다.
상대의 뒷다마를 깔수 있죠.
또 운좋게 태그로 피했다해도 태그해 들어오는 상대를 카운터 히트시킬수 있죠.
또는 상대가 뒤로 구르다가 태그할걸 미리 예상하고 달리다가 태그캐치를 하는것
도 유념해 둬야 합니다.
또 얌전하게 두번째까지 맞고 마는 상대도 있는데 이런 경우 상대는 거의 대부분
뒤로 굴러서 도망갑니다.안그럼 세번째 아스테거슛도 들어가는데 ^^
얌전히 2타까지 맞고 뒤로 굴러서 도망가면 뒤로 구르다가 맞은뒤 도망갈때와
똑같이 대처하시면 됩니다.
또 아스테거슛은 상대의 낙법을 캐치하기도 좋습니다.
상대가 다운되었을때 바로 앞에서 횡신하면서 컷킥과 아스테거슛의 이지선다를
걸수 있죠.
예전엔 쿠나이달리기와 해머힐의 이지선다가 좋았지만 TTT에선 쿠나이달리기가
시계방향인가 반시계방향의 낙법을 못 쫒아가더군요..'
4AP 감념장벽 : 역시 오거의 고유기술입니다.상단 반격기라고 할 수 있는기술인
데 상대가 상단을 공격할때만 발동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
다.쓰기 어려운 기술이지만 상대가 상단을 쓰게끔 유도해서 걸리
게끔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왼어퍼를 히트나 가드시키자마자
쓰거나 렉바주카를 가드시킨후에 쓰면 잘 걸립니다.상대에게 25정
도의 데미지를 입히며 딜레이는 전혀 없습니다.기술이름이 어려워
서 금강체라고 부르지만 금강체완 전혀 다릅니다.
33AR 잔월 : 오거의 가장 재밌는 기술이 바로 이 잔월입니다.안풀리는 잡기..하지
만 TTT에선 풀리는군요 ㅠ.ㅠ..
잔월은 왼어퍼 카운터 히트시 ,앉았다가 기상LP 히트시 잘 들어갑니
다.잔월 후 연계기로는 [대쉬] 우장저타,공참각,돌려차기가 쓰기
쉽고 앉아짠손-마신권-(상대가 뜨면)왼어퍼-로우하이킥.난이도가
높은걸로는블레이징킥-(상대가 굴러가면) 슬라이딩. 이 있는데
이것에 대한 타이밍이나 판정은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연마해야
합니다.극악 난이도로는 대쉬 잔월이 있습니다.잔월은 보통잡기보다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거리를 잘 맞춰서 쓰면 되고 판정은 뒤잡기
가 나옵니다.대쉬잔월의 커맨드는 3을 선입력한뒤 대쉬를 짧든 길든
섞어준뒤 3AR을 써주면 됩니다.
2N AK 토네이도킥:앉아있다가 일어나면서 왼발 돌려차기.상단임.어이없죠 이기술
..-_-;; 절대 쓸일 없음.
휴우~~ 기술은 이쯤에서 끝내기로 하고 캐릭터별 공략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그 많은 캐러를 다 공략하기는 힘들고 주로 마니 하는 캐러 중심으로 공략하겠
습니다.
- 캐릭터별 공략 -
[ 진 카자마 ]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밸런스가 뛰어난 캐러입니다.진을 오거로 잡으려면..뭐니
뭐니해도 견제가 생명입니다.우장저타로 진의 움직임을 봉쇄하는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우장저타를 쉽게 맞추는 법으로는 오른앞차기를 히트시킨뒤 써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또 평소에 우장저타를 히트시키려면 횡신을 하면서 상대의
딜레이를 캐치하거나 아니면 아무때나 써줘도 무방합니다.단,일단 썼으면 무슨일이
있어도 상대몸에 닿아야합니다.그렇지 않으면 딜레이-_-;;..어퍼는 모션이 작기
때문에 그만큼 딜레이도 적습니다.진의 웨이브엔 어퍼로 대응하는게 가장 현명하
죠.컷킥도 웨이브를 씹을순 있지만 진이 웨이브캔슬을 할것에 대비해서 어퍼쪽이
조금이라도 덜 위험하기때문에 어퍼를 마니 쓰는게 좋습니다.또한 우장저타 역시
오거 최고의 견제기답게 진의 스텝을 잡을수 있습니다.나락쓸기를 이용한 이지선
다에는 좀 어렵지만 헌팅호크가 유용합니다.타이밍만 잘 맞추면 나락을 씹으면서
나가고 나락이 나오기 전에 진이 이지를 걸려는 상황에서도 먼저 때려버리거나
아님 공중에서 추돌같은걸 맞을수도 있겠지만 연계기는 들어가지 않습니다.진의
섬광열권을 모두 가드했다거나 2타까지 가드했을때 이권이단이 들어갑니다.같이
섬광으로 맞짱뜨는건 위험.왜냐하면 오거의 섬광은 판정이 안좋아서 2타까지 맞
아도 3타가 김빠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섬광을 모두 가드했을땐 컷킥도 들
어갑니다.진이 웨이브를 타고 올때 미처 대응하기 힘든 상황이다 싶으면 앉아주
십시오.초풍은 상단,나락은 하단,머릿속엔 중단으로 나오는 통발이나 추돌만 생
각하면서..웬만하면 보고 막을수 있죠.한가지 중요한건 진에겐 백대쉬를 너무 마
니 하면 안됩니다.도중에 대초에 씹히는것도 약간 있지만 거리를 벌려주는건 오히
려 진의 패턴에 말리게 되는 것이죠.초풍이 닿지 않을 정도의 거리에서 횡신을 섞
으면서 앞으로 뒤로 스텝을 밟아주십쇼..섣불리 공격못합니다.아무리 진이라도..
도중에 자주 앉아주고..나락을 막으면 무한콤보가 들어가죠.2~3타까지..
[ 헤이하치 미시마 ]
오거로 상대하기엔 그렇게 힘들지 않은 캐러입니다.일단은 기상어퍼가 없기 때문
에 마음놓고 로우하이킥으로 견제할수 있습니다.만일 로우하이킥을 헤이가 앉아서
가드하고 딜레이를 노려서 기상RP를 했을때..맞게 되지만 뒤의 후속타는 머리만
잘쓰면 막거나 피할수 있습니다.진의 추돌에 비하면 천국이죠.헤이의 나락은 가드
하자마자 곧장 컷킥을 해주면 띄울수 있습니다.일명 가캔이죠.역시 우장저타는 견
제의 기본이고..어퍼는 줄이는게 좋습니다.헤이의 풍신이나 귀신권은 가끔 황당하
게 퍼올려버리죠..헤이유저는 대부분 잡기를 마니 쓰는 편입니다.앞에서 껄떡대면
서 뭔가 할거 같으면 앉는게 상책! 앉으면 귀신권과 붕권밖에 위험한게 없는데..
그정도 기술들은 보고 막을수 있죠..또 있다면 강장파..맞는 수밖에^^;;
또다른 앞에서 껄떡댈때 할만한건 로우하이킥..정말 쓸만합니다.귀신권도 역시 딜
레이 기술이라서 가드시엔 우장저타가 어김없이 들어가죠..우장저타는 거의 모든
딜레이를 잡으므로 기술 가드후엔 웬만하면 찔러보자!!!
[ 줄리아 창 ]
TTT들어서 3때보다 상대하기 쉬어진 줄랴.왜냐하면 통천포를 맞아도 대형캐러판정
이 되버린 오거는 뜨지 않기 때문이죠.신각은 1타를 막은뒤 2타째가 하단이므로
레버를 3방향으로 내려주면서 흘려버리는게 좋습니다.흘린뒤 컷킥이 들어가는것
같더군요..호신주로 밀어붙이는 스타일
의 줄랴는 로우하이킥으로 끊어주십시오.또 줄랴는 질보라든가 호신주로 밀어붙이
는 타입의 캐러이므로 횡신을 마니 해주면서 백대쉬를 섞어서 딜레이캐치 돌려차
기나 우장저타를 써주는게 아주 좋습니다.줄랴의 패턴중엔 컷킥과 잡기의 이지선
다가 있는데 잡기는 걸린뒤에라도 풀수 있는 기회가 있고 대미지도 얼마 안하기
때문에 서있는편이 안전합니다.컷킥에 띄워지면 상상을 초월하는 대미지-_-;;
[ 레이 우롱 ]
레이는 오거로 상대하기엔 약간 까다로운 캐러입니다.굳이 대처법이 있다면..
레이의 용성같은 자주 쓰고 유용한 기술은 로우하이킥으로 완벽하게 씹을수 있다
는 정도입니다.역시 오거 최강 견제기인 우장저타는 자주 써주는게 좋고..
레이가 누워버리면 해머힐로 찍어버리면 됩니다.레이의 표자세에 대한 대처는..
점프로 넘어가 버리거나..앉아있다가 중단띄우기가 나오는걸 보고 막거나..
(요시오빠의 팁이죠^^;;;;)
또는 뭔가 나올거 같을때 돌려차기를 써주면 됩니다.또..가까이서 표자세를 하고
있으면 용차축을 해주면 됩니다.멀리서 표자세를 하고 있으면 파쇄축이 괜찮고.
우장저타도 들어가는것 같습니다.레이가 용성도중에 표자세로 전환하면 곧장 용
차축을 해주면 어느정도 들어갑니다.표자세 중단 띄우기는 용차축을 씹는편인데
뭐..맞아도 뜨진 않고 대미지도 미미한 정도로 뒤로 튕겨나갑니다.쓸만하죠..^^
표자세 하단도 용차축을 씹을때가 있지만 후속타는 미미하거나 아예 안 맞습니
다.앉아짠손으로 끊는 방법도 괜찮은거 같군요.이건 해본적이 없지만..
로우하이킥도 잘 먹힙니다.단지 흘려지는게 두려울뿐-_-;;
레이는 이래저래 신경쓰이는 캐러죠.표자세 하나만 가지고도 이렇게 대처법 가지
고 끙끙대야 하는 실정이니..
[ 폴 피닉스 ]
폴의 잡기는 거의 AP로 푸는게 가장 안전하고..파고 들어가면서 공격하는것보다
폴이 헛손질하길 기다렸다가 우장저타나 돌려차기를 쓰는편이 안전합니다.접근
하면 원투펀치나 기와같은 기술에 씹히기 때문입니다.폴은 붕권대쉬중 낙엽이
나가지 않게 되었으므로 폴이 붕권대쉬로 들어오면 서있는편이 좋습니다.붕권을
가드한 뒤엔 우장저타가 들어갑니다.
[ 브루스 어빈 ]
오거로 브루스를 상대하는 방법이라면..횡신을 줄이고..브루스에겐 원투펀치가
유용합니다.원투펀치가 들어가는걸 보면서 RP를 눌러주면 귀곡연권.대미지 막강
..무릎으로 두대 찬뒤 하단킥과 중단무릎의 이지 선다는 무릎두대를 막은뒤 귀곡
연권이나 섬광열권을 해주면 됩니다.오거는 브루스의 더블 페이스 브레이커를 맞
아도 뜨지 않습니다.브루스는 하단기가 빈약하기 때문에 앉지 않고 횡신을 적게
하면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또한 중요한건 앉지 말라는것..서있으면 이
기는 캐러죠^^
[ 니나 윌리암즈 ]
빠른 발동의 기술들을 가진 니나..얍실나게 톡톡 치면서 다가오면 오거는 할게
별로 없습니다.역시 유용한 근접 견제기 로우하이킥을 마니 써줘야 합니다.또
오른 앞차기로 거리를 벌려놓는게 유리합니다.디바인을 막은뒤엔 우장저타가
들어갑니다.
[ 화랑 ]
화랑에게 유용히 먹히는 패턴은..앉아패턴이라고나 할까?^^ 화랑의 상단공격을
앉아서 피한뒤 무한콤보라든가..앉아있다가 뭔가 할거 같으면 무한콤보..
약간 거리를 둔 상태에서 돌려차기를 자주 써줘도 잘 통합니다..화랑이 플라를
접으면 웬만하면 백대쉬를 해주십시오..괜히 붙었다가 이지선다에 휘말립니다.
그리고나서 거리가 돌려차기가 닿을 만한 거리면..대미지죠^^
[ 포레스트 로우 ]
로우에겐 섬광열권이나 귀곡연권같은 기술들이 견제기로 유효합니다.또 화면안쪽
방향으로 횡신을 자주 해주면 스톰이나 러쉬를 무력화시킬수 있습니다.러쉬는 2타
째가 하단이므로 1타를 가드한뒤 곧장 레버를 3방향으로 내려서 흘려주고 컷킥으
로 띄우면 됩니다.스톰은 2타째를 막은뒤 곧장 시계방향으로 횡신하면 3타를 피할
수 있습니다.로우가 앞에서 알짱대면서 썸머또는 기상어퍼와 슬라이딩의 이지선다
를 걸려고 하면 우장저타나 오른앞차기로 끊어주십시오.또는 헌팅호크도 좋습니다
.
[ 린 샤오유 ]
샤오와 싸울때는 먼저 그 샤오의 패턴을 읽어야합니다..봉황을 마니 접는지.아님
뒤돌기를 마니 하는지..쌍벽장을 마니 하는지..대체적으로 이 세 패턴이 일반적인
샤오 패턴입니다.물론 세가지를 다 쓰긴 쓰지만 전체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잘 이
용하는 패턴이 그 사람의 패턴이라고 볼수 있습니다..봉황샤오는 어케 잡나..샤오
의 공격이 끝난뒤 곧장 상중단 공격을 하지 말고 약간 기다렸다가 로우하이킥을
써주면 됩니다..뒤돌기 샤오는 약간 백대쉬를 섞으면서 먼저 공격하길 기다린뒤
딜레이 캐치를 하면 됩니다..가깝고 샤오가 심리전으로 몰아가려하면 로우하이킥
을 써주면 간단합니다.쌍벽장 샤오가 가장 까다로운데..백대쉬와 횡신을 섞어서
쌍벽장 타이밍을 피한뒤 우장저타같은 기술로 딜레이 캐치를 해주면 됩니다.
쌍벽장의 타이밍은 상대의 움직임이 전진형일때니까..그걸 노리고 헛점을 보인뒤
뒤로 빠지면 되겠네여..뭐..말처럼 쉽진 않습니다..또 샤오의 이합퇴를 가드하면
곧장 오른 앞차기를 써주면 됩니다..샤오의 손으로 나오는 공격들은 거의 딜레이
가 없으므로 가드후 곧장 반격은 삼가하고 주로 딜레이캐치형으로 싸우는게 좋습
니다.아니 무작정 우장저타라든가..
캐러별 공략도 이쯤에서 끝내기로 하죠..남은건 대전팁인가..^^;;
- 대 전 팁 - (지금부턴 존댓말을 쓰지 않겠습니다..쓰다보니까 불편해서리^^;;)
오거 최고 견제기가 우장저타다..횡신 추적 기능도 있고 리치가 길며 발동도 빠
르기 때문이다..붕권을 막은 뒤에도 들어갈정도로 딜레이 캐치 능력이 뛰어난 기
술이고 중단이며 뒤로 구르는 낙법도 캐치가 된다.물론 풍신류의 스텝도 잡을수
있다..우장저타의 용도및 다른 기술들은 여러모로 활용가능해서 정리하자면,
첫째,딜레이 캐치
둘째,뒤구르기 캐치
셋째,카운터 노리기
딜레이캐치는 중단기를 막은뒤 상대와 거리가 약간 떨어질때 가캔식으로 빠르게
써주거나 상대의 기술을 백대쉬와 횡신을 섞어서 피한뒤 써주면 된다.오거는 그냥
움직이면 기동력에서 풍신류같은 캐러에게 뒤떨어지기때문에 백대쉬는 거의 광백
대쉬로 입력해야 한다.너무 가까운 거리에선 우장저타가 섬광같은 것에 씹히고 말
기때문에라는 이유라고도 할수 있다.상대의 중상단을 가드했을때 거리가 벌어지지
않는다면 이권이단은 거의 완벽하게 딜레이를 캐치한다.이권이단보다 약간 느린
딜레이캐치 기술은 컷킥이다.컷킥이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딜레이기술을 가드했
다면 컷킥을 써주자.서서하단을 맞았을때 넘어지지 않는다면 로우하이킥이나 이권
이단이 들어간다.단,로우하이킥은 하단1타밖에 들어가지 않는다.상대의 기술을 횡
신으로 피했을땐 잡기나 아스테거슛이 딜레이캐치로 좋다.약간 거리가 멀다면 우
장저타를,가깝다면 아스테거슛이나 잡기..딜레이캐치에선 거리를 잘 재야 한다.
뒤구르기 캐치는 우장저타와 슬라이딩으로 가능한데..또는 숄더어택도 있다.모두
쓸만하다.우장저타는 뒤구르는걸 잡지 못했어도 쭉 대쉬하면서 써주면 일어나다가
도 잘 맞는다.슬라이딩은 일어나는 상대는 거의 못막는다.숄더어택은 발동된 후엔
거의 빈틈이 없다.맞으면 좋고 막아도 손해는 거의 안본다.물론 옆으로 피해도 손
해는 없다.생각해보니 로우하이킥도 있었다.이것 역시 뒤구르기는 캐치가 된다.단
상대가 그대로 누워있거나 옆으로 구르면 빈틈이 생겨서 쓰기 꺼려진다.
카운터를 노리는 기술들이 있다면..줄랴의 신각과 비견할만한 로우하이킥이 있다.
용성까지 씹는..우장저타도 카운터를 노릴수 있는 기술인데..로우하이킥과의 근본
적인 차이는 우장저타는 상대의 기술은 잘 못 씹지만 대쉬를 씹는다.로우하이킥은
상대의 기술은 잘 씹지만 대쉬는 씹기 어렵다.1타 맞춰도 가드나 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또 카운터를 노리는 기술중 가장 어려운건 스네이크블레이드이다.그 후
의 연계기까지 이어지면 대미지가 장난이 아니기때문에 매력적인 카운터 노리기
기술이다.백대쉬를 적절하게 이용하면서 이 기술을 써주면 카운터가 잘 나온다.
덤벼드는 상대에게만 카운터로 들어간다.어퍼도 카운터 노리기엔 괜찮은 기술이다
.일단은 딱 붙어있을때 딜레이 없이 써줄만한 중단 견제기는 더블어퍼와 어퍼가
있는데 띄우고 싶다면 어퍼를 카운터로 맞춰야한다.또한 컷킥은 딜레이는 있지만
어퍼와 같은 용도로 카운터를 노릴수 있다.
상대의 뒤를 캐치했다면 앉아짠손-마신권을 해주자.거리가 가까와서 상대가 뜨면
왼어퍼-로우하이킥이 들어간다.짠손이 안닿을 거리라면 우장저타가 역시 좋다.
상대의 품에 파고드는 방법이 있다.상대에게 원펀치를 가드 혹은 히트시킨뒤 곧장
앉자.상단으로 반격하는 상대에겐 어김없이 무한킥콤보를 넣을수 있다.만일 상대
가 풍신류라서 나락이나 초풍을 쓴다면..그래도 무한킥콤보가 씹을수 있다.
상대의 바로 코앞에서 앉기만 한다면 자연히 이지선다는 성립된다.무한킥콤보와
마신권,콜드블레이드,컷킥,잡기 같은..앉기까지의 과정이 어려울 따름이다.위에서
말한 상대의 품에 파고드는 법을 써서 어떻게든 앉아보라.이지선다가 성립되면 앞
으로도 순조롭다.이것이 오거가 상대를 말아가는 방법이다.
또다른 상대를 말아가는 법도 있다.일어선 상태에선 하단을 쓰기가 힘든 오거의
특성상 잡기 삼지선다와 아스테거슛이 이지선다의 한쪽을 차지한다.또다른 한쪽은
컷킥이다.대쉬잔월커맨드를 입력하면서 다가가서 잡기삼지선다와 컷킥의 이지를
걸수도 있고..상대 앞에서 횡신한뒤 아스테거슛과 컷킥또는 잡기의 이지선다도 걸
수 있다.역시 오거도 빈약한 하단탓에 잡기를 대용으로 마니 쓰게 된다.이 스텝은
이미 완성시켰지만 첨부설명같은건 하지 않겠다.서론에서 말했듯이 자신의 독자적
인 패턴에 나의 비전서를 참고하는 정도로만 봐주길 바란다.잔월스텝은 현시점에
서 나 들석샤오거만의 독창적인 패턴이므로..
오거에 있어서 내가 개발한 독창적인 패턴이 있다면,
첫째,잔월스텝
둘째,어퍼카운터
셋째,잽견제
넷째,도발
잽견제는 사실 별다를건 없는 것이다.오거를 잡은 사람들은 그 파워에 치중한 나
머지 짜잘한 견제를 간과하게 되는데 난 거기에 조금더 신경을 써서 잽으로 상대
를 견제해서 거리를 벌리는 패턴을 개발한것 뿐이다.
도발은..정말이지 잼있다..용차축이란 기술이 바로 그것인데..이 기술뒤의 귀살이
란 빠른 띄우기 기술이 있어서 쉽사리 접근을 못한다.아무때나 한두번씩 연달아
용차축을 해주면..상대는 의외의 행동에 약간이나마 당황을 하게 될 것이다.몇몇
사람들만 빼고..-_-;;
TTT에선 오거의 합돌격이 무지 약해졌다.대신 다른 방법으로 연계기쪽에서 대미지
를 충당할수 있다.바로 태그슬라이딩과 태그태클을 이용하는것이다.태그슬라이딩
은 태그하면서 나올때 66N RK이고 태그태클은 66N AP이다.그것들은 오거의 연계기
가 끝남과 동시에 써주면 되는건데..여기서 오거의 연계기는 마지막에 스네이크블
레이드로 끝나는 것이다.태그태클은 뒤로 구르는 상대나 일어나는 상대,앞으로 구
르는 상대,태그하는 상대를 노린 것이고..태그슬라이딩은 누워있는 상대,섰지만
못막을거 같은 상대,옆으로 짧게 낙법하는 상대,뒤로 늦게나마 구르는 상대를 노
린 것이다.이 태그 후속타는 정말이지 유용하기 짝이 없다.
휴우~~이제 다 쓴거 같네여..^^;;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모니터 앞에서 생각나는건 다 적었습니다.
사실 캐러별 공략같은것은..자신 스스로 경험을 쌓아야 하는건데..
참고하시라는 의미로 올려놨습니다.
전 원래 실전에서 상대 패턴에 맞춰서 싸우는 타입이라 이렇게 객관적인 입장의
비전서를 쓰려니 정말 힘들군요-_-;;
표현하기 힘든것도 있고...워낙 양이 방대한 것이기 때문에..한캐러를 그대로
매녈이라는 틀 안에 담는건 불가능한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의 비전서가 많은 도움이 될거라 믿고..
여러분 스스로 독창적인 패턴을 개발해서 오거를 즐겨주시면 오거유저의 한사람
으로써 정말 기쁠겁니다^^..
글엄 모두들 즐철하시고..
'나의 비전서는 아직도 2% 부족하다-_-;;'
-들석샤오거-
[D.r]붉은오거두목^^ 역시 오거는 잔월을 마스터해야 하는가....ㅠ_ㅠ
죽어도 잔월안나간다...어무이...
2002/03/29
0kGAriEN -_- 33빨리 입력하고 마지막 3을 유지한채로 AR누르면 나갑니다 잘 안나가시면 왼어퍼 히트후 잔월을 써보시면 선입력이라 존내 잘나가죠....
2002/04/14
이병희 2p 에서 일단 3을 넣어주고 그담에 풍신커맨드로 살짝 넣어주면 나가죠.ㅋ
2002/07/06
마달긍 초풍이 않닿는 거리... -.,ㅡ 훗 몰좀 아시는구만
테레비 나와서 대전하는거 봤는데 긴장하신거였는지 미쳐 아는걸 다보여주지 못하신듯합니다.
실력자임은 분명한데 말이지...
오락실 한번 놀라가겠습니다.
2002/12/11
정연중 귀곡연권 첫타 히트시 다 안들어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단지 카운터정도에나 들어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만
2003/04/08
이준희 잔월은 3후에 중립 확실히 입력하시고 다시 3을 계속 유지하면서 ar 입력이 중요합니다. (3 유지) <---이게 생명...^^*
2003/04/10
글쎄 이준희 니마 좋은 팁인듯........^- ^ 유지하고잇으니깐 그런대로 잘나가는거같아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