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인천한우리회 원문보기 글쓴이: 김국환
사회복지사 선서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존엄성과 사회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전체사회와 함께 한다.
나는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이익보다 공공이익을 앞세운다.
나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한다.
나는 나의 자유의지에 따라 명예를 걸고
이를 엄숙하게 선서합니다.
|
자 기 소 개 서
[실 습 생 프 로 파 일]
1. 인적사항
(사진) |
실습생명 |
|
성별 |
남 |
생년월일 |
| ||
소속 |
| |||||||
현주소 |
| |||||||
전화번호 |
|
|
|
2. 이수전공과목
교과목명 |
이수 완료 |
현재 이수 |
교과목명 |
이수 완료 |
현재 이수 |
교과목명 |
이수 완료 |
현재 이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 |
사회복지실천론 |
◎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
|
지역사회복지론 |
|
◎ |
사회복지정책론 |
|
◎ |
사회복지행정론 |
◎ |
|
사회복지법제론 |
◎ |
|
사회복지조사론 |
|
◎ |
※상기 8교과목은 자격시험 필수교과로, 4과목이상 이수해야 실습신청이 가능함 | ||
사회복지개론 |
◎ |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
가족복지론 |
◎ |
|
아동복지론 |
◎ |
|
청소년복지론 |
◎ |
|
노인복지론 |
|
|
여성복지론 |
|
|
장애인복지론 |
|
|
정신건강론 |
◎ |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
|
의료사회복지론 |
|
|
학교사회복지론 |
|
|
산업복지론 |
|
|
자원봉사론 |
|
|
사회문제론 |
|
|
사회복지발달사 |
|
|
사회보장론 |
|
|
교정복지론 |
|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
|
사회복지현장실습 |
|
◎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
|
|
|
|
|
|
|
3. 경력
구분 (취업,실습,봉사) |
기관 |
기간 |
내용 |
취업 |
2008. 4.1- |
| |
취업 |
2007. 6. 1- |
|
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그동안 여러 교수님들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이론적인 측면을 공부하였는데, 이수해야 할 과목으로 현장실습을 부여해 주신 것에 감사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사회복지현장에 참여하여 그 현실을 경험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알기에 이번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현장의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어려움은 어떤 것들인가? 그 문제점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은 어떻게 관리하고 보상하고 있는가? 등을 현장 체험을 통하여 알고 싶습니다.
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1) 사회복지 이론과 현장의 차이점이 있었는가?
2) 사회복지 현장에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은 얼마나 있었는가?
3) 사회복지 현장의 실제적인 어려움과 그 해결책을 제시 받았는가?
4) 사회복지 현장의 자원봉사자 관리방법을 터득하였는가?
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
지난 1년에 걸쳐 사회복지학을 공부하였지만 그 지식에 있어서는 부족하기 그지없다. 더구나 그동안 말로만 듣던 사회복지를 학문으로 접근하면서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더 많이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2) 개인적인 특성 측면
.
9. 취미 및 특기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놀이하고 친교하는 것을 좋아하며, 테니스, 바둑 등을 취미활동으로 한다.
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
그동안 말로만 듣고 이론으로만 접근하던 사회복지에 대하여 현장 체험을 중심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담을 들려주었으면 좋겠고, 보이지 않는 어려움과 문제점 등을 지적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나 의 역 사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9월 28일 월요일(1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오리엔테이션 및 실습내용 파악 | |||
-실습내용 09:00~09:30 오리엔테이션(아침조회) 09:30~10:00 시설견학 10:30~12:00 노인대학 참관 12:00~14:00 점심식사 및 휴식 14:00~15:00 치료 및 레크레이션 참관 15:00~15:30 간식시간 15:30~16:00 노인홈 실내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종료)
-실습생 의견 평소에도 여러 차례 방문한 적이 있는 을 실습생 입장에서 방문하고, 자주 찾아와 교제를 나누어야 할 시설장 님을 반가운 마음으로 만나 그동안 나누지 못한 시설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들을 수 있었다. 마침 드려지는 노인대한 예배에 참석하여 150여명의 노인들 앞에서 특별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노인 여러분을 위로했다. 앞으로 이어질 실습시간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 감사한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2일 목요일 (2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기관에 대한 이해 | |||
-실습내용 09:00~10:00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0:00~11:00 노인홈 다과시간 11:00~12:00 점심준비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조 15:00~15:30 간식 15:30~16:00 청소 16:00~17:00 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노인(할머니) 두 분이 점심 식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말다툼이 일어났다. “빌려간 5천원을 왜 안주냐?” 하는 것이고 한 노인은 지난번에 “줬는데 왜 또 달라느냐!”는 다툼이다. 그져 바라만 보고 있을 뿐 어떻게 도와드릴 방법이 없다. 기억력 떨어지는 노인들 모이는 곳에서는 늘 있는 일이란다. 그리 심각한 일이 아니란다. 전혀 생각지 못했던 상황이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6일 월요일 (3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 |||
-실습내용 09:00~10:00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0:00~11:00 실내체육참여 11:00~12:00 노인대학 수업 보조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치료 레크레이션 15:00~15:30 간식 15:30~16:00 청소 16:00~17:00 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노인홈 총무님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노인홈에 오게 된 이야기와 아이들 양육하는 이야기 등, 많지 않은 생활비지만 아이들 양육하며 열심히 살아가는데, 이곳에서 어르신들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며 위로를 삼는다고 한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9일 목요일 (4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0:00~11:00 노인홈 다과시간 11:00~12:00 점심준비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생활체조 15:00~15:30 간식 15:30~16:00 청소 16:00~17:00 보건소방문 예방접종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일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가방을 챙겨들고 나서는 할머니를 만났다. “할머니 그 가방에 뭐가 들어있기에 그렇게 끌어 안고 가세요?” 하고 물어봤더니, 지난 주에 가방을 잃어버렸었는데 다시 찾았단다. 다시 하나 사면 그만이지만 그게 아니란다. 그 안에 2000만원이 들어있는 통장이 들어있단다. 그러면서 "이거 없으면 난 못살아!!!“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습일자 |
2008년 10월 13일 월요일 (5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 무료급식 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어느 단체에서 노인들을 위해 써 달라고 승합차 한 대를 기증해 주셨다는 소리를 들었다. 요즘처럼 불경기에 큰 도움이 되었단다. 그동안 이 일을 해 오면서 남의 신세를 지고 다녔는데 이제 전용 차량이 생겨 너무 좋다고 한다. 시각 장애인으로 스스로 운전은 할 수 없지만 앞으로 그 차량을 이용해서 더 많을 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16일 목요일 (6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 무료급식 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시설장 목사님이 특수목회를 할 수 밖에 없었던 동기를 말씀해 주셨다. 신학교를 졸업하고 한 교회에서 전도사로 활발하게 일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어두워지던 세상, 시력이 떨어지고, 건축현장의 발판에서 떨어졌지만 누구에게도 말 할 수 없었던 일 등. 중도 실명가가 되어 자신이 장애자라는 것을 받아들이기까지의 고뇌와 상심, 그러나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고 하루하루 해야 할 일로 가득한 삶이 행복하다고 한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20일 월요일 (7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대학 참관 및 보조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식사를 했다. 집에서 먹는 것보다 맛있다. 정말 맛이 있다고 수고하신 분들을 칭찬하니 그 분들 중 한 분이 ‘요리사’란다. 음식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하는 봉사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즐거운 마음으로 한 달에 두 번 이 곳에 와서 점심 식사를 준비한단다. 여기 오기위해 몇 일 전부터 준비하고 오늘은 ‘감주’를 만들어 와서 노인홈 어른들에게 나누어주었단다. 앞치마 두르고 부엌일 하는 한 아주머니에서 하얀 날개를 단 천사로 변화하는 순간이었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23일 목요일 (8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장애복지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홈 환경정리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지원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11월 24일과 25일 양일간에 걸쳐 김장을 할 예정이란다. 600포기정도 할 것인데 첫째 날 봉사자들이 필요하단다. 내가 몇 명이나 감당할 수 있을까? 경기가 어려워서 그런지 요즘은 낮에 노는 주부들이 거의 없다. 그래서 시간 내서 봉사활동 가자고 언뜻 말 꺼내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몇 명이 되었든 동원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27일 월요일 (9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10:00~12:00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피부에 좋은 비누를 개발했다고 하면서 가지고 와 비누 장사를 했다고 한다. 이리 저리 아는 사람들을 통해서, 봉사활동 오시는 분들을 통해서 판매 했는데 결국은 망했단다. 물건을 다 팔지 못했고 돈으로 물어줬단다. 어찌 그런 사람들이 있는가?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0월 30일 목요일 (10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장기요양기관 설립에 대한 이해 10:00~11:00 실내체육지원 11:00~12:00 노인대학 업무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치료레크레이션 지원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아침에 노인홈에 들어서니 이 목사님께서 반갑게 맞아주신다. 휴게실로 인도하여 장기요앙기관에 대한 설명을 해 주시면 공책 한 권을 주셨다. 그런데 의자에서 일어나 책꽂이 앞으로 가서 꽂혀있는 노트 한 권을 집어들고 오는 모습이 어느 정상인과 다를 바가 없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니까, 날마다 사는 공간인데 그게 뭐 대단한 일이냐고 한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1월 3일 월요일 (11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 무료급식 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주일 지내고 오히려 피곤한 월요일 아침이다. 게으름 피우다 실습 시간에 20분이나 지각을 하였다. 미안한 마음으로 들어서는데 오히려 반가운 모습으로 맞아주신다. 너그러운 마음을 보여준 시설장 이목사님께 감사하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1월 6일 목요일 (12회) | |||
성 명 |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1:00 노인홈 다과시간 11:00~12:00 노인대학 예배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생활체조 15:00~15:30 간식 15:30~16:00 청소 16:00~17:00 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예배를 마치고 모두 돌아간 빈 교회에서 시설장 목사님께서 대걸래로 청소를 하고있다. 얼른 다가가 내가 하겠다고 하는데 만류하고 결국은 혼자 노인들이 떠난 예배실 뒤편 휴게실 10여평 공간을 청소한다. 노인들이 있는 공간은 더 깨끗해야 한다고 하면서.... 저런 마음과 부지런한 마음이 이런 시설을 유지하게 하는 힘이구나!!!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1월 10일 월요일 (13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 무료급식 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노인홈 넓은 공간 어느 한 구석 흐트러진 곳이 없다. 책상, 의자, 책꽂이, 도서, 장부, 사무기기, 식당, 휴게실 등등. 먼지하나 발견하기 힘든 정리정돈 완벽한 공간이다. 시설장의 성격일까?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1월 13일 월요일 (14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1:00 노인홈 다과시간 11:00~12:00 점심준비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생활체조 15:00~15:30 간식 15:30~16:00 청소 16:00~17:00 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어느새 한 달이 넘었다. 소리마을 노인홈을 방문하여 사회복지사 실습을 한 것이. 길게 느껴졌던 시간이 어느새 지나갔는지 모르겠다. 그 동안 여기서 수고하시는 분들은 물론 노인들과도 정이 들었다. 많이 친근감이 생겼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일 지
실습일자 |
2008년 11월 17일 월요일 (15회) | |||
성 명 |
실습지도자 |
|||
- 실습일정 | ||||
시 간 |
장 소 |
주 제 | ||
09:00~17:30 |
사회복지에 대한 현장실습 | |||
-실습내용 09:00~10:00 노인홈 설립 운영에 대한 이해 10:00~12:00 노인 무료급식 지원 12:00~14:00 점심 및 휴식 14:00~15:00 실내체육 15:00~15:30 간식 15:30~16:00 양로원 숙소 청소 16:00~17:00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17:00~17:30 일과정리
-실습생 의견 그동안 지도해 주신 목사님과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가족적인 분위기와 깔끔한 정리 정돈 그리고 투명한 경영 등 참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느끼게 해 주셨다. 실습기간은 끝났지만 이후로도 시간 나는 대로 찾아뵙고 더 많이 배우고 싶다. | ||||
- 실습지도자 조언 |
실 습 기 관 분 석 보 고 서
실습생명 |
|
기관명 |
|
기관주소 |
| ||
기관소개자 |
|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보호가 필요한 노인을 가정과 같은 환경 속에서 일상생활에 필용한
편의 제공 및 기능훈련과 공동생활에 자립된 생활을 함으로써 노인의 행복한 삶을 영위함에 있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노인홈 개원일 : 1996년 9월 4일
무료급식소 : 1996년 5월 27일
지역아동센터 개원일 : 2005년 11월 28일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일찍이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복지 시설을 준비하여 10여년이 넘게 성공적으로 시설을 운영해온
시설장 목사님은 안목에 찬사를 보낸다.
2. 기관의 목적
지역사회 노인, 장애인, 아동들에게 생명, 사랑, 섬김을 나누는 위함이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 노인, 장애인, 아동, 서울 근교 지역
(2) 주요사업 : 양로원운영, 노인대학운영, 방과후아동센터, 무료급식, 김장나누기 사업
(3) 서비스 전달체계 : 직접서비스 / 간접서비스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노인과 소외계층의 어린이들에 관심을 갖고 복시 시설은 운영함은 매우 적절하다 생각되고, 그들
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기에 대상자들은 물론 지역사회로부터도 인정받고 있는 것같다.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 목사님, 양로원의 총무님, 식사담당자님, 지역아동센터의 4명의 선생님
(2)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 : 국가보조사업 및 체계적인 후원방식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시설 규모나 사업 내용에 비추어보면 정말 얼마 안되는 인원이 그 일들을 일사분란하게 분담하 여 감당하고 있다. 정확한 예산 내용은 다 알 수 없지만 후원금이나 지원금에 대하여 유리처럼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다.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지역사회 : 서울 외곽의 소시민들이 많이 사는 지역
(2)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 복지시설이 많이 부족한 환경인 것으로 보임.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관계유형 및 내용 : 관공서 및 기관들과의 연계가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고 있음.
(2)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노인 복지 시설이나 지역아동쎈터 등 모든 시설에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고, 각 기독교 단체들과
연계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후원을 받고 있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도시 외곽이 아닌 도심 한 가운데서, 독립적인 건물 시설이 아닌 임대 건물은 그리 좋은 조건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 주간보호사업과 노인대학, 지역아동센터, 김장 나누기 등 어려운 일들을 성공적으로 감당하고있는 시설이기에 정말 배울 점이 많았다.
사 례 관 리 계 획 서
클라이언트명 |
익명 |
성별 |
여 |
조사일 |
11월13일 |
주소 |
노인홈 |
전화번호 |
- |
작성일 |
11월28일 |
직업 |
- |
학력 |
무학 |
연령 |
80대초반 |
의뢰경위 |
노인홈 |
경제상태 |
□ 일반 □ 저소득 □ 수급자 |
1. 일반적인 사항
- 가족상황, 경제상황, 건강상황, 일상생활 및 주거상황, 사회심리적 상황, 자원활용상홯
3남 2녀를 두고 있지만 현재 막내 딸과 지내고있음. 호주에있는 큰 아들과 딸 들의 도움으로 지내며, 지병인 당뇨로인해 식이요법과 두 달에 한번 정도 순천향 병원 진료중임.
2.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
- 신체, 인지, 정서, 행동기능면 / 클라이언트의 강․약점
무릎 관절통으로 걸음걸이가 불편한 것 외에 다른 불편은 별로 없음.
3. 욕구진술
호주에 사는 큰 아들이 보고 싶지만 건강이나 여비 문제로 갈 수 없는 것이 아쉽다.
4. 개입계획
욕구 |
결과목표 |
세부목표 |
표적체계 |
개입전략 및 수행방법 |
비고(역할분담 등) |
아들사랑 |
교감 |
메일교환 |
|
인터넷메일쓰기 |
|
|
|
|
|
|
|
|
|
|
|
|
|
|
|
|
|
|
|
5. 서비스 일정표
날짜 |
담당 |
서비스목표 |
서비스 내용 |
준비물 |
비고 |
11/20 |
메일교환 |
인터넷접속 메일쓰기 |
PC |
| |
|
|
|
|
|
|
종 결 평 가 서
* 본 평가서는 실습지침서를 참고하여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합니다.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생명 |
기관명 |
| |
실습기관 |
실습지도자 |
||
실습평가일 |
2008년 11월 20일 |
실습지도교수 |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두 달간에 걸쳐 이루어진 실습일정은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꼭 필요한 현장 실습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개인 역량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 배려는 실습생에게 더 많은 참여 보람과 의미를 갖게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 여부
현장 실습뿐만 아니라 적절한 때에 제공해주는 이론적인 교육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3) 개입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4) 면접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5) 기록기술 / 기록기술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생의 특기를 살려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준수, 과제제출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2) 직원과의 관계 (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대체적으로 무난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 ․ 단점에 대한 인식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노인들에게 어렵지 않게 다가서서 친해질 수 있는 것이 장점일 수 있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2) 대학 실습지도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2) 대학 실습지도
기관과 대학의 실습지도가 대체적으로 적절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10. 실습 기관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시설장의 체험적인 경험 이야기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11.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없음
12.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실습 기간을 점더 넉넉하고 여유롭게 하여 자연스럽게 실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즉 주어진 시간이 아니라 실습기관과 실습자의 형편을 고려하여 실제적이며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그 내용으로 평가하면 어떨지?
13. 기타 하고싶은 말
귀한 과정을 개설해 주시고 가르쳐주신 학교당국과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